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고술을 주로 하고있는 김독어라고 합니다.
고술 7.2.5가이드글이 안보인다고 하시길래, 제가 그리 대단한 고술은 아니지만 나름 군단 내내 고술 붙잡고 있었고..하니 간단히 입문자용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스킬소개
3. 특성소개
4. 주요 유물특성 소개 및 성물.
5. 전설
6. 딜사이클
7. 템



1. 서론
밤요때는 답이 안보이다가 이제서야 숨통이 조금 트인 고술입니다만, 솔직히 고술을 막 시작하려는 마음만 있는 상태이시라면 딜전이나 도적키우러 가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굳이 고술의 장점을 얘기해보자면
1. 타겟변경이 비교적 자유로움.
2. 디피가 시간에 걸쳐 균일한 편
3. 괜찮은 단일딜, 3~5타겟정도의 지속되는 광딜에서 강력.
4. 둠해머
5. 손맛이 좋음
6. 블러드딜러.
7. 둠해머
8. 직업탈것이 멋있음
정도이고,
또 굳이 고술의 단점을 얘기해보자면
1. 그렇게까지 딜이 세진 않음
2. 남들만큼의 퍼포먼스를 내려면 전투시간이 어느정도 되어야함. 구체적으론 남들 쿨기 꺼지고~ 돌아오기 직전에 고술이 제일 세보임.
3. 순간 광딜 파이를 못 먹음.
4. 생존이 약하고 기동성이 약함.
정도겟네요.

그래도 재미가 있어서, 가슴이 시켜서 하는 고술..  



2. 스킬소개

분류 내에서는 스킬북에 있는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2-1 패시브

소용돌이치는 무기:
'평타를 때리면 자원이 찹니다.'

윤회:
30분에 한 번 전투부활이 가능합니다. 리셋은 되지 않고, 대신 레이드에서 전부 숫자를 안잡아먹습니다.
일어날때 체력이 20%밖에 안되니 장판위에서 죽은건 아닌지 확인하고 일어나야 좋습니다.

질풍:
주무기로 공격할때 일정 확률로 두대 때리고 데미지를 입힙니다. 효과는 심심하지만 폭풍인도자 발동에 도움을 줍니다.

특화: 원소 강화 :
질풍과 폭풍인도자 발동률을 올리고, 화염, 냉기, 자연공격력이 늘어납니다. 일부 화염,냉기,자연피해를 입히는 장신구도 이 효과를 받아서 시너지를 냅니다.

폭풍인도자:
무기 공격시 일정 확률로 폭풍의 일격 재사용시간이 없어지고 자원이 절반이 됩니다. 고술의 밥줄. 기도의 원흉입니다.
주무기공격에서 모든 무기 공격으로 바뀌어서, 사실상 어떤 딜스킬을 써도 발동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폭풍채찍:
있는듯 없는듯 미터기에 보일듯 말듯
파티원이 "고술님이랑 저사이에 번개 번쩍번쩍하는데 뭐에요"라고 물어보면 이 스킬이라 답하면 됩니다.


2-2 딜스킬


낙뢰:
고술의 광딜기. 20티어가 밀어주고 있습니다. 낙뢰를 2명이상에게 맞추면 추가로 전방에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버프가 걸립니다.

냉기의 무기:
우박폭풍 특성을 타지 않는 이상 잊으셔도 됩니다.
사정거리 10미터의 원거리 기술입니다.

대지이빨:
필러기. 자원수급기, 그리고 특성에 따라 버프기입니다.
2회충전이므로 쿨이 남지 않도록 자주자주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것도 사정거리 10미터의 원거리 기술입니다.


번개화살
보통은 풀링기, 특성에따라 딜링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전역퀘하면서 한입충할때 쓰고
가끔 접근할수 없는 패턴의 몹에게 한 줌의 딜이라도 더 넣고싶을때 씁니다.

불꽃혓바닥
주 버프기입니다. 16초동안 자신의 공격에 추가 화염 피해를 더해줍니다.
5초이하일때 쓰면 손실없이 버프시간이 추가됩니다.
유물특성도 있고하니, 버프 빠지는 시간 없도록 꼼꼼히 유지합시다.
사정거리 10미터의 원거리 기술입니다.

