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마법사 루루슈비란펠지입니다.(꾸벅)

 

그동안 틈틈히 연구해온 화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린점 있으면 지적해 주세요 ^^

 

그럼 시작할께요.

 

 

 

화법은 주로 단일딜 보다는 다중타겟의 전투에서 유용한 특성이며
순간적인 광딜보다는 중장기전인 광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기준이되는 화법의 스탯 및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장비
주문력: 1038
치명: 20%
특화: 12%
가속: 0%
연타: 0%

 

화염구: 2.25초 시전, 1400 데미지
불작: 3.5초 시전 약 2572 데미지- 18초동안 지속데미지 2880 데미지
※불작의 튤팁상 1951/2184 이나 실제론 1.318681318681319 배의 데미지가 적용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살폭: 12초지속 1044 데미지 - 지속시간 끝날시 10미터반경 831 데미지
※살폭은 4초 미만일때 리필시 폭탄효과가 터지며 남은틱수와 시간이 새 효과에 추가됨 
   단 전이되는 살폭은 기존살폭이 4초 미만이라도 터지지 않음
지작: 1057 데미지이나 항상치명타로 적중 = 2114 데미지
용숨: 892 데미지
불기둥: 2초 시전, 806 데미지 / 지속피해 420 데미지
화폭: 2077 데미지

 

1. 특성 및 문양

15: 얼음발 - 딜 측면에서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30: 시간돌리기 - 취향따라 선택하시길 바래요 ^^

45: 서리고리 -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60: 상급투명화 - 추천특성입니다.

75: 화염 폭풍(1~2타겟), 살아있는 폭탄(3타겟이상) - 추천특성 입니다.

   ※ 특화가 매우 높으면 불안정한 마법이 1~2타겟 우선순위가 될 수 있음.(예상 특화도: 50% 이상)

90: 주문술사의 흐름 - 화법으로 할만한 네임드가 거의다 무빙을 많이 요구합니다.

   ※ 마룬과 주문술사 선택 방법.

        마룬이 주문술사보다 이득을 보려면 평균값으로 계산했을시 마룬15%, 주문술사12%의 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이해하기 쉽게 시간으로 풀어쓰면 마룬은 100초의 딜을 했을때 15초 딜의 이득을 볼 수있고

        주문술사는 100초의 딜을 했을때 12초 딜의 이득을 볼 수 있죠.
        즉 마룬을 쓰고 100초간의 전투에서 3초를 초과하여 마룬을 캐스팅하는데 낭비하는 시간이 존재하거나

        마룬밖에 벗어나 있는시간이 20초를 초과할 시 주문술사보다 손해를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문술사의 증대폭에 따른 스킬 배분은 접어두고 평균값으로 가정해봤습니다.
    ※ 환영복제는 화법의 특화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쓰지마세요...

100: 덧불 - 개인취향따라 선택하세요 ^ㅡ^

 

주문양 : 지옥불작렬(필수), 신속한이동(추천), 발화(마르고크 신화처럼 15초 내외의 광이 잦은 전투에는 쓰지 않아요)

보조문양 :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오프닝
※1타겟기준

1) 시작 3초전 물약먹음과 동시에 불작시전
※불작 노크리시 2-1)
   불작 크리시 2-2)
 
2-1) 소몰열 뜰때까지 화염구 => 소몰열 발생시 => 2-2)
2-2) 지작으로 대몰열 생성 => 2-3)

2-3) 대소몰열 뜰때까지 화염구

※대소몰열 생성시 3)

  

 

3) 화염구+불작
※0크리티컬일 경우 2-1)
   1크리티컬일 경우 4-1) 여기까지 몰열불작 시전이 2회 미만일시 2-3) 으로(발화쓰기에는 쌓여있는 작열값이 너무 미미함)
   2크리티컬일 경우 4-2) 여기까지 몰열불작 시전이 2회 미만일시 3) 으로(발화쓰기에는 쌓여있는 작열값이 너무 미미함)

 

4-1) 불작1회 => 살폭or화폭 => 발화

4-2) 불작1~2회 => 살폭or화폭 => 발화

※ 발화 사용을 위한 작열작업중에는 작열값에 도움이 안되는 살폭이나 화폭은 작업이 끝날때까지 사용금지 입니다.

※ 17티어 2셋이 있고 다중타겟인경우 지작을 연속해서 사용하여 작열의 데미지를 중첩 시키는게 가능하니 틈틈히

    써주도록 해요.

 

오프닝딜에 시작은 반드시 불덩이작렬로 시작해야 합니다.

불작의 도트로 인한 지속데미지가 생불작 평타의 직접피해보다 약 11.97% 강력한데

불작을 초반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치명타가 터지지 않아 불작 사용이 늦어지게되면 딜측면에서 많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 위의 싸이클은 덧불을 사용했을때의 싸이클입니다.

※ 수정특성을 찍었을 경우 대몰열을 획득하면 시전중인 화염구 날리고 바로 수정 뽑아서 최소 4~5회 타격으로

    충분히 작열값 쌓고 발화+지작 해주시기 바랍니다.

※ 유성은 다중타겟 작열값 쌓는데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3. 발화.

