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

신뢰도를 위해 보통 로그를 글 머리에 걸거나 하지만, 남사스러워서 그런건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본 글을 따라 완벽히 수행하실 수 있으시다면 어디가서 화염마법사로 딜을 못한다고 걱정하실 일은 없으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요즘 화염 마법사는 마력 주입의 영향을 정말 많이 받는 클래스임에는 분명하나, 로그 점수를 기록하심에 있어서도 본 글의 내용들을 완벽히 숙지하시면 마력주입이 없으셔도 레이드 다니시는데 모자란 점수를 받지는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공략 숙지나 무빙 등은 본 저자도 머저리와 같이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영상이나 글을 보고 배우시길 바랍니다.


꽤 긴 기간 화염 마법사를 하기도 했고 특히, 어둠땅 시즌 화염 마법사 이해도가 높아 하면서 궁금하셨던 부분에 대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아마 개인적으로도 마지막 시즌일 것 같아 추억삼아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화염 마법사 관련 글은 정말 빈약하여 배우시려는 분들은 종종 있으시나 정보가 너무 부족해 보였고, 그나마 있는 정보들 조차 잘못된 정보가 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화염 마법사란?
화염 마법사는 발화 (10 sec 동안 자신의 몸을 불길로 뒤덮어 주문 극대화율이 100%만큼 증가하고, 치명타 및 극대화 능력치의 50%만큼 특화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다른 주문 시전 중에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동안 모든 화염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하게 되는 점을 적극활용하는 전문화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모든 스킬이 치명타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는 치명타를 2회 연속 적중하면 발동하는 몰아치는 열기와 시너지를 일으켜 불덩이 작렬을 정말 발화 내내 쏠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 동안에 얼마나 많은 불덩이 작렬과 화염 작렬을 적중했는지에 따라 딜링이 결정되는 전문화입니다.
달리 말하면, 발화가 아닌 시간 동안에는 치명타 2회를 연속으로 적중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소위말하는 현자타임이 심한 딜러에 속합니다.
이러한 특징때문에 발화때 강력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 및 특성, 성약 등을 선택하게 됩니다. 
현 9.2 버전에서는 크게 2개의 전설 아이템(지도 편달, 태양왕의 축복)으로 나뉘는데,
각 전설에 따른 특징 및 사이클 등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처음에 글을 쓸때는 한번에 모든 내용을 다루고자 했으나,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하나의 글에서는 하나의 주제만을 다루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태양왕의 축복이 뭔가요?
썬킹이라고 흔히들 부르는 전설아이템입니다.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2세트 티어 효과 : 발화 스킬을 사용 시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4세트 티어 효과 : 발화 상태에서 불사조의 불길 및 화염 작렬의 재충전 시간이 50% 감소합니다.

효과 중, 4세트 효과와 시너지를 발휘하는 점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설아이템입니다.

* 별개의 이야기이나, 티어 효과가 없다는 가정하에서도 태양왕의 축복은 과거에 상향에 가까운 버그 픽스를 받은 후 가장 단일딜이 강한 전설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런 만큼 화염 마법사를 다룰려면 필수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하는 전설이지만,
성약의 종류에 따라 특성 및 딜링 사이클이 천차 만별이라 습득하기는 쉽지 않은 그런 전설아이템입니다.
본 글에서는 성약별로 나누어 이러한 것들에 대해 설명을 진행하며, 벤티르 성약단을 우선 다루고자 합니다.

2) 왜 벤티르 성약단을 선택하나요?
벤티르 성약 스킬인 고문의 거울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3개의 거울을 창조해 적을 25 sec 동안 고문합니다. 대상이 공격하거나 주문 또는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거울을 소모해 (60% of Spell power)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동 및 시전 속도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6 sec에 한 번만 발동합니다.
마지막 거울은 적에게 (151% of Spell power)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4 sec 동안 이동 불가 및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거울을 소모할 때마다
 화염
화염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벤티르 전설 아이템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번뜩임(비전) / 화염 작렬(화염) / 두뇌 빙결(냉기) 효과 소모 시 고문의 거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만큼 감소합니다. 고문의 거울이 무효화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만큼 감소합니다.

요약하면, 벤티르 성약 스킬인 고문의 거울을 주 대상에게 시전하고 공격을 하면 6초에 한 번씩 화염 작렬을 약 1개 얻게 되며, 이는 3회까지 발동한다.
이 스킬은 전설 아이템에 의해 화염 작렬을 사용할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티어 세트와 찰떡 궁합을 이루기 때문에 단일딜에 있어 벤티르보다 강력한 성약단은 없습니다.