야수 정령
자원수급 쿨기입니다. 사용이후 낙뢰를 쓰면 유물특성으로 인해 8초간 아졍이 강회되므로 광딜도 꽤 들어갑니다.
꼭 야정-낙뢰-(쿨오는대로)낙뢰 연계를 잊지말고 써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용암 채찍
딜링기. 사용하는 자원에 비해 딜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유물 특성, 그리고 전설에 따라 강력해집니다.

파멸의 바람
유물 스킬입니다. 자동공격에 100% 질풍및 질풍공격력 증가가 달려있지만 그것보다는 폭인 발동에 조금 더 의의가 있긴 합니다.

폭풍의 일격
가장 주요한 딜링기입니다. 손이 닿는 가장 가까운 곳에 두시고 폭인이 뜨길 기도하십시오.


2-3 기타스킬


날카로운 바람:
차단기입니다. 술사 공통이긴 하지만 전 클래스중 쿨이 제일 짧으며, 고술은 밀리임에도 30미터 원거리 차단기입니다.
이거라도 감사히 여기고 차단을 잘 하도록 노력합시다.

늑대 정령:
이속이 빨라집니다. 전투건 비전투건 탈것을 못 타는 이동상황이면 꼬박꼬박 변신해줍시다.
유물특성으로 전투시 변신상태면 소용돌이가 찹니다. 전투시에 딜 못하는 상황에는 꼬박꼬박.

사술:
메즈기. 인던에서 일부 골치아픈 몹을 나중에 잡기 위해 사용합니다.
사술 걸어도 근처로 지나가게되면 애드납니다. 바로 옆을 유유히 지나갈 수 있는 메즈기를 원하시면 도적으로

속박의 토템:
토템 주변에 슬로우를 겁니다. 효과가 잘은 안보이는데 슬로우가 필요한 상황에 쏠쏠합니다.
타르덫만큼 이펙트 상향좀

수면걷기:
걸어주면 물 위를 걸을 수 있습니다. 남에게도 걸 수 있습니다. 물 위로 떨어지는 파티원에게 걸어서 낙사유도도 가능합니다. 얼음길처럼 공대원 한꺼번에 걸리게 상향좀.,

영혼 이동:
유일한 생존기입니다. 뎀감 40%에 유물특성에 따라 자힐 약간..
소중히 쓰도록 합시다.

영혼 정화:
저주만 해제가능한 해제기. 저주계열 디버프가 많지는 않지만 가끔 있을때 쓰면 좋습니다.

영혼의 귀환:
술사는 귀환석이 하나가 더 있습니다.

정령의 걸음:
뚜벅이에게 소중한 이속 증가기. 이동방해도 제거해서 일부 패턴에 유용합니다. *금고 막넴 엘베타기 전 몹이 쓰는 '고문', 어숲 나무심장 뿌리 등.

정화
적의 버프 하나를 제거합니다. 일부 몹에 유용합니다. *별궁 감시관의 '강화', 비전로 막넴 차단실패시 생기는 버프 등.

천리안:
맵을 멀리서 구경합니다. 잊어버립시다.

치유의 파도:
생존..기. 기본적으론 캐스팅하는 힐이지만 소용돌이 20을 쓰면 즉발입니다.
이거라도 소중히 씁시다.
마나를 씁니다.

피의 욕망(영웅심)
소중한 블러드입니다.
마나가 들기는 하는데 고술은 마나쓸 일이 힐밖에 없으니 마나필요한 복술이나 본인들이 블러드를 못켜는 엑소법사들 때문이라도 고술이 블러드 올릴 일이 많을겁니다. 술사에게 엑소를


3. 특성소개

15
바람노래:
현재까진 잘 안쓰입니다. 레벨업할때 쓰이나요?

뜨거운 손:
아카이누 전설이 있다면 쓰게됩니다.

산사태:
보통은 이 걸 찍게됩니다. 대지이빨이 버프기가 됩니다. 버프시간이 10초밖에 안되니 꼬박꼬박 유지하도록 합시다.

30
강우:
솔플/신화트라이/마탑트라이에서 조금의 힐이라도 필요할 정도로 힐이 정말 빡빡할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정말 힐량이 미미하므로 보통의 경우엔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야생의 약진:
소중한 돌진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이 특성을 찍게됩니다.

