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시즌 야냥 가이드]글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그래도 이 글을 기반으로 적기 때문에 이 글도 보셔도 좋습니다.
주소 : http://www.inven.co.kr/board/wow/49/170583


0. 원래 뒷받침되는 자료가 확실하게 없으면 안쓰는데
그래도 써놓으면 도움이 될법해서 적어봅니다.
물론 근거가 제가 쓴 이전 가이드들보다 완벽하지 않아서 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음씀체가 많이 등장할텐데 절대로 예의없이 구는게 아니라 편하고 자세하게 말하고 싶어서 그러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추후 괜찮으면 가독성 좋게 수정예정)

1. 야냥은 격냥보다 순수 딜이 약하다
(차이는 한 7%정도? 격냥이 장비 한두개 벗으면 똑같아짐)


2. 특성


(사진 : icy-vein 야냥가이드)

여기서 이견이 없거나 언급하는 것 조차도 싫은거 제외하고 vs가 성립되는것만 짚어볼게요

25라인 : 피의 향기 vs 무리와 하나 vs 키메라 사격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피의 향기를 쓰레기 평가하시는데 이번시즌 한정 진짜진짜 잘못된겁니다.
여러분은 이미 격아에서 원시본능이 야생의 상으로 날사를 뱉는거 하나만으로도 '음 그래도 야냥은 원시본능 하나 낀것만으로도 오프닝도 좋고 날사관리도 편하지' 소리를 직접 경험해왔습니다.
근데 이건 스킬 하나를 쓰면 날카로운 사격을 2개나 뱉어줍니다. 심지어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자버프 스킬한테서.
후에 딜사이클 부분으로 서술하겠지만 이거 하나때문에 오프닝부터가 달라지고 치명타, 가속이 안올라온 시점에서도 날사관리를 울디르때 비하면 정말 선녀수준으로 관리하기 쉽게 해줍니다.

35라인 : 사냥의 전율 vs 저승까마귀
키 하나를 더 누르니까 당연히 저승까마귀가 더 쎈거 아닐까? 하시겠지만
심크가 영궁때부터 지금까지 광, 단일 모두 샤냥의 전율로 집중도 아끼고 모든 스킬 더 쎄게 때리고 날사관리도 편하게 해주는(티도 안나지만) 사냥의 전율이 좋다고 합니다
(이건 쪼렙, 티탄의사자 풀파밍캐, 나알 소둠땅, 베타 등등 다 심크 돌려 확인함)

50라인 : 야수의 상 vs 살상 코브라 vs 유혈
사실 소둠땅 가이드때 추가할까 말까 했던게 유혈인데
소둠땅에 이미 심크가 짧은 시간 전투에서 마샘+원피+유혈 조합이 살상코브라를 능가했었음(직접 써본적도 있는데 낫배드)
여튼 유혈은 순수 단일트리로 살코와 비교됩니다. 집중이 남아도는 세기말로 가면 갈수록 살코가 유리해지는 듯합니다.
그럼 유혈이 살코에 비해서 가지고 있는 최고 장점은 글쿨은 먹을지언정 집중을 안먹어서 집중관리가 야상트리처럼 굉장히 편한데 몰아치기에 굉장히 능하다는 것.
이거 하나 때문에 쌩단일 심크에서도 최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레이드와 쐐기는 항상 80~90%정도 쫄을 치는 것을 강제로 하기 때문에 유혈과 심크차가 딱 12밖에 안나는 야수의 상이 고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유혈은 진흙주먹과 같은 단일을 순간적으로 몰아칠 때의 조커픽)

12.04 추가) 유혈과 살코에 대해 더 설명하자면 확팩초엔 가속(+집중수급)이 엄청 많이 후달려서 살상명령을 심크가 원하는 만큼 많이 못박고 펫딜(근접공격+할퀴기 등)이 본체딜보다 압도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유혈이 좋음.
하지만 이후에 2차세팅이 넉넉해지기 시작하면서 집중수급과 글쿨문제가 많이 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살상명령을 심크가 원하는 만큼 더 박기 시작하고 이 때부터는 유혈이 철저하게 버려지고 살코가 좋아질 수밖에 없음


