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좋은 글도 아닌데 추천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림

약간 더 수정했음. 덕분에 글이 더 잡다해졌음. 깔끔하지도 않은 글 읽어줘서 항상 감사함.


현재의 고술은 플레이하는 내내 "내가 이걸 왜 하고있을까"라는 질문을 몇번이고 스스로에게 던지게 하는 직업임.
군단이 나오면 어떻게 될진 모르지만 현재 내가 평가하는 고술이 이 글에 녹아있음.
답답한 고술에 한줄기 빛을 찾아 여기까지 왔겟지만. 빛까지는 아니고 지푸라기 정도의 팁은 드리겠음.


거창하게 쓰지도 않을것이고 이쁘게 쓰지도 않을것임. 편의상 음슴체도 추가할것임.

 

 

 

0. 특성

 

15티어

 

[추천]바위주먹 : 대지의 이빨을 대체하며 치명타확률,공격력을 5% 올려줌.

 

다른 특성은 볼것도 없음. 바위주먹 자체 데미지도 우수하며 치타,공격력을 올려주니 전체적인 딜상승에 큰 도움이됨.

바람노래는 쿨이 너무 길고. 뜨거운 손은 바위주먹에 비하면 너무 밀리는 특성.

 

모든 스킬 중에서 바위주먹이 제일 쌤.. 누적디피 어마어마함.. 폭격도 바위주먹 못이김.. 얘 이기는건 광칠때 낙뢰뿐임..

 

 

 

30티어

 

[추천]야성돌진 : 대상을 향해 돌진하고 적을 물어 피해를 입힘.(쿨 30초)

 

고술에게 없던 돌진기가 생김. 바위주먹의 절반정도되는 데미지도 주기때문에 나쁘지않음.

 

-나머지-

바람질주토템 : 공대 이속증가가 필요하다면 바람 질주 토템도 좋은 선택임. 야탱 있다면 그냥 야돌찍기바람..

 

강우 : 치유의비를 10초동안 생성하고 폭격과 용암채찍 사용할때마다 지속시간이 3초씩 증가해 최대 30초유지가 되는 스킬인데 폭격, 용채 자체가 자주 써먹을수도 없는 기술들이라 크게 의미가 없음.. 공대힐이 부족한거같다면.. 깔아도 나쁠건 없음.

 

 

 

45티어

 

입맛에 따라 골라 쓰시길 바람. 맛좋은 토템이다.

 

 

 

60티어

 

[추천]우박폭풍 : 냉기의 무기가 무기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며 공격시 추가 냉기피해를 입힘.

 

무기공격력증가와 추가 냉기피해가 생각보다 쏠쏠함. 딜내역에 우박폭풍이라고 뜨며 바위주먹 다음으로 준수한 딜을 뽑아냄. 무기공격력 증가는 툴팁에 적혀있지않아 얼마나 오르는지는 알수없음.

 

-나머지-

고대의 신속함 :  깡으로 가속10%올려줌. 가속이 오르면 공속도 오르고 스킬 쿨도 줄어들지만. 현재 고술은 적정가속만 맞춰도 가속은 충분한 편이고 현재 우박폭풍의 딜이 너무 넘사벽이라 좋다고 볼수있는 특성은 아님..

 

번개 보호막 : 얘는 우박폭풍과 비교가 안됌....

 

 

 

75티어

 

[추천]강화된 폭풍채찍 : 폭풍채찍이 추가로 1명의 대상에게 퍼지며 공격력이 35%증가함.

 

폭풍채찍이 총 3명의 파티원에게 퍼지며 채찍딜이 조금더 쌔짐. 공대를 위한 스킬도 없는 고술은 이걸로라도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함. 이거 이펙트가 주변 파티원이랑 나 사이에서 번개줄기가 치는건데 보통 파티원들 "이게 뭐지?"할뿐이지 폭채인건 알지도 못함. 폭채 자체 딜도 좋은편은 아니지만 다른거보다는 쓸만하기에.. 찍는 특성.

 

-나머지-

과충전 : 번개화살이 최대 45의 소용돌이를 소모하여 공격력이 최대 1500%까지 증가하며 8초의 쿨타임이 생김.

소무 풀소모 번화 딜이 생각보다 짭짤하긴함. 근데 고술은 야정타이밍아니면 소무가 반넘게 차는경우를 보기가 힘듬.

안그래도 부족한 소무를 번화에 써가면서 딜할정도로 넉넉하지 못함.

 

폭풍 : 폭풍인도자가 2회의 폭격에 영향을 주는데. 지금 고술의 자원상황으로는 폭풍인도자버프 제때제때 소모하기도 빡빡함..

