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스탈'님의 격냥 종합 가이드 : http://www.inven.co.kr/board/wow/49/168383
'칠스탈'님의 격냥 관련 심크 및 블러드말렛 자료 : http://www.inven.co.kr/board/wow/49/170897
'stak'님의 격냥 레이드 및 쐐기 Tip : http://www.inven.co.kr/board/wow/49/170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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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시작하기 앞서 제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중인 위크오라부터 공유해드립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원래는 밋밋한 기본 정밀사격 버프를 꾸미는 텍스쳐가 들어가있습니다.
사용하시려면 esc-인터페이스설정-전투-주문경보 투명도없음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위크오라를 직접 만들고 수정하고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 영상을 만들고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 이후 2,3부 등 이어지는 영상들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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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즈샤라-Doee입니다



전체적인 글의 순서는
1 기본 세팅 (스텟 및 전설, 도관)
2 특성
3 딜사이클
4 레이드 네임드별 특성 및 Tip (영웅 난이도 기준) 

순서로 작성할 예정이고
격냥의 기본 스킬이라던지 마부, 장신구 등 기초적인 내용은
'칠스탈'님이 올리신 격냥 통합 가이드에
제가 따로 다룰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잘 준비가 되어 있어서
그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 제목이 통합가이드가 아닌 이유입니다)
'칠스탈'님의 격냥 종합 가이드 : http://www.inven.co.kr/board/wow/49/168383



신화 진도가 많이 느리고 레이더 점수도 10위권을 겨우 사수하는 정도입니다.
때문에 해당 글에 나스리아 성채 신화 난이도에 대한 공략은 첨부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추후 신화가 확고가 되고 어느정도 로그점수를 확보한 이후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나이트페이' 성약 기준입니다

1. 기본 세팅 (스텟 및 전설, 도관)


-스텟

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우선 템렙 높은 장비를 선택하되 템렙이 같다면
모든 스텟이 0일때 기준으로 치/특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즉 치/특 베이스로 세팅하긴 하나
전 개인적으로 2차스텟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왜냐면 어차피 지금은 2차스텟이 너도나도 부족한 상황이고
내가 어떤 스텟을 대놓고 올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더러
결정적으로 현재 격냥의 경우 가속이 극단적으로 낮지 않은 이상 (약 3~4%) 
어떻게 세팅을 해도 평균 이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보통 격냥이 치특이 좋다지만 저는 템렙 더 높으면 그냥 가유라도 낍니다.
213치특 VS 226가유가 있으면 그냥 226 낍니다.

현재 저는 28/12/16/4의 세팅을 가지고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가속이 조금만 높아져서 14%만 되도 가속 EP값이 매우 매우 낮아집니다
즉 10% 언저리의 가속만 맞추고 나머지를 치특으로 올리면 되겠습니다
다만 캐릭터마다 세팅이 다르므로 심크를 돌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설
뱀추적자의 계략이 가장 무난하고 강력한 전설입니다. (조준사격 사용시 특성 15라인의  독사 쐐기 함께 발사됨)
단일 광 할것 없이 항상 기복없이 꾸준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고려대상은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입니다.
다만 해당 전설은 현재 버그가 있습니다

(버프가 있을 때 조사-일제를 너무 빨리 쓰면
조사 투사체가 적에게 닿기 전에 일제가 버프를 만들어도
그 조사 한방에 버프 2개가 벗겨지는 버그)

그래서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즉 뱀추적자를 235까지 올렸고, 추후 버그픽스를 기다리며 경계를 업그레이드 할 생각입니다.

부위는 크게 상관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뱀추어깨 만들었는데 보상상자에서 226 어깨 두짝 뜨니까 멘탈 나가더군요. (반지는 210인데..)
내가 무슨 부위를 만들어도 어차피 추후 득하는 템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기에
크게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뱀추는 어깨, 경계는 장갑이 대세이긴 합니다

스텟은 위에 말한대로 치/특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같은 이유로 치/가도 크게 상관은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그 부위 말고 다른 템들 스텟에 따라 가치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 뱀추 어깨 치특, 경계 장갑 치가로 만들었습니다)


-도관

글을 쓰고 있는 1/15 기준으로 니야는 딜도관 1칸, 탱도관 1칸, 기교도관 1칸입니다.