추천 영혼 결속은 테오타르이며, 잠재력의 도관이 있는 쪽만 찍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관은 불덩이 작렬 데미지 증가 도관, 쏟아지는 지옥불, 벤티르 성약 도관을 사용하시면 되며, 그 외의 도관은 취향입니다.
지능 > 유연 >  가속 > 치명타 순으로 차를 뽑으시는게 좋습니다.
관련 내용은 댓글에 답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테오타르 차가 구리게 뜨면 나지아를 선택 할 만 하나요?
약간의 노가다를 수행하면, 비교가 가능합니다.
우선 나지아의 심크상 디피는 17,408이며, 테오타르의 심크상 디피는 17,525입니다. 
(https://www.raidbots.com/simbot/report/kaPxk8cYnWoHLnTRTozSMv 참조),
각 능력치만큼 특정 부위 (어깨로 했습니다)에 마부를 부여하는 식으로 심크를 돌려 주먹구구식으로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유연 3% = 유연 120 => (https://www.raidbots.com/simbot/report/nnKPgBbrwsfUzPJDifaUGT) - 17,521

가속 3% = 가속 100 (https://www.raidbots.com/simbot/report/6uL1PdXT2PHw3CRMrNo64t) - 17,465

치명타 3% ~ 치명타 105 (https://www.raidbots.com/simbot/report/dUaaETDRQJFeJ3rXWu9GvK) - 17,391
정도로 환산가능합니다. 

지능은 치명타와 가속이 깎아먹은 평균을 상쇄시키고도 남는 값일테니 17,700 쯤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그래서 지능을 뽑은 화법은 매우매우 강하고, 치명타를 뽑은 화법은 나지아와 거의 동급이다. 정도로 요약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무빙이 매우 많은 네임드에서 치명타 차를 뽑는다면 나지아로 바꿔 볼 법 하다고 생각합니다.
 

3) 특성은 어떻게 찍나요?
단일딜을 기준으로, 사용하는 특성은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덧불 트리 


화염 파열 트리 

특성 중 25, 30, 35, 45, 50레벨 특성은 사실상 고정이며,  
90% 이상의 체력을 오래 유지하는 보스를 상대하는 경우에만 15레벨 특성을 방화광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각 라인을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5레벨 - 불타는 손길 : 30% 체력 이하인 대상에게 불태우기는 추가 데미지를 가하며, 항상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이는 단순히 체력이 낮은 대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몰아치는 열기를 8회 사용하면 공짜 발화가 생기는 태양왕의 축복 전설과 굉장한 시너지를 보이는 특성으로 대부분 채택합니다.
방화광 : 90% 초과의 체력인 대상에게 화염구, 불덩이작렬이 항상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신화 리후빔 같은 네임드에서와 같이 초반 쿨기를 킵하는데, 네임드가 90% 이상의 체력을 꽤나 오래 유지하는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른 예로는 저번 시즌의 최종 보스인 실바나스가 1페이즈의 절반 가량이 90% 초과의 체력을 유지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30레벨 - 마력의 룬 : 12초 동안 일정 범위 내 (마력의 룬 보다 넓습니다.)에 서있으면 40%의 추가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발화 동안 행하는 딜이 대부분인 화염 마법사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익숙치 않더라도 주문 술사의 흐름은 평균적으로 10%의 추가 데미지를 항시 제공하는것을 고려해볼 때, 무조건 채택하여야 하는 특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35레벨 - 꺼지지 않는 불꽃 : 화염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하고, 충전 최대치를 1개 늘려줍니다.
화염 작렬은 글로벌 쿨다운이 없으면서 다른 스킬을 시전중에도 사용가능한 즉시시전 스킬이며, 항상 치명타로 적용되는 화법의 꽃과 같은 스킬입니다. 채택하여야 합니다.

45레벨 - 거대한 불길 : 그냥 딜하면 알아서 묻는 도트 스킬입니다. 나머지 두 스킬은 광딜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습니다. 

50레벨 - 덧불 : 화염구, 불덩이 작렬, 화염 작렬, 불사조의 불길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발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화염 파열 :  몰아치는 열기를 소모하면, 15%의 확률로 다음 시전 불덩이 작렬은 3.4배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유성은 데미지 기대값이 너무 낮아 요즘은 PVP에서조차 채택을 하지 않습니다.

25, 40레벨 특성은 유틸 특성으로 취향껏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일렁임, 부산스러운 속도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간략히 덧불과 화염 파열 두 특성을 비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덧불 
a. 약 1분마다 발화를 사용 가능
b. 기복이 적은 딜링이 가능하여 트라이시 안정적인 딜 기여가 가능
c. 비교적 긴 전투시간 (5분 이상)에서 '평균적'인 딜링이 화염파열에 비해 강함
d. 화염파열에 비해 무빙에 덜 취약

화염파열 
a. 짧은 전투시간에서 덧불에 비해 강력 
b. 마력 주입의 효율이 덧불에 비해 좋음 (덧불 약 6~7%, 화염파열 약 10~11%)
c. 전투시간에 상관없이 '최대 딜 포텐셜'은 덧불에 비해 항상 높아, 최고 기록이 남는 로그가 목표일 시에는 대부분의 경우 더 좋음
d. 재밌음..? 
정도로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본 편에서는, 잦은 발화로 기복없는 딜을 약 1분 마다 넣을 수 있는 벤티르 덧불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4) 그럼 벤티르 덧불은 운용을 어떻게 하나요?
벤티르 성약단에 덧불 특성 운용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개요
a. 발화 상태에서의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 유지
쏟아지는 지옥불은 도관레벨 145 기준, 발화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화염 작렬 시전 시 5 sec 동안 화염 공격력이 7.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발화 동안 쏟아지는 지옥불 버프를 의식하여 항상 2중첩을 유지한다면 145레벨 도관 기준으로 14%의 데미지 증가, 만렙 도관을 기준으로는 약 30%의 데미지를 받게 되는 것 입니다. 이는 발화가 곧 모든 것인 화염 마법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b. 태양왕의 축복 중첩 관리
덧불 특성은 화염구, 불사조의 불길, 화염 작렬, 불덩이 작렬 등이 치명타로 적중할 시 발화가 1초 감소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왕의 축복 중첩 관리는 곧, 최대한 많은 발화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통해 다음 발화를 빠르게 시전하고 이는 곧 딜량의 상승과 연결됩니다.  

