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어그로 ㅈㅅ

며칠전에 limit 공대의 Preheat이 요새 매일매일매일매일 얘기가 나오는 화법의 가속값에 대한 이야기를 영상을 찍어서 올렸는데 저도 궁금한 내용이였기도 하고 다른분들도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내용이라, 동의를 받고 적당히 번역했습니다.

원래 영상은 여기에 있습니다 -> https://youtu.be/QnCdAZBj1qw



구독과 조아요 해달라고 영상 초기에 그러던데 님들도 가서 좀 해주세요 ㅎ(농담임)

밑에 글상자로 묶어둔게 대충 영상에서 한 말 번역해둔거고, '스탯 가중치'라고 제가 임의로 번역한 말의 원문은 'stat weights'입니다. 

1. 가장 중요한 점: 화법 플레이를 위한 정확한 가속, 또는 가속캡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스탯 가중치는 그런 방식으로 작동하지도 않음 - 어떤 특정한 선이 있어서, 그 선을 지켜서 캐릭터의 스탯을 맞춰야 할 필요도 없고, 그런식으로 스탯 가중치를 접근하면 안됨.


2. 사실 스탯 가중치는 지금 차고 있는 장비나 셋팅, 또는 어떤 상황(*쐐기, 네임드별로)에서 플레이하냐에 따라서 달라짐. 가속도 마찬가지이므로, 어떤 특정한 가속 값(20%, 24%, 26%, 30%등등등등등)은 절.대. 맞출 필요가 없다.


3. 따라서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스탯 가중치를 심크돌리기 위한 내용을 소개할것임. 단일 타겟으로 절 대 심크를 돌리지 말아달라고 여러번 이야기 했는데, 이 영상에서는 그 얘기를 하려는건 아니므로 전 영상을 보시오

( https://youtu.be/_sB73GfCqn0 다중 타겟, 또는 커스텀한 전투디자인에 맞춰 캐릭 심크 돌리는 방법 소개 영상)




4. 진짜진짜진짜진짜 많은 요청이 들어오는데 - 정확하게 가속을 얼마 맞추라고 알려달라는 - 나도 그렇게 얘기해주는게 제일제일 쉽고 그런거 아는데 그게 맞는답은 아니니까 그런식으로 이야기 하지 않겠음. 셋팅은 계속해서 변화하므로 그때그때에 따라 스탯 가중치는 달라질 것이고, 따라서 지금 있는 세팅에서 심크를 돌렸을때 특화, 가속, 유연, 치명 등등등등의 각각의 가중치를 보는법을 알려줄게



5. 따라서 절 대 로 가속을 어떤 값에 맞추려고 들지 말고, 다만 지금 있는 셋팅에서 어떻게 스탯을 맞췄을때 캐릭터가 더 쎄질지 생각하삼 



6. 지금 있는 셋팅에서 어떤식으로 스탯 가중치가 요동치는지 머릿속에 그리는게 제일 조은데, 이건 특정한 심크방법을 통해서 할 수 있음.




7. 심크 위키에서 plotting에 대한 설명.
내 생각에 님들은 아마 이거 본적도 없을거고 딱히 볼일도 없었을거 같고, 아마 stat weight에 더 익숙할텐데, 근데 plotting을 건드는건 솔직히 추천하지 않고 별로 그럴 이유도 없지만 님들이 어떻게 하는건지 알려달라고 할 사람이 있을거니까 그 거 설명해줌 동영상 설명에 보면 내가 한거 링크도 있으니 알아서 보삼
(대충 그 뒤 내용은 advanced한 내용인데 중요한 정보는 아니니 궁금한 분은 찾아서 보시오. 전 안할거라서 번역 안함)


8. 채 신 기 술





9. 이 정보는 각각의 스탯이 얼마를 가질때 얼마나 딜이 올라갈지 알려주는 정보인데, 기본적으로 이 그래프는 기초적인 수준에서 내 캐릭의 스탯을 어떻게 가져가면 좋을지 일종의 청사진을 제공해준다고 보면됨.  

대부분의 스탯은 올리는 만큼 딜이 올라가는, 선형적인 구조를 갖는 반면에 가속은 약간 기복이 있는 선형 구조를 가짐.

이 심크 리포트는 기본적으로 3타겟 cleave 대상으로 한 리포트라서, 특화가 가장 높은 값을 지니고 있는데, 단일 타겟으로 돌린 심크를 보면 다음과 같음




보면 알다시피 가속이 제일 높은 값을 가지긴 하지만(파란색 그래프), 또한 보다시피 어떤 특정값에서는 (특화와) 값이 비슷함을 볼 수 있음.



10. 알다시피, 가끔 사람들이 화법의 가속에는 어떤 특정한 '소프트캡' 이 있다고 말하는걸 들을 수 있는데, 이건 절 대 그런 걸 말하는 게 아니고, 그리고 제발 이 값을 확대해석해서 어떤 소프트캡이 있는게 아닌가 하고 여기지 말아줬으면함. 
기본적으로 가속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그냥 기본적으로 가속은 그 값에 따라 다른 dps를 줄 뿐인데, 그게 선형그래프를 따르는게 아닐뿐임. 
기억할건, 스탯 자체가 일종의 '살아움직이는'것이라는것. 현재 셋팅에 따라서 스탯 가중치는 계속해서 변화한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대충 저 그래프를 보면 가속이 분명 값에 따라 딜이 달라지는건 사실인데 그 차이가 일명 '소프트캡'이라 불릴만큼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저런 말을 하는듯 합니다)




11. *가속과 특화만 놓고 비교해본 모습*

preheat 캐릭 기준으로 가속이 특정 값에선 특화랑 비비다가, 값이 높아지면 특화가 제일 높은걸 볼 수 있음



12. 결론. 나는 가속에 대한 어떤 값을 제시하려고 한게 아니고, 이런걸 (위에서 예시로 보여준 그래프) 하라는건 더더욱 아니고, 그냥 스탯들이 '요동치는걸' 봐달라는거였음. 
비록 단일 타겟에서 내 캐릭의 경우에도 가속이 제일 높은 가중치를 지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특화는 언제나 가장 좋은 스탯이라고 생각하고, 그 이유는 이번 레이드가 3보스를 제외하곤 다 다중타겟이기때문이고 등등등


13. 암튼 스탯은 언제나 변화하고, 만약 내가 다른 셋팅을 가지고 심크를 돌리면, 또 다른 스탯 가중치가 생길것임. 따라서 늘 스탯 가중치가 달라질 수 있음을 생각해줬으면 좋겠음.



14. 이 영상이 왜 이번 레이드에서 화법에게 '가속 캡'이 없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음.

또한 사람들이 많이들 이야기하는 '특정 가속값'에 대한 이야기가 왜 틀렸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음.

'님 캐릭터로 심크 돌리세요'하는게 좀 맘에 드는 설명은 아닐지 몰라도, 아주 기본적인단계에서, 그게 맞는 설명이기 때문에, 나는 맞는 설명을 하겠음. 간단한 답변, 특히 '어떤 가속 값을 맞추세요'하는 답변이 되지 못해서 미안함.





주저리주저리:

이거 영상 댓글 보니까 '그래서 가속 몇퍼 맞추라는거임?' 이나 '전 맞는 가속값이 21%인거 같아서 늘 그렇게 다녀요ㅎ' 같은... 영상을 안본듯한... 댓글 있더라고요.
노파심에 하는 얘기인데 저렇게 영상찍어서 열심히 설명하는 사람 앞에서 그러지 맙시다... 슬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