잠재력 도관 (딜도관) 은 단일, 광역, 레이드, 쐐기를 막론하고
나이트페이 스킬인 '야생영혼'을 강화시켜주는
필드보스 드랍 '영혼의 조율'이 가장 무난하고 범용적이며 강력한 선택입니다. 
(야생영혼 지속시간 +3초 및 공격력 증가)
고려대상은 '명사수의 집중'입니다. (정조준 지속시간 증가)
그것 마저 없다면 '강력한 정밀함'입니다. (정밀 사격 버프 공격력 증가)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 데미지 증가) 은 단일 및 투타겟 상황에서 전혀 가치가 없는 도관이기에 
한칸밖에 뚫려있지 않은 현 시점에서 사용하기엔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잔혹한 투사체 (주기적으로 속사 데미지 증가) 는 그냥 별로입니다.

pvp컨텐츠에서 드림위버를 선택했을 때는
'명사수의 집중' 과 '강력한 정밀함'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다만 저는 pvp유저가 아니라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에 더는 적지 않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바랍니다.

탱도관은 '원기 회복의 바람' (활기 사용시 추가 체력증가) 이 무난하고 범용적인 선택입니다.
'명사수의 기상' (징표 찍은 적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 도 사용해본 결과 특정 몹이나 넴, 교만에 박아주면
솔직히 말해서 체감은 안되지만 5~6%라는 수치라도 힐러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취향따라 끼시면 되겠습니다

기교도관도 마찬가지로 취향따라 끼시면 되겠습니다


2. 특성

먼저 특성에 대해 쓰기 전에
저는 모든 특성 선택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들고 싶은걸 들어도 크게 뭐라 할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상위권 유저들 및 대다수의 유저들이 선택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고
그에 반하는 특성을 선택했을 때는 설득력 있는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구요.
예컨대 저는 옛날에 기본가속이 4%일 때 쐐기에서 꾸집을 들었습니다.
정조준 쓸 때 가속이 너무 낮다 보니 딜사이클도 뻑뻑하게 돌아가고 6조사가 안되서요.


15라인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고정입니다.
독사 쐐기 및 저승까마귀는 현재 선택하는 컨텐츠가 없습니다.



25라인 탄막 은 쐐기 및 레이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솔플이나 전장에서 가끔 들면 재밌긴 합니다.
회랑 저단이나 토르가스트에서 탱커랑 같이가면 눈속주고 탄막쓰면 맵의 모든 몹을 몰아줄 수 있습니다.

고려대상은  신중한 조준신중한 조준과  폭발 사격폭발 사격입니다.
저는 쐐기에서는 폭발사격을 고정으로 선택합니다.
신중한 조준은 보통 레이드에서 사용합니다. 다만, 폭발 사격을 사용하는 네임드도 있습니다.
어떤 네임드에서 신조, 폭사를 드는 지는 이후 레이드 범주에서 따로 적겠습니다.

가끔 글을 읽다보면 폭군주간이라고 쐐기에서 신조를 고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쐐기에서 폭사를 안들면 아쉬운 상황이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추가적으로 신중한 조준은 적 체력 69%부터는 없는 특성입니다.
그럼 레이드에선 왜 드는데? 쌩단일 기준으로는 신조가 조금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하고
레이드 특성상 오프닝에선 사용을 언제 하던 일단 무조건 쿨기,물약,블러드를 들고 있죠.
반면 쐐기는 아닙니다.
적 체력이 70 밑으로 떨어졌을 때 정조준이 오면 신조는 그냥 없는 특성입니다.

