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8.18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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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화법유저 법넹입니다.

법게를 보는데 이번 시즌 화법 가이드만 없길래, 그냥 초보자 분들 혹은 화법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고 시간내서 공략 써봅니다. 대마법사님들은 굳이 안보셔도 될것 같습니다.사실 공략이랄것도 없고 그냥 제 주관적 견해이니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특성/종족
화법 쐐기 특성은 40라인 제외 고정으로 들고갑니다
15라인  불타는 손길  화법 마격 스킬로 '몰아치는 열기' 즉 '몰열' 생성을 위해 사용합니다. 
(불태우기 스킬로만 적용됩니다.)
25라인  일렁임  마법사 점멸스킬을 2회 충전시켜주며 캐스팅이 끊기지 않고 장판/패턴 피하기에 유용합니다.
(현시점에서 일렁임 숙련 유무가 발화 쿨줄이는데에 어느정도 영향이 있으니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30라인  마력의 룬 스킬뎀 40퍼증가 스킬입니다, 필수이며 발화시 자동으로 바닥에 깔리는 장점이있습니다
(범위가 생각보다 넓으니 아예 중간에서 밟는것보다 테두리에서 밟는게 좋습니다, 바닥 패턴등이 마룬 중앙에 안오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35라인  꺼지지 않는 불꽃 고정입니다. 화작 쿨타임 및 개수증가
40라인   꺼지지 않는 불꽃 얼음 수호물 서리 고리 기본적으로 디스코드/브리핑이 진행되는 파티에서 계획적 폴링이 가능하다면 서리고리, 그렇지 않다면 부산스러운 속도
+원한주간 고려해볼만한 얼음수호물
45라인 화염 파편 쐐기 고정입니다, 불기둥이 주로되는 쐐기에서 시너지가 좋습니다 
50라인   덧불 너프 후에도 발화 쿨타임 감소를 위한 덧불 고정입니다
 *종족 같은경우 저는 트롤을 선호합니다.

이게 딜만보면 분명히 오크가 좋은건 맞는데, 광폭화 발화 때 딜 사이클을 돌리며 저주 해제, 용숨, 얼회 등등 글쿨 한 두개를 여유롭게 가져 올 수 있는게 트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센스가 있어도 가속이 딸려서 발화 중에 하면서 저주해제, 용숨, 얼회 등등 파티 지원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팀원의 실수를 커버하는것도 분명히 실력입니다. 발화 중에 난 발화중이니 아무것도 안할래라는 마인드를 버려야합니다.


2. 성약단/도관 착용

나페 고정합니다(힘의 전환 스킬을 통한 화작 수급 및 발화 쿨타임 감소)

결속자는 현제 드림위버 사용중입니다. 

'만개하는 들판' 의 가속 발판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되며 가속 950  트롤인 저는 힘전 광발화시 7불기둥이 들어갑니다(7번째 불기둥 발화X) 그 외에도 들판에서 화작이 6.5초로 줄어서 발화 쿨타임을 2~3초정도 줄여줍니다.

게다가 소작+씨앗의 효과로 생존력도 더 올라가 현 시점에서는 코레인보다는 드림위버가 더 좋은 선택지로 생각됩니다. (광 발화시 빅풀 오프닝에 안맞는 경우가 많아 코레인 특성 사냥단 전략의 효율을 받기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도관은 9.05에 고정되었던 '쏟아지는 지옥불'과 '숲의 규율' 그리고 추가된 잠재부분에 불기둥 도관인 '전능한 불꽃'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3. 착용 전설

9.05 때와 다르지 않게 지도편달 사용합니다.

한 가지 바뀐 점이라면 이전에는 내부쿨 돌기전에 얼음이나, 비전스킬을 예열해놓고 바로 터뜨릴수 있었는데
이제는 내부 쿨단계에 쓰는 스킬은 집계가 되지 않아 지편발동이 안됩니다.

