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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 위크오라 업데이트 및 2차스탯 수정
12.05 - 던전 별 팁 추가
12.17 - 사용 중인 애드온 목록 및 정수 위크오라 링크, 위크오라 압축파일 수정 및 추가 

 부족하지만 선짱님과 함께 트위치에서 냥꾼 가이드방송을 찍엇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영상을 보시면 많이 도움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야냥을 플레이하는 냥눔이라고 합니다.
수확시즌 까지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흑마로 쐐기를 돌다가 2200점임에도 13~14단 거절을 당하는 흑마의 현실을
직시하고 야냥으로 갈아탄, 야냥을 플레이한지 그리 오래된 사람은 아닙니다. 처음 야냥을 시작했을 때 냥게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고, 이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써볼까 합니다.
저도 아직 초고수 야냥은 아니기 때문에 제 글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고,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을 보시면서 잘못된 부분이나 더 좋은 의견등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오로지 쐐기에만 집중되어 있는 글입니다. 레이드와 관련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저도 레이드 잘 못함..)
* 야냥 게시판 인증글 중 '명록'님의 인증글이 있습니다. 글을 쓰신지 조금 시간은 지났지만 그 때와 크게 변한 것이 없고, 야냥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저도 가끔씩 다시 읽기도 합니다.

[목차]

  야냥의 장점과 단점
  정수
  특성
 ☆ 2차 스탯
  아제라이트
  장신구
  스킬 설명 및 딜사이클
  던전 별 팁
  어픽스 별 팁
  매크로
  위크오라

1. 야냥의 장점과 단점

★ 장점
    
1. 꾸준한 광딜 및 준수한 단일딜
현재도 무법도적의 시대이지만, 수확시즌 거의 패왕이라 불리던 무법도적과 딜을 비비던 클래스가 바로 야냥입니다. 나중에 설명드릴 빠른장전이라는 아제라이트 특성 때문에 타겟이 많을수록 폭발적이고 꾸준한 광딜을 보여줍니다. 단일딜은 발화킨 화법같이 엄청 강력하지는 않지만 타클에 밀리지 않는 딜을 보여줍니다
    
2. 얼덫, 타르 덫, 충격포, 구사, 야정힐, 격노 및 마법해제를 가진 다재다능한 클래스
쫄의 유형에 가리지 않고 메즈가 가능한 얼덫과 광역 이감을 줄 수 있는 타르 덫, 단일 타겟에게 무한 슬로우를 넣을 수 있는 충격포, 몹을 한 곳에 무려 8초나 묶어 놓을 수 있는 구사, 황천길 가기 직전의 파티원 멱살을 끌어잡아줄소 있는 야정힐, 격노 해제와 마법해제를 동시에 할수 있는 등 원딜로써는 조드와 비빌 정도의 최고의 유틸을 가진 클래스입니다.
    
★ 단점
    
1. 풍복치와 비교될 수준의 허약함
악흑을 플레이하다가 야냥을 처음 접하고 쐐기를 갓을때, 원래 맞아도 안죽는 스킬에 한방에 황천길로 가는 걸 보고, 처음엔 제가 무언가를 잘못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냥꾼은 몸 자체가 매우 허약합니다. 그래서 펫을 부려서 딜을 하는 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맞으면 안되는건 절대 맞으시면 안되고, 어쩔 수 없이 맞아야 할 땐 항상 회피뜨길 기도하면서 맞으세요. 그리고 바로 채워주시구요

2. 펫의 멍청함
야냥은 포켓몬 트레이너 같은 직업입니다. 본인은 별로 하는거 없으면서 포켓몬한테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죠. 포켓몬스터를 보면 주인이 말을 해도 잘 안듣는 포켓몬들이 있습니다. 만화에서는 가끔 그렇지만 와우에서는 대부분 그렇습니다. 어디에 껴서 못오고, 오긴 오는데 뭘 잘못먹엇는지 멀리서부터 기어올 때도 있고...펫 인공지는 향상만 시켜줘도 야냥이 훨씬 좋아지겠지만 어차피 안해줄거니까 본인의 펫 컨트롤 실력을 늘려야합니다. 

2. 아제라이트 정수


  
★ 주정수 : 원수의 피 / 응축된 생명력 / 집중의 눈동자 정수

1. 원수의 피(추천!)
 
야냥에게 가장 추천하는 주정수 입니다. 쫄에게 접근해서 써야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단점을 상회해 버리는 효과를 쫄에게 부여합니다. 원피 디버프가 묻어있는 적에게는 치명타율이 25%증가하고, 5초동안 치명타 데미지가 25% 증가합니다. 아주 사기적인 효과이며 쿨 또한 1.5분으로 야생상과 쿨을 맞추기에도 좋습니다. 광과 단일 모두 챙길 수 있는 정수이나 얻기가 매우 빡세서 많은 분들이 포기하시는데, 본인이 쐐기 점수 및 고단으로 향하는 욕심이 있으시다면 본인을 내려놓고 이 정수는 꼭 얻기를 추천드립니다.


2. 응축된 생명력
레이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수로 단일딜 쪽에서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한 몹에만 딜을 넣는 것이 아닌, 다수의 쫄들을 잡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폭군 주간 또는 쫄이 많지 않은 세스, 왕안과 같은 곳에서는 효율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원피를 얻기 전에 쓸만한 정수입니다.

3. 집중의 눈동자 정수


광파이를 먹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정수입니다. 본인이 원피가 없고, 광파이를 많이 먹고 싶다면 이 정수를 쓰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응생이 이 정수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되며 무리주간에는 써봄직 하지만 응생, 원피 둘 다 없을 경우에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까지 쐐기돌면서 주정수로 5번도 안써봄)

★ 부정수 : 집중의 눈동자 / 완벽의 환영 / 투쟁과 반목

1. 집중의 눈동자 정수
부정수로는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시즌 야냥은 죽음의 무도 아제라이트 특성을 대세특성으로 채용하면서 극치명 세팅이 많습니다. 이에 따른 나머지 2차스탯이 부족해지는데 이 중 가속을 보충해 주는 좋은 부차특성 입니다.

2. 완벽의 환영
야생상의 쿨을 줄여주고, 깨알같은 추가 유연성증가, 깨알같은 야생상 시전시 5%체력회복이 있습니다. 환영을 부차정수로 사용할 경우, 야생상 쿨이 1분36초가 되는데 원피와 쿨을 맞추기 굉장히 좋습니다.