c. 마법의 룬을 발화와 항상 연계하도록 노력
마법의 룬은 40%의 데미지 증가를 제공하는 아주 훌륭한 스킬입니다. 발화가 모든 것인 화염 마법사는 발화 시간동안에 최대한 이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d. 발화 동안 사용할 자원은 최대한 모아둘 것
발화가 모든 것인 화염 마법사의 특성때문에, 발화때 불태우기 및 불덩이 작렬만 쓴다면 처참한 딜량을 체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화염작렬이 최우선, 불사조의 불길을 차선으로 최대한 모아서 발화를 맞이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틀은 위 네가지를 항상 염두하여 운용하도록 합니다.

이번 시즌의 화염 마법사의 운용은 태양왕의 축복 전설을 사용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오프닝 발화 구간 (~ 16초)
2. 발화를 통해 축적한 태양왕의 축복을 처음 소진한 소발화 구간 ( ~ 22초)
3. 통상적인 딜 사이클 구간  
4. 2번째 본 발화 구간
5. 2~4를 반복
정도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본 글에서는 이를 순서대로 다루고자 합니다.

B) 대발화 ~ 첫 소발화
시작 블러드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는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초반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환영 복제 - 전투시작 1초전 - 벤티르 성약스킬 캐스팅 시작 - 성약스킬을 시전 중 화염 작렬 사용 - 벤티르 성약스킬 캐스팅 종료 - 장신구, 물약, 종특 등 사용 -  화염구 캐스팅 시작 - 화염구 캐스팅 중 발화 및 화염 작렬 사용 - 화염구 캐스팅 종료 및 불덩이 작렬 2회 사용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불사조의 불길 - 불덩이 작렬 - 태양왕의 축복이 8회 중첩될 때까지 화염 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 불덩이 작렬 반복 사용 - 불덩이 작렬 캐스팅 - 화염작렬 - 마력의 룬 사용 - 불덩이 작렬 - 화염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 , 불덩이 작렬 반복 사용 계속 진행 

제가 동영상을 제작할 생각은 없는 관계로, 글로는 이해하기 힘드실 것 같아 로그사이트를 통해 부연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위 그림은 로그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위권 덧불 로그 중 하나입니다. 
(https://ko.warcraftlogs.com/reports/1t8GQXJgVrcWhxRq#fight=5&type=casts&source=15&view=timeline)

제가 위에서 텍스트로 언급한 부분의 다수를 수행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 벤티르 성약 스킬이 약 0.7초경에 캐스팅이 완료되었으며, 캐스팅 중에 화염작렬을 0.5초쯤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 그 직후, 화염구 캐스팅을 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캐스팅이 끝날쯤 발화 시전과 동시에 화염작렬 불덩이 작렬 2방을 사용하였습니다.
c. 이 후, 화염작렬과 불사조의 불길을 사용하면서 불덩이 작렬을 8회 사용하여, 태양왕의 축복을 8중첩까지 쌓았습니다.
d. 태양왕의 축복 버프를 소모하기 위해 13초경에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영웅 기준 최상위 로그인 만큼 어느정도 깔끔하게 수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페이 수호자를 통한 쿨감 빨이 없진 않습니다.)

다만, 위 로그의 오프닝 사이클에는 2가지 문제점이 존재하는데
a. 첫 태양왕의 축복 8중첩까지 화염 작렬의 시전 횟수가 적습니다.
화염 마법사의 운용에서 종종 착각하는 부분이 있는데
화염 작렬과 불사조의 불길은 기대값이 전혀 다른 스킬입니다.
발화 시전 중, 3가지 불덩이 작렬 사용을 위한 자원 스킬(화염작렬, 불사조의 불길, 불태우기) 중 
화염 작렬 >>>> 불사조의 불길 >> 불태우기정도의 딜 기대값을 보입니다.
더욱이, 나이트페이 성약과 달리 블러드 타이밍에 벤티르 성약단은 화염 작렬이 6초에 2개꼴로 리필이 되기 때문에 발화 중에는 화염 작렬을 1개 이하로만 유지 한다는 마인드로 운용하여야 화염작렬이 3개 이상으로 가서 손실이 나는 경우도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운용하여도 오프닝 구간에서 화염 작렬이 모자라서 쏟아지는 지옥불의 버프 중첩이 끊기는 일은 실수가 아닌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메인 발화 16초 + 썬킹 발화 6초 + 썬킹발화 6초를 사용하는 덧불 오프닝 총 28초 동안 불사조의 작렬, 화염 작렬 다 쓸건데 이게 무슨 문제냐? 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저 사이클에서 가장 큰 문제는 아래 항목과 연결됩니다.