따라서 지편 내부쿨 끝나기 1.5초전에 얼음화살 - 신폭 순으로 냉기 비전을 주로 발동시키며 때에 따라 마법차단이나 일렁임, 얼음 회오리 등을 맞춰서 쓸 때도 있습니다


4. 스텟/장신구/령 선택
스텟 관련

스텟은 아직 까지 말이 많지만, 제 주관으로는 여전히 쐐기 기준 가속29~30>>유>특 순이 좋은 것 같습니다.

원활한 발화 사이클, 화작 및 캐스팅 속도 감소를 위해 가속29~30을 여전히 선호합니다.

치명타는 40으로도 해보고 30으로도 해보고 뭐 많이 바꿔봤는데 쐐기에서 용사의 증표를 통해 상승폭이 커서 특화보다만 높게 잡는편입니다. 치명타를 올려서 뭐 발화쿨을 줄인다는 얘기도 일리는 있는데, 쐐기 령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고 봅니다.

또한 특화보다는 유연이 디피에 더 도움이 되고 생존력도 올려주어 좋습니다.
장신구

여전히 법게에서 얘기가 많이나오는데,  결론적으로 쐐기에서는 휘장+사효가 좋습니다.

짭마샘이라고 불리는 4넴 넬쥴의 잔재 장신구가 좋다는 평이 많은데 써본 결과 넬쥴 장신구, 쐐기에서 쓰기 불편합니다 2분쿨이라 발화 한번을 쉬어야하는 것도 있고 빅풀시 자리잡기 지편예열시간, 넬쥴장신구 예열시간, 불기둥 캐스팅시간 솔직히 고단 갈수록 답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지배의 성소에서 다른 쓸 만한 사효 장신구가 있는것도 아니라, 결과적으로 선택할 건 휘장밖에 없습니다. 레이드라면 넬쥴 장신구의 가용성도 높다고 평가합니다.

최대한 휘장>넬쥴 장신구, 양자 장치 정도가 되겠고, 휘장 파밍이 안되고 템랩이 낮다면 양자장치가 낫습니다.

착효 장신구는 쓸만한게 많습니다. 세팅에 따라 가속이 부족하다면 2넴 분비선 장신구도 좋으며, 쐐기에서 파밍되는 하수인 주머니, 수액,  변신수 등 템랩과 본인에 맞게 끔 사용하시면 됩니다.지금 저평가 되고있는 장신구가 켈투 장신구인데, 화법한테 켈투 장신구는 진짜 좋은 장신구입니다.

발화 스킬을 읽어보시면 치명타 절반이 특화 추가 증가가 되는데 켈투 장신구 업타임을보면 못나와도 65퍼 평균 75퍼에 이르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2~3중에 발화가 켜지면 특화뻥이 100이 넘게된다는 거죠, 아마 신화 켈투장신구가 있다면 결국 휘장+켈투 장신구가 최종 세팅이 될것 같습니다.
령 선택

화법은 3가지 선택지에서 고르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용사의 증표
무난합니다 치명타를 올려서 발화 쿨다운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세팅에 따라 고특화를 가져가 딜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2. 화산 분출
생각보다 별로입니다, 밀리 만큼 효과가 잘 터지는 것도 아니고, 쏟아지는 지옥불 도관 영향을 받는다고 해도 생각보다 딜 기대치가 낮습니다. 파티에 한명 정도 있으면 좋은 령인데 화법에게 비스령은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괴저 상처
좋습니다. 단일 딜이 엄청난 퍼포먼스를 뽑내지 못하는 화법에게 그래도 넴드전에 도움이 많이되는 령입니다. 저는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괴저+용사) 제가 가장 많이 쓰는 령 조합입니다.



5. 스킬 운영법

1) 초급 운영
화법은 '몰아치는 열기' 몰아치는 열기라는 흔히말해 '몰열' '소몰열' '대몰열'을 이용하여 딜을 뽑습니다.
한마디로 대몰열 상태가 아닌 때에 긴 캐스팅을하면 시전하기도 어렵고, 효율이 좋지않으니 어떻게든 대몰열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여기에서 쉽게 대몰열을 만들기 위해 15특에 '불타는 손길' 불타는 손길 을 찍었고 따라서 30퍼 미만의 적에게는 몰열수급이 굉장히 쉽습니다. 또한 '화작' 화염 작렬 은 치명타가 확정이기에 보통 소몰열 상태에서 화작 이후 대몰열을 만들고 주 딜링 스킬 (불덩이 작렬, 불기둥)을 사용하는 식으로 딜링을 가져갑니다.

