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즌에 수드에 밀려 A티어임에도 천대받던 나작악이 붐을 타서 유저가 늘어서, 기본 악탱의 구조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처음하는 클래스는 직게에서 공부하는데 고수님들은 그냥 잘하시고, 아닌분들은 조금 정보가 없으신 듯 하여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해 봅니다.

1.악탱의 장점
뛰어난 기동성, 높은 자생능력, 강력한 딜링, 강력한 순간 생존기 '탈태', 그리고 이번시즌에 날아오르게 해준 1등공신 인장을 이용한 '미친 유틸'

2. 악탱의 단점
가죽탱으로서 저열한 기본 탱킹, 이에 따른 불안정한 오프닝, 상시유지되지 않는 방어기재, 짬뽕된 탱킹 컨셉

3. 단점에 대한 고찰
저열한 기본 탱킹 -> 가죽탱은 낮은 방어력에 대한 보정치가 있습니다. 양조는 '회피와 시간차', 드루는 '곰폼'. 그에 반해 악탱은 깡스펙적인 측면에서 남들보다 높은 기본체력과 무기막기입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조작을 하지 않았을때 가장 물렁하지 않나 싶습니다.

불안정한 오프닝 -> 악탱은 따라서 각종 특수기술로 탱킹 능력을 끌어올립니다. 하지만 빠릿빠릿한 기동성과 상반되게 악탱은 스킬들의 템포가 조금 느립니다. 설치후 조금 있다가 터지는 인장, 흡수되는데 1초의 딜레이가 있는 영혼조각, 설치 후 주위에 번지는데 시간이 걸리는 '불타는 낙인', 각종 디버프or중첩형 버프들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안정화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시 유지되지 않는 방어기재 -> 낮은 기본 스펙에 방어기재 유지가 안된다니... 싶을수 있습니다. 혹은 방금 예열이 필요하다면서 예열이 끝나고 방어기재가 없으면 도루묵이잖아 싶을수도요. 이에 대한 해결책이 별도로 있으니 추후 다루겠습니다.

짬뽕된 탱킹 컨셉 -> 악탱 컨셉은 참 애매합니다. 워3의 회피는 양조가 가져갔으니 기본적으로 밀어주는건 무기막기와 영혼파편, 각종 디버프입니다. 하지만 피흡 위주로 밀어주기엔 혈죽과 겹치고, 무기막기로 밀어주기에는 선을 조정하기 힘들고, 각종 디버프들은 그것만으로는 탱킹 아이덴티티 확립이 힘들어 다 한스푼씩 들어온 탱커입니다. 허나 원래 이것저것 다 넣으면 애매하다가도, 개사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기본 방어 메커니즘
악마 쐐기 악마 쐐기 - 방어력과 무막, 전투력 다 올려줍니다. 2충전에 가속에 영향을 받는 충전식이지만 유지시간보다 쿨이 길어 탱특들 중에 가장 낮은 유지율의 방어기재입니다. 물리 데미지 관련이기에 마뎀에 효과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악탱의 높은 마뎀감과 심화에서 말씀드릴 추가 스킬로 커버가됩니다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 - 1분쿨 단일 대상 뎀감 40퍼 디버프입니다. 보기를 하다온 제가 얼핏보고 놀란 스킬이기도 합니다. 고왕수가 쿨이 5분에 50퍼인데?!! 하면서요. 허나 전설하였듯이 기본적으로 보기 같은 탱보다 훨씬 아프게 맞기 때문에 이정도로 높게 감소치가 적용되어야 밸런스가 맞습니다. 특성을 찍으면 주위 몹들에게 서서히 퍼집니다.

탈태 탈태 - 악탱의 최고 생존기. 2분쿨. 높은 피뻥과 높은 방어도 상승.

지옥 황폐 지옥황폐 - 조금 피차면서 순간 탈태. 