3. 투쟁과 반목
투기장으로 얻는 이 정수는 업타임도 꽤 높고, 유연을 거의 챙길 수 없는 냥꾼에게 굉장히 좋은 정수입니다.
하지만 1600점이상 찍어놓지 못하면 얻기가 매우 오래걸리며 레이드에서 오히려 더 좋은 성능을 발휘다고 생각합니다.(제가 아직 못얻어서 그러는거 아님 아무튼 아님) 

★ 추천 정수 조합

 1. 원수의피 / 집중의 눈동자 정수, 완벽의 환영 or 투쟁과 반목 
 2. 응축된 생명력 / 집중의 눈동자 정수, 완벽의 환영 or 투쟁과 반목

저는 어느 던전에서든 1번 정수조합을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단일과 광딜 모두를 챙길 수 있고, 2분쿨기를 1.5분까지 줄여주므로 아제라이트 특성 빠른장전의 효과 또한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특성



★ 추천 특성 : 1 - 2 - 2 - 2 - 3 - 1 - 1

★ 15라인 : 살수의 본능
 마격 특성으로, 체력이 35%미만의 적에게 살상 명령이 50%추가된 데미지를 입히는 특성입니다.
시즌 2까지만 하더라도 광포한 야수를 찍었었지만, 이번 시즌 극치명 세팅에 3죽음의 무도 트리가 대세가 되며 마격까지 챙겨주는 이 특성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 30라인 : 무리와 하나
 30라인 또한 3죽음의 무도 트리와 극치명 세팅에 의해서 키메라에서 바뀌어진 케이스입니다. 꽁날사를 뜨게 하는 확률을 20% 증가시켜 줌으로써, 광기 3중첩 유지와 죽무 유지를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 45라인 : 자연 치유 vs 위장술
 고단으로 갈 수록 큰 회복기인 활기의 쿨을 줄여주는 자연 치유를 고정으로 들고다니지만, 중저단에서 본인이 투물을 쓰기 싫다면 위장술을 찍어도 됩니다. 하지만 이는 하급은신이므로 쫄들과 너무 붙어서 가면 애드 날 확률이 있으므로 항상 조심해서 쓰시길 바랍니다.

★ 60라인 : 사냥의 전율 vs 저승까마귀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낮았던 이전에는 고려할 가치도 없던 사냥의 전율 특성이 이번시즌 와서 빛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본래 저까는 단일, 전율은 광에 좋다는 말을 정면 반박이라도 하듯 단일넴드에서도 굉장한 성능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실제로 로그에도 저까 대신 전율을 쓰신분들도 많구요. 전율 3중첩시 추가 치타율이 9%나 증가시켜주면서 잘 유지시 치타를 50%를 넘게 항상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폭군주간에 단일에 힘을 싣고 싶다면 전율도 괜찮지만 저까가 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 75라인 : 구속의 사격
 제가 생각하는 야냥을 최고로 만들어주는 유틸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피웅주간에 잘못쓰면 피웅 위 미간보다 더욱 끔찍한 상황을 만들어내긴 하지만 그 외에는 딱히 흠잡을 부분이 없습니다. 인간형 몹들은 체력이 30%미만으로 떨어지면 빤스런을 하는데 이를 대처하기에 가장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탱커의 드리블을 도와주는데도 굉장히 도움을 많이 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 90라인 : 발구르기
 탄막과 쇄도 모두 스킬이 변화하거나 딜랴을 올려주는 등의 버프가 없는한 발구르기 고정으로 쓰시면 됩니다.       
★ 100라인 : 야수의 상
 펫으로 딜하는 우리 야냥에겐 펫 공격력 증가가 꿀이겠죠?? 살상코브라는 동물친구와 함께 레이드에서 쓰시면 됩니다.   

★ 쐐기에서의 동물 친구+살상 코브라
 레이드에서 최근 단일넴드를 상대로 강세를 보이는 동친살코 특성을 쐐기에서 쓰면 어떨까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존에 쓰던 쐐기특성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야정의 경우에는 자동시전 스킬로 비전투 중에는 '은신'을 하고 다닙니다. 하지만 동물친구로 불러와진 펫은 '은신'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애드의 확률이 더 올라가는 부분에서 정치당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쐐기는 100%의 쫄몹을 잡고 4~5개의 네임드를 잡는 던전입니다. 던전 내에서 아이템 세팅, 정수, 특성을 바꿀 수도 없구요. 또한 레이드처럼 동친 버그가 있을경우, 공장님께 양해를 구하고 마냥 기다리고 있을 수 없는 쐐기의 특성상 좀더 버그확률이 낮고 광딜이 더 잘 뽑히는 기존특성을 사용하심이 나을 것 같습니다.


4. 2차 스탯

★ 제가 생각하기에 이번 시즌 모든 직업을 통틀어서 야냥의 파밍난이도는 최상급 입니다. 엔드파밍을 가려면 모든 템에 보홈이 있어야 하고, 어떤 템이건 치명이 붙지 않으면 낄 수가 없습니다.. 왠만한 455티벼가 430보홈을 못 이기는 수준이라 완벽한 파밍은 힘들지만 최대한 보홈이 있는 템을 드셔야 합니다ㅠ(그래서 제가 아직도 템렙이 441입니다..)

★ 야냥의 최우선 스탯은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치명타입니다. 최소 치명타를 40%이상 맞춘 후, 그다음 가속을 나머지 특화와 유연은 되는데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치명과 가속만 맞추시기에도 아마 버거우실텐데, 최소 40퍼센트이상, 그리고 가속은 12~14정도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보홈에는 민첩의 거대괴수 눈(민첩성+120) 한개만 넣으시고, 나머지는 모두 치명적인 용암 청금석(치명타 및 극대화 +50)을 넣으시면 됩니다. 마부는 치명타 및 극대화의 화합(+60)으로 하시면 됩니다.