여기서 문제가, 30퍼 미만의 적에게 대몰열 수급은 쉽지만 던전의 몬스터가 30퍼에서 시작하는 것은 아니기에 우리는  '화염구'화염구 스킬을 통해 치명타 보정(화염구가 적중시 치명타가 안터지면 다음 염구에 10퍼센트 치명타 보정이 붙음)을 받아 몰열을 만듭니다.  게다가 화법 자체가 '임계질량' 임계 질량 을 통해 기본 치명타 스텟이 높기에 전혀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다고해도 6~7번째 염구는 무조건 치명타가 터지게 되어있습니다.

  - 정리
* 화염구를 통한 몰열 수급 이후 화작으로 대몰열 완성, 이후 주력기 사용
* 체력 30프로 미만의 적을 찾아내어 불태우기+화작으로 대몰열 완성, 이후 주력기 사용

2) 중급 운영 (발화)

초급 운용은 기본적으로 던전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되는 것이라면, 중급 운용에서 다룰 것은 화법의 2분 쿨기인 발화 발화 입니다. 화법은 2분쿨기인 발화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발화는 모든 캐스팅 스킬에 몰열을 만들어주고 치명타 스텟의 50프로 만큼 특화를 추가로 올려줍니다.

게다가 캐스팅 스킬중에 사용이 가능하여 다른 캐스터들에 비해 예열단계가 짧다는 것, 그리고 마지막 50특성인 덧불을 사용하여 쿨타임이 줄어들어 현시점 1분 10초~ 1분 40초 사이로 쿨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 딜사이클 (가속에 따라 다릅니다, 저는 트롤이라 광폭화시 대몰 9불작이 됩니다.)

* 기본 몰열X 7불작(단일)
냉기 스킬(얼화, 얼회. 서고) - 장신구/물약 - 화염구(2/3캐스팅) - 발화 - 화작 - 화작 - 불작1 - 불작2 - 불사조 - 불작3- 화작 - 불작4 - 불사조 - 불작5- 화작 - 불작6 - 불사조 - 불작7

* 기본 소몰열 8불작(단일)
소몰열 - 냉기 스킬(얼화, 얼회. 서고) - 장신구/물약 - 화염구(2/3캐스팅) - 발화 - 화작 - 불작1 - 불작2 - 불사조 - 불작3- 화작 - 불작4 - 불사조 - 불작5- 화작 - 불작6 - 불사조 - 불작7 - 화작 - 불작8

* 기본 대몰열 8~9불작(단일)
대몰열 - 냉기 스킬(얼화, 얼회. 서고) - 장신구/물약 - 화염구(2/3캐스팅) - 발화 - 불작1 - 불작2 - 화작 - 불작3 - 화작 - 불작4 - 불사조 - 불작5 - 화작 - 불작6 - 불사조 - 불작7 - 화작 - 불작8 - 불사조 - 불작9
(초반 화작 - 불작을 2번하는 이유는 쏟아지는 지옥불 2중첩을 먼저 쌓기 위함입니다)

* 기본 몰열X 5~6불기둥(광)
화작 - 냉기 스킬(얼화, 얼회. 서고) - 장신구/물약 - 불기둥1(3/.4캐스팅) - 발화 - 화작 - 불기둥2 - 불사조 - 화작 - 불기둥3 - 불사조 - 화작 - 불기둥4 - 불태우기 - 불사조 - 불기둥5 - 불태우기 - 화작 - 불기둥6

* 기본 몰열X 힘전 5~6불기둥 (광)
화작 - 냉기 스킬(얼화, 얼회. 서고) - 장신구/물약 - 불기둥1(3/.4캐스팅) - 발화 - 화작 - 불기둥2 - 불사조 - 화작 - 불기둥3 - 불사조 - 화작 - 불기둥4 - 힘의전환 - 화작 - 화작 - 불기둥5 - 불사조 - 화작 - 불기둥6

+ 블러드, 마주시에는 뒤에 남은 자원으로 불작/불기둥 한번씩 더 쓰시면 됩니다.
+ 기본적으로 염구-화작-화작-불작-불작 연습이 안되시면 쐐기돌지말고 허수아비부터 치는게 낫습니다. 
+ 좌우 무빙 혹은 점프하면서 발화 딜사이클을 쓰는게, 고가속에 따른 쌩불작 캐스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고급 운영

대부분의 화법 유저들이 중급 딜사이클 운영까지 숙지하고 있습니다.