단일 네임드 전투에선 경우에 따라 폭사보다 잠깐 더 강력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쐐기는 쫄전투가 8~9할 인 컨텐츠입니다.
쫄의 경우 당연히 몹 체력이 70 밑으로 떨어지는 시간이 빠릅니다.
결정적으로 폭발사격이 단일 전투에 전혀 기여하지 않는 특성도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쐐기에선 폭사를 고정으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30라인은 생존, 유틸라인입니다. 자연 치유 자연치유가 활기 쿨타임을 줄여주기에 모든 컨텐츠에서 무난한 선택이고
개척자 개척자 퀘스트나 토르가스트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절규날개에서 들면 사잇단계에 좀 편합니다.
위장술 위장술 마찬가지로 솔로플레이나 pvp, 토르가스트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35라인은 꾸집 꾸준한 집중과 능속 능률적인 속사이 고려 대상입니다.
키메라 사격 키사는 영웅 레이드 기준 2넴 사냥꾼 알티모르 / 9넴 돌군단 장군
이렇게 두 상황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본인 가속이 너무 낮은게 아니라면
쐐기에선 능속 고정에
레이드는 쌩단일 꾸집 / 일정 네임드 능속 고려 라고 보시면 됩니다. (밑에 네임드별 특성에서 다시 언급 예정)
참고로 가속이 너무 낮다는 건 정조준 내 6조사가 안박히는 약 6~7% 미만입니다.
정조준 딜사이클도 뒤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40라인입니다. 생존, 유틸 라인입니다 . 
WCL 참고 결과 신화 2넴 (사냥꾼 알티모르) 및 신화 8넴 (진흙주먹)을 제외하고는 
레이드 및 쐐기 급가속급가속 고정입니다.
냥꾼의 기본적인 기동력을 큰 폭으로 늘려주는 아주 효자 특성입니다.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은 위에 말한 두개의 네임드 외엔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억제의 족쇄 억제의 족쇄 pvp에서 좋아보이지만 급가속이 더 좋다고 합니다.



45라인입니다.  연타 공격 연타공격 고정입니다.
치사 치명적인 사격 를 쓰는 경우는 딱 하나입니다. 본인이 연타공격 쓰는걸 자꾸 까먹을 때
연타 쿨 보기도 귀찮고 난 새로운 액티브 스킬 하나 더 쓰기 싫다 하시면 치사 드시면 됩니다
저도 초창기에는 연타 사용 숙련이 안되서 치사를 고정으로 들고 다녔습니다.
숙련된 이후로는 연타가 훨씬 쎄고 좋더라구요.

참고로 교묘한 사격으로 발사되는 조사,속사도 연타를 먹으면 X2가 됩니다.
예컨대 4타겟에 교묘 조사를 박으면 4발이지만, 연타 켜고 박으면 8발이 됩니다.

명중 사격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50라인입니다.

쐐기  연발 공격 연발 고정입니다.
폭사와 같은 이유입니다.

레이드  실탄 장전 실탄장전 또는  연발 공격 연발입니다. 이 또한 네임드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사격 지휘 아직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정조준과 야생영혼의 쿨이 완벽히 겹친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쐐기 고정 특성



↓레이드 생단일 특성
(모든 네임드가 이렇게 드는건 아닙니다! 단일 네임드만 해당입니다)





3. 딜사이클

딜사이클에 대해서는 제가 만든 영상을 보시는 것이 
내용 전달면에서 훨씬 쉽고 정확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핵심은 정조준내 6조사입니다.

조사는 격냥의 모든 능력을 통틀어 가장 데미지가 강력한 스킬입니다
특히 오프닝에 '신중한 조준' 특성을 찍으면 더더욱 초반 조준사격의 갯수가 중요합니다

정조준은 조준사격의 데미지자체를 올려주는 스킬은 아닙니다만
시전시간을 절반으로 꺾어버려 글쿨보다 빨리 나가게 만들어주죠
노블러드 기준으로 글쿨은 1.5초이기 때문에
이론상 정조준 15초 내에 10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 10개의 스킬을 6조사 2속사 1고사 1신사 의 구성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근데 이렇게까지 접근하면 너무 어렵잖아요
그냥 외우실 수 있도록 6조사 딜사이클을 정형화시켰습니다

연타공격on - 카운트 3초 조준사격 캐스팅
2고사-(신사)-성약-신사-정조준
조조속-조고조속-조신(고)조

괄호친 신사는 처음 쓴 조준사격이 정밀사격 2개를 가져다주었다면 사용합니다.
정밀사격이 1개만 썼다면 (신사)를 생략하고 2고사-성약-신사-정조준을 켜줍니다.
(고)는 상황을 보고 넣습니다. 고사를 써도 마지막 조사가 정조준에 걸칠것 같으면 쓰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조금 쉬었다가 글쿨기다려서 마지막 조사를 박습니다