 

발화: 지작쿨을 초기화 시키고, 적에게 걸린 작열 1틱값에 * 8 데미지 'A'를 10초에 걸쳐

       1초마다 'A'데미지를 줍니다. (가속영향받음)(문양시 20초 20틱)

예) (발화문양, 특화12%기준)

2천의 화염구 =  240 의 총작열값 / 5 = 작열틱 데미지 48 * 8 = 384 데미지를 20초에걸쳐 20틱(7680) 의 데미지를 줌

또한 발화는 총 작열의 1틱값을 기준으로 데미지 계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현재 적에게 걸린 작열의

남은 시간은 발화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한가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발화는 사용즉시 대상에 걸리지 않고 아주아주 약간의 지연시간이 흐른뒤에

대상에 적용됩니다. 예로부터 발화 사용시 작열틱값을 연산하면서 아주 약간 지연되는게 이유라고 하더군요.

(인간은 인지하기 어려운 찰나의 지연)

때문에 매크로로 발화+지작을 연계하시면 발화와 지작은 사용됐는데 발화는 전이 안되는 슬픈일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 있는데요.

 

작열값 계산에 지연이 있어서  바로 적용이 안되고 기존 작열값에 추가로 더해지는 작열값도 적용되기까지

찰나의 지연이 존재할까? 라는 생각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답은... 존재한다 입니다.

 

예를들어 현재 총 500의 작열값을 가진 작열이 마지막 1틱만 남겨두고있는 대상에 데미지 1000 의 지옥불작렬을

쓴다면 '남은작열값 100 + 지옥불작렬의 작열값 120 = 총220 작열값 / 6 = 1틱에 36.6 작열데미지' 가 나와야 합니다.

 

허나 매크로를 이용하여

 

/시전 지옥불 작렬

/시전 발화

 

위와같이 사용해주면 작열 틱은 36.6이 들어가고 있는데 발화의 틱값은 36.6 * 8 이 아닌 100 * 8 로 계산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옥불작렬이 적중되에 새로운 작열값이 계산되기 전에 발화가 이전의 작열틱값으로 계산되는

현상 같습니다.

 

이점을 이용해서 쌓아올린 작열값으로 높은 발화데미지를 얻으면서 1.5초라는 짧은시간안에 살폭을 두번 전이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지작은 살폭과 작열 및 불작도트를 전이하고 두번째 지작은 발화를 포함해 한번더 전이를 하겠네요.

이 부분은 8타겟 이상의 광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현재는 텍터스말고는 활용할만한 네임드가 없네요.

 

※ 매크로를 사용하는 부분에서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것 같으니 자신의 캐릭터에 확실히 적용되는지

    테스트 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15.02.12 업데이트------------------------------------

 

발화사용에 있어 2~3불작후에 소몰열이 있을경우 지작사용후 추가 불작 사용하는건 어떤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용하세요.

 

일단 지작으로 인한 추가불작이 치명타로 들어간다면 작열값은 거의 확실히 상승합니다.

(쌓여있는 작열값이 자신의 스펙으로 쌓을수 있는 최대치에 근접해있지 않는 이상 상승함)

추가불작이 치명타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작열값은 하락합니다.

이러한 추가불작 싸이클은 기존의 쌓아둔 작열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작열값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17티어 4세트의 세트효과를 유도함으로 잠재적 딜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싸이클의 가장 유용한점은 지작사용으로 17티어 4세트가 발동한다면 엄청난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예문)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글쿨을 1초로 계산하고 특화값을 50%로 계산했을시
염구크리(2800)+불작크리(6430) => 불작크리(6430) => 불작크리(6430) =>

기존작열값 0일시
4615(염구+불작) -769(1틱 작열값) = 3846 + 3215(2불작) = 7061 - 1177(1틱 작열값) = 5884 + 3215(3불작) = 9100 작열값

여기서 지작+불작이 더해지면
9100 - 1517(1틱 작열값) = 7583 + 1057(지작) = 8640 - 1440 = 7200 + 3215(추가불작) = 10415 작열값

 

기존작열값 3000
7615 - 1269(1틱 작열값) = 6346 + 3215(2불작) = 9561 - 1593(1틱 작열값) = 7968 + 3215(3불작) = 11183 작열값

지작+불작 추가
11183 - 1864(1틱 작열값) = 9319 + 1057(지작) = 10376 - 1729(1틱 작열값) = 8647 + 3215(추가불작) = 11862 작열값

한번더 지작+불작 추가

11862 - 1977(1틱 작열값) = 9885 + 1057(지작) = 10942 - 1824(1틱 작열값) = 9118 + 3215(추가불작) = 12333 작열값

 

기존작열값 5000

9615 - 1602(1틱 작열값) = 8013 + 3215(2불작) = 11228 - 1871(1틱 작열값) = 9357 + 3215(3불작) = 12572 작열값

지작+불작 추가
12572 - 2095(1틱 작열값) = 10477 + 1057(지작) = 11534 - 1922(1틱 작열값) = 9612 + 3215(추가불작) = 12827 작열값

한번더 지작+불작 추가

12827 - 2138(1틱 작열값) = 10689 + 1057(지작) = 11746 - 1958(1틱 작열값) = 9788 + 3215(추가불작) = 13003 작열값

 

※ 참고로 추가 불작이 평타로 적용되면 작열값이 떨어진다는 점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또한 지작으로 인해 17티어 4셋 효과가 발동해 추가 3불작에 성공한상태에서 또 한번의 지작=>추가불작은

    거의 확실하게 작열값 하락으로 이어지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 15.03.04 업데이트------------------------------------

 

17티어 2셋으로 인한 작열값 중첩 및 그로인한 핵발화

 

17티어 2셋의 효과로 지옥불 작렬이 2회 충전되는데요.