b. 마력의 룬 시전 타이밍이 굉장히 안 좋습니다.
원래 어둠땅에서 티어 세트효과가 있기 전까지는 발화와 마력의룬은 동일하게 12초 지속이었습니다.
하지만, 티어 2세트 효과에 의해 둘의 차이가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발화 도중에 마력의 룬을 사용하여야 하게 바뀌었습니다.
즉, 마력의 룬을 발화 도중에 쓰면서 적합한 타이밍에 사용하여 발화를 온전히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티어 효과가 있는 본 시즌에서는 중요한 딜 판가름 요소가 된 것입니다.

다시 위 로그로 돌아가보면 발화와 동시에 사용된 마력의 룬은 약 14초까지 지속됩니다.
즉, 마력의 룬은 14초전까지는 캐스팅을 절대 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위 로그를 보시면 11초 경에 마력의 룬을 사용하여 약 3초간의 마력의 룬은 버리게 됩니다. 
오프닝 발화 타이밍 + 마력의 룬 40% 데미지 증가 타임을 3초나 버리는 것은 큰 딜 차이를 유발하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 그래서 어떻게 해야됐는데? 
9.5초경의 불덩이 작렬 후, 글로벌 쿨다운 동안에 화염작렬을 1회 사용하고, 10.5초 경에 불덩이 작렬을 1회 사용했어야 합니다. 그러면, 태양왕의 축복은 8중첩이 됐을 것이며, 즉각 불덩이 작렬 캐스팅 시작 - 캐스팅 진행 중에 화염 작렬 1회 사용(쏟아지는 지욱볼 중첩 유지) -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약 14초) - 마력의 룬 - 불덩이 작렬 - 화염작렬 - 불덩이 작렬 - ~~~
위와 같이 시행하면, 가속 및 시전자의 숙련도에 따라 모든 불덩이 작렬을 마력의 룬 효과를 받으면서 시전가능 하며, 마력의 룬도 12초 + 12초 총 24초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였으면, 위 로그는 정석 그 자체였다고 평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C) 첫 소발화 ~ 두번째 소발화
이랬든 저랬든, 첫 소발화를 성공적으로 캐스팅 및 마력의 룬을 시전하였다면, 다시 화염작렬과 불사조의 불길을 사용하여 몰아치는 열기를 생성하고 이를 소모한 불덩이 작렬을 8회까지 반복하여 다음 소발화를 빨리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화염 작렬을 손해없이 모두 소모했다면 1번째 소발화 사용과 유사하게 2번째 소발화 사용을 수행하면서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은 유지하면 좋은것이지 이를 위해 억지로 화염작렬을 쓰면서 몰아치는 열기 1개를 손해보는 등의 행위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령, 몰아치는 열기를 손에 들고있는데 화염작렬을 사용 한다던가 하는 행위).
그 이유는 1번째 소발화에서와 달리, 덧불트리는 2번째 소발화에서는 외부 버프를 받은게 아닌이상 즉시 시전 스킬인 화염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이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2번째 소발화에서는 불태우기를 위주로 하면서 화염 작렬을 최대 2개 가량 사용하여 딜 기대값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인 3번째 이유는 2번째 소발화에는 마력의 룬이 없습니다.
즉, 40%의 데미지 증가 버프도 없고, 발화때 사용할 즉시 시전 자원도 거의 없는 상황을 억지로 만들면서까지 수행할 이유가 없는 것 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요약하자면, 
a. 1번째 소발화 동안 딜을 하시면서 자연스럽게 태양왕의 축복을 8중첩까지 쌓았다면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시면서 2번째 소발화를 사용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b. 그렇지 않다면,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을 포기하시더라도 화염 작렬을 최소 1.5개 이상 가진채로 소발화를 가진채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화염구 만을 시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이전에 본 로그의 뒷부분입니다.
보시면, 불사조의 작렬은 앞에서 다 써서 불사조의 작렬 대신에 불태우기를 1회 사용한 모습이며
화염 작렬 또한, 초반 벤티르 성약 리필 때 1개 손해를 본 까닭에 첫번째 태양왕의 축복 발화 시간동안 태양왕의 축복을 8중첩 쌓는것에 실패한 모습입니다.
그리하여, 23초 후 화염구를 할수없이 당길수 밖에 없었습니다.
운이 없어서, 화염구를 하염없이 당긴 모습입니다. 약 30초쯤에 화염구의 치명타가 발생하여 그제서야 화염작렬을 1회 사용하여 몰아치는 열기의 불덩이 작렬을 1회 추가로 사용하고 다음 소발화로 진입하였습니다.