 

 

 

90티어

[추천]몰아치는 폭풍 : 낙뢰가 지면에 전기장을 남겨 6초에 걸쳐 피해를줌.

 

고술의 광딜스킬인 낙뢰에 추가 바닥딜이 생김. 누적데미지가 아주 절륜한 편이라 아주 괜찮은 특성.

 

-나머지-

바람의 격노 : 초당 5의 소무를 소모해 주변 8미터에 피해를 주는 스킬인데 누누히 얘기하지만 고술은 자원부족에 시달림... 저거 쓰면 소무가 차오를 생각을 안함... 추가로 딜까지 구림...

 

대지가르기 : 40초쿨에 소용돌이60(이런 ㅁㅊ..)을 소모해 전방에 광역데미지를 주고 옆으로 밀쳐냄.

데미지는 폭격한방보다 강력하지만 필요 소용돌이양부터 노답이며 광치려고 이쁘게 몰아놓은 몹들 다 퍼뜨리는

핵민폐스킬임. 렙업용으로는 고려할만함. 크리터지면 뽕맛은 죽임.

 

 

 

100티어

[추천]산사태 : 바위주먹이 무기를 강화하여 10초동안 민첩성이 8%만큼 증가

 

안그래도 좋은 바위주먹에 날개를 달아주는 특성. 민첩성 8%증가라는 옵션은 같은 줄에 있는 다른특성들을 다 씹어먹고도 남음.

 

-나머지-

승천 : (구)지배력으로 15초동안 1초마다 10의 소용돌이가 생성되고 자동공격과 폭풍 일격이 방어도를 무시하며 사정거리가 30미터로 증가(쿨타임 3분)

쿨기라고는 야정뿐인 고술에게 쿨기가 하나 추가되지만 실상 좋은 특성은 아님.

소무 생성이야 야정으로도 충분함. 승천까지 같이 돌리면 소무가 쓸데없이 많이 참..

평타,폭격 방어무시는 괜찮지만. 저기서 폭격은 없는거라고 봐도됨.. 폭풍인도자가 뜨지않는 이상. 승천 중에 폭격 한번밖에 못씀.

 

대지의 쐐기 : 소무 30을 소모해 적에게 큰피해를 주고 10초동안 대상이 주술사에게 받는 피해량 10%증가.(쿨20초)

20초쿨에 10초동안 피해량 10%증가 그리고 생각보다 좋은 데미지로 괜찮은 특성이지만 쿨마다 쓰려면 자원관리가 심각하게 힘들어짐.. 구린특성은 아니지만 산사태 효과가 너무 좋은편이고 무엇보다 편의성을 따라올수가 없기때문에 잘 선택받지 못하는 특성.

 

 

 

 

 

 

 

 

 

1. 딜링 시 유지해야할 버프

1) 단일 : 불꽃혓바닥, 냉기의 무기(우박폭풍 사용시)

2) 광딸 : 단일에 + 낙뢰.

일단 매우매우 잉여한 불꽃혓바닥과 부족한 딜을 보충해줄 냉기의 무기를 유지해줘야함 .(솔직한 말로 불꽃혓바닥 그냥 패시브로 줄것이지뭐하러 딜링기겸 버프기로 줬는지 이해가 안감... 차라리 저거 패시브로 바꾸고 다른 스킬 딜이나 올려줬으면 함...)

※버프가 남아있을때 사용하면 남은시간의 30%까지 다음 버프에 적용됨. 3~4초정도되면 리필하면됨.(feat.근육80세님)

 

 

광딸에서는 낙뢰버프가 상당히 중요함. 이게 폭격이랑 용채를 쓰면 전방에 범위 피해를 같이 주는데 리얼 광딸용 꿀스킬이 따로 없음(툴팁만 본다면 말이지). 근데 문제가 뭐냐... 이게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 체감되기도 쉽지 않고 하필 범위 피해 주는게 폭격, 용채라는 거임. 광딸 제대로 치려면 자원을 상당히 많이 모아야함..

낙뢰 20 + 폭격 40 + 용채 30 = 100

한번씩 쓰는건데도 총 자원의 3분의 2를 처먹을 정도로 필요 자원이 많음.

중간에 바위주먹이랑 평타로 차는 소무로 용채나 한번 더 쓸수있다고 쳐도 고작 용채두방 폭격 한방임.

Q : 고술 광딜 잘나오든데 그래도?

A : 그거 낙뢰 바닥딜임.

결론 : 낙뢰버프 개 잉여ㅋ(사실 낙뢰버프가 좋은게 아니라 낙뢰 바닥이 좋은거ㅋ)

 

 

 

 

2. 딜사이클.