조사가 2.4초만에 나가냐 1.2초만에 나가냐는 생각보다 중요한 문제입니다
기본 6조사 개념은 이렇고 
블러드를 켰을 때의 상황은
이 영상에도 나와있습니다

조조속-조고조신속-조고조고조 또는
조조속-조고조신속-조신조고조 처럼
7고사를 넣는 딜사이클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딜사이클은 아무리 글로 백번 설명해도 영상을 한번 보는 것이 빠르고
영상을 백번 보는 것보다 직접 허수아비를 한 번 치는 것이 빠릅니다
머리속에 조조속 조고조속 조신조 넣어놓고 허수아비 면담을 추천드립니다


4. 레이드 네임드별 특성 및 팁 (영웅기준)



글이 길어져서 좋을 게 없기 때문에 빠르게 네임드별 특성 팁을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영웅난이도 기준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영상만든지가 좀 되서 지금이랑 살짝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절규날개 : ↓단일 (신조 꾸집 실탄)



로그 색깔을 결정하는건 기본 딜사이클과 공대 킬타임입니다
만에 하나 죽으면 무조건 로그가 망하니 생존이 0순위입니다

사잇단계 (무적페이즈) 끝나기 직전에 연타를 켜서 미리 쿨기 딜사이클을 예열해놓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탱커 파킹위치를 정확히 보고 야생영혼을 까는 것이 중요해요
허수아비라 딱히 말할 게 없네요



사냥꾼 알티모르 : ↓투타겟 (폭사 키사 연발)



폭사 연발을 쓸 때는 위에 말한 오프닝에서
성약 직전에 폭사를 써주시면 되고
정조준 직전에 연발을 넣어주시면
나머지는 똑같습니다

폭사는 최대한 쿨마다 쓰되 2타겟에 맞을 수 있도록 써주시고
연타공격은 연발공격과 연계해서 2타겟 상대로 조-속을 쓸 수 있도록 해주세요.
넴드 단일을 밀면서 키사, 폭사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뭍딜을 해주는 개념입니다.
다만 망령을 칠 때는 확실히 쳐주는 것이 공략적으로 맞겠죠

두번째 쿨기는 쿨이 오는대로 쓰면 되는
공대 킬타임이 늦어서 망령에 쿨기가 올거같거나
세번째 야수가 나올 것 같으면 조금 기다렸다가 써도 상관없습니다.



굶주린 파괴자 : ↓단일 (신조 꾸집 실탄)


샤드하르급 허수아비입니다. 설명은 생략햐겠습니다.



태양왕의 구원 ↓광 (폭사 능속 연발)




이건 제가 딱히 팁을 드릴 수가 없는게
태양왕은 영웅 신화 둘다 스펙네임드라 
영웅의 경우 공대스펙이 좋으면 쫄이 튀어나오기 전에
망령이 치료되서 등장해버려서 딜을 넣을래야 넣을 수가 없습니다

즉 로그를 찍기가 매우 어려워진 네임드입니다.

우선 오프닝에 광딜오프닝 박으시고
(연타on - 폭사-성약-연발-정조준-조속조-일조 일속 일조 일조)

망령이 나오면 단일딜 하시면서
페이즈 넘어갈 때마다 최대한 폭사와 연타+연발을 이용해 광파이를 먹어야합니다

근데 수혈도 해야되면.. 더 어려워지겠죠..
저번주 로그를 올려드립니다.
저는 딜넣기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했는데
공대 냥꾼분인 petdog님은 99점을 가뿐하게 찍어버리셔서 많이 놀랐네요
딜사이클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딜사이클 보는법 : 로그를 누르시고 보고싶은 유저의 닉네임을 클릭한 후
시전 탭 - 우측 타임라인을 클릭하시면 사용한 스킬이 시간별로 보입니다.