* 제가 좀 악평을 달아서 그렇지,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로그는 마력 주입을 받지 않았지만 영웅기준 최상위 딜을 기록한 로그 입니다. (들어가서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그 말인 즉, 이러한 플레이들은 대부분 옳게 수행되었다는 점을 말해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오프닝을 제외하고는 굉장히 잘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D) 2번째 소발화 ~ 다음 발화까지
이 구간은 사실상 C) 파트와 동일하게 수행되지만, C구간에서의 쏟아지는 지옥불 중첩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다보니 분리를 하여 작성을 하였었습니다.
이렇게 하셨든 저렇게 하셨든, 2번째 소발화까지 사용하면 현재 2전설 아이템의 효과에 의해 벤티르 성약 스킬은 쿨타임이 돌아왔을 것이며, 태양왕의 축복은 약 5중첩인 상태로 발화가 약 30초 가량 남아있을 것 입니다. 
벤티르 덧불 트리는 정말 단순하기 때문에 다음만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a. 벤티르 성약 스킬은 발화가 올때까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전투 종료 직전이 아니라면)

b. 대발화에 들고갈 화염 작렬을 정말 어쩔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2개 이상 들고 가야한다.

c. 불사조의 불길은 소발화때 화염작렬이 없는 상황이라면 되는대로 소진하면 되고, 그렇다면 대발화에서는 1~2개가 있을 것이며, 이는 다음 본발화를 수행하기에 화염작렬만 잘 챙겨갔다면 충분하다.

d. 치명타가 너무 잘 터져서 몰아치는 열기가 쏟아진 경우 대발화가 오기전에 1번의 소발화를 더 맞이할 것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 화가 나서 화염 작렬을 막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e. 태양왕의 축복 중첩 관리는 다음과 같이 수행될 가능성이 높다.
i) 대발화가 약 20초가량 남은 시점에서 치명타가 너무 잘 발생하여 소발화를 사용한 경우
이 경우에는 소발화때 화염 작렬을 2개 가량 남도록 소비하고, 다음 대발화를 맞이하면 되며 태양왕의 축복은 4중첩 정도인 경우에 해당한다.
대발화는 오프닝과 동일하게 시작하며, 태양왕의 중첩이 8중첩이 되는대로 불덩이 작렬을 캐스팅한다. 
이 때,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이 끊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ii) 치명타가 애매~하게 터져서 대발화를 맞이할 시점에 태양왕의 축복이 8중첩이 될 수 있는 경우
이 경우에는 대발화를 시전함에 있어 화염구가 아닌 불덩이 작렬을 캐스팅해서 대발화를 22초로 시작한다.
이 때, 발화는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전에 사용하여야 한다.

iii) 정말 너무 억울하거나 i)의 경우를 수행한 후에도 치명타가 너무 잘 떠서 태양왕의 축복 중첩이 6~7중첩인 경우
눈물을 머금고, 발화를 시작하자마자 태양왕의 축복 중첩이 8중첩이 되면 불덩이 작렬을 시전한다.
큰 맥락에서 보면 i)과 동일하나, 딜이 잘 나오지 못하는 케이스가 된다.

긴 글이 너무 싫으신 분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다음 대발화 전까지는 화염구 및 화염 작렬의 적절한 소비를 통해 태양왕의 축복의 중첩을 쌓으시고, 8중첩이 될쯤에는 화염 작렬을 1개 이상 소지한 채로 소발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감소되는 발화의 쿨타임에 맞춰 다음 대발화를 오프닝과 유사하게 수행하면 됩니다.

E) 두번째 대발화
첫번째 대발화와 유사하나, 가지는 차이점이 있어 구분을 하여 간략히 서술하고자 합니다.
통상적인 경우 두번째 대발화는 첫번째 대발화와 달리 태양왕의 축복 중첩이 있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닝때와 달리 불덩이 작렬을 캐스팅하는 시점이 유동적이게 되어 이를 어색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자연스러운 것이니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강조하듯, 마력의 룬 12초 지속시간이 끝나는 즉시 마력의 룬을 캐스팅하여 이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을 계속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만 기억하신다면 충분히 우수한 딜을 수행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블러드가 없다보니, 오프닝에 비해 많이 답답하실 수 있으실테지만 그만큼 미리 생각하여 수행하기에는 좋을 수 있으니 강해지시고 싶으시다면 부단히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F) 그 후
전투를 길게하더라도 이 후에는 계속 동일합니다. 
a. 소발화가 오면 소발화를 쓰고, 대발화가 올때쯤에는 자원을 모아두어야 하며, 
b. 대발화 중에는 마력의 룬과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은 최대한 유지하여야 하며, 
c. 대발화 중에도 태양왕의 축복 스택이 8중첩이 되면 즉각 즉각 소비해주어야 합니다.
벤티르 화염 파열 트리와 달리, 마력의 룬도 대발화에 이어 항상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고려할 요소가 없어 고려할 요소가 정말 적은점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마격딜(대상 체력 30% 이하)에서는 화염구 대신에 불태우기를 사용하시면 다른점은 모든게 동일합니다.
다만, 불태우기가 확정 치명타를 띄우는 만큼 소발화전에 자원 관리가 굉장히 수월하고 또한 매우 자주 소발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위의 내용들을 똑같이 수행하는점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 소발화 딜링에 대하여
그냥,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이야기라 구분을 하진 않았습니다.
소발화를 사용할 때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시고 공부하신 분들도 계실거고 실전을 보고 공부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a.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불태우기 - 화염 작렬 - ~~
b.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불사조의 불길 - ~~
c.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화염 작렬 - ~~~
과 같이 다양하게 소발화때 딜링을 수행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뭐가 맞지?에 대한 내용은 잘 보기가 어려워 관련된 이야기를 좀 하고자 합니다.
제 의견을 간략히 말하자면, 거리와 소지한 자원에 따라서 다릅니다.