3. 성약

격냥은 취향차이(꾸준vs누킹)라고 할 수 있는데
야냥은 나이트페이가 굉장히 유리하다고 생각됨
그 이유로는 격냥은 나이트페이 바닥을 깔고 나서 신사or일제사격을 제외하면 올캐스팅인데 여기서 캐스팅하는 0.5초~2초가 하나씩 모이다보면 정말 심하게 과장해서 지속시간의 절반만 사용하는 수준이고, 쿨도 2분이라 무조건 정조준에 모든걸 걸어야된다는 점이 불편해서 차라리 1분마다 강하게 패는 키리안이 더 유리할 수 있음 (이건 정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하지만 야냥은 바닥을 까는 순간 코사부터 살상 날사까지 즉발로 다 터지고 심지어 야격도 깨알같이 딜이 달려 있어서 터지기 때문에 쿨과 집중이 부족하지 않는 이상 별을 계속해서 떨굴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성약 분석 표들을 봐도 격냥은 갈리는데에 비해 야냥은 나이트페이 고정으로 뜨는게 이 이유.
강령군주도 쿨이 짧고 딜도 준수해서 좋긴한데 뭔가 이 둘 성약의 포퍼먼스에 비해서 많이 아쉬운 느낌..

11.28수정) 사실 격냥도 뱀추적자 전설 끼면 나이트 페이가 딜이 훨씬 더 잘나오긴 하고, 야냥도 격아때의 화법 포지션이 되느냐 무법 포지션이 되느냐의 차이이기 때문에 결국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는 것이 비스성약입니다


4. 그럼 영혼결속은?

일단 영예는 다른곳에 놔두고 보면
키리안은 펠라고스에 잠재력 두개 먹는 빌드가 가장 좋고
나이트 페이는 니야에 잠재력 하나만 먹고 맨 밑 인내도관으로 마름쇠 먹는 빌드를 선택해야됨
아니 잠재력 2개 먹는게 더 쎈거 아님? 차단 성공 시 도트부여도 딜인데 하실텐데
진짜 마지막에 베타 당첨되서 레이드도 쐐기도 못가고 190 장비로 허수아비만 엄청나게 치고 거기서 심크도 엄청 돌리다왔는데
이거 마름쇠 딜 이거 나중에 한번 크게 문제 될 가능성 큼. 진짜 말이 안됨 이거 가끔 단일에서 격냥같은걸로 패다보면 도관주제에 성약딜을 넘어서는 경우도 있고 광에서도 문제되는 딜을 뽑는 경우가 많아요
그럼에도 잠재 두개 먹고 차단도트 받는게 낫지 않냐? 하실텐데 우린 원딜이라 차단쿨도 졸라게 길고 차단을 다 성공해야 본전인데
이거 찍은 근딜들이 돌진박아가면서 차단 무조건 해낼게 눈에 뻔히 보이기 때문에 너무 이상적인 그림에 불과하다고 생각됨
(실제 심크에서도 이 둘은 말도 안되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
강령군주는 에메니가 좋은데 잠재력 도관 2개 먹고 들어가는 빌드가 단일에서 좋고, 쐐기는 잠재 한개랑 맨밑 인내력 챙겨서 처치가속 먹는 것이 좋음
12.20 추가) 강령군주의 에어미르가 모든부위 마부를 다 발랐을 경우 가장 좋음 막줄은 골수의 보석


물론 영예가 덜 차서 맨 밑이 개방 안된 상태라면 무조건 잠재력 두개 먹는 빌드가 옳다고 생각했는데
진지가 며칠전에 드림위버로 빠르게 2잠재 먹는 빌드가 아니라 잠재+인내로 꾸준 유연 먹는 빌드를 계속해서 와우헤드 켜가며 언급한걸 보면서 정답이 뭔지 아직 잘 모르겠음

12.04 추가) 니야 OP


( 1타겟 5분 심크 )


( 던전슬라이스 심크 )


5. 도관

야격 버프? 야부 확률 증가?
진짜는 유혈임(날사 쿨 1초감소? + 날사 딜 증가)
저는 심크 돌릴때 항상 이론을 세우고 돌리는 경향이 강해서 스탯, 장비 환경까지 다 이론에 맞게 돌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건 하나도 안통함. (물론 신화파밍하면 달라질 확률 높음)
안그래도 어둠땅은 날사가 굉장히 강해서 도트마냥 뿌려놓아도 광에서도 높은 딜이 나왔는데 이 딜을 올려버리고 최소가속 13프로가 안되면 이론상 날사 유지가 안되는데 어느정도 커버쳐주게 해줌.
이정도면 사실상 도관 2개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
참고로 심크에서 다 넣고 돌려보니까(최저,7등급,최고 포함)
유혈 >>> 성약도관 > 야격도관 > 야부도관 >> 흉포한 식욕
결과로 계속 나옴
11.28 추가) 돌려놓고 까먹어서 못적었던게 던전심크(쫄 추가되는 패턴)랑 매우 짧은 전투에선 성약도관들이 힘을 제대로 쓰게 됨
그리고 펠라고스처럼 2잠재 도관이 가능한 결속자들은 성약에 따라 저 순서가 뒤집힐 가능성도 높고, 전투시간, 전투상황, 세팅 등의 이유로 우선순위가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12.04 추가) 도관 우선순위 (기준은 템렙190 명예 장비 세팅)