자이목스 : ↓단일 (신조 꾸집 실탄)


마찬가지로 굶파자급 허수아비입니다. 특임만 안 걸리면 그냥 똑같이 딜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얘도 로그찍으려면 웜홀 대상자 안되야하고 특임도 제외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쿨기도 오프닝 이후 쿨마다 써주시고, 조심하실 타이밍은 3페이즈 2파멸입니다.
이때 파멸과 광선폭발이 같이오기 때문에 죽을 수가 있으니 거북상을 아끼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다크베인 : ↓단일 or 단일 + 연발


막줄 실탄장전 - 연발공격이 고려대상입니다.
저는 연발로 99를 찍긴 했지만 연발을 정말 못쓰겠다 싶으면 실탄 드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막페에 구슬을 조심하며 생존에 신경쓰되
넴드 단일딜 도중 쫄이 나오는 타이밍마다 (공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연발공격을 연계해서 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또한 정확한 타임테이블이 정해져있는게 아니기때문에 
쿨기타이밍을 정확히 짚어드릴 수는 없기에 경험이 중요한 네임드라고 생각합니다




혈기의 의회 : ↓단일 (신조 꾸집 실탄)


3타겟 처럼 보이지만 광딜이 전혀 의미가 없는 네임드입니다.
예를들어 프리에다를 치다가 프리에다가 죽으면,
죽기 전에 나머지 둘에게 들어간 데미지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즉, 그때그때 메인타겟만 단일로 밀어주세요.

중간중간 나오는 충직한 수행원 쫄들이 있는데
나오자마자 타겟을 바꿔 조준사격을 사용해주면
신중한조준 효과를 받은 강력한 조사가 박혀서 딜을 조금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행원들은 네임드에게 무적방패를 걸기때문에 당연히 먼저 죽여주는게 공략적으로도 맞습니다.
(의견주신 까치킹님 감사합니다)

춤은 당연히 잘 춰야겠고..
유일하게 98점인 네임드이기에 길게 적진 못할 것 같습니다
99찍고 수정하겠습니다.




진흙주먹 : ↓단일 (신조 꾸집 실탄)


국룰 쿨기타이밍은 1분 3분입니다.
다만 3기둥을 안보는 (킬타임 3분미만) 월클급 공대라면
오프닝 쿨기 쓰고 2분 쿨기 쓰기도 합니다.



뭐 이런 말도 안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1분 3분 쓰시면 되겠습니다.

박치기때 정조준 딜사이클만 제대로 돌려줬다면
그 이후 로그를 결정짓는 건 공대 킬타임입니다.



돌군단장군 : ↓투타겟 (신조or폭사 키사 연발)




공대냥꾼 3명이 99점을 찍은 로그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폭사/신조는 고려대상입니다. 어느것으로도 99를 찍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신조를 선택했다면 70% 이상일 때 최대한 조사를 박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잇페이지에 딜할 게 없을때 하늘에 날아다니는 몹으로 타겟을 돌려주세요.

두번째, 세번째 쿨기를 조금 아꼈다가
전투상황이 투타겟이 되었을 때 사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 ↓신조 능속 연발


고려대상은 신조-폭사, 능속-꾸집입니다.

막넴은 저도 첫주에 마주빨로 99를 찍고 이후 99를 보지 못하고있습니다.
공략딜을 하게 되면 딜이 안나오는 부분도 있고
막넴의 경우 모든 공대마다 택틱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죠

우선 쿨기는 오프닝에 써주고 
2정조준은 내려가서 네임드쪽에 쓰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3정조준은 당연히 막페에 오겠죠

딜딸을 치려면 칠 수 있습니다
신조를 들었으면 2페 시작과 동시에 레모르니아한테 정조준 박으면 되고
이후 밀사 한대도 안치면서 레모르니아에 조사갯수만 확보해주면 99는 다시 나올 것 같긴 한데
그건 공략적으로 맞지가 않죠. 막공에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결국 1페에서 딜을 얼마나 먹냐 이건데



영웅 격냥 올스타순위입니다.
가장 아래로 내리셔서 최상위권 유저들의 오프닝 딜사이클을 참고하세요.
폭사를 들었을때 오프닝이 다르고 신조를 들었을때 오프닝이 또 다릅니다.
심지어 같은 신조 오프닝도 플레이어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딜사이클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날씨가 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질문이나 의견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