여기부터는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두서없고 이상해도 그냥 참고되는 부분만 얻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쐐기에서 빅풀 오프닝에 광발화를 털고 난뒤에 바로 마룬을 깔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각 해보면 마룬이라는게 주문 공격력 40퍼센트를 올려주는 너무 사기적인 스킬이고 광발화를 털고나면 대부분 몬스터들이 40~30퍼 사이에 오게됩니다.
 
발화가 끝난 화법이 유일하게 자기 딜을 지키는 순간이 이때입니다.

저 같은 경우 바로 마룬 이후 지편을 터뜨리고 마격타임을 잡습니다. 이 순간 선택을 해야하는데

1. 다음 무리 오프닝에 발화를 맞출수 있다 (파티 딜이 낮아서 무리를 잡는데 1분 30초이상이 소요된 경우)

이 때에는 그냥 마격치면서 최대한 디피를 가져갑니다.

2. 다음 무리 오프닝에 발화를 맞출수 없다 (무리가 빨리 잡히거나 너~무 길어진 전투에 한번더 발화를 쓴 경우)

이 때에는 선 염구로 최대한 다음 무리에 발화를 가져오도록 해야합니다.

(쩔화법과 그저 그런 발화싸개를 나누는게 바로 마룬/지편 업타임입니다. 원숭이가 아닌 이상 며칠 허수아비치면 위의 사이클은 다 따라 할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탱커와 빅풀을 안해줘서 디피가 안나온다 라고 생각하기보단 내가 한 던전에서 얼마나 마룬과 지편을 실수 없이 돌렸는지 점검을 해보는게 우선입니다. 저 같은 경우 마룬업타임 33퍼 지편 55퍼 유지를 목표로 쐐기를 돕니다)

사실 이게 이론으로 전달해드리기엔 굉장히 어렵습니다. 파티들이 전부 상황이 다르고 사고가 어디에서 어떻게 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초적인 운영이 저렇게 되야된다는 점만 알아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경화주 22단 이상에서 조금 문제가 생기는데, 이때 문제는 광발화를 털어도 마격이 안됩니다. 난감하죠 염구를 돌리자니 탱은 발화에 맞춘 생존기가 빠져 드리볼시간이고, 힐러 공생기/외생기/마나는 빅풀에 탱 딜러 살리느라 거의 마르고

이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30퍼 이상 몬스터에 불태우기를 쓴다던가 다음 무리에 발화 쿨타임이 오는데(대부분 22~23단 이상부터는 무리마다 발화를 필수로 가져가게됩니다, 전투시간이 길어요) 염구로 발화 줄이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이때 그냥 쌩 불기둥을 땡기거나/ 얼회-쌩 불기둥 / 용숭 - 쌩 불기둥(스턴 점감 확인) 등으로 이감 지원(불기둥 20%) 스턴 발묶(서고, 얼회, 용숨)지원을 하면서  무리의 전체 체력을 낮춥니다. 이게 화법의 가장 큰 장점이고 역활입니다.

  * 화법이 넴드딜이 잘 안나오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발화를 넴드전에서 두 번을 쓸 수 있냐가 핵심입니다. 발화를 빅풀에만 맞추는게 아니라, 마찬가지로 넴드전 오프닝에 필수적으로 챙겨가야합니다. 그래야 오프닝에 털고 블러드 단일 발화로 인해 1분 10초정도후에 오는 2번째 발화를 털 수 있으니까요.