그로 인해 짧은시간안에 전이를 2번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발화사용을 위해 강력하게 쌓아둔 작열에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높은 작열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아래내용은 인벤ID '베시잉' 님의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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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작 발화는 근접한 두 타겟 딜의 경우에서 사용합니다.

(ex)쌍둥이 오그론, 강철의 여전사들

기존 발화 

A 타겟에 대소몰 작업(지작 사용 O) -> 작열 작업 -> 발화 -> 지작(전이)

2지작 발화

A 타겟에 대소몰 작업(지작 사용 X) -> A 타겟에 작열 작업 -> A 타겟에 2지작 -> B 타겟에 발화 -> 지작(전이)


2지작 전이는 A 타겟에 최고로 쌓은 작열값을 
2셋 효과로 얻는 두번의 지작으로 타겟에게 전이시킨 후 
초기 A 타겟의 작열값 보다 더 높아진 B 타겟의 작열값을 이용해 발화를 터트립니다.

첫번째 지작 - A 타겟에 쌓아둔 작열이 B 타겟에 전이, A 타겟의 작열값은 지작으로 인해 약간 내려감

두번째 지작 - 약간 내려간 A 타겟에 쌓아둔 작열을 B 타겟에 다시 한 번 전이 

                -> 두번째 지작으로 인해 B 타겟에 전이되는 작열은 
                    첫 전이로 인해 생긴 B 타겟의 작열값을 갱신시켜
                    더 높은 수치의 작열값을 가지게 만듭니다.
                    (기존에 작열이 쌓여 있는 대상에 화염구나 불작을 날리면 작열 값이 갱신되는 것과 같은 이치)

이렇게 2지작 발화를 써야 할 경우에는 지작 쿨 때문에 대소몰 작업시 지작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따라서 1글쿨 1글쿨이 아까운 상황이기 때문에 딜 기대값이 낮은 살폭을 거는 것 보다는(화염구 노크리의 리스크) 
화염구 시전을 한 번 더 떙기는게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고렌 장신구가 터졌을 경우)

WCL 조금 찾아보면 쉽게 얻을 수 있는 내용인데,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올립니다. 
본캐가 법사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곘습니다.
(여전사 같은 경우 화법 티어의 진짜 진가는 4셋보다는 2셋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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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발화를 사용할때 작열이 충분히 쌓이는 시간을 주세요.

노크리 화염구 기준으로 작열이 어떻게 쌓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168데미지 5초지속, 틱당 33.6 데미지

2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168 - 33.6 - 33.6 + 168 = 100.8 + 168 = 작열 268 데미지 5.75초, 틱당 44.8 데미지

3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268 - 44.8 - 44.8 + 168 = 178.4 + 168 = 작열 346.4 데미지 5.5초, 틱당 57.73 데미지

4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346.4 - 57.73 - 57.73 + 168 = 230.94 + 168 = 작열 398.94 데미지 5.25초, 틱당 66.49 데미지

5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398.94 - 66.49 - 66.49 - 66.49 + 168 = 199.47 + 168 = 작열 367.47 데미지 6초, 틱당 61.245 데미지

6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367.47 - 61.245 - 61.245 = 168 = 244.98 + 168 = 작열 412.98 데미지 5.75초, 틱당 68.83 데미지

7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412.98 - 68.83 - 68.83 + 168 = 275.32 + 168 = 작열 443.32 데미지 5.5초, 틱당 73.88 데미지

8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443.32 - 73.88 - 73.88 + 168 = 295.56 + 168 = 작열 463.56 데미지 5.25초, 틱당 77.26 데미지

9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463.56 - 77.26 - 77.26 - 77.26 + 168 = 231.78 + 168 = 작열 399.78 데미지 6초, 틱당 66.63 데미지

10회 화염구2.25초 1400

작열 399.78 - 66.63 - 66.63 + 168 = 266.52 + 168 = 작열 434.52 데미지 5.75초, 틱당 72.42 데미지

 

위의 내용을 이해하려면 일단 작열의 성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작열은 화염구, 불덩이 작렬, 지옥불 작렬, 불태우기, 불기둥, 유성으로 인한 데미지의 일정%가(특화도 영향)

총 5회 로 나눠서 1초마다 1틱씩 들어가며 작열이 없어지기 전에 추가 작열효과를 받으면

기존 작열의 남아있는 총 데미지 + 새로 추가된 작열 데미지를 6회로 나눠서 1초마다 1틱씩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같은 데미지라도 작열 1틱이 발생하고 추가 작열이 쌓이는 상황과 2~3틱이 발생하고 추가 작열이

쌓였을 경우의 데미지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작열이 없는 상태이거나 보잘것 없는 데미지이면 크리신이 강림한다고 해서

2~3회 타격만에 큰 작열값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 제가 수정 발화를 비선호 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현시점에서의 크리율이 상당히 낮은 편이기에

    10초안에 강력한 작열을 얻기에는 성공률이 많이 낮아 위험부담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 위의 작열값은 노크리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므로 크리가 어떻게 발생하느냐에 따라

    적절한 발화 타이밍은 계속 변하게 됨을 꼭 기억해주세요!

 

 

 

5. 몰열과 불작의 관계

불덩이 작렬은 몰열효과로 즉시시전시 25%의 데미지가 증가하게 됩니다.

