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악탱 선배님들, 전탱도 키워본 이후 후기 남깁니다.

글 작성자 입니다.

작성 이후, 1주일간 전탱 키웠습니다. 어제자로 12단단돌 만들어 악탱이랑 비교해 봤습니다.
악탱 : 711/4셋/제작무기/신화시포,냥충/12단단돌
전탱 : 711/4셋/제작무기/영웅시포,냥충/12단단돌

둘다 5넴 낙인 없습니다. 둘다 5넴 신발은 있으나, 이건 딜이랑은 관계 없으니 패스하겠습니다.
산왕전탱이 모든 던전 DPS가 악탱 대비 0.5m 더 높게 나옵니다. 쉽게 말해 악탱 3m 나오는 던전이면 전탱은 3.5m 이상 나옵니다. 

딜은 산왕 전탱이 방밀 쳐서 우레 만들어 딸칵하면 악탱이 20스텟 모아 파글 던지고 격->영 쓰는것과 딜량 비슷하게 나오는것 같습니다만, 사용 빈도와 사용성에 있어 전탱 우레쓰는게 훨씬 편합니다. 방밀 치면 우레가 리필됩니다. 악탱이 파글 모으는거에 비하면 딸칵 수준입니다. 또 투신인가 뭔가 변신하는거 있는데 그거 키면 우레 2개가 그냥 리필됩니다. 울분 위크오라 켜놓고 사기의 외침 쿨마다 써주며 울분 켜질때 우레만 쳐도 딜은 쭉쭉 올라갑니다. 

하지만 유틸성에 있어서 악탱이 월등합니다.

수문/알다니/아라카라/속죄 초반 빅풀할 때 성능과 편리함이 악탱이 우수합니다. 글레이브투척이나, 사냥/사냥캔슬, 그리고 장판들... 불지옥일격으로 점프도 두번연속으로 할 수 있구요(vs 전탱은 쿨도 길고 점프도 한번만 됨). 반면 전탱은 몸으로 돌진해서 천둥을 치든, 방밀쳐서 방올도 올려야하고, 투척은 한마리밖에 풀링 안되고.... 특히 수문 두번째 풀링 구간에서 나무 판때기 위에 올라가 이동불가 쓰는 친구쪽에서 뒷쪽 3마리 풀링할때 망치던지면 맨 바깥쪽 한마리 풀링 안됩니다... 별도로 또 던져줘야 합니다.
수문 대모에서도, 악탱은 쫄소환 타이밍때 장판 딸칵 키면 어그로 해결이지만, 전탱은 대모 장판 피하면서 광역도발 있으면 딸칵인데 쿨돌고 있으면 천둥을 치든 망치를 치든 어찌되었건 쫄 어글 먹는게 악탱보다 어렵습니다. 사슬의 인장도 유틸성 최고구요. 풀링할때 뒤에서 세는 캐스터몹 있으면 침묵의 인장 딸칵으로 풀링 된다는게 참 편리합니다. 전탱은 핑 막 찍어서 차단해달라고 파티원들에게 유도하거나 정 안해주면 제가 몸으로 돌진해서 차단먹이고 다시 본진쪽으로 돌진으로 와야합니다.

거리에서는 우체국장 안에 있는 몹들 풀링할때 악탱에 익숙해져 있어 전탱으로는 두세번 실패했습니다. 
악탱은 들어가서 장판 깔고 글레이브 투척하고 불지옥일격으로 점프 뛰고 나오면서 장판한번 더 깔면 쫄몹 전체를 풀링해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걸 전탱은 몸으로 들어가서 부딛치고 나와야 해서 나오는길에 뒤통수 잘못 몇대 맞으면 푹찍입니다. 악탱을 2시즌말에 시작해서 계속 원캐릭만 하다가 전탱 일주일 숙련도로는 이런 디테일적인 측면을 적응하는게 어려웠습니다. 
수문 초반 빅풀도 마찬가지입니다. 로케트 옆쪽에 있는 쫄들 몸으로 부딛히고 방올키고 그 약간의 턱을 올라가야 하는데, 악탱 '점프 2번에 활공' 에 익숙해져 있어 초반에 몇번 올라가는거 실수하며 뒤통수 까여 시작하자마자 반피되는것도 매우 창피합니다. 뭐 나중에야 그쪽에 있는 언덕부근에서 점프로 몹들 가운데로 바로 뛸 수 있다는걸 알았지만서도, 이 두번점프+활공에 익숙해져 있으면 그게 얼마나 편리한지 전탱 해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승부수는 특별히 두 직업 모두 유틸성에 있어서는 전탱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고 다만 딜이 전탱이 훨씬 높게 나옵니다.

일주일 해본 결과 아직 전탱은 악탱만큼 손에 익지 않지만, 딜은 확실히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악탱은 유틸성이 넘사벽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