★ 무기 마부는 망루조준경과 강풍의 일격 2개의 선택지가 있는데요, 쐐기에서는 보통 사냥의 전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강풍의 일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아제라이트 특성

★ 야냥의 광딜의 원동력이 되는 가장 큰 아제라이트 특성은 바로 빠른 장전이란 특성입니다. 현재 툴팁 상 오류가 있는데, 2타겟일 경우 일제 사격의 추가 데미지는 맞으나, 야생상의 쿨을 줄여주지는 않습니다. 타겟이 3마리 이상일때 부터 쿨을 줄여주는 것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2타겟에 일제 사격 - 야생상 쿨감소 X / 5타겟에 일제 사격 - 야생상 쿨 5초 감소)
    

★ 쐐기에서 야냥은 3죽음의 무도를 맞춘 후 +@의 아제라이트를 맞추면 됩니다. 여기서 @에 주로 사용되는 아제라이트 특성으로는 아른거리는 분노, 원시본능, 파멸뿌리 주입 정도가 있습니다. (쐐기에서는 파멸뿌리 주입은 큰 효과를 보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 6신화까지 다니시는 경우에는 4,5,6넴 아제라이트 방어구로 3죽무 1원시 1아른 1빠장을 맞출 수 있으며, 해저장비 중 가슴부위를 435까지 업그레이드 시키셔서 3죽무 2원시 1빠장을 맞출 수 있습니다. 

★ 모든 부위 445로 3죽무 2원시 1빠장을 하시려면, 6넴 머리를 맞춘 후 잔재깡으로 어깨는 포병의 어깨덧옷, 가슴은 가라앉은 비탄의 갑옷 or 탄피 감쇠의 가슴보호대를 뽑으시면 됩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빠른 장전 한개와 원시본능 한개 이상입니다. 이 두가지가 충족되어 있는 상태에서 죽음의 무도 갯수를 최대한으로 늘리시면 됩니다.

★ 4링에서 찍을 수 있는 방어적 아제라이트 특성으로는 죽척의 쿨을 5초 줄여주고 보호막을 씌워주는 복지부동과 활기의 쿨을 줄여주고 추가 치유량을 주는 자연의 연고, 30초마다 일정량의 보막을 주는 울려퍼지는 보호를 우선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위 세팅을 하면 복지부동은 거의 무조건 한피스 있으므로 꼭 찍어주세요)





5. 장신구

★ 야냥에게 이번 시즌 최고의 BIS장신구는 단연코 애쉬베인의 칼날산호입니다. 장신구를 세팅하실 때에는 산호는 고정으로 두고 나머지를 고민하시면 됩니다. 

★ 산호를 고정으로 두시고 나머지 한칸에 채울만한 장신구는 할란의 납주사위, 명사수의 망원경, 흘러내리는 잉크함, 아즈샤라의 마력의 샘 정도가 있습니다. 전에 어떤 분이 냥게에 잉크함과 주사위 두가지를 물어보셨는데 취향차이가 있기도 하고, 개인적으론 주사위가 더 낫다고 봅니다.

★ 저는 어느 던전에서든 산호와 주사위를 고정으로 가지고 갑니다. 위에서 한번 언급하였듯이, 이번 시즌 3죽무와 맞물린 치명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야냥의 세팅은 2차스탯을 원하는 만큼 올릴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2차스탯을 좀더 보충해 줄 수 있는 주사위가 야냥에게는 산호
 다음 최고의 장신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즌으로 오면서 착효장신구들의 발동효과 또한 올라
가면서 더욱 좋아지기도 했구요. 여러분도 항상 적정단수의 자유지대 돌이 나왔다면 주저말고 신청하셔서 주사위 파밍을 하시면 되겠습니다.(진짜 드럽게 많이 간거같은데 430보홈만 나옴...)

★ 아즈샤라의 마력의 샘은 좋은 장신구임에는 분명합니다. 냥꾼에게 중요한 치타까지 올려주니까요. 하지만 빠르게 상황이 이어지는 쐐기에서 2사효를 잘 사용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하며, 주사위가 이 효율에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6. 스킬 설명 및 딜 싸이클

★ 먼저 인게임에서 스킬북을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세요. 많은 분들이 대충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은데 스킬북 꼼꼼히 읽어보는 것 굉장히 중요합니다. 읽다보면 어떤스킬과 어떤스킬이 관계가 있고, 어떤 것 이후에 사용해야겠구나 하는 대략적인 틀이 잡힙니다. 꼭 한번 정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거북상, 죽척, 눈속임

 -  거북의 상 거북상을 단순 무적기로 알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거북상은 100%무적기라고 볼 수 없는, 95%정도라고 보셔야 됩니다. 모든 데미지를 씹을 수는 없는데요, 예를 들어 왕안 1넴의 황금 뱉기의 경우 시전이 끝나기 전에 사용하면 황금 뱉기 스킬 자체를 씹을 수 있지만, 시전이 끝나고 사용하면 황금 뱉기를 맞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에이 못씹었네, 거북상 꺼야지' 바로 이러면 안됩니다.  힐러가 다른 파티원 힐업에 힘들어 하고 있다면 계속 쓰고 있으세요. 거북상은 30%의 뎀감이 적용되는 스킬입니다. 황금 뱉기 틱뎀을 30% 감소시켜 받으니 추후 힐러가 힐업하기에도 편하겠죠.(물론 힐러가 충분히 힐업이 가능한 상황이면 빠르게 끄고 딜하시면 됩니다.)
 -  죽은 척하기 죽척으로는 냥꾼을 대상으로 잡고 시전하는 많은 스킬들을 씹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존재합니다... 썩은굴 2넴방에서 박쥐거미가 대상잡고 스토킹하는 스킬의 경우 죽척을 써도 냥꾼에게와서 줘팹니다... 또한 죽척을 쓰고 오른쪽마우스 버튼 클릭한 상태에서 시점을 돌리시면 죽척이 풀립니다. 죽척 사용 후 전투가 풀리거나 스킬을 씹은 것을 확인하기 전까진 죽척쓰시고 아무짓도 하지마세요.. (추가적으로 군단 연맹 전당에서 펫의 죽은체하기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거 꼭 가셔서 배우셔야 펫도 죽척합니다. 이거 안배우고 던전내에서 죽척하셧다가 펫이 친구들 데려와서 우리를 줘패는 상황 나옵니다ㅠ)
 -  눈속임 많은 분들이 눈속임=속임수거래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눈속임은 사냥꾼 본체의 위협수준을 대상에게 이전시키는 스킬입니다. 파티원들의 어그로나 펫의 어그로는 이전시키지 않습니다. 즉 크게 쓸모있는 스킬은 아니란 뜻입니다... 하지만 변덕주간에 플라시보 효과를 위해서 자주자주 써주세요ㅠ