몰열은 흔히 소몰열 대몰열이라고 구분하는데 화염구 및 불덩이 작렬 또는 불태우기가 치명타로 적중했을때,

혹은 지옥불 작렬을 사용했을때 소몰열이 발생합니다.


이 소몰열은 다음 화염구 및 불덩이 작렬이나 불태우기가 치명타로 적중했을때, 또는 지옥불 작렬을 사용했을때
소몰열+소몰열이 되어 대몰열로 업그레이드가 되며 만약 치명타로 적중하지 않으면 소몰열은 사라져 버립니다.

 

대몰열상태에서도 마찬가지로 화염구 및 불작 또는 불태우기가 치명타로 적중했을때, 혹은 지옥불 작렬을 사용했을때
대몰열+소몰열이 발생하며 치명타로 적중하지 않으면 소몰열은 사라집니다.
다만 대몰열은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소비할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대소몰열 상태에선 항시 화염구+불작을 같이 날려야 합니다.

화염구 또는 불작을 단발로 사용시 치명타 유무의 관계없이 소몰열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몰,소몰 => 크리 => 대몰,소몰+ 소몰 => 대몰, 대몰 = 갱신된대몰
   대몰,소몰 => 노크리 => 대몰

 

이부분에서 중요한점은 대소몰열 상태에서 화염구+불작으로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일단 화염구와 불작중 어느 하나의 치명타만 터져도 대몰 효과를 습득 할 수 있습니다.
두개 다 치명타로 들어가면 대소몰열을 얻게 되고요.
둘다 치명타가 안터졌을시에 기존의 소몰열도 사라지게 됩니다.

 

치명타가 40%인 사람을 기준으로 치면(임계질량 특성포함: 화염구및 불작 치명타율 1.3배 증가)
화염구+불작이 노크리일 경우는 36%
화염구+불작이 1크리일 경우는 64%
화염구+불작이 올크리일 경우는 16%


위와같습니다만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11 12 13 14 15 16 17 18 19 10 

21 22 23 24 25 26 27 28 29 20     좌측의 표는 10면체 주사위를 2개 동시에 던졌을때에

31 32 33 34 35 36 37 38 39 30     100가지 경우의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41 42 43 44 45 46 47 48 49 40     치명타가 40% 즉, 10면체 주사위를 굴려 1~4의 숫자가 나오면

51 52 53 54 55 56 57 58 59 50     치명타라고 가정했을경우 10면체 주사위 두개를 동시에 굴려서

61 62 63 64 65 66 67 68 69 60     하나라도 1~4의 숫자가 나올경우에 노란색을 칠하면

71 72 73 74 75 76 77 78 79 70     64개의 경우의 수가 나옵니다.

81 82 83 84 85 86 87 88 89 80     두개의 주사위가 전부 1~4가 나오는 경우는 붉은 숫자로 나타냈습니다.

91 92 93 94 95 96 97 98 99 90     16개의 경우의수이며 5~0만 나올 확률은 36개의 경우의수 이네요.

01 02 03 04 05 06 07 08 09 00    

 

화법은 화염구와 불작의 치명타가 1.3배 더 증가 하기 때문에

대략 40% 지근까지만 맞춰도 50% 크리율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화염구+불작 타격시 75% 확률로 대몰열을 기대할 수 있고 25% 확률로 대소몰열을 기대할 수 있어요.

물론 25% 확율로 대소몰열이 다 없어지는 마법을 격을 수도 있지만..

불작은 발화를 위한 작열값 쌓을때가 아닌이상 기본적으로 대소몰열 상태에서만 화염구와 함께 사용해주는것

기억해주세요.

 

 

6. 다중타겟에서 살아있는 폭탄의 중요성

현재 스팩에서 크리율이 뛰어나지 않아 작열값의 기대값이 낮은때에 살폭과 불작이 광딜에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7타겟 기준

불작 => 살폭 => 지작 => 화염구 => 화염구+불작 => 불작 => 불작 => 살폭 => 발화+지작

화염구와 불작이 100% 치명타로 적중했다는 가정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0---------1---------2---------3---------4---------5---------6---------

살                  지                                                     염                         

폭                  작                                                     구                             

617                   747                                                   587                             

123                   124                                                    98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6---------7---------8---------9---------10---------11---------12---------13-----

                        염                                                           살                   

                        구                                                           폭                   

                        1498              1771                   2247

                         249               295                    374.5

 

위와같이 이상적인 작열값이 쌓였을때 2996 의 발화를 꽃피울 수 있습니다.(374.5 * 8)

 

7타겟에 2996의 발화가 20틱 들어가면 어느정도의 데미지가 나올까요?

7 * 2996 * 20 = 419440 데미지

 

어마어마한 데미지네요. 이것이 흔히 말하는 꽃발화라고 할 수 있겠죠? ^^

 

허면 전이된 살폭은 어느정도의 데미지가 나올까요?

지속피해 1044 * 7 = 7308

폭발피해 831 * 7 * 7 = 40719

7308 + 40719 = 48027 데미지

 

여기까지만 보면 발화가 압도적으로 보이나 시간에 따른 초당 딜 기대값을 계산해봐야겠죠?

 

문양을 사용한 발화의 쿨은 90초 : 419440 / 90 = 4660 초당 딜 기대값

살폭의 지속시간은 12초 : 40719 / 12 = 3393 초당 딜 기대값

위와같이 꽃발화와 비교했을때도 27%가량만 딜이 떨어질 뿐입니다.