오프닝에 발화를 못가져오면 딜로스가 생각보다 엄청 심합니다. 지편 마룬을 먼저 쓰자니 발화가 왔는데 지도편달 내부쿨이 돌고 있으면 속이 터집니다, 그렇다고 쐐기에서 패턴없는 허수아비 네임드가 많은것도 아니고, 피하고 움직이고 이미 그때부터 딜로스 시작에 당황에서 발화 딜사이클 꼬이면 답도 없죠.

항상 네임드 오프닝에 발화를 가져가도록 운영을 해야합니다. 특히 블러드를 맞춘 네임드면 더 더욱 발화시작을 해야 합니다.

  * 환영 복제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데, 환영 복제는 뎀감기이면서 어그로 이전이 가능한 허수아비입니다. 사실 화법 어그로를 탱커가 모두 잡아주면 좋겠지만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눈속클(도/냥)이 없는 경우는 더 어렵죠, 어글 못잡는 탱커를 갈구고 내가 이런 쩔화법인데 탱이 어글하나 못잡아서 딜러를 죽이네 마인드가 아니라 환복을 탱 쿨기(화신, 탈태 등등)가 비는 타이밍의 폴링에 무조건 써야합니다. 이후 어글도 튄다면 뭐 섭섭하겠죠 팀 단위라면 외생기 지원(보축, 고치)도 고려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광역피해 혹은 뎀감기로 전혀 사용하지 말라는 뜻이 아닌, 힐러 공생기 외생기를 받았음에도 환복까지 누르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만약 22단 이상에서 콜드하트, 소각자 같은 도트뎀이 오는 중보는 오프닝에 누르고 시작하는게 도움이 당연히 되겠죠, 하지만 예를 들어  중보에 딜러 쿨기 2개와 힐생기를 쓴다고 얘기가 나왔으면 화방/시돌정도로 커버가 충분히 되는 상황이니 다음폴링에 환복을 키고 광발화를 터는게 효율이 좋은 것 입니다.

  * 힘전, 발화쿨이 애매하게 떨어지는 경우 어떻게 운영하는가? (발화는 20초정도 남음, 힘전 쿨 on, 탱커 다음 무리 폴링중)

이런 상황이 왔다는 것은 파티 딜이 너무 쌔서 염구로 줄이기도 전에 전투가 종료된 상황이거나, 염구로 쿨을 줄이지 못했거나 등등의 상황일 것입니다.

발화쿨이 20초라면 지편 온 - 화작 - 화작 - 불기둥 - 화작 으로 화작 소모후 소몰열 생성, 이후 마룬 - 힘전 - 발화 온- 이후 힘전x 5~6불기둥 사이클 시작

힘전을 발화에 묶어쓰는게 베스트인 이유는 힘전이 발화이후에 들어가야 발화쿨이 줄어드는 장점과 발화시 화작으로 줄어드는 쿨타임에 추가로 힘전으로 생성된 화작까지 써 굉장히 긴 광발화 쿨타임을 줄일 수 있기때문인데요 이렇게 선힘전 발화를 쓰고 난 뒤에는 다음무리는 발화가 없는 경우가 많고 이번엔 힘전이 혼자 남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장신구(포인트)+지편+힘전으로 한무리 전투를 1분으로 잡고 가져가면 그다음 무리에서 힘전발화가 정상적으로 오게됩니다.





6. 마무리

9.1 시즌 초 부터 아제로스 모든 법사가 냉, 비법으로 떠났을 때부터 그냥 화법을 해온 사람으로써 9.05 때나 9.1 시즌 초나 현재에 와서도 적어도 쐐기에서 화법이 나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화법이 사기라고 불렸던 이유는 타겟제한 없는 광딜 뿐 아닌, 굉장히 좋은 유틸기, 갠생기(개인 쉴드, 얼방, 환복, 얼회, 용숨, 시돌, 서리고리 등등), 블러드 등 딜 뿐만 아닌 파티적으로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들 이제 고민만 하지 마시고 이제는 다시 화법으로 돌아와서 몬스터도 태우고 석주 마음도 애태우는 법사가 되시길 바랍니다

이후 생각나는게 더 있으면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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