★ 딜 싸이클
 - 빠르게 쓰기위해 스킬 줄임말을 사용합니다.
   날사 : 날카로운 사격 / 야생상 : 야생의 상 / 야격 : 야수의 격노 / 코사 : 코브라 사격 / 살상 : 살상 명령 / 일사 : 일제 사격 / 원피 : 원수의 피 / 야수회베 : 야수의 회전베기
    
○ 단일 타겟
  카운트 1.5초전 야격+물약 > 날사(산호 꽂기) > 날사 > 야생상 > 날사 > 원피 > 살상 > 코사 > 코사 > 살상

○ 2타겟
  카운트 1.5초전 야격+물약 > 날사(산호 꽂기) > 일사 > 야생상 > 날사 > 날사 > 일사 > 원피 > 살상 > 코사 > 일사 > 살상 이후 야수회베 유지

○ 3타겟
  카운트 1.5초전 야격+물약 > 날사(산호 꽂기) > 일사 > 야생상 > 날사 > 날사 > 일사 > 원피 > 살상 > 코사 > 일사 > 살상 이후 일사와 살상을 적절히 버무려 쓰기

○ 4타겟 이상
  카운트 1.5초전 야격+물약 > 날사(산호 꽂기) > 일사 > 야생상 > 날사 > 날사 > 일사 > 원피 > 살상 > 코사 > 일사 > 살상 이후 일사난사


○ 아마 3,4타겟 이상 딜사이클에서 조금 의아해 하시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저도 사실 이렇게 돌리지 않다가 Petdog님과 대화를 하면서 알고 깨달은 부분이구요. 보통은 타겟수가 많으면 살상은 자제하고 일사만 주구장창 날리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원피가 없다면 맞을 것이나, 원피가 잇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원피의 효과중 '5초동안 25% 치명타 데미지가 증가한다'라는 효과때문에 저 5초 안에 살상 두번을 우겨넣습니다. 빠장 아제로 인한 일사와 추가일사 뎀지보다 2번의 살상을 넣는게 타겟수가 10타겟이 되도 우위에 있습니다. 원피가 있으신 분들은 저 딜사이클을 연습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 밑에 링크는 명록님의 영궁 야냥 가이드글입니다. 야냥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상세히 써놓은 가이드 글이므로, 두세번 정독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이라 생각합니다.


★ 많은 분들이 야냥 딜을 하면서 죽무버프를 유지하느냐 vs 날사3중을 유지하느냐의 기로에 서있으실텐데요, 제 경우에는 쫄구간엔 죽무버프 신경 아예 안씁니다. 터지면 좋고 안터지면 어쩔 수 없는 거라고 생각하고 날사3중 유지하는데 더 신경을 씁니다. 넴드전에서도 날사 3중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죽무버프유지는 그 다음이라고 생각하구요. 저 둘을 동시에 계속해서 유지하는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본인이 어느정도 통제가 가능한 날사3중 유지를 더 신경쓰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7. 던전별 팁

★ 이 부분은 쓸까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정보가 틀릴 수도 있어서요.. 혹시 틀린 정보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ㅠ 확인후 수정 or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쐐기돌 게시판에 '게으른불곰'님이 쓰신 각 던전의 일반몹들에 대한 설명글 링크를 첨부합니다.
이 글 정말 좋으니까 꼭 다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 아탈다자르

 - 돌격전사의 무자비한 돌진은 대상에게 달려간 후에 360도 회베를 씁니다. 보통 회드가 돌진을 씹을 수 있는 위치에 서있는 것으로 대처하는데 이것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돌격전사와 약 30미터정도 떨어져서 냥꾼과 돌격전사 중간쯤에 얼덫or구사를 던져놓으면 돌격전사가 냥꾼에게 돌진하다 그자리에 멈춰서 회베를 씁니다. 주의할 점은 저 회베가 절대 본진에 쓸리지 않도록 거리조절을 하고 하셔야 합니다. 추후에는 시전바 끝나는 순간에 바로 철수를 써서 피해주시면 됩니다.

 - 레잔의 추격은 죽척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추격의 시전이 완전히 끝난 후에 죽척을 쓰셔야 씹히므로 이 부분 주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씹으면 안되는 것이, 탱커가 생존기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씹으면 탱이 급사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탱과 협의 하신 후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번시즌 넘어와서 가장 강력하고 무서운 네임드중 하나가 볼카알입니다. 진짜 미친듯이 아픕니다.. 야정힐과 활기 죽척아제를 통한 보막, 야정을 썼을 때의 적자생존(20%뎀감기), 거북상을 잘 활용하셔서 살아남으세요...

 - 막넴이 뽑는 쫄은 구사,평고,우르솔,광스턴등이 다 들어가므로 상의하에 로테로 구사를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소환되는 거미는 밟지말고 한점으로 잘 이동해 주시면 되며, 혹시라도 거미에 갇히는 상황이 나온다면 거북상을 키시고 최소한의 거미만 밟고 빠르게 나오시면 됩니다.

 - 아탈에서 거의 국룰화 된 사우리드 한점택틱의 경우, 펫 위치를 잘못잡으면 딜을 아예 못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펫 강제이동으로 끝부분에 잘 위치시켜서 딜하시면 되는데 이부분은 저도 아직 미숙한 부분이라 연습중입니다.

★ 썩은굴

 - 돌쩌귀 방의 박쥐거미에게 추격대상으로 잡혔을때, 구사를 사용하여 8초동안 회피가 가능합니다. 이 추격의 경우에는 박쥐거미랑 15미터 이상으로 벌어졌을때 돌진을 쓰므로, 항상 거리유지 하면서 도망다니셔야 되며 도저히 각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거북상을 키시고, 파티원들이 빠르게 녹일수 있는 위치로 이동시켜 주세요.

 - 돌쩌귀가 발광을 시전할 때에는 각 발광 타이밍때 공생기를 보고 야정힐,적자생존,활기,생석/치물, 거북상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으아 나 죽을거같아 하면서 한번에 다 빨아먹으면 최후의 생존기 전부를 부탁해야 하는 상황이 나오므로 왠만한 경우 아니면 야정힐은 매번 써주시고 하나정도씩만 추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포자소환자 잔차 맵에보면 갈색 원 바깥으로 버섯이 만들어집니다. 이 갈색원 바로 바깥쪽에서 바닥을 까시고 시점을 돌려 철수로 피하려 하실경우 이 갈색원 턱에 걸려서 철수 못쓰고 죽을 수 있으므로, 꼭 갈색 원 경계 안쪽에서 바닥을 까시고 철수를 쓰시면 됩니다.