a. 소몰열이 없다. 

i) 거리가 가깝다 - 소몰열이 없다면 불덩이 작렬 캐스팅이 적중하여도 내 손에는 소몰열만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불덩이 작렬 캐스팅이 완료 - 화염작렬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불사조의 불길 or 불태우기 or 화염작렬 - 불덩이 작렬
과 같은 순서로 딜링을 수행할 때, 쏟아지는 지옥불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최대의 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ii) 거리가 가깝진 않다 - 여기선 대략 30미터 이상의 먼 거리를 상정하겠습니다.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건, 불덩이 작렬의 적중 시기입니다.
거리가 가까운 경우에는 불덩이 작렬의 적중이 거의 동시에 일어나서 화염작렬과 불덩이 작렬을 시전하는 사이에 공백의 시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이 시간동안에는 딜을 못하게 됩니다.
이를, 불태우기나 불사조의 불길을 먼저 시전하는 방법으로 공백의 시간을 메꾸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즉,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불사조의 불길 or 불태우기 캐스팅 시작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 
의 순서로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쏟아지는 지옥불의 유지를 늦게 시작하는데 손해가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경우 시전 시간을 노는것 때문에 몰아치는 열기를 1회 손해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어차피, 쏟아지는 지옥불의 총 유지 시간은 동일할테고 이를 받은 상태에서 발사하는 불덩이 작렬의 갯수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 방향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b. 소몰열이 있다.
i) 거리가 가깝다 
거리가 가까우면 불덩이 작렬을 시전함과 동시에 적중하면서
몰아치는 열기 버프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그냥 자연스럽게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ii) 거리가 가깝진 않다 - 여기선 대략 30미터 이상의 먼 거리를 상정하겠습니다.
편하고 좋은 경우 입니다.
불덩이 작렬이 시전 완료 됨과 동시에 화염 작렬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쏟아지는 지옥불 중첩을 1스택 쌓으시면서 캐스팅한 불덩이 작렬을 적중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발화 딜링도 수행가능합니다.
불덩이 작렬 캐스팅 완료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
와 같은 흐름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쓸데 없는 이야기도 많이 하다보니 글이 길어졌는데, 태양왕의 축복을 사용하는 트리 중 '가장 쉬운 성약 및 특성' 인 벤티르 덧불 트리의 특징상 위 내용들을 이해하시면 배우시는데는 얼마 걸리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아이템 어떻게 세팅해요?

제가 이런건 길게 적는 편이 아니라서, 설명을 대충한다고 생각하시면 양해를 미리 부탁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게시글을 통해 세팅을 하시는걸 구경하다보면, 대부분 엔드세팅을 생각하고 게임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시즌의 경우, 2전설 제작 비용이 부담되어 미리 최종 세팅으로 하시는 경우도 있으실 거고, 그냥 그게 제일 좋다고 하니 무조건 적으로 세팅하시는 분도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게임을 하는데 당장에 자기 캐릭터를 더 쌔게 하는게 더 좋지 않으신지요?
그래서, 제 경우에는 추천드리는 세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티어 세트 4개를 일단 모으세요. 

2. 티어 세트 4개의 부위 입으시고 (가장 추천은 머리를 제외한 4개 부위긴 합니다만, 정말 대세에 큰 영향이 없으니 되는대로 입으셔도 괜찮습니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가속과 특화 및 유연성을 우선한 아이템으로 채워넣으세요. 이 때, 전설 아이템은 손목으로 고정하게 됩니다.

화염 마법사는 가속이 1.3 이라면 특화 및 유연성은 1, 치명타는 0.7~8 정도의 가치를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속을 최대한 많이 챙기되, 특화 및 유연성은 2차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 특화와 유연성 중 뭐가 더 좋은지를 자주 고민하시는걸 보았는데, 대부분의 경우 특화가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벤티르 화법의 특성 상 불기둥 광을 치는 식으로 묻딜을 넣는 경우보다 단일딜의 작열을 전이시켜 딜을 넣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과정에서 특화의 효율이 유연성보다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단일에서 특화와 유연성이 차이를 보이냐면 그렇지도 않기 때문에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특화쪽이 조금이나마 더 좋습니다.

* 이부분에서 연결되는 것인데, 화법의 치명타는 제일 쓰레기입니다. 최대한 버리시는게 좋습니다만, 지능이 높은 부위가 치명타 부위라면 눈물을 머금고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이 때, 지능 1의 가치는 다른 스탯의 2 정도의 가치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가장 정확한건 Simulation craft (심크라고 하죠)를 이용한 계산을 수행하는 게 좋습니다.)