생각보다 간단함.

야정-정령걸음(달린다.)- 불꽃혓바닥 - 바위주먹 - 냉기무기 - 바위주먹 - 폭격 - 낙뢰 까지 쓰고

그담부터는 어떻게 해야하느냐.

1. 불꽃혓바닥이랑, 냉기무기 사라지기 전에 리필.

2. 바위주먹 쿨마다 사용.

3. 낙뢰 쿨마다 사용.

4. 폭격 쿨마다 사용.

5. 자원이 130이상일때 용채 사용.

6. 넴드와 거리가 벌어졌을때만 번화

위의 것들을 기억해주기만 하면됨. 간단함 리얼 간단함.

 

딜링 팁


1. 소무(이하 자원)은 폭격이 쿨이 5초 이하라면 60정도 남겨두는게 졓음.

폭격 후에 남는 20으로 낙뢰를 써주던지 냉기의 무기를 써주던지 아무튼 필요한데가 있음. 어딘가는..


2.바위주먹 - 스킬 - 바위주먹 - 스킬

말하자면 스킬 중간마다 바위주먹을 넣어주늨 식으로 하면 거의 올일은 없지만 손이 노는 구간을 커버해줌(난 좀 손이 놀았으면 함. 손아픔)


3.고술광은 솔직히 낙뢰 바닥딜로 완성됨.

즉 낙뢰를 썻는데 탱이 몹데리고 가버리면 광딜 말아먹은거임. 특히 넴드 구간에서는 넴드가 이동이 잦은 경우. 타이밍을 맞춰서 낙뢰를 쓰길 바람.(근데 어짜피 정신없어서 막씀. 걍 대충쓰셈. 어짜피 바닥 딜 다 집어넣는다 해도 디피 낮은건 똑같음)


4. 불꽃혓바닥은 버프시간이 얼마나 남았던간에 그냥 쿨오는대로 쓰길바람.

그럴 여유가 얼마나 찾아올지는 모르지만 나머지 쿨 다 돌고있고 소무도 부족하다면 그냥 불꽃혓바닥이라도 후려넣는게 그나마 딜에 더움이됨.

자꾸 여유가 없다 여유가 없다하는데 왜그러는지 설명해줌

*손이 놀일이 없는 이유*

스킬쿨을 하나하나 나열하자면.(가속 17퍼대 기준.템렙 705정도)

용채 : 노쿨

냉기의 무기 : 노쿨

바위주먹 : 5초

폭격 : 13초

낙뢰 : 5초

불꽃혓바닥 : 10초

생각보다 긴것같지만. 딜해본 사람들은 알거임. 눈도 바쁘고 손도 바쁨.

그중에 용채 냉기무기는 행여라도 한방 더 나갈까봐 노심초사하며 쿠크다스 껍질뜯는거만큼이나 조심조심해서 눌러줘야함. 바위주먹은 쿨이 생각보다 금방금방 돌아오기 때문에 거의 계속 후려 갈긴다고 보면되고. 불꽃,냉기 버프 유지하랴.

포풍인도자 뜨면 폭격쓰랴(한번 쓰고 다음 폭격에 쓸 소무가 부족해서 다시 바위주먹을 갈기게되지) 낙뢰 깔랴... 그냥

내 모든걸 쏟아부어서 신경쓰며 딜을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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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보다가 손노는 구간에서 번화쓴다는 사람이 꽤 있길래 얘기하는건데 손놀고있다고 번화치는 짓은 하지말길바람.

  번화 쏘는동안 평타 안들어감 절대 안들어감. 평타를 안친다는건 소무생성이 안됀다는거고 질풍발동의 여지마저 짖밟아

  버리는 최고의 삽질임. 쥐똥만한 번화 딜 넣겠다고 다음에 쓸 스킬 소무 부족하게 만드는 짓은 하지않길 바람.

 

번화치는데 평타들어간단 사람들이 있는데 설명해드리겠음.

번화를 치는 동안에도 평타타이머는 계속 돌아감. 번화를 쳤는데 평타가 들어간건 운좋게 번화 모션이 끝남과 동시에

평타타이머가 돌아와 평타가 나가서 번화중에도 평타를 친거라고 착각한거임.

내가 5분동안 번화질을 해본 결과. 번화를 광클했을 경우에는 평타가 일절 들어가짐않음.

리얼 참 트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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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팅

-2차스텟 우선순위-

특화>가속(적정가속)>치명타>유연(하구료)

특화 : 질풍 발동확률을 소소하게 올려주고 자연계 공격력의 데미지를 올려줌.