보시다시피 딱 눈에 띄는 방어 기술이 많지 않습니다. 그럼 악탱의 주요 방어메커니즘을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5. 심화 방어 메커니즘
<약화 트리 특성>

번호 적어둔것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 특성 - 석화 쐐기. 악마 쐐기 만료 후 12초간 1초씩 1퍼 줄어드는 12퍼 뎀감을 얻습니다. 2시즌까지는 만료되는걸 보고 써야 했지만, 이제는 갱신을 해도 적용이 되기에 난이도가 확 내려갔습니다. 악마쐐기와 함께 조금 늦게 발동되는 제2의 기본 방어기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번 특성 - 약화에 걸린 대상에게 받는 피해가 4퍼 감소합니다. ---> 약화가 뭐냐고 물어보신다면, 약화는 영혼폭탄에 적중당한 대상에게 생기는 디버프입니다. 약화 대상에게 본체로 치는(장신구 x)모든 피해의 10퍼만큼 피를 회복합니다.
일단 우리는 뎀감 4퍼센트를 영폭 한번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의 데미지를 힐로 치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후 약화 트리를 타신다면  영혼 베어내기영배만 사용하셔도 약화가 발동됩니다. 

(중요)3번 특성 - 최근에 먹은 영혼 파편 하나당 6초간 뎀감이 2퍼가 증가합니다. 균열/하늘의 칙령/티어4셋 효과/제물의 오라 등으로 영혼이 우수수 떨어지는데 이걸 먹을때마다 뎀감이 2퍼 증가라 예열 후 대부분의 경우에 이 중첩을 최소 5중 이상은 유지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만약 칙령-화염인장-영폭-제물-영폭을 하여 순간 10개의 영혼을 먹으면 20퍼의 뎀감을 확보하여 순간 탱킹력 향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기본 스킬북에 있는 '조각난 영혼'이라는 특성을 읽어보신다면, 영혼 파편 하나당 받은 피해의 6퍼센트(5개 기준 죽격이랑 동일한 힐량입니다)를 회복합니다. 즉, 영혼 파편을 쫩쫩 빨아먹으면 개당 뎀감 2퍼를 확보하면서 세미 죽격의 치유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요)(약화 트리)4번 특성 - 약화 트리의 핵심 특성입니다. 약화가 '중첩' 되기 시작합니다. 영베의 경우 모션이 칼 2개를 휘두르는 모션이라 그런지 약화가 2중첩씩 쌓입니다. 즉, 영베 1회마다 대상에게 받는 피해가 8퍼씩 감소합니다. 단, 디버프가 갱신이 아니라 개별 적용이라 무한히 증가하지 않고, 5중 이상 정도 보통 유지가 되는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20퍼 뎀감, 단일 탱킹 때 템포를 맞춰서 큰 스킬이 오기 전에 8중까지 쌓으면 32퍼 뎀감을 제공합니다.


<최수 트리 특성><초심자 추천>

(최수 트리의 갈림길)
5번 특성
혹자는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Q : 1번 특성을 거창하게 설명하셨는데 악마 쐐기가 유지가 잘 안 된다고 하시지 않으셨나요?
A : 특이하게 악마쐐기는 가속에 쿨이 영향을 받습니다. 3시즌에 가속이 30퍼는 그냥 넘는 현 시점에서 악쐐 쿨이 많이 줄었을 뿐더러, 5번으로 제가 체크해둔 특성을 보시면 흡수하는 영혼 파편 하나당 악쐐 쿨이 0.5초씩 줄어들어 거의 전투 상시 유지가 가능하게 됩니다. 즉 1번 특성인 석화 쐐기의 유지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 약화 트리와 최수 트리 이렇게 2가지를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각자의 특징을 언급해 드리자면
약화 트리 -> 예열작업을 통해 강하지는 디버프형 받피감과 뎀증. 따라서 마뎀에 강함. 딜도 강함. 평균적인 안정성과 난이도 적인 측면에서 더 어려움. 
최수 트리 -> 높은 방어 기재 업타임으로 인한 평균적인 안정성과 쉬운 운용 난이도. 여벌 목숨 특성인 '최후의 수호'를 통한 실수 보정. 여유 있는 스킬 포인트. 마뎀에 석화 쐐기를 제외하면 무기력한 방어기재 악마쐐기.

