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우선순위

 

지능>치>가>유>>>특

 

현재 버젼 심크기준 스탯가중치

 

기본
Int: 1.00
Crit: 0.9
Haste: 0.8
Vers: 0.78
Mast: 0.62

33% 치명 이후(약 9,500)
Int: 1.00
Haste: 0.95
Vers: 0.88
Crit: 0.86
Mast: 0.63

33% 치명, 30% 가속 이후(약 9,500치명, 6,000가속)
Int: 1.00
Vers: 0.89
Haste: 0.85
Crit: 0.83
Mast: 0.64

 

*특화에 관하여

   특화는 다른 패치가 없다면 현재 구제불능입니다. 소용돌이 수급은 가속에 밀리고, 스탯 활용도는 치명이 넘사벽입니다... 심지어 유물특성에 있는 <원소의 대가(과부하 데미지 증가 특성)>을 찍는다 한들 (스펠데미지*특화발동확률*0.84)는 치명타에 비빌구석이 없습니다. 광딜에 특화가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광딜에 기여하는 지진과 연번의 경우, 지진은 가속이, 연번은 치명타가 특화보다 훨씬 효율좋게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참고: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nv1qlIBiGGngTZjvbyRmOsoOAA0d96flbKRgPz2t7Ik/edit?usp=sharing) 게다가 정술 광딜의 밥줄 유물특성인 <전하과부하>는 특화를 올리건 내리건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가속에 관하여

   이전 가이드에선 가속의 중요성을 강조했었지만 에메악몽과 쐐기가 나와 가속30% 이상의 세팅이 가능해진 현 상황에서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우선 가속30%가 왜 첫번째 목표인가 하는건 사실 대부분의 캐스터들이 공유하는 블러드/정깨 시의 씹히는 글쿨때문입니다. 특히 정술은 정깨/블러드 두 가속버프를 고려안할수가 없는데 가속버프를 받았을때 최소 글쿨 1초보다 낮은 시전시간을 갖게되는건 그 시간만큼의 스탯손해가 됩니다. 2분마다 돌아오는 정깨라는 훌륭한 쿨기를 가진 정술은 30%이상의 가속이 필요없습니다. 그 스탯만큼 치명타나 유연을 올리는게, 확실히 나은 선택입니다.

   또 이건 좀 이론적이고 직관적이지않은 얘기일수 있는데 정술의 패시브중에 하나인 <정기의 집중>에 관한겁니다. <정기의 집중>의 효과는 치명타 적중시 다음 2회의 주문의 데미지가 10% 증가하는 겁니다. 그런데 화충+용폭에 의해 확정 치명타를 가진 정술은 이 패시브가 가속에 의해 효율이 점점 떨어집니다. 예를들어

 

1분에 총 40번의 스킬, 20% 치명타율, 10번의 용폭

= (10 + 0.2 * (40-10)) * 2 / 40 = 80%

->80%의 스킬이 정기의 집중적용/8%의 dps 증가효과

 

1분에 총 50번의 스킬, 20% 치명타율, 10번의 용폭

= (10 + 0.2 * (50-10)) * 2 / 50 = 72%

->72%의 스킬이 정기의 집중적용/7.2%의 dps 증가효과

 

   아주 단순하고, 정기의 집중이 하나도 남김없이 완전히 써진다는 (치명타의 겹침이 없다는) 이상적인 예시인데도

그 차이는 명확하게 도출됩니다. 물론 10번의 스킬을 더 시전했으니 dps자체는 당연히 더 높겠지만, 패시브의 효율은 가속에 의해 점점 떨어지는 거지같은 설계입니다.

 

*치명은 한계가 명확합니다.