 - 막넴 풀려난 흉물이 소환하는 먼지는 적당히 모였을때 마우스오버 일사 매크로를 만드셔서 한번씩 쏴주세요. 야생상 및 거북상 쿨을 돌릴수 있는 좋은 자원입니다.

★ 세스랄리스의 사원

 - 아스픽스가 전도 시전후에 시전하는 충격은 주시차단 or 마우스오버 차단으로 짤라주세요. 대상잡고 차단시 번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번보가 애더리스에게 넘어갔을경우에는 애더리스가 본진과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순간이동 하므로 본진과 떨어져서 이를 유도 한 후에 본진 합류하시면 됩니다. 폭탄 주간에는 항상 폭탄 예의주시 하셔야 합니다.

 - 2넴이 사용하는 똬리는 모든 cc기(이속감소 제외)로 풀립니다. 상황을 보시고 본인이나 본진이 한점일 경우 브레스를 피하는 이동방향쪽에 얼덫을 던져놓으시면 걸리자마자 바로 풀 수 있습니다.

 - 갈바즈트에게 가는 길에 있는 빛구름의 전하충전은 마해가 가능한 버프이므로, 혹시 차단이 샐 경우 야정    이나 가오리로 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 막넴에선 사잇페마다 야정힐로 힐지원을 해주시고, 마력구슬이 사라지기전에 꼭 눌러주세요. 폭탄주간의 경우에는 몹에 딜을 넣는것도 중요하지만 폭탄이 처리가 안되서 전멸되는 경우가 대다수 이므로, 폭탄을 꼭 예의주시 하시길 바랍니다.

★ 자유지대

 - 사냥개가 분노버프를 쓰면, 힐러와 분담하여 하나씩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입구 바로 앞 치유의 연고 스킬은 버프를 주는 스킬이므로 차단이 샐 경우 야정이나 가오리로 마법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 2넴 유도라가 있을 경우에는 화약발사를 죽척과 거북상으로 씹을수 있습니다. 시전바 올라가자마자 죽척 하시고 시전이 끊어지는 것 확인 후에 일어나세요. 바로 일어나면 안씹힙니다. 죽척과 거북상 모두가 빠져있는 상황이라면, 3넴 가는길 반대편 집(?)같은 것 기둥 뒤로 숨으시면 포도탄과 화약발사 모두 씹을 수 있습니다.(기둥뒤에 딱 붙어있으셔야됩니다)

 - 파도주간에는 싸움꾼 6마리를 잡아야 2넴이 팝업 됩니다. 이때 이 싸움꾼들이 쓰는 추격스킬은 격노해제로 풀리지 않으므로 광스턴or단일스턴or메즈기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 트로삭 상어는 야냥이 유도하는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야냥을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에게 본진에 있어 달라고 부탁하고 상어를 애완동물처럼 데리고 다녀주시면 됩니다. 

 - 막넴에서는 막넴이 원래 있던 자리 옆쯤에 자리잡고 그 식탁 왼쪽 뒤쯤에 얼덫을 계속 유지해 놓으시면 쫄이 나오자마자 메즈가 됩니다. 만약 그 쫄의 추격대상이 냥꾼이라면 죽척으로 바로 터뜨릴 수 있습니다. 만약 얼덫 유지 실패로 쫄이 나온다면 구사를 먼저 쓰시고 묶인자리에 타르덫을 던져놓으시면 가는 도중에 자폭하여 위기를 넘길 수 있습니다.

★ 폭풍의 사원

 - 심령술사가 사용하는 속박의 덫은 본진에 깔리지 않도록 외곽에서 무빙하며 유도하시면 됩니다.

 - 1넴의 심연의 역류는 죽척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2페가 되서 분열이 된후 역류가 본인에게 시간차로 2개 시전이 될 경우 두번째 역류까지 꽂히는 것을 보고 죽척을 하시면 두개 모두 씹을 수 있습니다.

 - 2넴 바로 밑의 작쫄 뭉터기들은 인간형 몹으로 피가 30퍼센트 밑으로 빠지면 빤스런을 합니다. 힐러가 회드라면 협의하에 구사와 우르솔을 번갈아 깔아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 3넴 가는길 다리로 가는 언덕으로 전부패스를 하는 경우, 최대한 열심히 살아 뛰어서 죽척하시면 도핑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 3넴이 시전하는 첫번째 고대환각의 마귀는 거북상으로 씹을 수 있으므로, 시전바 주시하시다가 저 스킬 시전하시면 거북상으로 씹어주세요. 그 다음 오는 정배는 본인이 걸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시전바 보시다가 치타상 써주시면 빠르게 구슬먹기가 가능합니다.

 - 막넴 사잇페에 진입하면 보통 가까운 쫄에 근딜2명이 차단을 하고, 먼 쫄은 차단을 한번 샌 후에 원딜이 끝차단을 해줍니다. 주시대상을 먼 쫄을 잡고 시전바 주시하시다가 주시차단으로 끝차단 해주시면 됩니다. 사잇페 끝난 후 나오는 쫄들은 절대 잡지말고 네임드에게 오지 못하도록 구사, 타르덫, 얼덫 등을 이용해서 방해하면 됩니다.

  ★ 톨 다고르

 - 톨 다고르 대부분의 인간형 몹들은 30퍼 밑으로 피가 빠지면 빤스런 하므로 구사를 적극 활용해서 친구 불러오지 못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각종 버그천국인 던전이므로 항상 조심하시길...

 - 1넴 마당을 몰아서 잡을때는 타르덫으로 드리블 지원을 해주고, 평고, 우르솔등의 스킬과 겹치지않도록 구사를 써주시면 됩니다.

 - 2넴 가는 계단에 소금비늘 두마리가 있는 위치는 보통 도비터 패스를 많이 합니다. 펫 애드로 인해 욕먹지 않도록 꼭 펫은 해제하고 지나가셔야 합니다.

 - 대포구간에서 만약 도적이 없다면(그럴리 없겠지만) 눈속을 걸고 냥꾼이 대포를 쏠 수 있습니다. 도적이 있다면 우르솔과 함께 구사를 이용해서 한곳에 묶고 대포로 쫄을 죽이게 해주면 됩니다.