그래서 뭐가 더 대세인가요? 굳이 말씀을 드리자면 상위 레이더 기준으로 약화 트리가 더 대세입니다. 이번 레이드에 강력한 마뎀 보스들이 많고, 쫄들도 마뎀이 많아서 약화 뎀감 효율을 잘 받거든요. 더군더나 마지막 시즌이라 가속도 충분해서 약화 중첩 쌓는 속도도 빠릅니다. 대신 최후의 수호가 없으니 앞여명 돌비늘 장신구로 대체하는 느낌입니다.
허나 5타겟 이상의 광이 계속해서 있어 영베 대신 영폭을 계속 써야 할 때, 뎀감보다는 피흡이 더 중요한 경화 물뎀 던전 등에서는 결국 최수트리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악탱 초보시라면 최수 트리를 통해 조금 연습을 하시면서 약화 트리로 옮겨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결국 고점은 약화 트리가 높긴 하거든요. 물론 최수 트리 또한 훌륭한 특성입니다. 둘다 상황에 따라 저는 번갈아가며 씁니다.

추가) 글이 길어질까 따로 설명은 안 드렸지만, 제물의 오라에는 방어도, 받는 마법 피해 감소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처음 시전시 적중당한 적에게 일정확률로 영혼 파편을 떼어냅니다. 다타겟 탱킹시 사용하면 거의 대부분 5개의 영혼파편(최대 저장 가능 갯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6. 운용법
정독 하신 분이라면 눈치 채셨겠지만, 예열이 정말 많이 필요한 탱커입니다. 영혼을 쫩쫩 빨아 먹으면 죽격급의 힐량에 뎀감, 방어기재 쿨감. 단일 대상 뎀감 40퍼 '악마의 낙인'의 퍼지는 시간. 약화 고중첩 작업. 모두 영혼을 뽑고 먹고 기다리고 하는 예열작업이 필요합니다. 단, 이 예열 작업을 거치고 나면 혈죽급의 힐량에, 판금탱급의 단단함을 가지게 됩니다. 즉!! 악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이 예열 구간을 어떻게 버티느냐가 됩니다.


우리는 공부한, 스마트한 악탱이니까 흔히들 '악충이', 혹은 '악뚜기' 소리 듣는 점프 뛰고 급사하는 악사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제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예열이 필요한 탱커면서 기동성이 빨라 점프하여 성급하게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전투를 시작한 것 입니다.
이번 시즌 인장이 메인이 된 3시즌의 오피 악탱의 경우, 이 예열작업을 인장을 통해 훨씬 편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불곷의 인장을 박고 들어간다면 티어셋 효과로 인한 피벙, 무기 막기 15퍼, 마뎀감 8퍼 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의 칙령을 통해 영혼을 수급을 확 당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장을 적극 확용한 풀링을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불타는 낙인'의 경우에도 풀링 기술로 사용하여 미리미리 주위에 퍼트릴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에 따른 풀링 스타일을 몇가지 정돈해 보겠습니다. 단, 딜러와 달리 탱커는 일정한 탱 오프닝이 없습니다. 풀링 규모와 풀링시 이동해야 하는 거리, 몹 스타일 등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바뀝니다. 그럼에도 대표적인 몇가지 스타일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절대절대절대 점프를 먼저 뛰시면 안됩니다. 점프를 하는건 멀리서 스킬을 돌리면서 사전작업 하다가, 몹 이쁘게 모으기 위한 용도, 혹은 빅풀시 몹들간 거리가 멀때 사용합니다.
또한 이왕이면 최수트리를 기준으로 사이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약화 트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신 분이라면, 사이클 없이도 잘 해내실거라고 생각합니다.

Case 1) 가장 단순한 무리 쫄 5마리 무리(마법 및 궁수몹 없음)
하늘의 칙령(발동까지 2초) - 화염의 인장(누를때 쯤 칙령 터지면서 영혼 4제공, 몹들 뛰어오기 시작) - 악쐐 누르고 점프하면서 영폭(영폭 폭이 1초후 터지므로 점프 도착할때쯤 터짐, 광어글 굿) - 제물(마저, 방어력, 첫 시전시 맞은 몹들에게 일정 확률로 영혼 파편 제공, 몹들에게 몸 비비기 시작할때 가장 먼저 쓸 스킬) - 영폭(5마리면 평균적으로 3개 이상의 영혼이 제물 첫 폭팔뎀으로 생성)
그 후 여유가 있으시면 균열균열 영폭(약화트리의 경우 균열영베), 여유가 없으시면 지옥황폐 하는 식으로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이 때 화염의 인장 지속시간을 트랙킹 하시면서, 계속 유지되게 해주시면 됩니다.