바람 질주 토템:
유틸기입니다. 공대/파티원의 전체적 이속증가가 간절하다면 찍게됩니다.

45
번개 쇄도 토템:
광역스턴기입니다. 이 라인이 취향으로 고르는 특성라인이지만 보통은 이걸 찍게 됩니다.

구속의 토템:
광역 뿌묶입니다.

부두 토템:
광역 사술입니다.  솔직히 번개쇄도만 썼어서 잘 모르겠군요..

60
번개 보호막:
툴팁만 보곤 괜찮나?싶지만 의미가 없습니다. 잊어버리세요.

고대의 신속함:
심플하게 가속이 올라가는 특성이고, 가속을 잘 받는 고술에겐 심플하게 좋습니다.

우박폭풍:
냉기의 무기에 의미를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아카이누가 있다면 찍게됩니다.

75
폭풍:
주딜기인 폭격을 강화힙니다. 보통은 이걸 찍습니다.

과충전:
딜기술로는 의미가 없던 번개화살을 딜기술로 만들어줍니다. 템렙이 많이 낮다면 이 특성이 폭풍보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선견자의 영혼 전설이 있을때 폭풍과 같이 찍게됩니다.

강화된 폭풍채찍:
굳이 내 딜을 포기하고 걸어다니는 버프 토템이 되려면 생각해봅시다...

90
몰아치는 폭풍:
따로 글쿨을 안먹고, 별 신경을 안써도 소소하게 딜에 도움을 줘서 무난히 찍히는 특성입니다.

바람의 격노:
광의 경우에 위 특성보다 좋지만, 지속적인 소용돌이 소모를 감당하는것이 힘든 편입니다.

세계의 분리:
히오스 쓰랄이 너무 하고싶으면 생각해봅시다.
한방데미지는 센 편인데 폭격보다 그렇게 센 것도 아니고, 몹을 옆으로 밀어내서 던전에서 괜히 욕먹기 좋습니다.

100
승천:
고술을 쿨기딜러로 만들어줍니다. 폭격과 평타가 강해지며, 폭격의 쿨이 매우 작아집니다. 레이드나, 쐐기 폭군주간 등, 한 대상을 오래 때릴 수 있을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폭격과 자동공격의 사정거리가 30미터로 늘어나서 승천이 있는동안은 사실상 원딜이므로 무빙에 자유로운것도 장점입니다. 원거리 폭격 꿀잼!

바위주먹:
대지이빨 쿨이 줄고 공격력이 늡니다. 레벨업용/ 고술에 익숙하지 않을때 생각해 봅시다.

대지의 쐐기: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 입히는 피해를 늘립니다. 쐐기 저단 혹은 경화주간등 승천쓰기 애매한 상황에서 좋습니다.


4. 주요 유물특성 소개


우두머리 늑대
: 야수 정령을 단순 자원수급기 수준에서 딜링기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8초 강화인만큼 야정-낙뢰- 쿨오는대로 낙뢰를 잊지 마세요.

기존 3금테 (파멸의 소용돌이, 파멸의 늑대, 폭발하는 파멸)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해주는 금테들입니다.

채찍 화염
불꽃혓바닥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때릴때마다 대상에게 디버프중첩이 오르고, 중첩당 용암채찍이 2퍼센트 강해집니다.
디버프이기때문에 타겟을 바꾸면 효과를 못받습니다. 99중첩까지 쌓입니다.
고작2퍼? 싶지만 고술의 공속이 빠르기때문에 제법 빠르게 쌓입니다.
딱히 고중첩으로 모아 터뜨릴 필요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없습니다.
99중첩이 오버되지 않게 적당히 소모해주는 것이 딜에 이득이며, 타겟을 바꾸기 직전에 소모해주거나 하는 소소한 테크닉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약 50중첩이 넘으면 용채가 폭격보다 강해지기 때문에 폭격보다 먼저 때립니다.

5. 전설

불확실한 암시
늘어난 블러드를 온전히 다 쓸수 있는 1분~1분30초 정도의 전투에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적당한 단수의 쐐기, 파밍단계의 레이드가 보통 그렇습니다.

프라이다즈
무식한 2차스탯 덕에 낄 게 없다면 무난하게 좋습니다.

