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는 신화, 쐐기는 20+ 기준입니다. 
키리안과 강령은 부캐로 찍먹만 해봐서 디테일이 부족할 수 있지만 대체로 맞을 겁니다. 

나페
레이드: 1/5 
성약스킬이 쓰레기입니다. 화법으로 치면 발화쿨"만" 10초 줄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4초동안 번뜩임을 못 띄우는 것도 상황에 따라 치명적이죠. 코레인 선제공격이 그나마 쓸만하지만 활용은 제한적입니다.

쐐기:   4/5 
성약스킬이 마반이나 상투 등의 유틸기와 광딜(보주, 자체뎀)을 보강해줘서 그럭저럭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딜포텐이 낮고 원할 때 딜을 몰기 힘듭니다. 코레인 선제공격이 없었다면 이것도 잘춰져야 3점 짜립니다. 딜러는 결국 딜로 말하는 법이니까요.

시너지가 있는 전설: 폭격, 엑소(제한적), 조화(제한적) 

총평: 나방이나 사슴과 사랑에 빠지지 않았다면 비추.

-----------------------------------------

강령
레이드: 4/5
성약스킬 + 에메니 영혼결속의 조합으로 전클 최강의 3분쿨기딜을 자랑합니다....만, 귀재도관과 상성이 좋지 않고 범용성이 낮습니다. 진흙주먹에서는 2기둥 이상을 욕심내는 게 불가능하므로 안정성이 높습니다. 

쐐기:   3/5
성약스킬이 3타겟이 아닌 광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뎀증 자체가 강력해서 나름 쓸만합니다. 보스전에 성약스킬 + 교만을 받아서 넴드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엑소까지 쓴다면 무엇을 상상하던 그 이상이겠죠.  

시너지가 있는 전설: 엑소, 조화(제한적)

총평: 버튼만 누르면 세지는 구조라 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초보에게 추천. 

------------------------------------------

키리안
레이드: 3/5
성약비탄의 크리여부로 희비가 엇갈리는 로또딜입니다. 그래서 점수를 짜게 줬습니다. 단일딜만 셉니다. 광딜은 4개 성약 중에서 가장 쓰레기입니다. 대체로 강령군주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성약쿨이 짧아서 강령보다 훨씬 유연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딜윈도우가 매우 좁습니다. 다시 말해서 어렵다는 뜻이죠. "나는 고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쐐기:   1/5
광쓰레기. 다른 말이 더 필요한가요?

시너지가 있는 전설: 조화 

총평: 레이드만 할 거라면 추천. 로또딜이 좋으면 추천. 똥딜하면서 본인 이해도와 손가락이 아닌 특성이나 성약을 탓할 사람에겐 비추. 

------------------------------------------

벤티르
레이드: 4/5
화법에게 화작이 있다면 비법에겐 벤티르 성약스킬이 있죠. 딜포텐, 안정성, 재미 모든 면에서 완전체에 가깝습니다. 기둥마다 성약스킬이 먹통이 되는 진흙주먹만 아니었으면 5/5입니다. 난이도는 보통입니다. 

쐐기:   5/5
용숨이 없다는 고질적인 약점을 제외하면, 쐐기에서 비법의 문제는 좁은 딜 윈도우와 예열시간이었습니다. 벤티르는 이 두 가지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해줍니다. 속죄와 심연 덕분에 콧대가 높아지는 건 덤이죠.   

시너지가 있는 전설: 조화, 엑소(제한적), 피잠(제한적)

총펑: 벤티르 하세요. 두 번 하세요. 


---------------------------------------

이어서 전설평입니다. 다음 중 제가 사용해본 전설은 엑소, 조화, 피잠입니다. 

엑소=변곡점: 4/5
직관적이죠. 좋은 전설입니다. 쐐기에는 폭군용, 레이드에서는 폭딜용. 사용난이도 중. 

피잠: 3/5
안정성이 높습니다. 무난하지만 임팩트가 좀 부족한 편. 사용난이도 하.

조화: 5/5
쐐기에선 사실상 고정픽이고, 레이드에서도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 전설입니다. 사용난이도 상.

폭격: 1/5
마격탐아니면 딜이 안되는 전설은 그냥 개똥입니다. 사용난이도고 뭐고 함정카드니까 그냥 쓰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