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로탄 얼라이언스 정기 주술사 Krauss입니다.
만노로스에서 200여트를 하면서 느낀 점과 팁들을 공유해보고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영상은 흐름만 체크해보시라고 공대 죽기님이 찍으신 저희공대 밀리시점입니다.




특성

15 : 영혼이동
DPS샤먼의 생존을 돕는 좋은 친구죠.

30 : 바람걸음토템
막페의 강화된 응시바닥에서 빠르게 이탈해야할때 올려줍시다.

45 : 토템 재배치
임프처리에 간혹 축전을 활용할 경우가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60 : 정기의 메아리
임프의 광딜이 매우 중요한 넴드입니다.

75 : 고대의 인도
임프광딜 타이밍에 같이 올려주시면 막페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90 : 격노 폭발
생략

100: 정기 융합
마그마분출을 쓸 정도로 광 > 단일딜인 네임드는 아닙니다.


문양

번개 보호막 : DPS샤먼의 생존을 돕는 좋은 친구죠.(2)

연쇄 번개 or 화염 충격 : 임프 광딜에 집중 or DPS샤먼이니 자힐량에 집중

영혼나그네의 집중 : 응시 후 임프처리나 추적시 본진이동등 영혼나그네를 이용하실 일이 잦습니다.


1페이즈

일반 영웅과는 달리 굴단이 바로 소환사들을 희생시켜 만노로스를 부활시킵니다.
소환사가 죽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있는데 이 때 2용폭을 넣어 만노본체에 핵화충을 박기위한 정융작업을 해줍니다.
오프닝 카운트때 격폭을 미리 돌려두고 3불타토템 2물약 번화 화충으로 시작, 용폭 용폭 번화까지 쓰시면 
소환사가 죽고 만노가 부활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나중에 설명할 임프폭발을 대비해서 /range 3을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딱히 타이머를 보시지 않더라도 만노가 무기를 손에 쥐는 모션을 보시고
불정 격폭을 쓰시면 바로 타겟팅이 되니 핵화충을 박아주세요.


2페이즈

해제 시 파멸의 군주가 나오는 군단의 저주가 신화에서는 2,3페이즈에 걸쳐 시전됩니다.
일반 영웅에 비해 해제시 데미지가 높아 보통 희손같은 외부생존기를 지원한 후 해제하게 되는데,
우리는 DPS샤먼이니 주술의 분노나 영혼 이동을 이용해서 외부생존기를 아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내 생존기도 빠지고 외부생존기도 빠지는 낭비를 막기위해 외생기담당자분들께 미리 말씀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파멸의 군주가 사용하는 파멸의 징표는 3개의 대상에게 시전되는데 신화에선 센터의 만노피가 없으므로
광역어활을 이용해서 해제합니다. 그래서! 징표가 해제되어야 하는 타이밍의 광역어활은 차단되어선 안됩니다.
간혹 무의식적으로 or 함서로씨의 "차단하세요~"에 홀려서 차단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타이밍엔 각별히 신경써 주시는게 공대와 본인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물론 제 경험담입니다 ㅎㅎ...)
당연한 이야기지만 징표 대상자는 해제시 터지는 데미지를 본인만 받게끔 본진에서 멀리멀리,
징표자끼리 겹치지않게 빠져줍니다.

응시때는 본진 한점으로 잘 뭉쳐주시면 되고 이후 불지옥이 떨어지는데, 
본진근처에 떨어지게 되면 이후 불방구에 본진이 위험해지므로 
적절히 천폭을 활용해 밀리분들 자리를 제외한 넴드 근처로 밀쳐줍니다.
잘 밀쳐진 경우 연번-지진을 통해 지옥불+만노딜을 하시되 임프폭발 타이머를 보시면서 
지진스택 관리+향상된 연쇄번개 버프를 준비합니다.
(그렇다고 지옥불딜에 소홀할 경우 임프폭발시 시전된 고핀에 지옥불정령까지 당겨지면서 
 본진에 생지옥이 소환될수 있으니 적절히!)
*JUVES님이 쓰신 팁 대로 파멸의 군주를 대상으로 연번을 써서 향상된 연쇄번개 버프를 띄우시면 편합니다.