에말론의 충전된 핵
3+타겟의 광딜시에 10%강해집니다. 인던 쫄구간 및 쫄이 많은 일부 레이드 보스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아카이누의 확실한 정의 실현
전용 특성트리가 필요하며, 단일딜에서 쓰이는 전설입니다.
신장갑전설 이후론 조금 빛이 바랜 감이 있습니다..

이글거리는 심장
신장갑전설. 소용돌이를 쓸 때마다 승천을 받을 확률을 주는데, 현재 최고존엄입니다.

쇄도하는 폭풍
왜 만들었는지 싶은 전설. 번거로운데다가 데미지도 약하고..
툴팁에 오타도 있지만 ("~적중된 적은 15초초 동안~) 그 누구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샬라드라실의 뿌리
언뜻 함정같지만 스탯이 훌륭해서 딴 전설 없으면 매우 준수합니다.
깨알같이 생존에도 도움되기 때문에 마탑트라이, 전역퀘등에서도 좋습니다.

정령의 여정
인던에서 쫄구간 사이 달려갈때 스왑용 외엔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스왑후 늑정변신을 하면 다시 장비를 원래대로 해도 효과는 적용됩니다.
귀찮기는 한데 꾸준히 스왑-늑정-스왑-이동 해주면 야정 쿨이 굉장히 빨리 돌아와서 쐐기 전체 딜에 꽤 도움됩니다. 정작 저는 자주 까먹습니다.

세푸즈의 비밀
고술의 차단기가 쿨이 짧고, 광역스턴기도 있어서 생각보다 발동시키기 괜찮습니다.
조금 양심을 팔고 쫄구간에 선차단이나 선스턴 박으며 들어가며 쓰면 뽕맛은 좋습니다.

뒤틀린 황천의 눈
심플하게 좋고, 때문에 베스트입니다.

선견자의 영혼
'폭풍'특성을 얻습니다. 그리고 보통 과충전을 찍어 딜을 올립니다.
딜사이클이 다소 어려워지는 감이 있지만 요즘 로그에도 살살 보이고, 고려할 가치가 충분해 보입니다.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전설인것만 빼면 제일 좋은 장신구입니다. 낄거 없다면 준수합니다.

6. 특성트리 / 딜사이클


취향라인을 제외하고 작성합니다.

산사태- 고대의 신속함 - 폭풍 - 몰아치는 폭풍

보통의 경우에 여기까지 고정합니다.
뒤틀힌 황천의 눈, 이글거리는 심장 전설이 있을때 가장 좋습니다.

이후 상황에 따라 승천/대지의 쐐기를 선택.

딜사이클

오프닝
야수정령
대지이빨
(대지의 쐐기)
낙뢰
불꽃혓바닥 + 파멸의 바람
(승천)
폭풍의 일격~

이후 우선순위
산사태 버프 유지
(대지의 쐐기)
(*과충전시 소용돌이40 번개화살)
폭인 뜬 폭풍의 일격
불꽃혓바닥 버프 유지
(*티어20 착용시 낙뢰버프 유지용 낙뢰)
낙뢰 or 용암채찍   *광의 경우엔 낙뢰, 단일은 용암채찍우선. 만약 자신이 단일에서도 자원이 부족하다 싶으면 낙뢰우선.
대지이빨 쿨 낭비시키지 않기.

승천이 켜져있는 경우엔 바람의 일격(=폭풍의 일격)을 연타하시되, 가끔 폭인이 안떠서 비는 잠시동안에 산사태와 불꽃혓바닥을 유지하세요. 가능한 승천이 있는 동안에는 폭격을 많이 때리도록 합니다.
장갑전설이 있다면 승천이 갑작스레 켜지기때문에 준비하고 때리는 오프닝에 비해 다소 당황해 딜사이클이 매끄럽지 못할 수 있는데(저만 그런가...), 폭격에 최대한 많은 비중을 두고 기타 버프스킬에는 최소한의 글쿨을 투자한다는 느낌으로 때리시면 됩니다.



뜨거운손-우박폭풍-폭풍-몰아치는 폭풍

아카이누를 쓰고 싶을 때 쓰는 특성입니다. 단일딜에만 쓰세요.

