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탱린입니다. 
탱힐은 제대로 파본 적 없는 딜충이고, 용군단 악탱 입문한지도 겨우 2주차입니다.
그러니 제가 쓰는 특성 소개는 저의 노하우나 경험보다는 유튜브와 레이더, 로그 사이트를 뒤져서 이론적으로만 정리된 부분이 많습니다.
다니는 쐐기 단수도 15단 이하 수준이며, 레이드 탱은 일반 밖에 못 해봤습니다.
그래서 제 닉을 당당히 밝히기도 부끄럽습니다. 인게임 귓말로 질문 받아봐야 저도 바로 답이 튀어나올 수준이 아니기도 합니다.

그런 제가 감히 공략, 팁글을 쓰는 것은, 제목에 썼다시피 너무 뭐가 없어서 입니다.
물론 악게 인증 글이 있고 그걸로 충분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저 같은 완전 입문자들에게 좀 더 디테일한 정보와 넓은 선택의 폭을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특성 트리는 모두 여러 랭커나 고수들의 특성을 가져온 것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고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지만, 어쨌든 전 세계 초고단 악탱들의 빌드이니 뭐라도 갖다 붙일 이유는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다만 이미 본인만의 노하우가 충분한 수준의 악탱 유저분들은 뒤로가기 누르셔도 됩니다.

1. 특성

쐐기 기본
BUkACnvaHJn8GSPD6tpaeczPTBAgIUSSEBQkAQBkEtkEJJJSS0SikkkEKRSAAAAA
아마도 현재 가장 널리, 많이 쓰이는 쐐기 기본 특성일 겁니다. 
아무것도 모른다 싶으면 그냥 이대로 쓰시면 됩니다.
쓰다보면 폭군 경화, 그리고 단수에 따라 복수 트리 막줄의 최후의 수단이나 불길의 양식을 빼고 영혼 저미기하늘의 칙령, 혹은 윗윗줄 왼쪽의 집중된 회전베기(주대상에게 영베 피해 30퍼 추뎀)를 찍을 수도 있고요. 저도 입문 할 때 이렇게 찍고 시작했습니다.

=-=

BUkACnvaHJn8GSPD6tpaeczPTBAgIUSSEBQkAkAkEtkEJRSkEtkIJJJhSkEAAAAA
광딜에 좀 더 특화된 특성 트리입니다.

이 트리는 템렙에 비해 좀 더 낮은 단수나 공략에 자신 있는 경화 쐐기에 적합합니다.
악마의 먹이(영혼 흡수할 때마다 악마쐐기 쿨 감소)최수, 양식을 빼고 낙인 쪽 2줄까지 찍습니다. 
이 빌드를 쓸 때 중요한 것은 화염 데미지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4신던 상자에서 디우르나 간택자 인장이 나왔고, 1넴 장신구 화염의 장식도 먹었습니다. (비틱 아닙니다. 화염의 장식은 공찾제 이고 디우르나 인장은 395짜립니다. 아 노쿠드 그라니스 비늘까지 먹은 건 좀 자랑할 만두.)
그래서 영폭, 제물, 불꽃인장, 불타는 전투검(화염피해의 3퍼 생흡 특성), 지옥불 갑옷(제물 강화), 영혼 저미기(화염 피해), 불지옥 일격(화염피해)들이 모두 불타는 낙인으로 강화되는 화염 피해가 상호 연동되는 특성들입니다. 즉, 디우르나 인장이 없다면 극한까지 효율을 내기는 힘든 특성인거 같습니다.

여기서 조금 바리에이션을 준다면, 공용 특성에서 왼쪽 막줄에 집단 고뇌를 빼서 집중/정밀 인장에 투자할 수도 있고 혼회 강화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영혼 저미기가 단일 타겟 스킬이니 빼고 그을린 혈액에 1포 줘서 깨알 화염피해 증가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혼 저미기가 버블을 주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경화라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염의 장식이 파밍 되면 묶어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최수나 양식은 단수가 높아지거나 난이도가 높은 던전이면 찍는 것이 좋지만, 저단이거나 쉬운 던전이면 빼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BUkACnvaHJn8GSPD6tpaeczPTBAgkQJSEBNkkAQBkEtkEJJJJJ0SSLhkEpESAAAAA
EU 랭커가 쓰는 빌드입니다. 아 랭커라고는 하지만 페이지가 거의 50페이지 넘게 넘겨가며 찾은 것들이라 최상위 랭커는 아니겠습니다. 그래도 악탱 머릿수 자체가 딸려서 악탱 중에선 나름 고수라 할 수 있겠죠.

이 랭커는 공용 특성 왼쪽 아래 내면의 투쟁(특화3퍼증가), 불규칙적인 지옥심장(불지옥일격 쿨감), 집단고뇌를 다 빼버렸습니다. 심지어 마삼도 뺐습니다. 아마도 팀으로 다니는 사람이라 마삼은 전략적으로 안 쓰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에서 이 빌드를 쓴다면, 방출된 힘(혼회 강화)이나 집중/정밀 인장을 빼서 마삼에 투자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쐐기임에도 어둠을 씁니다. 어둠을 개인 생존기 중 하나로 쓰는 것 같습니다.