4. 그렇게 세팅하셨을 때, 남는 부위 중 아이템 레벨이 가장 낮은 부위를 291 전설로 택하시거나, 레벨이 비슷비슷 하다면 지능이 가장 높은 부위 (머리, 가슴 다리 등)을 전설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 장신구는 이와 별개로 취급합니다.
추천 장신구는 판테온에서 드랍하는 인장 및 비가, 티르너의 변신수 > 소레아 장신구 등이 있습니다. 좋은 장신구에 대한 정보는 대체로 널리 맞게 퍼져있기때문에 그것들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 이 부분에서 할 이야기가 있는데, 투기장의 휘장 장신구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쓰레기에 가깝습니다. 1시즌에 휘장이 좋았던 것을 기억하시고 고려 대상에 두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아이템 레벨이 너프를 먹어 지능 수치 및 사용효과로 오르는 수치가 너무 낮아져서 덧불 쿨타임인 1분마다 사용하더라도 그 장점이 너무 없어졌습니다.
이는, 이번 버프 전 화염 마법사를 왜 안썼는지 생각해보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도 거의 동일하게 1분마다 발화는 사용가능했지만 그렇게 열심히 때려봤자 별로 쌔지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약한딜을 자주 넣는것 보다 한번에 매우 강한 딜을 넣는 것이 훨씬 강합니다.
다만, 1분마다 광역딜을 수행해야하는 경우가 있는 경우에는 고려는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강 아이템 세팅 방법을 요약하자면 위와 같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의 캐릭터로 Simulation Craft를 통해 결정하시는걸 추천드리긴 합니다.

* 자주 보는 내용 중 하나로, 가속이 특정 수치를 꼭 넘어야한다!
라는걸 종종 보는데, 제 생각에는 약 29프로 정도만 돼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35%였는지, 37%였는지 모르겠는데, 해당 수치가 나온게 아마 2번째 소발화를 1번째 소발화에 안정적으로 연결해서 사용하기 위함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그것을 위해서 다른 여러가지를 희생하는 것 보다 위의 가이드 라인을 따라 세팅하는게 대체로 더 강한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었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가속에 연연하진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속이 얼만지 기억은 안나지만 (제가 낮은 가속 써본지가 너무 오래돼서 죄송합니다 ㅎㅡㅎ;;)
특정 가속 이하에서는 가속의 EP 값이 거의 지능에 달할만큼 상상초월로 높은 구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약 30%까지의 가속은 일단 챙겨보는게 게임하기에도 편하며, 실제로도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 아 참고로, 베스트 세팅은 머리에 단결 전설을 사용하고, 손목에 태양왕 전설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댓글에서 지적하신 내용처럼, 세팅하는게 조금 더 좋습니다.
상세한 세팅은 아래 링크에 있으며, 이는 Simc 사이트에 있는 세팅의 디피 (17,355) 보다 높습니다.
(https://www.simulationcraft.org/reports/T28_Raid.html 참조)


(https://www.raidbots.com/simbot/report/hn2x8oRT3RHejEA2voDzS 참조)

6. 마부
마부는 가슴, 손목, 반지, 무기 등에 하며
가슴, 손목에는 지능 마부를, 반지에는 가속 마부를, 무기에는 죄악의 계시를 하시면 됩니다.