   현재로선 치명타만큼 좋은 스탯이 없지만... 애초에 정술은 주력 스킬인 용발폭발이 화충 걸려있는 대상에게는 100% 치명타로 적중하므로 치명타의 비중이 낮은게 정상입니다. 이걸 그나마 개선해준게 '승천사용시' 치명타 수치만큼의 용폭 데미지 증가인데, 그 수치가 충분하지않아서 피뢰침이 거의 고정 특성급인 현재도 좋지 않을뿐더러, 더 파밍이 되어 고대의 신속함(가속10% 특성)이 없이 가속30%를 맞추고 정기의 메아리를 찍게될 미래로 갈수록 치명타는 정술에게 한계가 있는 스탯이 됩니다... 템레벨이 오를수록 용폭의 비중이 늘어나게되는데, 그러면 치명타의 효율이 낮아지는 아이러니, 근데도 치명타를 대체할 스탯이라고는 유연밖에없는 상황입니다.

 

특성 선택(DPS)

 

 

<대지의 분노>는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심각한 쐐기던전에서 사용할만 하지만 그 상황에서 조차 <토템 특화>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토템 특화>를 찍고, 강제로 무빙을 해야할때 토템특화를 리필하는 연습을 합시다.

 

<고대의 신속함>은 고대의 신속함 없이 가속 30%를 맞출수 있게 되기전까지는 부동의 특성입니다. 고신없이 가속 30%에 가깝게 세팅이 가능할때 <정기의 메아리>로 넘어가게 될것입니다. 만약 전설 허리를 드셨다면 치명타를 희생하지 않는 선에서 가속세팅을 최대한 땡겨서 <정기의 메아리>를 고려해보세요.

 

같은 맥락으로 <정기의 깨달음>도 빼놓을 수 없는 완소 특성입니다. 폭풍의 정령은 버프가 되기전까지 선택할일이 없고, <여진>은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금 정술은 쿨기가 없는 상황에서 단일딜은 전직업 거의 최하위권이고, 이런 상황에서 <피뢰침>은 준수한 딜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보스 단일딜에서 <승천>의 메리트가 아쉽긴하지만 피뢰침도 충분히 딜을 뽑아낼수 있으며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피뢰침의 가치는 증가합니다. 전설 허리를 드셨다면, 단일딜 상황엔 <승천>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참고자료>

 

 

라이브버젼 특성조합 dps값입니다. 각 용어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TM : 토템특화 / ER : 대지의 분노 / PoF : 화염의 길

AS : 고대의 신속함 / Echo : 정기의 메아리 / EB : 정기작렬

PE : 원시의 정령술사 / IF : 얼음격노 / EF : 정기 융합

EM : 정기의 깨달음 / As : 여진 / SE : 콩의 정령

LR : 피뢰침 / Asc : 승천 / LM : 마그마 토템

 

 

유물

<작성자 추천트리>

 

   요즈음의 인벤추세는 <소용돌이의힘>, <폭풍의 조력>을 찍고 <화산지옥불> 라인보다 <방전(연번)>, <원소의 대가>쪽으로 가는 듯 한데 쐐기에서의 광딜도, 넴드 단일딜도 <화산지옥불> 라인의 지진강화와 대충강화가 더 좋습니다.

   <방전> 특성의 연번데미지는 확실히 탐나는 특성이지만 연번데미지만 증가시켜주는 특성은 지진이나 대충, 그리고 8번번 <천둥의 부름>보다 앞서찍기에는 레이드에서의 활용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또 <원소의 대가>는 그 데미지 증가 기대값이 너무 낮습니다(과부하 데미지 75%-> 84%)

   <화산지옥불>의 기대 dps는 그야말로 처참합니다. 게다가 발동되어도 범위가 너무 좁아 유물력투자하기 망설여지는 특성입니다. 금테에 매몰되지 말고 패스합시다.

 

<성물 선택>

 

 

<승천>선택시                                                           <피뢰침 선택시>

1. 용암 주입                                                              1. 천둥의 부름

2. 화염 폭풍                                                              2. 화염 폭풍

3. 대지의 조화                                                           3. 대지의 조화

4. 용암 작렬                                                              4. 용암 주입

5. 천둥의 부름                                                           5. 용암 작렬  

6. +1 아이템 레벨                                                       6. +1 아이템 레벨

 

용암 주입 : 용폭 공격력 3% 증가
화염 폭풍 : 화염 충격 공격력 8% 증가
대지의 조화 : 대지 충격의 공격력 4% 증가
용암 작렬 :  용폭 극대화 피해 2% 증가
천둥의 부름 : 자연공격력 1% 증가

아이템 레벨 : 유물무기의 아이템 레벨 +

 

 

 

<참고자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장신구 선택>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70136

참고

 

*장신구 선택은 개개인의 세팅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른게 정상입니다.