 - 3넴에서 통을 이동시키는 것은 보통 힐러와 탱커가 하지만 가끔가다 딜러들도 해줘야만 안정적으로 넴드전을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이 옵니다. 이 때 통을 들고 바로 철수를 쓰면 통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꼭 들고 1초 후에 철수를 쓰세요. 그리고 냥꾼은 통을 든 상태에서 딜을 할 수 없습니다.

- 톨다 막넴은 야냥을 하면서 가장 지옥같은 네임드입니다. 죽척보막 아제가 있다면 처음 분출이 오기 4초 전쯤 써주세요. 추후 5~6번 분출때까지 쿨이 계속 와서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 2분출의 경우에는 분출 카운트가 1이 되자마자 거북상을 키시면 2분출을 완전히 씹을 수 있습니다. 이 후에 오는 2분출의 경우에는 활기,생석,치물,적자생존을 최대한 활용하시고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2분출이 오면 일단 채팅창으로 전부좀요 써놓으시면 됩니다.

★ 왕들의 안식처

 - 1넴의 황금 뱉기는 거북상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시전이 끝나기 전에 거북상을 켜주고 시전이 끝나면 거북상을 꺼주시면 됩니다. 이후 황금 뱉기에 의한 바닥에서 나오는 쫄들은 냥꾼이 전담하여 처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딜딸용이 아니라 두번째 쫄 소환부턴 야생상과 거북상의 쿨을 줄여줄 수 있으므로, 타르 덫과 구사로 이동을 제한시킨후 빠르게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타르덫만으로 안될 경우 우르솔이나 광스턴 등을 콜해주셔서 처리해 주세요.

 - 중보방에서 여왕 와시가 쓰는 유혹은 마해로 풀리므로 대상자가 칼폭에 쓸리지 않는 위치에 있을 때 야정이나 가오리로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 2넴방 슬라임은 탱이 예쁘게 모아주기 전까지는 딜하지 마세요. 바닥 더럽게 깔리면 모두가 힘듭니다. 그리고 무빙을 할 때에는 탱의 무빙경로가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서 무빙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양쪽의 골렘은 매장이란 스킬을 사용하는데 괜히 죽척으로 넘기지 말고 그냥 갇힌담에 두들겨서 열어달라고 하세요. 우린 시클하러 온거지 딜딸치러 온게 아닙니다... 2넴 매장의 경우에는 양쪽에 파티원이 있다면 그대로 걸리시면 되고 본인만 한쪽에 있고 나머지 파티원은 반대쪽에 있다면 죽척으로 넘긴후 자신 쪽에 있는 관을 열러갈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 2넴의 빨대는 죽척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꽂히는 것을 보고 죽척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만약 팀으로 진행을 하시는 경우, 본진과 냥꾼이 서로 반대 방향에 있을때 냥꾼에게 매장을 사용하면 죽척을 사용하여 반대편으로 넘겨주시면, 매장 당한 아군을 빠르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글로벌에서도 말이 맞춰진 후에 사용하셔도 되나, 안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이롭습니다. 정치 당할 확률 99%)

 - 3넴가는 통곡의 다리 위의 광전사가 쓰는 절단칼날은 탱도 2중으로 맞으면 위험하고 3중이면 죽습니다. 광전사가 도약 후 1~3초 뒤에 절단칼날을 쓰므로, 도약을 뛰면 펫을 붙인후 1초뒤에 도발해주시면 펫이 절단칼날을 대신 맞아 탱의 생존력이 올라갑니다. 다시살리기가 귀찮더라도 최대한 해주도록 합시다. 

 - 3넴의 독회오리는 냥꾼이 주시대상을 잡고 전담으로 맡아주시면 됩니다. 사잇페에 첫 폭발토템을 부순 후 바로 대방토를 부셔서 야정이나 가오리로 보막 해제를 해주시고 나머지 토템을 다 깨주시면 됩니다. 아카알리의 돌진은 쿨라 팝업전에 나왔으면 거북상으로 혼자맞는 행동을 하지 마시고, 파티원가 같이 맞아주세요. 이때 다른 파티원이 걸려서 맞아줄때 꼭 등대고 맞으세요. 회피뜨면 대상자 피 더 많이 닳습니다. 가장 무서운 쿨라의 무쇠날 도끼는 시전직전에 대상을 지긋이 쳐다보므로 줌인해서 얼굴 뚫어져라 보다가 냥꾼을 보면 바로 거북상 켜주세요. 이때 파티원들과 겹치는 자리에 서계시면 확인하기가 힘드므로 주의해서 자리를 잡으셔야 합니다.

 - 줄의 그림자에서 나오는 줄의 수하는 야정이나 가오리의 마법해제로 없앨수 있습니다.      

 - 막넴이 도약을 할 때 도약 0.5초 전에 철수를 쓰시면 감소된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트찰라가 나왔을 때 거북상을 쓰시면 공포를 한 번 씹을 수 있습니다.

★ 왕노다지 광산!

 - 2넴을 잡을때 쫄이 2마리 이상이 냥꾼에게 주시가 꽂히면 거북상키고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다 모이면 구사를 써주고 빠르게 광을쳐서 쫄들을 녹여주시면 됩니다.

 - 3넴의 화학화상은 거북상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힐러와 협의 하에 씹어주시면 되고, 바닥 밀어내는 브레스 유도 꼭 잘해주셔야 합니다. 바닥 잘못유도되면 지옥됩니다ㅠ

 - 막넴이 사용하는 유도탄은 죽척으로 바로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죽척으로 터뜨리면 터뜨린 곳을 지나갈때 한번 더 터지면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어지간하면 다른 파티원들 안맞는 위치에서 맞고 들어오시고, 봄바가 쏘는 바닥이나 막넴이 쓰는 개틀링 건을 도저히 피할 수 없다면 거북상 쓰시고 들어오면 됩니다. 

★ 보랄러스 공성전

 - 1넴은 처음에 나오는 폭탄 3개를 다 맞추느냐 못맞추느냐가 킬타임과 생존에 영향을 끼칩니다. 본인이 대상에 걸리면 안쪽에서 잘 도망치며 딜하다가 폭탄이 나온쪽으로 거북상 치타상으로 달려가서 맞춰주세요. 이 후에 폭탄을 못맞춰서 땡겨질 경우 빠르게 넴드에게 붙은 후 철수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 2넴 사잇페에 포병을 잡고 나서 대포를 쏘면 록우드가 다시 돌아오면서 복부사격을 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록우드가 복귀하는 위치에 타르덫을 깔아주시면 복부사격을 쓰지 않습니다.  

