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북미에서 플레이 중인 평범한 흑마 유저입니다.
3시즌이 반 이상 흘러간 것 같은데 PVP에 대한 팁이나 관심이 적은 것 같아 부족하지만 투반 때문에라도 투기장에 입문하고자 하시는 흑마 유저분들을 위해 팁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대단히 뛰어난 실력도 아니거니와 어디까지나 입문유저분들을 위해 작성했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3:3은 저도 부족하기에 작성되는 팁글은 2:2 위주로 작성하고자 하며 모쪼록 많은 분들이 투기장의 재미를 아셔서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성>




가장 보편적인 특성입니다.
일반 특성은 어떤 조합을 만나던 90레벨 특성을 제외하곤 크게 변경할 소요가 없습니다.
우월함은 매우 강력한 카볼딜을 보장하지만 그만큼 너무 뻔하고 파훼할 요소가 많은 편입니다.
저는 그래서 아이템 레벨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신다면 '울부짖는 불길'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전 시즌들과 달리 2차스탯이 어느정도 숨통이 트였기 때문에 노쿨기 카볼로도 어느정도 킬각을 잡을 수 있고, 2대2에선 감쇠를 볼 수 밖에 없는 특성 상 누적딜도 중요하기에 무조건적으로 우월함을 고집하기 보다는 두 특성 다 써보시고 본인에게 맞다 싶은걸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악갑은 보통 '투쟁과 반목'으로 얻고 가는 편인데, 만약 투반이 없으시거나 주 특성으로 쓰기 싫으시다면 '지옥 균열' 특성 대신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템렙이 어느정도 오른 후에 지옥 균열을 빼버리고 이 특성을 고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2대2 힐딜 매치 같은 경우 점화의 사용빈도가 매우 높아지고 지옥 균열로 얻는 메리트가 매우 낮다고 판단해서 누적딜을 올리자는 생각으로 사용했습니다. 직접 써보시고 본인에게 맞다고 생각되시면 사용하세요.



흑마 미러매치일때, 도법 조합을 만났을 때 지옥균열(화장)을 빼고 사용합니다.
미러매치는 감쇠가 쌓이는걸 어느정도 봐야하고 카볼은 캐스팅 속도도 빠를뿐더러 아프기 때문에 상대 흑마 딜차단용으로 사용한다고 보심 되고, 도법같이 감쇠를 볼 필요 없이 첫딜에 생존만 하면 이기는 조합은 양변 반사 or 법사 딜 막기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정수>



주 정수 : 투쟁과 반목 or 불꽃의 도가니, 완벽의 환영
부차 정수 : 불꽃의 도가니, 완벽의 환영 or 투쟁과 반목


투쟁과 반목을 주 정수로 고정했고 부차가 1개밖에 없을때는 도가니를 사용했습니다.
우월함을 찍지 않고 플레이 했기 때문에 도가니의 누적딜을 통한 압박이 주요 목적이었기 때문인데요.
만약 우월함을 사용하실거라면 도가니 대신 완벽의 환영을 쓰시면 됩니다.

주 특성에 완벽의 환영을 사용하는 흑마분들도 몇번 만나봤는데 너무 운빨이고 제껀 중국산인지 잘 떨어지지도 않아서 그냥 2번째 부차가 뚫리고 보조용으로 썼습니다.

도가니는 악갑의 방어도가 필요도가 떨어지는 캐스터전에서 투반을 부차로 돌리고 사용해봄직 합니다.


<아제라이트 특성>



최소 2발화점은 가지고 계시는게 플레이하기 편하실겁니다.
제물을 사방에 다 뿌리는 파흑 특성 상 게임 초중반에는 상시 유지가 가능하며 펫 있는 직업군을 상대한다면 게임 끝날때까지 유지가 가능합니다.



쿨감 15초가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1개만 가지고 계셔도 됩니다.
완벽의 환영과 같이 쓰면 악영과 지옥불정령의 쿨타임이 비슷하게 돌기 때문에 플레이 하는 입장에서도 편합니다.




압도적인 힘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체감 상 크게 와닿습니다. 발화점하고 비슷한 위치.
폭섬은 점화를 쓸때마다 유지시간이 리셋되기 때문에 게임 끝날때까지 특화 보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차스탯 및 장신구>

가속>특화>유연>치명

가속은 보통 20% 전후로 맞추게 되는데 파흑같은 경우 가속 보너스 특성이 많은 편이라 이후에 가속에 좀 더 투자하느냐 특화나 유연쪽에 더 투자하느냐는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화와 유연같은 경우 데미지 증가, 받는 피해 감소가 붙어 있기 때문에 가속이 어느정도 맞춰지면 유특쪽으로 투자해주세요.

파흑 같은 경우 악영과 조합할 수 있는 사효 장신구가 하나 정도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투기장에서 얻을 수 있는 '검투사의 표장' 장신구와 궁합이 좋고 썩굴에서 나오는 부두인형, 톨다에서 나오는 도화선도 나쁘지 않습니다. 메카곤 매우우호를 찍으면 만들 수 있는 회오리전자 작렬도 선택해볼만 합니다.