즉, 직접 허수아비면담해보는게 최고입니다.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세요.  

 

<유용한 매크로>

 

지진 매크로

-지진이 클릭할필요없이 마우스 위치에 바로 시전됩니다. 롤에서 스마트키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7.1에 추가된건데 이건 가히 혁명적입니다. 솔직히 정술이라면 이 매크로는 필수라고 봅니다. 지진 단축키+마우스클릭 으로 시전할때보다 2배는 빠르게 지진을 깝니다.

 

#showtooltip
/cast [@cursor] 지진

이동기 원버튼

-티어2의 특성들 원버튼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cast [talent:2/1] 돌풍;[talent:2/2] 고대의 인도;[talent:2/3]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원버튼

-평상시 냉충/알트 누르면 얼음격노로 얼음격노 사용시 유용합니다.

 

#showtooltip
/cast [nomod] 냉기 충격;[talent:5/3,mod:shift] 얼음격노

정화 원버튼

-적에게 마우스 대면 정화, 아군 혹은 본인을 대상으로하면 영혼 정화

 

#showtooltips
/시전중지
/시전 [target=mouseover, help] 영혼 정화; [help] 영혼 정화; [harm] 정화; [target=player] 영혼 정화

수면보행&탈것

-탈것 시전시 자동으로 수면 걷기도 시전됩니다. 다만 불편하게도 늑정이랑은 묶을수 없습니다.

 

#showtooltip
/시전 [@player]수면 걷기

/cast 탈것 이름

정깨 묶기

-정기의 깨달음 사용시 장신구, 종특 같이 써줍니다.

 

#showtooltip 정기의 깨달음
/시전 정기의 깨달음
/use 13
/use 14
/시전 종특 이름

 

 

<정술 FAQ>

 

Q. 정술 최고의 전설은 무엇인가요?

A. 단일딜은 어깨>허리>발>샬라드라실>반지>세푸즈>손목>그외

    광딜은 어깨>손목>샬라드라실>그외 입니다. 이때 전설 발동되길 기도하면서 대충을 누르는것과 그냥 지진

    두장을 까는것 중에 선택은 타겟 수에 따라 다릅니다만 4타겟이상은 그냥 지진까는게 낫습니다.

    샬라드라실은 지능수치가 넘사벽입니다.

 

Q. 저 ㅇㅇ전설 먹었는데 이거 어떻게 쓰죠?

A.

   어깨 -> 대충쓰시고 전설발동되면 강화지진을 최우선으로 까세요. 단일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허리 -> 피뢰침보다 승천을 사용하시는게 미세하게 좋습니다. 만약 고대의 신속함을 사용하지않고 치명30%이상,

                가속이 26~7%를 넘기는 세팅이 가능하다면 고신을 빼고 정기의 메아리 찍어주세요.

   발 -> 대충대충대충대충!, 치명타가 더 중요해집니다. 대충쓸때마다 더 쌔게 눌러주세요. 만약 발이랑 허리를 같이

             드셨는데, 승천을 안찍었다면 용폭보다 대충이 최우선입니다. 

   반지(황천눈) -> 정기폭발도, 얼음격노도 고려하지마세요. 그냥 먹기전과 똑같은 딜사이클을 유지하세요.

   반지(세푸즈) -> 30초에 한번씩 단일딜에서도 지진을 깔아주세요.

 

Q. 전 전설이 많고, 연맹전당 연구도 끝냈어요. 어떤 전설 두개를 끼는게 좋을까요?ㅎㅎ

A.