임프 폭발은 공대원 대상으로 낙하하는데 지면에 닿을때 반경 3미터에 광역데미지를 입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range 3 레이더를 이용해 약산개를 미리 해주시되 
너무 산개한 경우 고핀 사거리가 안닿을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임프를 처리한 이후에 추적이 오는데 관문을 사용해서 본진전체가 이동하는 택틱일 경우
관문 디버프로 인해 2번에 1번씩은 나그네를 이용해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이동 후에는 바로 응시가 오니 한점으로 잘 뭉쳐주세요.

이후 반복되는 사이클대로 대처해주시다 보면 65%가 되어 3페이즈로 넘어갑니다.



3페이즈

3명을 대상으로 어둠의 힘을 시전하고 신화 전용스킬인 굴단의 분노가 원딜2 근딜2 힐러1에게 시전됩니다. 
굴단의 분노는 40중첩으로 시작해서 가장 근접한 아군에게 비벼서 중첩을 낮추면서
옭아매는 어둠이라는 디법을 거는 스킬인데 공대마다 대처하는 택틱이 상이합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엔 법사얼방과 냥꾼공저에 4명씩 비비다가 각자 5중씩 쌓고 지우는 방식으로 처리했습니다.

이 굴단의 분노가 더욱 위협적이 되는 상황이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굴단의 분노자 2명이 동시에 어둠의 힘에 걸리는 경우입니다.
기둥을 등져서 어둠의 힘을 버티는 택틱인 경우 어둠의 힘에 걸린 굴단의 분노 대상자 두명이
매우 고중첩까지 서로 비벼지게 되서 죽을수 있으므로 어둠의 힘 타이머를 잘 보면서
어둠의 힘이 오기전에 옭아매는 어둠 디법이 지워지게끔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굴단의 분노자 주변의 공대원에게 군단의 징표가 시전되는 경우인데,
마찬가지로 미리 타이머를 잘 보시고 징표자에 옭아매는 어둠이 비벼지지 않도록 자리를 확보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2페이즈의 스킬도 그대로 사용하므로 마찬가지로 대처하시되, 군단의 징표때 너무 멀리 나가시게 되면
어둠의 힘 타이밍때 위험해질수 있으므로 본진에 피해를 입히지않을 정도로만 나가주시고
본인이 군단의 징표가 아니라면 징표자의 이동거리를 줄일수 있게끔 본진에 잘 뭉쳐주세요.

영혼나그네는 어둠의 힘과 임프폭발이 겹칠 때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페이즈

군단의 저주와 지옥불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대신 나머지 스킬(임프폭발 제외)를 강화된 버전으로 시전합니다.
4페이즈의 흐름은 임프폭발 - 응시 - 어둠의 힘 - 추적...의 사이클 반복입니다.
영웅에서처럼 강화된 응시때 깔리는 바닥을 이용해서 강화된 어둠의 힘을 대처하게 되는데,
바닥이 너무 커지지 않게끔 적당한 인원만 같이 맞아주세요.
어둠의 힘이 끝나고 나면 바람걸음 토템을 이용해서 추적유도를 위한 진형 복귀를 돕습니다.
고대의 인도는 추적이후 힐업이 절실한 2번째 임프나 3번째 임프 중에 더 위험한 타이밍을 골라 사용해주세요.

굴단의 분노는 어둠의 힘이 오기 전에 중첩을 다 처리할수 없으므로 어둠의 힘타이밍에 본진쪽으로 가서
골고루 비벼 중첩을 떨굽니다. 본인이 굴단의 분노 대상자가 아닌 경우엔 본인이 너무 고중첩을 비벼지지 않게끔
적절한 무빙으로 관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강화된 추적은 범위 내에 있지않아도 터질때마다 광뎀을 입히므로 추적타이밍을 피해서 공대원과 비벼주세요.

정해진 패턴이 반복되서 오는 만큼 너무 타임어택처럼 플레이하시기 보다는
침착하게 다음스킬 대처법을 미리 생각하시면서 생존+딜하시다보면 만노가 눕습니다. (참 쉽죠?)

ps : 설명이 생략된 마의 지옥폭풍은 전 페이즈에 걸쳐서 잘 피해주세요.
     데미지가 얼마 안 되는 것 같아도 타 스킬과 연계로 소중한 윤회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길게 썼는데 정작 정술팁은 페이즈가 넘어갈수록 흐릿해지는 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