인증글 올라가서 제목좀 바꿔보았어요
아래 야식님 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댓글로 쓰기엔 글이 길어질 것 같아서 이렇게 글로 남겨봅니다.
답글 쓰는 방법을 모르겠어서 새로 글을 쓰네요.

헬스 호드 ' 그게뭔데그래' 라는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고 현재 7신화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고술의 장점으로는 강력한 몰아치기 단일딜을 통한 공략딜이 좋으며, 뛰어난 광역딜, 그 광역딜 구간에서의 흡선급 혹은 그 이상의 고인의 어마어마한 힐량, 주분과 영혼 이동을 통한 탱키함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신화까지 진행하였을 때의 고술의 장점에 대해서 네임드 별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광물먹보

이 네임드는 딜쌔고 차단만 잘하면 밀리는 할 것 다한겁니다(외생기 있는 밀리는 여기에 +@ 가산점이 있긴 합니다). 그러면 간단히 생각하기에 고술은 단일딜이 안좋으니 이 네임드에서 안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투시간을 생각하면 절때
밀리지 않습니다. 먹보 시스템상 약 2분 딜 하고 사이페이즈 1분, 2분딜 하고 사이페이즈 1분 이런시스템으로 가기 때문에, 지배력으로 폭딜을 내고 점점 하락하는 고술의 딜사이클 상 사이페이즈 1분 동안 모든 근딜이 딜을 못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딜적인 측면에서 전혀 떨어지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2. 다르마크

광역딜, 그로인한 고인의 힐량 증가, 마지막 페이즈 헬게이트 열렸을 때 주분, 영혼 이동, 5마엘 치파 등 뛰어난 자생력
진앙이 깔렸을 때, 바람걸음 토템 지원의 유틸기 지원이 고술의 장점입니다. 특히 마지막 페이즈 헬게이트가 열렸을 때 점점 한명씩 죽어가는 아군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술은 마지막까지 살 수가 있습니다. 힐러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연치 땡겨야할 때, 탱 힐봐야할 때 아군 딜러 딸피되면 그 쪽에 힐쓰느라 공대힐 한번 탱 힐 한번 비는게 크리티컬하게 작용할 때가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끝까지 탱키하게 버티고 자힐 하는 것이 신화같이 트라이하는 빡신 네임드에서는 꽤나 큰 장점이 됩니다. 또 5마엘 치파로 죽을것같은 공대원 힐한번 주는 것도 꽤 크리티컬 합니다.

3,4. 그룰, 한스가르
여긴 포장이 불가능합니다. 단일 네임드 딜링 시스템이고, RDP와 HPS, 무빙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다른 근딜러에 비해 고술이 불리합니다.

5. 카그라즈

늑대가 4마리 나오기때문에 총 5타겟 딜 구간이 존재하고, 불회는 멀리서도 칠 수 있기에 다른 딜러보다 더 딜하기 수월하다는점, 크로모그만큼은 아니더라도 꽤나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다는점
늑대 드리블 타이밍에 주분, 화염폭풍때 영혼이동으로 탱키함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고술의 장점입니다.
늑대 타이밍 때 고인도 꽤나 쏠쏠합니다.

6. 크로모그

여긴 고술이 근딜 최강입니다. 광딜, 공대 생존기, 탱키함 그 어느 하나 뒤지지 않습니다. 돌숨결 때 공대 생존기가 약하거나 비는 타이밍에 영혼이동, 주분을 적절히 분배해주면 다른 근딜들 딸피일 때 혼자 반 피 이상인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으며, 손아귀가 2분마다 오는데 고인도 2분마다 돌아오기 때문에 공생기 분배에도 좋습니다. 손아귀때 고인의 힐량은 약 130만 정도로 흡선의 2배급의 힐량을 보여줍니다.
또한, 바위기둥딜에도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위기둥이 3분마다 오기때문에 바위기둥때마다 지배력을 쓰면, 바위기둥 평균 80~90만의 딜을 할 수 있습니다(공대 내 항상 5위 이내 딜). 또한 지배력 판정으로 원거리 딜이 가능해 근딜 쪽 기둥이 충분하다 싶으면 다른 기둥 딜 도움을 주는것도 용이합니다.

7. 토가르

여긴 근딜 중 고술만 가능한 택틱으로 네임드 공략이 가능합니다. 치유사가 지지기 번개를 쓰는데 이 스킬이 무장병 피를 깎은 후 그 깎은 양보다 더 많은 양의 피를 채웁니다. 그래서 대부분 공대가 이 스킬을 차단을 하고 무장병 점사를 하는데, 저희는 잡을 때 그 스킬을 쓰게 두고 해제하는 식으로 잡았습니다. 이럴 경우 차단 담당조의 치유사에 들어가는 딜을 무장병에 쏟을 수 있고 칼 해제가 가능할경우 피도 깎은 상태로 잡을 수 있기에 무장병이 더 빨리 죽습니다.
암사, 법사 등 해제를 볼 수 있는 클래스야 많지만 근딜이 보는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고 제가 해제 담당을 하면서 무장병을 쉽게 잡아서 더 공략이 수월해졌습니다.
주분, 영혼이동을 통한 혹시 걸릴 수 있는 2중첩 불도트 버티기와 광딜, 고인도 역시 공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전사 이후부터는 아직 경험하지 못하여 어떻게 언급할 수 없습니다. 블랙핸드에서 도적이 압도적인 것, 그리고 심크상 고술의 디피가 낮은 것, 외생기 부재, 고인의 고인화 때문에 고술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물론 실제로도 아주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남들이 못하고 고술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걸 알아주는 공장이나 지인들과 함께 한다면 더더욱 좋을 것이고, 그렇지 못하더라도 자기 자신이 그거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면서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이고 경쟁력있는 근딜로 사용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