   어깨/발 입니다. 정술 전설 조합 중 최고의 시너지를 가집니다. 어깨/발 정술은 대지의 지배자지 일반 정술나부랭이가 아닙니다.

 

Q. 어떤 장신구를 껴야할지 모르겠는데 추천좀..

A.

   장신구는 어떤게 좋다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습니다. 허수아비 1억딜을 여러번 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지만 그게 힘들다면 심크를 돌려보세요. http://www.simulationcraft.org/ 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고,같이 사용하는 애드온으로는  https://mods.curse.com/addons/wow/simulationcraft 이 애드온을 추천합니다. 사용방법은 인벤에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Q. 소용돌이의 힘, 피뢰침, 유물스킬 얘네 맞춰서 쓰기 너무 어려운데 어떻게 하나요?

A. 굳이 신경쓰지마세요. 이걸 맞추는건 실력이 아니라 운입니다. 그냥 쿨 올때마다 사용해주세요.

 

Q. 정깨랑 승천은 맞춰서 쓰는게 좋나요?

A. 아니오, 둘 다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공대 블러드타이밍에 맞춰서 극딜하는게 아니라면요.

 

Q. 님은 이런거 어떻게 알아요?

A.

   대부분의 정보는 주술사 디스코드 채널인 https://discord.me/earthshrine 과 위에 출처로 나열한 해외 포럼에서 얻습니다. 이점에서 사적인 불만을 좀 토로하자면 현재 한국 와우정보사이트는 와우인벤이 유일무이한데, 어느 직업게시판을 가봐도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글은 가뭄에 콩나듯 합니다. 한국와우저 특성상 그런 문화가 정착하지 않아서 그런건데, 문제는 정보글이랍시고 올라오는 것들이 어쩌다 자기가 딜 잘한 딜미터기, 끽해야 3~4번 쳐본 허수아비가 근거인 느낌적인 느낌?이고, 심크로 이미 증명된 부분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도 근거는 내가 해보니까 그렇더라, 내가 생각해보니 그렇더라는 글이 버젓이 올라옵니다. 그게 솔직히 화법이나 암사, 도적처럼 좀 못해도 쌘 클래스면 뭐 좀 괜찮습니다. 그래도 쌔니까요. 근데 정술은 아니거든요. 최적세팅을 하고 인생딜을 해봐도 동렙 저 친구들 못따라가는데, 잘못된 자료로 안좋은 세팅을 하면 말할것도 없습니다. 그런 정술이 늘어날수록 정술에 대한 인식은 구려지고, 자리가 없어지니까 정술 숫자는 더 줄고, 그럼 연구도 더 안되는 악순환만 계속됩니다. 제발 우리 데이터와 팩트로 승부합시다.

 

Q. 이건 더 추가할건가요?

A. 댓글로 답변해드리고 여기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정술 구린데 왜해요?

A. 그러게요. 고술할까해서 열심히 템모으고 유물력모으고는 있는데 미련이 남네요.

 

딜사이클

 

<단일타겟>(폭풍의 조력(유물특성), 피뢰침 선택가정)

1. 토템특화 설치

2. 카운트 3에 불정

3. 카운트 2에 물약

4. 카운트 1에 용폭

5. 화충-정깨-폭풍수호자(유물스킬)-번화번화번화

6. 이후 쿨돌아올때마다 용폭

7. 소용돌이 92이상일때 대충

8. 다 쿨일때 번화

 

*화충은 소용돌이 20이상, 화충 지속시간 10.5초 이하일때 리필

*토템특화는 120초짜리 입니다. 무빙구간에 화충리필, 대충, 용암쇄도 용폭이 없다면 남은시간에 관계없이 깔아줍시다.

 

<다중타겟>

-2~3타겟

  1. 단일타겟 딜사이클을 똑같이 돌리되 번화를 연번으로 교체

  2. 화충을 전부 걸어줄것

 

-4+타겟

  1. 연번

  2. 지진

 

<이동 강제 상황>

  1. 꽁용폭

  2. 화충(소용돌이 20이상, 지속시간 10.5초 미만일때)

  3. 대충

  4. 화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