 

만약 화염구와 불작을 100% 크리가 아닌 50% 크리로 계산한다치면

374.5 * 0.75 = 280.875 작열 틱값

280.875 * 8 = 2247 발화 틱값 * 20 = 44940 * 7(타겟수) = 314580 / 90 = 3495 초당 딜 기대값

 

크리 50% 계산시의 발화기대값 : 3495

살폭의 기대값 : 3393

 

아직도 발화가 우세하게 나오지만 현실에선 위의 예제와같이 3불작 하기가 힘듭니다 ^^;

※치명 60% 기준 3불작 확률 = 21.6%

 

결론은 현제 살폭은 준수한 발화보다 강력한 다중타겟 딜을 보여준다 입니다.

허니 다중타겟딜에선 살폭 전이를 꼭 신경써주세요.

 

※7타겟 살폭의 피해도

지속피해 1044 * 7 = 7308

폭발피해 831 * 7 * 7 = 40719

 

이걸 보시면 지속피해량 대비 폭파피해량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아시겠죠? 'ㅡ^

지속데미지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만 폭파되기 전에는 반드시 전이시켜서 폭파광뎀을 챙겨주세요.

 

※ 불작도트는 어지간해선 신경안써도 유지가 되는거라 언급을 안했습니다만

    불작도트의 다중타겟 딜도 상당하니 꼭 유지바랍니다.

    7타겟 불작도트 2880데미지 18초 지속 : 2880 / 18 =160 * 7 = 1120 초당 딜 기대값

 

※ 광딜을 올릴려면 살폭터지는 주기를 최대한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고로 살폭이 1.5초 이상 남았다면 살폭 리필을 하지 않고 지작+발화매크로 => 지작을 하는게 맞습니다.

 

 

※살폭의 폭파주기 단축시켜 더욱 높은 딜 기대값을 확보해주세요.

기존적으로 살폭은 12초의 지속시간을 가지지만 리필시 최대 16초까지 지속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같은 현상은 지속시간 4초 이하 리필시 폭파데미지가 터지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예제)

1. 지속시간 3.5초 남은 살폭에 새로운 살폭을 리필할 경우 = 3.5 + 12 = 15.5 초

2. 지속시간 1초 남은 살폭에 새로운 살폭을 리필할 경우 = 1 + 12 = 13 초

3. 지속시간이 4초를 초과하여 남아있는 살폭에 새로운 살폭을 리필할 경우 = 4 + 12 = 16 초

 

위와같이 4초 이하부터는 남은 시간만큼 새로운 살폭에 지속시간이 합산되며

그 이상부터는 4초란 시간이 고정으로 합산됩니다.

 

그러면 이제 살폭의 폭파주기를 어떻게 단축시키는지 예문을 보며 알아보겠습니다.

 

ⓞ   A타겟                      

   < 살폭X >       살폭

                     ========>

      B타겟       1.5초경과

    ( 살폭X )

 

①   A타겟                      ②       A타겟                                  ③      A타겟                     ④   A타겟

 < 살폭10.5초 >    전이           < 살폭 9초 >    A타겟살폭리필       <살폭14.5초>    7.5초후      <살폭7초>     전이

                      ========>                            ==============>                         =========>                   =========>

     B타겟         1.5초 경과          B타겟               1.5초경과               B타겟        7.5초경과       B타겟      1.5초경과

   ( 살폭X )                            ( 살폭 9초 )                                 (살폭 7.5초)                      <폭파!>

 

 

⑤  A타겟                        ⑥   A타겟                     ⑦    A타겟       지작쿨로인한  ⑧    A타겟

  <살폭5.5초>  A살폭리필    <살폭14.5초>  4초후       <살폭10.5초>   1초후 전이        <살폭8초>     A살폭리필

                   ===========>                  ===========>                  ==============>                     ============>

     B타겟        1.5초경과         B타겟        4초경과          B타겟        2.5초경과             B타겟        1.5초경과

   (살폭5.5초)                      (살폭4초)                          (폭파!)      (1 + 1.5)            (살폭8초)

 

 

⑨  A타겟                    ⑩   A타겟                    ⑪    A타겟                         ⑫   A타겟                    ⑬    A타겟

<살폭14.5초>  6.5초후      <살폭8초>     전이        <살폭6.5초>   A살폭리필     <살폭14.5초>   5초후     <살폭9.5초>

                  ==========>                  ==========>                   ============>                   ========>

     B타겟      6.5초경과       B타겟      1.5초경과        B타겟         1.5초경과          B타겟        5초경과       B타겟

 (살폭6.5초)                      (폭파!)                       (살폭6.5초)                         (살폭5초)                      (폭파!)

 

 

위의 예제의 총 전투시간은 39초입니다. (경과시간의 합)

일반적으로 살폭을 전이했다면 12초에 한번씩, 총 3번의 폭파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위의 폭파단축을 이용하면 총 39초의 시간중에 B타겟의 폭파데미지가 4회가 됩니다.

물론 주타겟의 살폭폭파데미지를 버리는 경향이 있지만 전이되는 타겟이 많다면 훨씬 이득입니다.