 - 보랄러스는 딜러의 딜도 중요하지만, 관측병을 얼마나 잘 이용하느냐가 시클에 관여를 합니다. 이 관측병을 이용함에 구사는 매우 좋은 유틸기 입니다. 적극적으로 구사를 활용해서 관측병으로 모든 몹을 죽여주시면 됩니다.

 - 막넴에서 2단상>3단상으로 넘어가는 도중에 펫이 바닥에 낑겨서 안올때가 있습니다. 2단상>3단상을 갈 때에는 펫 해제를 한 후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웨이크레스트 저택

 - 저는 3자매 넴드전에 들어가기전에 거북상을 안뺍니다. 톱니쐐기풀을 씹어줘야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파티원들에게 정배자에게 정배가 걸리자마자 바로 스턴을 넣어달라고 해야합니다. 

 - 탐식자를 잡을 때에는 거수 앞 분수대 위에 올라가잇으면 탐식자가 점프를 하지 않습니다. 이때 펫은 강제이동으로 분수대 밑쪽에 위치시켜놓으시면 됩니다. 가끔 분수대 위로 올라와질 때가 있는데 이러면 펫이 딜을 하러 가지 못합니다ㅠ 분수대 위에서 쫄처리가 끝났다면 꼭 펫 따라오기 누르세요. 안그럼 거기 가만히 있다가 딜하러 오기까지 한세월 걸립니다.

 - 라알과 3자매는 단일을 최대한 밀어주시고, 소환된 쫄들이 좀 많이 모였다 싶을때만 일사 한두방정도 날려주시면 됩니다. 한쪽 쫄은 얼덫으로 최대한 묶어두시면 됩니다.

 - 라알의 썩은 방출과 웨이크레스트 부부에서 남편이 쓰는 치명적인 병균은 시전중에 죽척을 하면 씹을 수 있습니다. 시전하자마자 죽척하시고 시전이 끊어지는 것을 확인 후에 일어나시면 됩니다. (단수가 올라갈수록 치명적인 병균은 매우 아프니 씹을 수 있으면 씹는 것이 좋습니다. 라알의 썩은 방출 또한 한번 씹어주면 바닥이 덜 더러워져서 방망이질을 피할 때 무빙이 좀 더 용이해 집니다.)

 - 막넴에서 횃불은 엑스트라버튼 매크로를 만드셔서 야냥이 던져주시고 힐러에겐 딜 해달라고 말해주세요. 힐러들 좋아서 쓰러집니다.

★ 최대한 제가 쓸 수 있는 대로 써 봤는데 빠진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 제가 또 발견하거나 까먹은 부분을 찾으면 추가 및 수정할게요.


7. 어픽스 별 팁

★ 폭군과 경화 2개의 어픽스는 설명에서 제외했습니다. 어픽스가 한가지씩 나온다면 대처가 수월하겠지만 조합이 되면서 지옥으로 만들어지는 어픽스들도 있습니다. 밑의 대처방법들은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본인이나 파티원과 함께 대처하는 법을 찾아가야 합니다.

★ 파열 : 파열은 5중이상을 넘기면 힐러가 괴롭습니다. 폭사 입구처럼 한방에 터뜨리는 경우에는 바로 거북상으로 파열을 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죽을거 같은 파티원에겐 야정힐로 힐지원도 꼭 해주시면 힐러가 조아합니다.

★ 폭탄 : 언제나 쐐게에서 팝콘각을 내주는 어픽스입니다. 저는 잡고있는 무리에서 생기는 폭탄은 3개까지 안칩니다. 그 이상부턴 지원하구요. 그리고 멀리서 나오는 폭탄은 당연히 제가 깹니다. 폭탄은 코사한방 날려주면서 펫이 같이 깨는 방식으로 하면 거의 한방에 깨집니다.      

★ 괴저 : 타르 덫과 구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탱이 괴저를 푸는데 도움을 주시면 됩니다.

★ 변덕 : 눈속의 위협 이전이 미미하긴 하지만 도적의 속거가 없다면, 눈속-원피or집눈을 이용해서 세게 한 번 몰아주세요.

★ 전율 : 무빙딜이 가장 자유로운 원딜인 냥꾼은 최대한 겹치지 않는 포지션으로 피해주시고, 전율 뎀에 의해서 죽을 것 같은 파티원에게 야정힐 지원을 해주시면 됩니다.

★ 피웅덩이 : 피웅위에 미간보다 무서운것이 피웅위에 구사입니다.. 구사는 이동도 안되요ㅠ 피웅주간에는 구사를 신중하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치명상 : 치명 주간엔 더더욱 피해야될 것 피하고 안맞을거 안맞으셔야 합니다. 힐러들 웁니다.. 그리고 야정힐을 쿨마다 돌리면서 파티원 힐업에 도움을 주시면 됩니다.

★ 화산 : 냥꾼은 신경도 안써도 되는 어픽스. 그냥 피하세요

★ 무리 : 신나게 광딸치는 주간이지만 신나게 딜하다 무난하게 소진되는... 이건 뭐 없습니다. 영혼의 딜을 하세요.

★ 시즌 3 어픽스인 미혹은 3마리의 사절이 나오는데, 이 사절들을 잘 대처해야 시클하기가 수월합니다. 현재는 많이 파훼법들이 나왔으니 영상들도 많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 공허에 빠진 사절 : 9초마다 광역딜을 시전하고 추가 암흑피해 디법을 남깁니다. 보통 풀피라면 3중까지
는 살 수 있으나 전율,치명,파열등의 어픽스와 겹치면 매우 위험합니다. 첫 한대를 맞으면 그다음은 피하거나 거북상으로 씹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지간한 상황에선 3번이상 광역뎀을 안봅니다.