복수 트리에서는 불안정한 화염피(제물 크리시 격노 5~10생성)를 빼버렸습니다. 그걸로 아래 막줄 쪽을 다 찍었네요. 그리고 폭군 경화, 빅풀 있냐 없냐에 따라 영혼의 용광로(영혼 10개 흡수시 다음 영베나 영폭 공격력 40퍼 강화)와 집중된 회전베기(영베 주타겟 추뎀 30퍼)를 바꿔가며 찍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 점은 폭탄주에는 공용 특성 가운데 4번째줄에 있는 비탄의 오라/지옥칼 선택지에서 지옥칼을 찍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던전은 찍고 어떤 던전은 안 찍은 걸로 봐서는 파티 구성이나 던전에 따라 다른 것 같은데 정확한 내막은 모르겠습니다ㅠ. 어쨌든 지옥칼로 폭탄을 깨는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이 랭커는 불안정한 화염피 특성을 쓰지 않기 때문에 비탄의 오라(제물 크리율 6퍼증가)가 그렇게까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툴팁 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 불안정한 화염의 피(제물 크리시 격노 생성)에 툴팁은 격노를 510 생성한다고 하는데, 이거 5~10입니다. 510이 아니라. 510 너무 이상한 수치라 저도 처음에 의아했었습니다.

=-=

BUkACnvaHJn8GSPD6tpaeczPTBAgkIikEBtSEJAUAJRLJJJRSSCtkQIJRKhEAAAAA
북미 랭커의 특성입니다.

이 유저는 공용 트리에서 마삼, 혼회를 다 빼고 불행의 인장을 찍었습니다. 역시나 유럽 랭커처럼 공용 특성 왼쪽 아래 3특은 빼버렸네요. 생각해보면 특화는 그렇게 중요한 스탯이 아니고 불지옥 일격도 고단 갈수록 많이 안 쓰게 되서 쿨이 부족한 경우는 없으며, 집단고뇌는 혼돈피해라 화염피해가 중요한 현 메타에서는 안 써버리나 봅니다.

그리고 역시나 고단 랭커들은 팀으로 다니는 경우가 많다보니 마삼, 혼회를 빼버린 것 같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유저이니 찍어야겠죠. 그리고 이 사람은 튀어오르는 글레이브(글투 타겟수 1 증가)를 찍었습니다. 그 아래 선택지는 안 찍었네요. 이건 그냥 취향인듯? 
아마도 플레이 스타일이 극단적으로 무빙 드리블 많이 치는 것 같습니다. 불행의 인장도 그런 스타일에서 기인한 특성일 것 같습니다. 글로벌에 적용하려면 어둠과 튀어오르는 글레이브를 빼고 혼회와 마삼을 찍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악마의 재갈을 빼도 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이 플레이는 인장류 스킬을 많이 쓰게 되니 찍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고단이 아니라 주차단수나 중저단을 다닐 땐 복수 트리에서 양식을 빼고 칙령 찍어도 괜찮아 보입니다. 칙령도 인장이니 악마의 재갈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이 유저는 특이하게도 고단러임에도 최수를 쓰지 않습니다. 플레이 방식 자체가 극도로 드리블을 치는 스타일이라 최수가 터지는 상황 자체가 오지 않게 하려는 건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건 고수니까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수를 찍는 방향으로 바꾼다면 집중된 회전베기를 빼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

BUkACnvaHJn8GSPD6tpaeczPTBAgkQJSEBQSikAFwBEtkEJJJSCtk0SIJRKRSAAAAA
이건 조금 신박하다고 생각한 빌드라 가져와 봤습니다.
바로 많은 분들이 그리워 하시는 사슬의 인장을 쓰는 빌드입니다.

이 빌드는 석회 쐐기(쐐기 업타임 종료시 뎀감 12퍼에서 초당 1퍼씩 줄어듬)를 빼고 쐐기 연장(악쐐 지속시간 증가)2포 중 1포를 빼고 영혼 저미기도 빼서 오른쪽 윗줄에 유성의 일격(불지옥 일격 쿨 8초 감소)과 지옥 불길의 강화(제물 활성화 동안 받는 마법 피해 10퍼 뎀감)를 찍어서 사슬의 인장까지 찍었습니다. 뭔가 효율이나 그런 것 보다는 어거지라도 사슬의 인장을 쓰겠다는 고집이 느껴지는 빌드라 가져와 봤습니다. 저는 써본 적 없는 인장이라 패스.

=-=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악탱들이 다양한 빌드를 쓰고 있습니다. 아마도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어떤 빌드를 쓰건 간에 약화쪽 트리는 거의 고정으로 다 찍는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용에서는 왼쪽 아래 3특을 빼버리는 빌드를 더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고단에서 팀으로 다니는 초고수들은 마삼이나 혼회도 입맛에 따라 빼기도 하지만 글로벌 탱린이들은 쓰도록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어쩌면 저 랭커들도 아직 확실한 특성 트리를 정립하지 못해서 이것 저것 시험하는 중인 것도 같습니다. 원래 와우 직업들이 성능 어중간한 시즌이면 대체로 온갖 특성 연구가 활발해지니까요. 다만, 제가 배우려고 하니 인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너무 적더군요. 그래서 나름대로 2주간 수집한 정보라도 풀어봤습니다.

악탱 하느니 악딜하라는 소릴 참 많이도 듣습니다. 요즘 악탱 애매하다. 더 좋은 전탱 악딜 두고 굳이 악탱? 이런 소리요. 근데 걍 악탱 재밌어서 하고 싶은데 어쩌겠습니까. 저는 단단하고 성능 좋은 전탱보다 악탱이 더 좋은 걸요. 남한테 피해만 안주면 게임 재미 있게 하는 게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남한테 피해 안 주려고 열심히 공부하고 눈팅해봤습니다.

그러니 악탱 고수님들 뭐라도 좀 알려줘욧.

이상입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