유혈 vs 나페성약 : 심크에 따르면 저점은 유혈이 더 높고 고점은 나페성약도관이 더 높게 나옴
아마 이정도 차이면 취향차이 일 것으로 보임








6. 전설

(이거 확실하지 않음! 이거 보고 전설만들었는데 쓰기도 어렵고 딜도 안나온다고 징징대지 마세요 내탓 아님 전 분명 말했습니다!!!)
섬광 타르덫이 베스트
저도 첨엔 그렇게 너프를 먹었는데도 설마? 했는데 심크로 직접 차이를 확인하고 유혈때보다 더 심하게 충격먹었습니다
실제로 던전도 돌아봤는데 탱이 개같이 몰아도 쿨이 25초라 부담이 적습니다
그 외에 의외로 섬광타르덫 제외하고 단일에서 심크에서 제일 좋았던게 광포한 명령(살상명령 시 25%확률로 야수소환)
의외로 라일라크는 좋을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심크에선 괜찮았는데 실제로 써보니 별로 안좋았어서 실망했음

12.04 추가) 영혼 제련실의 불꽃이 압도적인걸 제외하면 다 거기서 거기 같음(혹은 연구가 덜 되어서 심크 apl에 입력이 안되었거나)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진 추후 벨런스 패치들을 주시해 볼 필요가 있음.
참고로 영혼제련실의 불꽃은 어깨가 좋다는 평가가 많음. '아무리 10넴 장비가 다른 레이드템보다 템렙 7이 더 높다고 해서 유특이 야냥한텐 쓸만한 스탯도 아니고 어차피 보홈도 안달리기 때문' 이라는 평가가 현재까진 지배적임

12.20 추가) 영혼 제련실의 불꽃 제외하면 라일라크와 광포한 명령이 가장 좋은데 라일라크의 경우 스탯가중치가 치명타, 유연이 가장 중요해지고 가속을 조금 적게 챙기는게 좋아요. 하지만 이렇게 해서 파밍을 다 해도 깡민첩, 유연만으로도 딜이 오르는 영혼 제련실의 불꽃의 딜을 절대 따라잡을 수 없음.
하지만 wcl 메인에 나타나듯 뇌절이라는걸 안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선택은 알아서)


7. 스탯

부등호를 매기기가 좀 애매한게 뭘 올려도 다 어울림
왜냐면 스탯점감때문에 하나 몰빵해서 올려도 한계가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어요. 게다가 야냥은 뭘 올리든 버리는 스탯이 없다는게 특징
[ 민>>>치=가>>유>=특 ]
지금도 동일할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아무 도움 안받고 날사를 광기 지속시간 끝자락에 쏘기만 했을 때 끊히지 않는 최소 요구 가속은 13~14%
그러므로 가속을 최소 이정도를 목표로 두고 나머지 스탯을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12.11 추가) 영혼 제련실의 불꽃을 끼고 심크를 계속 돌려보니
일정 치명타 이상(24%)를 넘어가고 가속도 12% 내외면 치명타와 특화 가중치가 동일해지고 유연 가속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러다 나중엔 유연이 1순위가 됨)
민>>>>가=유>=치>특
결국 심크 얘기를 들어보면 일단 모든 스탯을 골고루 충분히 챙기는게 좋나봄
(단, 이 가중치는 특화를 퍼주는 펠라고스와 니야 기준이고 나머지 영혼결속자들은 특화도 요구할듯)




8. 딜사이클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날사가 자꾸 유지가 안되는데 어떡하죠?' 에 대한 답은 영궁 나알때 처럼 날사를 계속 쏘셨거나 아니면 가속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허수아비 앞에서 연습하시거나 가속템 위주로 파밍 열심히 하시길

