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서문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저는 와우를 불성때부터 해왔고, 깊이 파고드는 사람은 아니기에, 이런 글을 쓸 자격이 안 됩니다. 

예전 같았으면 눈팅이나 했겠지만, 지금 통전게나 흑게나 <파흑 pvp>게시글이 거의 없다시이 하고, 

'밀리가 붙으면 그냥 푹찍.. ' 이라고 어떤 분이 '밀리 붙으면 푹찍이라' 파흑을 접는 다는 말을 듣고, 

'어, 그건 절대 아닌데' 

하는 맘에 글 씁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하고, 욕하셔도 됩니다. 제가 욕먹고, 그래도 흑게와서, 글보시는 분들이 댓글로 더 많이 얻어가신다면 좋겠습니다. 고수님들 마구 지적해주십시오.  물어뜯어주십시오. 

제가 흑마를 처음으로 해본 대격변때 흑마의 별명은 '흑두부'였습니다. 

공울, 암불, 죽고, 솬진, 등등 매즈기는 많았지만,........ 밀리가 붙으면 그냥 '푹찍'이었습니다. 

(컨하는 재미는 그때가 참 좋았죠.   흑마 단축키 25개 이상..후덜덜) 

점먹조차 힐러랑 안 하면, 불가능할 정도였습니다. 그냥 멧돼지처럼 2명이 나만 때리면 그냥 푹찍이었습니다.  

판다 중반까지 하다가 7개월 쉬고 복귀하고 보니, 

흑창 없어지고, 반발력 없어지고, 불비로 불씨도 못 모으고, 100렙 특성인 <까맣게 탄 시체>는 뭐? 소각, 점화가 데미지 60% 감소라고? 

'블라자드, 지금 파흑을 하란 거야? 말란거야?' 

전장들어가면 야드,  도적, 전사, 죽기 그리고 그 놈의 징기놈(특히나 징기, 야드, 죽기, ) 들에게 푹찍당하다가 욕만 실컷하다가,'XX, 파흑은 진짜 못해먹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봉인시켜버리고 부케나 키웠습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파흑을 다시 보니, 파흑도 사기성이 있기는 있습니다. 

(자힐량이 힐러빰치는) 흑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서문 끝.  



-----------------------------------------



 
문제의 까맣게 탄 시체 특성, 첨봤을때는 소각, 점화 없이 어떻게 딜을 하나 싶어 찍지도 않았습니다만. 

파흑이 판다, 격변때랑은 달라졌다.,,, 이제는 이 특성에 유저가 적응해야 합니다. 

소각 점화는 불씨 모을 생각으로 쏴야지 '딜'할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여차피 소각 점화는 이제 딜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이므로, 불씨나 빨리 모아야 합니다. 

이제 대혼란은 파흑에게 <가장><엄청><제일> 중요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쿨도 15초 밖에 안 하므로, 쿨마다 써줘야 합니다. 

저는 아예 가장 누르기 쉬운 1번키에 넣었습니다.  

누구에게 찍던 상관없습니다.(어차피 딜 안 들어가요.) 아무에게나 (펫이던 뭐던) 찍고, Tab키 눌러서, 

(대혼란이 안 박힌) 다른 상대에게 <소각 아니면 점화> 질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 

아니면, 

마우스 오버 매크로 만드시고,

#showtooltip
/시전 [@focus,harm,nodead][@mouseover,harm,nodead][]대혼란

마우스 올려놓은 상태에서 누르셔도 됩니다. 

근데 마우스 오버로 대혼란 찍는 건 솔직히 잘 안쓰게 됩니다. 마우스 올려놓는  시간도 아까워요. 그냥 tab키 누르고, 소각질합니다. 

점화보다 소각이 불씨가 더 모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소각 3방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그놈의 밀리 놈들이 저를 가만두지 않습니다. 물어오기 시작하면 자신도 모르게, 점화 점화를 하게 될겁니다. 그래도 대혼란 박아 놨기에 불씨가 3개는 쌓일 겁니다. 

그리고 밀리가 붙어서 저를 신나게 패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파흑에 적응이 안된 저는 딜레마에 빠집니다. 

파흑의 공격기술은 소각, 점화, 불비, 제물, 혼화 입니다. 

소각 점화는 불씨 모으는 용도일뿐이니, 빼버리고, 불비, 제물로는 상대방에게 상처도 못 줍니다. 

상대를 아프게 할 기술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혼화" 뿐입니다. 

혼화 캐스팅하면 맞아줄까요?   냉죽기를 예를 들었을때, 기본 차단기1개(정신얼리기) + 질식 + 죽손 땡기기 + 얼리기(혹독한 겨울), 혹시 저거 다 쿨이라도 흑마랑 몸이 비비면서,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빠르게 움직이거나, 아니면 기둥을 빨던죠. 

안 맞을 방법이 너무 많아요. 

이 상황에서 흑마의 선택은 하나 뿐입니다. 

블자가 이렇게 파흑을 설계해놓은 걸 어쩌겟어요. 

그들이 원하는대로 <흑좀비>가 되어야죠. 






캐스팅을 도저희 땡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큰 딜을 맞고 있으니, 누를 버튼이 자힐기이자 즉시 시전기인 <불씨 전환> 밖에 없습니다.,,,,

맞기 시작하면 캐스팅을 넣기도 어렵고, 넣어도 소각처럼 캐스팅 시간이 짧은 시전기는 (불씨는 모여도) 딜이 안 들어가니,  
방법이 없지 않습니까? 

이왕 이렇게 된거 자힐량을 키워야 합니다. 

생명석 문양도 받아 10초간 100,000의 힐을 받습니다. 