고술은 파밍이 끝나갈수록 디피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감. 그 힘의 원천은 바로 특화임. 매우 중요한 스탯이라고 볼수있음.

적용치도 상당히 준수한 편이라 템렙이 낮을때와 높을때의 딜차이는 냉동치킨캔터키영감이 직접 튀긴 치킨급으로 큼.

(아.. 치킨먹고 싶다..)

가속 : 공격속도와 시전 속도를 줄여주고. 대지의 이빨, 폭풍의 일격, 낙뢰, 불꽃혓바닼의 쿨타임을 줄여줌.

가속도 상당히 괜찮은 스탯임은 부정할수없음.

공속이 빨라지면서 질풍의 발동 확률이 올라가고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만큼 좋은 스탯이라고 볼수있음.

하지만 특화만큼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니기에 적정 가속만 맞춰두는 편임.

기본적으로 많이 알려진 적정가속은 17퍼센트. 대지의이빨(바위주먹)의 쿨이 5초가 되는 구간임.

바위주먹 쿨이 5초면 꽤 스무스하게 스킬을 돌릴수가있음. 더 올리고 싶다면 말리진 않겠음.

보통 17퍼센트로 맞춰두고 특화로 밀어버리는식의 세팅을 많이들 하고계심. 본인도 현재 그러함.

치명타 : 확률에 따라서 공격과 치유가 두배로 적용됨.

치명타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임. 생각보다 고술은 낮지않은 치명타를 기본적으로 가질수가있음.

기본 치명타 15% + 바위주먹버프 5% = 20%

거기에 장비 몇부위에 치명타가 붙어있다면 거의 30%에 육박하는 치명타가 나옴. 결코 낮다고 볼수가 없는 수준..

본인은 바위주먹 버프까지 쓰면 36퍼의 치명타수치가 나옴..(치타붙은 장비가 많앙..)

유연 : 자기가 유연왕이 되고싶다던지. 사람이랑 투닥거리는거 좋아한다면 올려도 아무말 하지않겠음. 이 스탯은 이제 순수하게 탱커용이 되었음. 유연성이 올라가면 공격력과 받는피해가 감소하긴 하지만. 모든 장비를 유연유연한걸로 입을 생각을 하는 사람이 여기에 몇이나 될까 싶음.

일부러 이름도 진하게 안함. 까먹고 안한게 아니고 일부러 안함.

 

 

 

 

 

※특화 적용 정상적으로 적용됨. 여전히 폭격은 약하지만 그래도 딜은 전보다 잘 나옴..

 

 

군단나오면 어찌 바뀔지는 몰라도 제발 좀 편의성있게 바뀌었음 좋겠음..

손가락 바쁘고 눈알 굴리기가 너무 바쁨.. 본인은 액티브한 클래스를 좋아하긴하지만.. 이런 미칠듯한 액티브함은 바라지않음... 약간만 단순하게 바꿔줬으면 좋겠음.

 

딜링팁이라면서 징징글이네 뭐네 댓글다는 사람들 있을까봐 다시 얘기하는데 오른쪽에 (이하 징징ㅠㅠ)라고 적힌걸 다시 확인해주길바람.

 

쓸데없이 긴글 읽어줘서 감사함.



ps. 고술 다음 티어 효과 개똥망임.(군단때 고술이 어떻게 바뀔지는 몰라도..)

2셋: 폭풍인도자가 다음 폭풍의 일격 치명타율 20퍼 증가 시킴.

애초에 고술이 치명타로 먹고 사는놈도 아니고 원채 약해빠진 폭격 고작 20퍼 추가 치명타 줘봤자 의미도 없음. 그냥 치명타로 적중하게 해줬어도 모자랄 효과임.


4셋 : 용암채찍이 일정확률로 폭풍인도자를 발동시킵니다.

보고 현웃터진 4셋효과. 일단 애초에 용암채찍 자체를 많이 쓰지도 않음. 용채는 소무 오버될걸 방지하려고 한번씩 쓰는거지. 지금 고술로 용채를 바위주먹마냥 후려갈길수도 없는 상황에서 저딴 효과를 줫단 사실이 나를 미친듯이 분노하게함. 15티어 특성으로도 이건 커버가 안됌. 옆집 징벌레가 로또로 흥했다가 쳐망하더니 이젠 고술도 그꼴나게 생김

 

유물특성나오고 어쩌고해도 자원 소모율에는 별반 차이가 없음.. 군단때 스킬을 바꿔주는 일이 없는 이상에야 똥망이라고

생각함..리얼 똥망..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에 적어주길바람 언젠간 보고 답해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