 

살폭의 폭파단축은

첫째: 전이 시킨후에 주타겟의 살폭을 바로 리필

둘째: 전이된 살폭이 터지면 즉시 주타겟살폭 전이(지작쿨의 영향받음)

셋째: 첫째 둘째 반복

 

※ 폭파단축은 몇 타겟부터 사용하면 이득인가요?

일반적인 살폭과 폭파데미지만을 비교해봤을때

일반살폭 : 36 / 3 = 12

단축살폭 : 39 / 4 = 9.75

9.75 / 12 = 0.81

단축살폭이 약 19% 정도 더 빠른 폭파주기를 갖는데요.

여기서 참고해야 할 사항은 주타겟의 살폭은 터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2타겟   

일반살폭 : 2(터지는폭탄수) * 2(타겟수) * 3(살폭시전횟수) / 36(시간) = 0.33

단축살폭 : 1(터지는폭탄수) * 2(타겟수) * 4(살폭시전횟수) / 39(시간) = 0.20

일반살폭 우세

 

3타겟

일반살폭 : 3 * 3 * 3 / 36 = 0.75

단축살폭 : 2 * 3 * 4 / 39 = 0.61

일반살폭 우세

 

4타겟

일반살폭 : 4 * 4 * 3 / 36 = 1.33

단축살폭 : 3 * 4 * 4 / 39 = 1.23

일반살폭 우세

 

5타겟

일반살폭 : 5 * 5 * 3 / 36 = 2.08

단축살폭 : 4 * 5 * 4 / 39 = 2.05

 

6타겟

일반살폭 : 6 * 6 * 3 / 36 = 3

단축살폭 : 5 * 6 * 4 / 39 = 3.07

단축살폭 우세

 

수치상으로 확인해보면 6타겟부터 단축살폭이 이득을 보기 시작합니다만

폭파단축은 싸이클이 계속될수록 안정화에 들어가 약 20초 정도 후면 고정된 시간에 전이가 가능하게되며

이러한 안정기에 들어서면 평균 8.75초마다 서브타겟의 살폭은 폭발하게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4~5타겟 이상부터 이득을 본다고 예상합니다.

 

안정기에 들어간 폭파단축은 일반살폭보다 약 37% 더 빠른 폭파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안정기에 들어가기까지 약 20초 소요되며 그 시점부터 단축살폭의 위력이 발휘됩니다.

 

일반살폭 : 36 / 3 = 12

단축살폭 : 35 / 4 = 8.75

8.75 / 12 = 0.729

단축살폭 싸이클이 약 20초 후부터는 일반살폭보다 27% 정도 더 빠른 폭파주기를 가짐

 

2타겟   

일반살폭 : 2 * 2 * 3 / 36 = 0.33

단축살폭 : 1 * 2 * 4 / 35 = 0.22

일반살폭 우세

 

3타겟

일반살폭 : 3 * 3 * 3 / 36 = 0.75

단축살폭 : 2 * 3 * 4 / 35 = 0.68

일반살폭 우세

 

4타겟

일반살폭 : 4 * 4 * 3 / 36 = 1.33

단축살폭 : 3 * 4 * 4 / 35 = 1.37

단축살폭 우세

 

5타겟

일반살폭 : 5 * 5 * 3 / 36 = 2.08

단축살폭 : 4 * 5 * 4 / 35 = 2.28

단축살폭 우세

 

※ 부연설명 : 8.75초의 사이클이 왜 나오나요?
어떤 방식으로 살폭을 리필하던 시간이 흐르면 고정된 A패턴과 B패턴이 나오고
A패턴에 전이하는 시점과 B패턴에 전이되는 시점을 더하면
정확히 17.5초가 나옵니다.

최초 대상에 살폭걸고 전이를 하면 글로벌쿨타임 3초가 지나 9초 / 9초의 시간을 가지는데

이때 살폭 리필을 하면 16초/9초가 됩니다.

16초/9초에서 9초가 지난후에 전이를 하겠죠
7/0 => 전이 => 5.5/5.5 [전이시점7초]
리필 14.5/4 에서 4초후 전이해야하나 지작 쿨이8초여서 1초를 더 기다려야 합니다.
10.5/0 => 지작쿨1초 => 9.5/0 => 전이 => 8/8 [전이시점9.5초]
리필 14.5/6.5 에서 6.5초후 전이
8/0 => 전이 => 6.5/6.5 [전이시점8초]
리필 14.5/5 에서 5초후 전이
9.5/0 => 전이 => 8/8 [전이시점9.5초]
리필 14.5/6.5 에서 6.5초후 전이
8/0 => 전이 => 6.5/6.5 [전이시점8초]
리필 14.5/5 에서 5초후 전이
9.5/0 => 전이 => 8/8 [전이시점9.5초]

다른 시점에 해도 마찬가지로 결국 고정된 시간의 패턴이 생기며
두 패턴의 합은 17.5초가 되며

17/5 / 2 = 평균 8.75초의 시간을 가집니다.

 

 

7. 불기둥은 몇타겟부터 쓰나요?

단일딜 보다 더 높은 기대값을 가지게 될때 불기둥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일단 단일딜싸이클이 어느정도의 초당 딜이 나오는지 예상해 보도록 해요.