특성은 45레벨 - 영혼의 고리, 

75레벨 -희생을 정한 뒤, 
보이드를 꺼내, 희생으로 먹습니다. 

그러면 영고로 인해 기본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악마 기술이  <어둠의 보루>를 얻으면 -시전시 20초동안 최대 생명력이 30% 늘어납니다. 


이거 키고, 피뻥 장신구에 생석에 불씨전환까지 켰다? 

어둠의 보루+ 피뻥장신구 + 생석 + 불씨전환????????? 

(물론 아주 위급할 때가 아니면 저걸 다 킬 필요는 없습니다. 정말 죽을 꺼 같을때라면 모를까? 위에 기술 중 한두개만 켜도 흑좀비입니다) 

밀리 3,4명이 패도 안 죽습니다. 정말 드럽게 안 죽는 흑좀비가 됩니다. (거기에 빠른 불씨 수급으로 불씨 전환은 계속 리셋 됩니다.  대혼란 + 죽고 날려서 밀리 두명 죽고 쏴서 떼어놓으면서 죽고로 피까지 찹니다.)

(힐량이 전장에서 왠만한 힐러수준입니다. 그것도 다 자힐....)



세번째 문양 저는 무한한 결의 (영원한 결의가 지속효과로 변하여 항상 10% 데미지감소를 찍었는데,) 이거 찍으면 깡시전 땡길때 어떻게 하냐고 물으실 수도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영원한 결의 키고, 혼화 땡겨도 어차피 밀리들이 앞으로, 뒤로 왔다갔다 하며, 혼화를 안 맞거나, 생존기를 돌리거나, 도망가기에)  아예 무한한 결의로 했는데,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그럼 딜은 어떻게???? 

안타깝게도 혼화뿐입니다. (어연은 마격이니)  

블자가 파흑을 이렇게 만들어놓은 걸 제가 어쩌겠어요...

쳐맞으면서 자힐하고 있다가 

소각 혹은 제물을 땡기다가 차단기를 맞으면,  점화 소각등은 차단먹고 시전이 한동안 안 되지만,

공포, 혼화는 땡길 수 있습니다.  즉시 넣어야죠. 

반대로 혼화 넣다가 차단 먹으면 즉시 소각질 넣어야죠.(불씨 얻으면 얻을수록 좋기에) 

1. (죽고) -공포 넣었을때, 

2. 핏빛 두려움 켜놓고 공포 돌면,   

3, 솬진, 혹은 관문 타고 거리가 벌어졌을 때. 

이때 혼화를 넣습니다. 저 상황이 아닐때는 (주로 불씨전환or불씨가 없거나 모자르면, 생석) 자힐로 버티면서요. 

물론 이건 1:1이나, 
1:다수의 상황에서  혼화넣기 어렵다는 것이고......


2:2 점먹 기준으로 하면 사기성이 강합니다. 왜냐면 2명이 패서는 이 상황의 흑마를 죽이기 어렵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한명에게는 대혼란이 걸려 있기에 불씨도 빠르게 모입니다. 다 불씨전환으로 돌리면...) 

파트너에게 메즈를 넣고, 나를 2명이 팬다고  해도, (자힐량높은) 파흑을 (빠르게) 끔살내지를 못합니다. 

반대로 파트너를 패고 잇으면 공포 죽고 등으로 떼어주거나, 모아놓은 불씨로 혼화 쏘면 됩니다. 

파트너가 때리는 양도 있기에, 누구라도 (악영) 혼화2-3방쯤 맞으면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혹시 악영+혼화 4방 맞고도 안 죽는다면 빨리 점화 점화 두번 연타하고, 어연 넣거나, 진짜 안 죽는다면 혼화 쏘는 도중에 소각도 한방 쯤 넣어주시면 불씨 수급에 도움이 되고요.  그렇게 얻은 마지막 불씨로 어연을..

단! 혼화 쏘기 전에는 악마의 영혼:불안정을 반드시 키셔야 합니다. (크리 30% 증가)  



특성은 

특화: 타오르는 불씨를 소모하는 기술(이 경우는 주로 공격시 혼화와, 자힐할때 불씨전환)을 증가해주는 45%정도 맞추었고, 반지,목, 무기,등 마부도 특화 위주로 했고, (그전에는 가속이었는데 큰 차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이제 재연마가 안 되니,  4셋 효과 받도록(점화 쿨 3초 감소)   잔혹셋 4개에 용감셋머리 (특화)달린 것 입었어요. 

캐스터나 원거리랑 싸울때는? 

상대방이 도망가지 않는한 불씨전환 2개 정도만 돌려줘도, 

같이  맞딜하면 쉽게 잡습니다. 

(이쪽 자힐량이 엄청나기에, 혼화 차단 먹어도, 소각질 몇번 하고 다시 혼화땡기면 되기에.)


글쓰는데 1시간 쯤 걸렸습니다. 

제가 욕먹을지 알지만 굳이 쓴 이유는 저처럼 흑마 잡았다가 포기하신 분들이나, 고흑이나, 악흑을 주로 하면서 관심없는 분들 한번 보고 고수님들이 욕해주시길 바라면서 올렸습니다. 잘못된 부분 많겠지요. 저도 배우게 많이 지적해주세요. 그래도 진짜 복귀 유저나 초보분들이 파흑좀 하다가 '뭐 이렇게 약해? 최악이네' 하고 그냥 접으실 경우를 대비해서, 고수님들이 아무도 정보글을 안 써주시니까, 힘들여서 저라도 글씁니다. 어께도 아프고, 팔도 아프네요. 


끗. 


이 글은 초보, 점먹, 무작전장용 글입니다. 3vs3이상은 고흑이여..

깃전은 봉사 서큐 특성으로 혼화 한방이라도 더 넣도록 할 수 밖에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