Case 2) 길게 뻗어있는 풀링,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풀링, 강한 몹이 끼어 있는 풀링(ex 어둠심장 숲 곰까지 몰때)
지나가야 하는 무리에 지나가기 전에 쐐기를 켜고, 재물로 어글, - 멀리 있는 무리에 하늘의 칙령-불꽃의 인장 박으면서 점프(이때는 점프를 뛰면 앞선 무리의 근거리 공격에서 벗어날수 있기 때문에 빨리 점프를 뜁니다) - 멀리 있는 다음 무리(ex 곰)에 낙인을 발라서 풀링 - 칙령 터지면서 나오는 영혼을 영폭으로 흡수하면서 탱킹 시작.

이 풀링의 경우 상황에 따라 너무 달라서 맹신하진 말아주세요. 다만, 풀링시 가장 나를 아프게 때리는 몹에 도발이나 글투대신 낙인을 찍으면서 풀링하는건 상당히 유효하다 정도는 기억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빅풀의 경우 점프를 이용해서 근거리 몹들의 사정거리 밖으로 도망가서 다음 풀링몹의 어글 작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사실 대부분의 빅풀의 경우 탈태를 먼저 박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워낙 기본 깡탱킹이 별로라서 탈태로 스펙을 올리고 빅풀을 해야 버틸만합니다.

Case3) 초보용 그냥 '지옥황폐'
지옥황폐의 경우 탈태폼으로 변신과 동시에 피를 채우고,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오프닝 맞춤형 스킬입니다.
다만, 격노가 없을때 격노 수급을 하고 써야 하며 채널링 동안 침묵 사슬등의 유틸기를 사용하지 못하며, 이후 탈태를 제외하고는 예열 시간을 버틸 즉발 생존기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단순하고 좋은 오프닝 스킬입니다.
허나 생각보다 오프닝 지옥황폐를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에, 앞서 말씀드린 풀링도 익히시길 바랍니다.
초보의 경우) 화염 인장 - 악마쐐기/지옥황폐(황폐도중 쐐기 눌러도 안 끊깁니다)
숙련자라면 혹은 연습하고 싶으시다면 예열작업을 조금이라도 한 후 황폐를 쓰기를 추천드립니다.


7. 심화 운용법(각종 유틸기 및 미세팁)
Info1) 영베와 영폭, 사용처가 어떻게 다를까요?

영혼 베어내기
격노 30근접 사정거리
즉시
악마사냥꾼 필요
요구 레벨 1
전방에 있는 최대 5명의 적을 잔혹하게 공격하여 (161% of Attack power)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생명력을 (50% of Attack power)만큼 회복시킵니다.