위의 6번 예제에 사용된 싸이클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불작 => 살폭 => 지작 => 화염구 => 화염구+불작 => 불작 =>  27593 데미지

1.5초  +  1.5초  +  1.5초 +  2.25초 + 2.25초 + 1.5초  + 1.5초  =  12초

27593 데미지 * 0.75(크리데미지 보정) + 불작도트 1920 ((2880/18) * 12) =  22614.75

22614.75 / 12 = 1884.56 초당 딜 기대값

위의 싸이클을 단순반복한다고 가정했을때 

 

불기둥

806 + 420 = 1226 / 2(시전시간) = 초당 613 의 딜 기대값

불기둥의 초당 딜 기대값이 단일 딜 기대값인 1884.56을 넘기려면

3타겟은 약간 모자라고 4타겟이면 넘기네요

613 * 4 = 초당 2452 데미지

 

4타겟 이상의 다중타겟에선 불기둥 도트지속 시간인 8초 간격으로 사용 해주세요.

만약 불기둥으로 인한 8초 바닥도트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5타겟 이상부터 사용해주세요 ^^

 

 

8. 기타 드리고 싶은 말

불태우기를 사용할때마다 들리는 소리....딜→이→떨↗어↘진→다↘

다중타겟시 지작은 살폭 전이에 맞춰 사용합니다. 소몰을 대몰로 만들겠다고 남발하시면 딜→이→떨↗어↘진→다↘

살폭 전이시 반드시 전이될 타겟에 살폭이 터지는걸 확인하고 전이시켜주세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틈틈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점이나 틀린점 발견시 가감없이 말씀해주세요.

    항상 즐게임 하시길 바랍니다.(꾸벅)

 

 

--------------------------------------15.01.21 업데이트--------------------------------------

 

6번 살폭사용에서 단축살폭에 관한 내용 추가하였습니다.

 

 

 

--------------------------------------15.01.23 업데이트--------------------------------------

 

 

 

9. 치명타와 특화도 상승에 의한 데미지 기대값의 비교

 

이번에는 치명타와 특화도의 효율이 타겟이 늘어남에 따라 변동되는 딜 기대값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 주의사항: 나름대로 사실에 근접한 데이터를 만들어 보았으나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래요.

 

특화 100당 상승하는 특화도 = 1.364%

치명 100당 상승하는 치명타 = 100 * 1.15(소작보정) = 115 = 1.046%

 

가상의 딜싸이클을 정해두고 단일대상 딜값 측정

가상싸이클: 불작치명 => 살폭 => 지작치명 => 화염구치명 => 염구치명+불작치명 => 불작치명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0---------1---------2---------3---------4---------5---------6---------7

  불                     살                  지                                                     염                        

  작                     폭                  작                                                     구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작열틱

   7---------8---------9---------10---------11---------12

                                염불                   불                     반

                                구작                   작                     복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딜싸이클12초로 잡았으며 화염구와 불작(몰열적용)을 모두 치명타로 설정했습니다.

또한 작열데미지를 평균으로 잡았기에 전이되는 작열데미지가 실제보다 적게 표현되겠습니다.

 

가상싸이클의 단일딜

6430 + 2114 + 2800 + 2800 + 6430 + 6430 = 27004 직접피해 데미지

27004 * 0.12(기본특화) = 3240.48 작열 데미지

160(불작토드 초당 데미지) * 12(초) = 1920 불작도트 데미지

1044 + 831 = 1875 살폭 지속피해와 폭파데미지

 

총 값 = 27004 + 3240.48 + 1920 + 1875 = 34039.48 단일 타겟 데미지

 

이제부터 타겟을 늘려가며 치명타화 특화도로 인한 딜상승 효율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 12초의 싸이클중에 전이되는 작열로 인한피해는 6초뿐이므로 총작열값의 절반만 적용시켰습니다.

 

2타겟

27004 + 3240.48 + 1920 = 32164.48 주타겟 데미지

3240.48 / 2 * 1 = 1620.24 작열데미지
1920 불작도트 데미지

1044 * 2 + 831 * 4 = 2088 + 3324 = 5412 살폭데미지

총 41116.72 데미지

 

치명타가 '500' 올랐을 경우 ( 500 * 1.15(소작보정) = 575 = 치명타 5.23% )

※ 산정기준: 기본 데미지 * 1.0523 + 84.07225(불작초당딜값 / 2 * 0.0523) * 12

※ 불작값 산정이 '불작평타(3215) / 2' 인 이유는 치명타가100%가 된다 하여도 불작만 사용할 수는 없고

    화염구를 1번씩 써줘야 함으로 최대 딜 상승 기대값을 불작데미지의 절반으로 제한하기 위함.

※ 치명타로 인한 딜상승 기댓값의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 치명 0%일경우와 치명100%일 경우의 데미지를

    비교하여 최대한 비슷한 값이 나오는 계산식으로 산정했습니다.(오차범위 2% 내외)

41116.72 * 1.0523 + 84.07225 * 1.0523 * 12 = 43267.124456 + 1008.867 = 44275.991456

44275.991456 / 41116.72 = 1.0768

약 7.68% 딜 상승

 

특화가 '500'올랐을 경우 ( 500 = 특화 6.82% )

※ 산정기준: (총데미지 - 작열값) + (직접피해데미지 * (0.12+0.0682) * 1.5 )

(41116.72 - 3240.48 - 1620.24) + (27004 * 0.1882 * 1.5)

36256 + 7623.2292 = 43879.2292

43879.2292 / 41116.72 = 1.0671

약 6.71% 딜 상승

 