딜사이클

오프닝
야수정령
대지이빨
낙뢰
불꽃혓바닥
냉기의무기
폭풍의 일격
용암채찍

이후 우선순위
불꽃혓바닥 + 냉기의 무기 버프 유지
(대지의 쐐기)
폭인 뜬 폭풍의 일격
뜨거운 손 버프 뜬 용암채찍
(*티어20 착용시 낙뢰버프 유지용 낙뢰)
폭풍의 일격
용암채찍
대지이빨 쿨 낭비시키지 않기

이며, 가능한 뜨손버프가 있을때 채찍 화염(유물특성)을 많이 모아 때리는 것이 좋습니디만, 너무 오래 기다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는 허수아비를 오래 때려보며 감을 잡으셔야합니다.
사실 요즘은 좀 사장되는 트리라서 굳이 추천드리진 않아요. 뜨손이 너프도 먹었고..
승천때 딜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7. 템

가속 > 특화> 유연 > 치명순으로 맞추세요.
특화는 60%이상, 가속은 최대한, 유연과 치명은 어쩌다보니.. 란 느낌으로.

장신구는 주술사 정보글에 심크가 올라와서 그걸 보시면 됩니다만, 심플하게 설명하면

살게무덤에서는 박멸의 기계, 배신의 유령, 고통의 요람을 노려보세요.
밤요에서는 밤꽃 잎사귀, 휘감긴 정령 매개체, 운명의 수렴을 노려보세요.
쐐기에서는 앵거보다의 기념품, 지휘의 눈을 노려보세요.

운이 좋다면
파편이나 에메에서 피에 굶주린 본능을 고템렙으로 노려보세요.
파편으로 불안정한 비전수정을 노려보세요.
파편이나 보상상자나 깡신던에서 혼돈의 부적 고템렙으로 노려보세요.

전설은
이글거리는 심장 + 뒤틀린 황천의 눈이 베스트이며
상황에따라 반지를 불확실한 암시나 에말론으로 스왑하세요.

티어는
살게4셋을 맞추게 되며, 넘어가기전엔 밤요4셋은 무리해 유지할 필요 없고 템렙 높은대로 끼거나 밤요2+살게2셋도 괜찮습니다.
살게4셋을 쓰게되면 낙뢰시 치명다 5퍼 버프가 생기므로 버프가 끊이지 않게 낙뢰를 16초에 최소 한번 쳐주는 작업이 딜사이클에 추가됩니다.
낙뢰 스택을 굳이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특정 주기로 쫄이 나오는 보스에서 잠시잠시 킵하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성물은
BIS성물 개념이 있긴 하지만 성물간 격차가 크지 않아서 템렘 높은게 장땡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성물 우선순위는

바람의 일격(폭인시 공속증가)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원소의 무기(속성공격력 증가)나 바람쇄도(질풍 공격력증가)가 그 다음
그 외 딜관련 성물 또는 소용돌이 모으기(대지이빨 자원 증가)가 그 다음
딜 관련없는 유틸성물이 제일 하위.
정도로 보시면 되고 정확히 무엇이 얼마만큼 더 좋은지 정확히 보시려면 심크를 돌리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충 템렙높은거 낍니다......

여담으로 바람의 일격 성물 파밍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쐐기
강철: 카라잔 하층 모로스.
화염: 어둠심장 숲 자비우스.
폭풍: 영혼의 아귀 이미론.

-레이드
강철: 용맹의 시험 오딘, 살게라스의 무덤 하르자탄. 필드보스 휴몽그리스.
화염: 에메랄드의 악몽 자비우스, 살게라스의 무덤 악마 심문관.
폭풍: 에메랄드의 악몽 세나리우스. 필드보스 시바쉬.





8.
이상으로 간단히, 고술에 막 입문하시고 말아버린 분들을 위해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지적 질문등등 환영합니다

~아즈호드 김독어, 김일어, 김불어
길드: 하마탕의 소환수.~ *저희 길드는 항상 신입을 환영합니다

p.s.
 

추가로 제가 개인적으로 만들어 쓰는 고술 스킬 및 술사 공용 위크오라 (스샷에서 이름표 제외한 부분)를 첨부합니다.
다른 분들것 처럼 보기좋거나 한 건 아니고 그냥 갠적으로 익숙한 스타일대로 만들어 쓰는거라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참고로 살게4셋이 없으면 낙뢰에 무조건 불이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