8-1. 오프닝

일단 위에 알려준 두 특성에 따라 오프닝 딜사이클이 바뀜
저는 일단 심크의 딜사이클을 따라하고 wcl의 노하우를 첨가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 심크의 딜사이클로 알려드릴게요

우선 오프닝의 핵심은 날카로운 사격(날사)를 쓰면 펫의 공속이 오르는데(이 버프를 광기) 이 버프는 3중첩까지만 유지됩니다. 이 버프를 최대한 빠르게 3중첩까지 올려서 빠르게 올려서 야수의 격노(야격)와 야생의 상(야생)의 모든 업타임을 최대한 다 받는게 목표입니다

무리와 하나 선택 시
야생의 상 야수의 격노 (둘이 동시에 사용)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  야생 영혼 죽음의 회전 표창 공명의 화살 약탈의 사격 살상 명령 →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이후 광기 3중첩을 유지하며 살상 최대한 우겨넣기)
[실제로 이렇게 나옴]
딱 봐도 불안정해보일거에요. 하지만 저렇게 하지 않으면 광기 쌓이는걸 하나씩 하나씩 기다려야하는데 이렇게 3중첩을 만들때 쯤에는 버프가 다 꺼지고, 3중첩을 처음에 천천히 만들고 들어가면 쿨기가 밀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무리와 하나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피의 향기 선택 시
야생의 상 야생 영혼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수의 격노 날카로운 사격 공명의 화살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
(이후 광기 3중첩을 유지하며 살상 최대한 우겨 넣기)

※ 야상의 지속시간은 야격보다 훨씬 깁니다.
밑에 후술하겠지만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은 딜링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쓰는 타이밍도 다릅니다.
오프닝에 안정적으로 광기 3중첩을 만들고 유연하게 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야격이 20초 조금 넘게 남았는데 나는 날사를 2개 들고 있다면 모두 다 털고 야격을 올려도 다시 날사가 2개기 때문에 넘치지 않게 날사 하나를 던지면 무조건 광기 3중첩이 되기 때문에 적어도 야격동안에는 무조건 광기 2중첩 이상을 유지할 수 있다는게 피의 향기의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12.20 추가) 타르덫과 섬광을 추가할 경우
타르 덫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생의 상 야수의 격노 야생 영혼 섬광 →( 피 추적자 →)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
→ 이후 섬광쿨 돌아오면 섬광
→ 탱커가 타르덫에서 뺐으면 타르 덫 → 아무스킬 섬광


8-2. 오프닝 이후

우선 가장 기억해야할게 야냥의 주 딜은 코사가 아니라 살상명령이고(집중소모도 낮고 딜은 훨씬 높음) 이 살상명령을 얼마나 많이, 경제적으로 넣느냐가 딜의 판가름입니다.
그리고 [ 살상=코사2번 ]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분명 코사를 2번쓰면 살상명령이 1~1.5초 동안 놀게되는데 여기서 코사를 한번 더 누르면 살상을 쓸 집중이 없습니다. 그렇게 집중 채워질 동안 살상명령 쿨도 밀리게 되기 때문에 조준사격 2개 충전식으로 들고 있는 격냥과 비교하면 훨씬 더 큰 스노우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 중요한건 나이알로사에서 우리는 있는 날사 싹다 발구르기로 상환하면서 날려댔는데 지금은 그러면 안됩니다. 광기 리필 타이밍을 1초 아래 혹은 그 근처대로 잡으셔야합니다.
물론 날사 2개 풀로 채워졌을땐 하나 던져도 큰 문제는 없을듯합니다(심크apl 뜯어봐야됨)
지금은 펫의 근접공격이 살상명령보다 한참 위에 있고 광기 3중첩 복구 시간도 어둠땅에서 가장 오래걸리는 시기기 때문에 엄격해져야 합니다.


8-3. 광

야냥의 광은 일제사격을 쓰면 몇초동안 야수의 근접 공격이 강화를 먹고 범위 내에서 5명 골라서 패는 식임(이때 얻는 버프를 야수 회전베기. 일명 회베)

기본적인 평상시의 광
야생의 상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야수의 격노 일제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
(광기 3중첩 + 회베 유지 + 야격 + 야상이 꾸준히 유지되고 손, 집중이 놀때만 살상명령을 박아줌)

나이트페이
야생의 상 일제 사격 야생 영혼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야수의 격노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대충 야수가 광기 3중첩+야격+야상을 최대한 빠르게 먹고 그 상태로 회베를 포함한 각종 버프를 유지하면서 별을 떨군다는 느낌)