★ 파도의 사절 : 주위 몹들에게 메즈나 CC, 차단을 못하게 하는 귀찮은 사절입니다. 고도차를 이용하는 파훼법이 나왔으므로 이를 이용해도 좋고, 파도사절이 죽기 전에 스턴을 넣으면 귀환모션 없이 바로 사라집니다. 몹의 점감을 보는 위크오라를 활용하여 바로 보내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력에 빠진 사절 : 마빠사의 경우 첫 스턴은 들어가고 그 이후에는 슬로우만 들어갑니다. 처음에 위협+코사 한두방 넣어주시고 위치 보시면서 충포나 타르덫 정도 지원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힐러가 전담하지만 지속적인 힐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냥꾼이 전담해서 밀어주세요. 밀때 너무 많이 밀어서 다음 무리 애드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8. 매크로

★ 엑스트라 버튼 클릭
/click ExtraActionButton1

★ 마우스 오버 차단
#showtooltip 반격의 사격
/시전 [@mouseover,harm,nodead][@target,harm,nodead] 반격의 사격

★ 주시대상 차단
#showtooltip
/startattack [@target,exists]
/시전 [@focus,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반격의 사격

★ 공격 스킬 매크로 (날사, 살상, 코사, 저까 등등)
#showtooltip
/startattack [@target,exists]
/petattack
/시전 날카로운 일격
/시전 할퀴기
/시전 물기
/시전 공격스킬명

★ 공격 스킬 마우스오버 매크로 (펫 공격X)
#showtooltip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공격스킬명

★ 주시대상 설정하면서 마우스오버 충격포
#showtooltip
/주시대상삭제 [@focus, exists]
/주시 [@target, exists]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충격포

★ 펫 소환하기 (야수우리에 들어있는 순서대로 I. II. III. IV. V)
#showtooltip
/시전 [nopet] 야수 부르기 I ;[pet]야수 치료

★ 펫 해제 및 부활하기
#showtooltip
/시전 [pet,@pet,nodead] 야수 소환 해제; 야수 되살리기

★ 죽척 매크로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시전 죽은 척하기
/시전 죽은 체하기

★ 거북상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거북의 상
/오라취소 거북의 상

★ 야정힐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mouseover, help] 영혼의 치유
/시전 [@target,help][@player] 영혼의 치유

★ 일제사격 마우스오버
#showtooltip 일제 사격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일제 사격
/시전 할퀴기
/시전 물기
/시전 날카로운 일격

9. 위크오라
★ 첨부파일에 올려놨습니다.


★ 추가적으로 정수 위크오라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도 와고에서 받은 것으로 링크 첨부합니다.

정수 위크오라 : https://wago.io/ctx4p2PfM

★ 제가 사용하는 애드온 목록입니다.

 - Addonskins : 엘브에 스킨을 입혀주는 애드온
 - Advanced Interface Option : 와우의 여러 설정값을 조절할 수 있는 애드온
 - Angry World Quest : 전역퀘를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는 애드온
 - Auctionator : 경매장 애드온
 - Azerite Tooltip : 아제라이트 템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아제라이트 특성을 보여주는 애드온
 - Bigwigs, Littlewigs : 공격대 경보, 던전 경보(리틀윅을 안깔면 던전에서의 경보 안나옴)
 - BugGrabber, BugSack : 애드온 충돌 및 위크오라에 의한 오류를 알려주는 애드온
 - BuyEmAll : 상인에게 아이템을 구입할 때 편리한 애드온(음식이나 이런거 갯수 설정 가능)
 - Details! : 데미지 미터기
 - Doom_CooldownPulse : 스킬의 쿨이 돌아오면 스킬 아이콘이 불투명하게 빵 뜨는 애드온
 - ElvUI Datatext Bars 2 : 엘브에서 정보 막대를 좀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
 - ElvUI Shadow & Light : 엘브를 좀 더 깔끔한 스킨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
 - ElvUI SmartQuestTracker : 퀘스트 몹 표시 및 추적 용이 
 - Exorsus Raid Tools : 공격대 관련 애드온(차단이나 공생기, 쿨기등을 볼 수 있고 공대원들의 정보도 볼 수 있음)
 - Friend List Colors : 친구목록 창의 친구의 아이디에 직업 색을 입혀주는 애드온
 - Garrison Mission Manager : 임무를 보낼 때 확률계산을 해주는 애드온
 - GTFO : 바닥 경보 애드온
 - Leatrix Plus : 여러가지 편의 애드온(자동 수리 설정이나 카메라 최사거리 등등)
 - LibGetFrame, LibGroupInSpecT : 위크오라에서 젠 트래커를 사용할때 필요한 애드온(보통 디테일즈 깔면 같이 깔리는데 없으면 트위치에서 찾아서 까시면 됩니다.)
 - Mapster : 지도 애드온
 - Method Dungeon Tools : 쐐기러라면 갖고있어야되는 애드온(쐐기 루트 및 퍼센트 확인)
 - Mythic Plus Timer : 쐐기 시간 및 어픽스 표시(기본 블리자드보다 심플)
 - NamplateAuras : 투기장용 애드온인데 CC기를 볼 때 사용합니다
 - OmniCC : 위크오라 및 행동단축바의 스킬에 쿨타임 표시 애드온
 - Plater : 이름표 애드온
 - Postal : 우편 애드온
 - Premade Group Filter : 글로벌로 파티를 볼때 그 파티에 어떤 직업이 있는가 알 수 있는 애드온(특성은 확인 불가)
 - Quster : 퀘스트 편리 애드온
 - Raider I.O : 레이더 점수 확인용 애드온
 - RangeDisplay : 대상, 주시대상, 마우스오버대상 등등의 거리표시 애드온
 - SavedInstance : 부캐 관리 애드온
 - SharedMedia : 엘브의 폰트, 텍스쳐등을 관리할 수 있는 애드온
 - TinyInspect : 캐릭터 창 옆에 착용중인 템 및 템렙 표시
 - WeakAuras 2 : 위크오라
 - AsMisdirection : 눈속 편리하게 해주는 애드온(인벤에서 받으세요)
 - AsQuakingAlert : 전율 애드온(위크오라는 죽거나 씹히면 표시가 안되는데 이 애드온은 항상 표시)(인벤에서 받으세요)

10. 글을 맺으며...
   이래저래 막 쓰다보니 글이 좀 길어졌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글은 초보, 중수 분들이 글로벌에서 야냥의 인식을 더 좋게 만들어 주실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틀리거나 더 좋은 팁들이 있다면 많은 야냥 고수분들께서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해서 남은 시즌 많은 야냥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 쓰는데 도움주신 냥버지 Petdog님, 격아 던전 관련하여 게으른불곰님 감사합니다. 

  [혹시라도 제게 물어보실 내용이 있다면, 밑에 댓글 또는 '냥눔', '왜또화났어', '양눔'으로 귓주시면 아는대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다음시즌 악사 준비로 냥꾼으로 많이 접하지 않을 수 있으니 '왜또화났어'이 캐릭으로 주시는게 가장 귓 잘 받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