몇 가지 자잘한 팁
생각나는대로 몇가지 자잘한 팁들에 대해 서술하고자 합니다.
질문을 보고 아?! 하는게 있으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광딜은 어떻게 해요?
우선, 벤티르 특성은 광딜에 특화되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에 관한 이야기를 좀 하자면, 벤티르 성약단과 나이트 페이 성약단의 지속 광딜은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광 네임드인 신화 자이목스나 신화 리후빔을 보시면 나이트페이가 대세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하면, 순간적인 광 능력의 차이에 있습니다.
벤티르 성약 스킬은 단일딜에서 설명드렸듯 6초마다 화염 작렬이 수급되는 구조입니다.
즉, 광딜을 하면서 주기적으로 수급되는 화염 작렬을 이용하여 불기둥을 쏟아지는 지옥불 2스택을 유지하며 꾸준하게 사용하는식으로 운용됩니다.
이와 달리, 나이트페이 성약 스킬은 '힘의 전환' 이라는 스킬로, 순간적인 광역딜링을 함과 동시에
화염 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을 3~4초 내의 시간만에 다시 수급하게 됩니다.
벤티르 성약단은 20초에 걸쳐 화염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을 느~~리게 소모한다고 하면
나이트페이는 약 10초만에 그와 거의 동일한 숫자의  화염작렬 및 불사조의 불길을 소모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10초의 짧은 시간에 한해서보면 광역 딜링 능력은 천지차이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벤티르 성약단은 광딜에 적합하지가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운용하는지는 아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요점만 말씀드리자면, 단일딜과 거의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다만, 화염구 및 불덩이 작렬을 불기둥으로 모두 대체하여 운용하시면 됩니다.
1. 처음에 동일하게 벤티르 성약 스킬을 사용하시고
2. 화염 작렬의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1개를 미리 사용하고
3. 화염구의 캐스팅을 시작하는게 아니라 불기둥의 캐스팅을 시작합니다.
4. 불기둥 캐스팅이 다 될 쯤 발화 및 화염작렬을 사용하고, 불기둥의 캐스팅 완료와 동시에 몰아치는 열기를 소모하게 불기둥을 시전합니다.
5. 이 후,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이 유지되도록 화염 작렬, 불사조의 불길, 불태우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불기둥을 계속 소비해줍니다.
6. 태양왕의 축복이 8중첩이 되시면 시전 불기둥을 통해 소발화 버프를 획득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버그 픽스할 때, 태양왕의 축복은 불기둥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7. 단일딜을 하실때와 마찬가지로 마력의 룬은 최대한 발화 시간동안 다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위 내용들만 지키시면 벤티르 성약단을 사용하실 때, 광딜은 문제없이 수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발화 중에 불덩이 작렬 캐스팅을 자꾸 하게 돼요
자주 있을법한 일입니다.
특히, 블러드를 받은 고가속 + 거리가 20미터 이상의 다소 먼 거리 일 때 주로 발생하는 일이죠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프나 좌우 무빙을 지속적으로 해서 캐스팅을 애초에 방지하려고 합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점프가 가장 보편적으로 캐스팅 방지를 잘 해줍니다.
화염 마법사의 영상이나 방송을 보면 많이들 하시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불사조의 불길의 투사체가 느려서 고가속에서 자꾸 노는시간이 생겨요
역시나 자주 있는 일입니다.
불덩이 작렬은 그나마 봐줄만한 투사체 속도지만 불사조의 불길은 끔찍한 투사체 속도기 때문에
30미터 이상의 거리에서 적중하는데는 한세월이 걸려 몰아치는 열기가 즉각 즉각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발화 중 소몰열 상태를 가정하겠습니다.
이 때, 거리가 멀면서 가속이 높은 상태라면 불사조의 불길을 사용하고 적중을 기다리는 동안 
가만히 서있는게 아니라 즉시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을 사용해줍니다.
즉, 불사조의 불길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순으로 스킬을 빠르게 사용하면 되는데,
이러면 화염 작렬 및 불덩이 작렬을 소모하는 동안에도 매우 느리신 불사조의 불길은 아직도 적중을 하지 못한 상태여서, 불사조의 불길과 불덩이 작렬이 적중하여 발생한 몰아치는 열기가 다시 손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시 불덩이 작렬을 사용가능합니다.
결국, 불사조의 불길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 화염 작렬 - 불덩이 작렬
과 같이 스킬을 적중할 수 있게되고, 가속이 높아서 발생하는 쉬는 시간이 없게 됩니다. 

이는 사실, 불태우기 캐스팅 중 화염 작렬을 사용하고 불덩이 작렬을 2번 연달아 적중시키는 방법과 요령은 비슷합니다. (소 몰열 - 불태우기 - 화염 작렬(불태우기 시전 중)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 아래는 그냥 생각나서 적는 이야기입니다. 그런가보다 하셔도 됩니다.
저는 마력주입을 주시는 분이 거의 없어 자주 경험한 부분은 아닌데, 가끔 받으면 놀란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소몰열 상태에서 불태우기를 시전하는 중 화염 작렬을 소모하면
가속이 너무 빠른 나머지 스킬이 겹쳐버리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가속이 빨라지면 불태우기 - 화염작렬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에서 불태우기와 화염작렬 중 하나의 스킬이 겹쳐서 자원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니
불태우기 - 불덩이 작렬 - 화염작렬 - 불덩이 작렬 과 같이 안정적으로 스킬을 나눠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력주입을 주는 파트너가 있으시다면 말이죠.
마력 주입이 없는 상황이라면, 블러드를 받더라도 이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4) 장신구나 종특은 어떻게 맞춰 써요?
가장 빠른 시일내에 오는 대발화에 맞춰서 오프닝과 유사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약이 있다면 물약도 다시 드세요.
쉽습니다.

5) 티어 없으면 때려쳐요?
이번시즌 부로, 폐기한 부캐가 하나 있는데 그것도 화염 마법사입니다.
요점을 말씀드리면 티어 없으면 답답해서 죽으시니 추천드리진 않습니다만,
위 내용들을 상기하면서 게임하시는거 자체는 하실만합니다.
대략 티어 4세트가 12~3%의 딜증가, 마력 주입이 10%의 딜 증가를 준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제 부캐가 252레벨인가에서 폐기처분했는데
2전설 세팅만 하고 노티어 255레벨로 지금 영웅을 데려가도 파랑~보라 로그 정도는 나올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아주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지간하면 빠른시일내에 만드세요. 암걸리십니다.




맺음말

이번 글에서는 벤티르 덧불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모자란 부분이 없을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보자 분들도 최대한 배려하려다보니 정말 간단한 내용까지도 서술하려곤 했는데, 그래도 아마 이해하시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부분이 있다면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동영상으로 설명드리는게 훨씬 이해하시기는 편하겠지만 그 정도 정성까지는 없어서 글로만 적어 이해하시기 어려우실 수 있는 점은 양해의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은 심심하면 보고 글에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을 것 같거나, 보완해야할 내용이 있을 것 같으면 종종 수정을 하던가 하겠습니다. 댓글에 답을 성실하게 하진 않을 수 있으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