<3시즌 2vs2에서 파흑의 입지>

파흑은 현재 2vs2 힐딜 조합 중 가장 강력한 딜러 중 하나이고 입문용으로 매우 적합한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2vs2는 이번 시즌에 150판정도 했는데 그나마 상성상으로 밀린다고 생각이 들었던 건 악힐, '잘 하는' 도법 정도고 그 외의 조합엔 다 할 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아 이건 좀 빡세다.' 라고 느낀 조합은 저 2개뿐이었고 나머지는 이기건 지건 '실력으로 갈린다.'라는 것 입니다. 지고 들어가는 조합이 크게 없다는 것은 2vs2에서 매우 큰 어드밴티지입니다.

파흑이 2vs2에서 강력한 이유는 강력한 메즈능력과 데미지 딜링이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템렙이 오르면서 과거처럼 풀쿨 카볼에만 목숨거는게 아닌 꾸준딜로도 상대를 압박할 수 있고 2타겟 죽고, 인페르날 소환과 같은 인스턴트 메즈스킬을 통해 공수 전환도 용이합니다. 공포는 법사의 변이처럼 메즈시 상대 피를 채워주는 것도 아니고 상대를 한대라도 치면 풀리는 것도 아니어서 타겟전환도 매우 유연한 편입니다.

<조합>

같이 할만한 힐러로는 회드, 신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회드야 말할 것 없는 강력한 힐러이고 기동성이 뛰어나며 힐량도 매우 좋은 편 입니다. 딜도 쌔서 딜 잘 넣는 회드랑 같이 하면 기둥플레이에 취약한 파흑의 단점을 보완해줌으로서 확실히 엄청 편해지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신기는 여러가지 유틸을 보유하고 있기에 투기장 쿨기 싸움에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무적으로 1up이 가능하기에 특히 도법 상대로도 좀 편해집니다.

딜러 쪽에선 암사와 궁합이 잘 맞는 편인데요.
암사와 파흑의 점감 없는 강력한 메즈능력과 암사 쪽에서 공허 전환과 흡혈의 선물로 흑마법사의 시팅이 가능합니다. 다만 입문 유저들에겐 힐딜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드교환으로 싸우는 투기장 특성 상 딜딜보단 힐딜이 매우 편하고 투기장이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 알기도 편합니다.


<그외에 기초적이면서도 필자가 보완했던 부분들>

1. 제물 유지는 필수로 한다.

저는 판다리아 이후 투기장을 제대로 한게 이번 시즌이 처음입니다.
그러다보니 숙련도에 있어서 다른 흑마분들에 비해 낮다고 느꼈던 부분이 바로 제물 유지 능력입니다.
투기장이 끝나고 디테일즈를 보면 템렙은 분명히 상대 흑마보다 더 높지만 딜량에서 밀리는 판이 많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제물의 딜량이 크게 좌우하는 편이었습니다. 상대 흑마들은 제물 도트뎀이 2~4위권에 있는 반면 저는 저기 바닥에 있는 편이더군요. 플레이를 복기해보면서 생각해봤는데 판다 시절 소각딜이 강력했던 파흑이 아직까지 습관에 남아 있었는지 애매한 상황일 때 소각 시전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그냥 애매하거나 여유가 되는 상황이면 제물 유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펫이 있는 조합이라면 펫한테도 제물을 계속해서 걸어주세요. 제물 도트딜도 무시 못할 뿐더러 발화점 유지력도 매우 높아집니다.
본인한테 부족한 부분은 계속해서 의식하고 바꾸려고 하면 됩니다.

2. 상대 직업의 쿨기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사실 흑마뿐 아니라 모든 클래스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투기장은 카드게임처럼 서로 쿨기를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게임이고 2vs2는 더더욱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인벤 특성 시뮬레이터라도 보시면서 각각 직업들의 생존기나 쿨기정도는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필자처럼 풍운 마법해소에 풀쿨 카볼을 날리지 않길 바라며..

3. 상대 힐러의 위치를 주시하자.

이것도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저는 이게 안 되있어서 같이하는 팀원에게 많이 지적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밀리힐 조합일 경우 대부분의 밀리가 흑마를 패러 달려옵니다. 
그럼 거기서 뿌리박고 딜교하는게 아니라 '상대 힐러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곳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딜을 넣는다'가 되야 한다는 것 입니다.
길게 설명은 못 하겠습니다.. 저도 포지션 잡는거는 미숙해서 부연설명 해봤자 입와우가 될 것 같으니 자리선정도 아군힐러와 적군힐러를 보면서 해보시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4. 다른 흑마법사들은 어떻게 하는지 확인해보자.

본인이 답보상태에 빠졌을때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특정 조합을 못 이기겠고 특정 클래스한테 너무 휘둘린다고 생각 되신다면
고수들은 어떻게 하는지 보면서 자신의 플레이를 보완해나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할만한 스트리밍>

https://www.twitch.tv/hyokatv (극가속.도가니,울불,화장 세팅으로 많이 합니다. 저는 이 흑마를 보고 익혔습니다)
https://www.twitch.tv/maldiva (요즘은 클래식 위주인데 가끔 투기장도 합니다. 최상위권인만큼 배울게 많습니다)
https://www.twitch.tv/voltagexz (주정수로 완벽의 환영 쓰는 흑마. 요즘은 방송을 안하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