최대 2개의 이용 가능한 영혼 파편을 흡수[ 복수 (Level 14)하고, 흡수한 영혼 파편 하나당 (50% of Attack power)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합니다]
영혼 폭탄
격노 40
즉시
악마사냥꾼 필요
요구 레벨 30
이용 가능한 영혼 파편을 최대 5개까지 흡수한 후 폭발을 일으켜 주위의 적에게 6 sec 동안 약화 효과를 부여하고, 흡수한 파편 하나당 (35.0406% of Attack power)의 화염 피해를 입히며 입히는 모든 피해의 10%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8명을 초과하면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툴팁상 차이점은 우선 격노 소모량 차이 10이 가장 눈에 띕니다. '고작 10차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30퍼 더 사용한다 라는 점에서는 꽤나 큰 차이입니다.  또한 타겟수에서의 차이가 눈에 띕니다. 영베의 경우 캡 없이 그냥 정직하게 최대 5타겟입니다. 반면 영폭은 8타겟 이상부터 캡이 있는 스킬입니다. 마지막으로 얼핏 지나갈 수 있는데, 영베의 경우 물리 데미지이고 영폭의 경우 화염 데미지 입니다. 특성을 정독해보신 분들이라면, 악탱 특성라인에 화염 데미지 증가 관련이 많으니 이 상호작용을 눈치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우선 딜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타겟의 경우 하늘의 칙령을 썼다던가 하여 영혼이 5개가 굴러다니지 않는 이상 영베가 딜이 더 강합니다. 약화 트리를 타셨다면 약화 디버프가 2중씩 쌓이는 영베의 특성상 더더욱이요.
조금 게시판을 둘러보셨다면, 영혼 4개 이상이면 영폭, 그 이하면 영배가 딜이 쌔다~ 라는 말을 보셨을 겁니다.
저 또한 무지성으로 약화 트리를 탔다면 5타겟까지는 그냥 영베를 칩니다. 영혼이 너무 많아서 한번 쫙 정리하고 싶은게 아니라면요. 최수 트리를 탔다면 단일에서만 영베를 칩니다.(8초에 한번씩은 영폭 쓰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딜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가면 어떻게 될까요?
5타겟을 넘어도 적당히 어글을 먹고 중요한 몹(여명 모래브래스몹)한테 영베를 쳐서 약화 디버프를 쌓는게 더 좋은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혹은 누군가 저에게 '약화 트리는 5타겟까지 영베라던데 영베만 치니까 피가 너무 안 차는데요'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약화트리는 영베 위주의 플레이가 맞지만, 영베의 사용이 1순위가 되기 때문에 1. 균열 쿨이 논다. 2. 영혼 0개에도 영베 사용할때가 생긴다 3. 영혼이 너무 많으면 처리가 힘들다. 등의 사유로 피흡량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균열/균열/영폭 보다 균열/영베/균열/영베가 똑같은 4영혼을 먹는데 격노도 많이 먹고 글쿨도 1글쿨을 먹거든요.(결국 영폭만 칠거면 상대적으로 최수트리가 더 우위를 나타나게 되죠.)
따라서 이는 위에서 말씀드린 몇 타겟시 영베, 몇 영혼시 영폭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nfo 2) 각종 인장 관련 짤팁
불꽃/침묵/공포/사슬/칙령
이렇게 5인장이 있습니다.
a. 다른 인장 적중 시 쿨감 3초는 알고 계실텐데, 이는 적중시라서 먼저 쓴 인장이 터지기 전에 2번째 인장을 깔아두면 둘다 쿨감이 됩니다.
b. 불행의 인장은 광역 '메즈'기로서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cc용도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루트를 만드는데 지대한 공헌을 합니다.(ex 상록숲 첫 무리에서 몹을 끌고 가는게 아니라 불행인장으로 공포 걸어두고 지나간 뒤 몹을 끌고 올 수 있습니다. or 애드 나서 뛰어오는 몹 멈춰둘 수 있습니다)
c. 사슬과 침묵의 인장은 어글이 미약합니다. 스타팅으로 사슬/침묵을 연달아 쓰면 어글이 거의 없으니 초반 풀링에 같이 쓰는건 지양합시다.
d. 영혼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계신다면, 칙령은 격노, 영혼4를 제공해주는 훌륭한 세미 생존기입니다.
e. 침묵의 인장의 침묵은 cc개념입니다. 저지불가 몹에게는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 있던 디버프도 몹이 분노하면 다 사라져 버립니다.
f. 불꽃의 인장 개쌥니다. 최수트리를 탔다면 스킬포인트 1포인트가 세이브되어 승천의 불길을 찍어 데미지 증가와 운용 난이도 하락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인장 디버프는 상시 유지 해줍시당.
g. 사슬은 보이는 것 보다 범위가 후한 기분입니다.

info 3) 노영폭 빌드
라는게 있습니다. 관심 생기시면 찾아보시면 괜찮습니다. 이만 줄입니당.


8. 2차 스탯
가>치>유>=특
가속을 아무리 적어도 30퍼 이상, 일반적으로 35퍼 이상으로 맞춰주시길 권장드립니다. 가속이 빨라야 영혼도 많이 뽑고, 예열 작업 시간도 짧아집니다. 또한 악마쐐기의 쿨 또한 줄기에 가속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다음으로 치명타입니다.
치명이 높아야 악쐐/인장을 통해 뻥튀기한 무기막기 확률에 추가 무막을 제공하여 no damage를 더 잘 유도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데미지는 덤이고요.

유연과 특화는 어쩔수 없이 챙기는 만큼만 챙긴다는 느낌입니다.
둘다 우선순위가 많이 떨어집니다.




-----------------------------------------------------------
현기증 나는 사람들을 위한 요약
1. 악사는 예열 탱커다
2. 영혼 먹을수록 피도 잘 차고 단단해진다
3. 인장도 박아두면 무막 잘뜨고 피뻥된다.
4. 점프 막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