3타겟

27004 + 3240.48 + 1920 = 32164.48 주타겟 데미지

3240.48 / 2 * 2 = 3240.48 작열데미지
1920 * 2 = 3840 불작도트 데미지

1044 * 3 + 831 * 9 = 3132 + 7479 =  10611 살폭데미지

총 49855.96 데미지

 

치명타가 '500' 올랐을 경우 ( 500 * 1.15(소작보정) = 575 = 치명타 5.23% )

49855.96 * 1.0523 + 84.07225 * 1.0523 * 12 = 52463.426708 + 1008.867 = 53472.293708

53472.293708 / 49855.96 = 1.0725

약 7.25% 딜 상승 

 

특화가 '500'올랐을 경우 ( 500 = 특화 6.82% )

※ 산정기준: (총데미지 - 작열값) + (직접피해데미지 * (0.12+0.0682) * 2 )

(49855.96 - 3240.48 - 3240.48) + (27004 * 0.1882 * 2)

43375 + 10164.3056 = 53539.3056

53539.3056 / 49855.96 = 1.0738

약 7.38% 딜 상승

 

4타겟

27004 + 3240.48 + 1920 = 32164.48 주타겟 데미지

3240.48 / 2 * 3 = 4860.72 작열데미지
1920 * 3 = 5760 불작도트 데미지

1044 * 4 + 831 * 16 = 4176 + 13296 =  17472 살폭데미지

총 60257.2 데미지

 

치명타가 '500' 올랐을 경우 ( 500 * 1.15(소작보정) = 575 = 치명타 5.23% )

60257.2 * 1.0523 + 84.07225 * 1.0523 * 12 = 63408.65156 + 1008.867 = 64417.51856

64417.51856 / 60257.2 = 1.0690

약 6.90% 딜 상승 

 

특화가 '500'올랐을 경우 ( 500 = 특화 6.82% )

※ 산정기준: (총데미지 - 작열값) + (직접피해데미지 * (0.12+0.0682) * 2.5 )

(60257.2 - 3240.48 - 4860.72) + (27004 * 0.1882 * 2.5)

52156 + 12705.382 = 64861.382

64861.382 / 60257.2 = 1.0764

약 7.64% 딜 상승

 

마지막으로 5타겟 각각 1000의 스탯적용

5타겟

27004 + 3240.48 + 1920 = 32164.48 주타겟 데미지

3240.48 / 2 * 4 = 6480.96 작열데미지
1920 * 4 = 7680 불작도트 데미지

1044 * 5 + 831 * 25 = 5220 + 20775 =  25995 살폭데미지

총 72320.44 데미지

 

치명타가 '1000' 올랐을 경우 ( 1000 * 1.15(소작보정) = 1150 = 치명타 10.46% )

72320.44 * 1.1046 + 84.07225 * 1.1046 * 12 = 79885.158024 + 1114.3944882 = 80999.5525122

80999.5525122 / 72320.44 = 1.1200

약 12% 딜 상승 

 

특화가 '1000'올랐을 경우 ( 1000 = 특화 13.64% )

※ 산정기준: (총데미지 - 작열값) + (직접피해데미지 * (0.12+0.1364) * 3 )

(72320.44 - 3240.48 - 6480.96 ) + (27004 * 0.2564 * 3)

62599 + 20771.4768 = 83370.4768

83370.4768 / 72320.44 = 1.1527

약 15.27% 딜 상승

 

 

정리하면

 

2타겟

치명500 = 약 7.68% 딜 상승

특화500 = 약 6.71% 딜 상승

 

3타겟

치명500 = 약 7.25% 딜 상승

특화500 = 약 7.38% 딜 상승

 

4타겟

치명500 = 약 6.90% 딜 상승 

특화500 = 약 7.64% 딜 상승

 

5타겟

치명1000 = 약 12% 딜 상승 

특화1000 = 약 15.27% 딜 상승

 

타겟수가 많아질수록 특화가 치명보다 더 좋은 효율을 나타내는걸로 나오고 있습니다.

일단 시뮬레이션 돌려봐도 특화가 2차스탯에서 압도적으로 나오긴 하는데 확실한 계산방법을

찾지 못하였고 본문의 계산식도 불완전하며 특화가 무조건 좋다고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

 

다만 치명 다음에 무었을 올릴지 고민하는 분들은 주저말고 특화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5.02.03 업데이트--------------------------------------

 

본문 6번. 단축살폭에 관해서 최초 살폭의 글로벌 쿨타임 계산이 빠진점을 피드백받아 수치가 약간

수정되었으며 부연설명 추가했습니다.

 

단축살폭 예제 딜 싸이클을 37.5초에서 => 39초로 수정

그에따라 다중타겟별 딜 비교값 수정

 

 

--------------------------------------15.02.10 업데이트--------------------------------------

 

본문 2번. 살폭리필 타이밍에 대해서 부연설명 추가했습니다.

 

--------------------------------------15.02.12 업데이트--------------------------------------

 

본문 3번. 발화 사용전 작열값 작업에 관해 지작+불작으로 인한 딜상승 기대값 내용 추가 업데이트

 

--------------------------------------15.03.04 업데이트--------------------------------------

 

본문 3번. 발화 사용전 17티어 2셋효과를 이용한 작열값 중첩에 관한내용 추가

 

--------------------------------------15.03.13 업데이트--------------------------------------

 

1. 특성 및 문양에서 살아있는 폭탄, 불안정한 마법, 화염 폭풍 선택에 대해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