키리안
야생의 상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야수의 격노 날카로운 사격 공명의 화살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코브라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대충 광기 3중첩+야격+야상+회베 유지가 다 완료되면 그때 성약 쓰고 버프 유지하면서 살상명령을 최대한 만들어 먹는다는 느낌. 이때 키리안 도중에 광기 3중첩이 꺼지면 절대 안됩니다)

중요한건 모든 우선순위는 광기 3중첩, 그 다음 야수회전베기
만약에 집중이 바닥인데 살상이랑 일제사격이랑 고민이라면 살상명령을 포기하고 일제 쏠 정도로 2+@타겟 상황에서는 회전베기가 1순위입니다.

12.20 추가) 위에건 완전 심크딜이고 광파이를 뺏기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쓰는 것이고
여러번 직접 돌려보니까 맨 처음 야격이 온일때 피의 향기를 없는셈치면 어느정도 파이를 좀 먹는 듯함
타르 덫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섬광 야수의 격노 야생의 상 야생 영혼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일제 사격 날카로운 사격 일제 사격 살상 명령
(사실 격냥이랑 쿨기를 엇박으로 쓰는게 중요)


8-4. 나이트페이 성약

현재 나이트페이 성약을 쓰는 야냥들은 모든 버프를 유지하면서 나이트페이 범위 안에 최대한 많은 별을 박는게 가장 강합니다. (그래서 가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유리할 수 밖에 없음)
이때는 그냥 단일에서는 단일치고
광상황에서는 그냥 일사 살상 등등 물불 안가리고 있는 딜스킬 싹 박아서 성약 지속시간대에 별 최대한 떨구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함

8-5. 키리안 성약

격아 해보신분들은 키리안 성약 = 원피, 세계맥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나이트페이는 타수가 딜이라면 키리안은 강력한 한방한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광딜 상황에서 성약을 썼을땐 코사를 통해서 살상쿨을 강제적으로 많이 줄여서 박는다는 느낌.
또 왠만하면 키리안 성약은 최소한 야격과 묶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누구 하나 쿨을 서로 기다린다면 야상+성약 타이밍이 많이 어긋나므로 무리하게 아끼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키리안은 쿨이 돌아오면 바로바로 던져줍시다)


9. 도핑, 마부 등등


9-1. 보석
* 무조건 한자리 : 민첩의 거대괴수(민첩+7)
* 한자리 가능 : 민첩의 크라켄 눈(민첩+6) - 2차스탯 16보석과 거의 맞먹고 파밍하면 할수록 이 보석의 가치가 올라감
* 나머지 자리 : 가유치특 + 16짜리 보석들 - 대부분 가속을 많이 요구할거임(심크활용)

9-2. 마부
* 망토 : 강화된 광역회피 (돈 없으시면 일단 영혼의 활력)
* 가슴 : 영원의 능력치(민첩+30)
* 발 : 영원의 민첩성(민첩+15)
* 손가락 : XXX의 교리(2차스탯+16) - 마찬가지로 대부분 가속을 많이 요구할 수 있음
* 무기 : 파밍단계 - 녹외선 반사 조준경(가속) → 세팅완료 - 광학 대상 확대기(치명)
※ 손가락, 무기마부는 캐릭터 세팅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고, 심지어 무기마부는 간혹 천체의 지도나 죄악의 계시를 추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는 그게 정답이니 그대로 밀고 가시면 됩니다. (그러니 이부분은 심크활용 권장)

9-3.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민첩+20) : 재료가 너무 비싸고 공대단위로 먹는거(안사셔도 됨)
* 의외로 먹을 만한 잔칫상(민첩+18) : 민첩 2 낮지만 가격이 더 쌈. 하지만 이것도 공대단위로 먹는 잔칫상(안사셔도 됨)
*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민첩+13) : 격아음식인데 어둠땅의 유일한 오점인 스탯점감때문에 어이없게도 어둠땅 개인음식들이랑 성능이 비슷함(오히려 더 높기도 함). 심지어 원가도 흙수준이라 가격도 착함
* 차갑게 식힌 암영의 왕관 구이(가속+30) : 그래도 가속뽕은 포기할 수 없다면 ㄱㄱ

9-4. 물약
* 가장 좋음 : 유령 민첩성의 물약(25초 민첩 +190)
* 단일에서만 싸면서 괜찮음 :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1분동안 딜)
이 두 물약의 차이는 dps 20~30정도? 차이남


10. 야냥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