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법사를 입문하고 싶은 분들 중 어느 클래스를 주력으로 삼을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써봅니다.

2시즌에서 레이드, 쐐기 컨텐츠에서 보인 퍼포먼스에 대해서 작성하였구요

악마, 고통은 주말에 써보겠습니다.

참고로 쐐기의 경우 초고단 클리어는 고려하지 않고
20단 언저리와 그 아랫 단수들만 고려하여 작성하였구요.

저는 쐐기 최상위 성적을 낸적도 없고,
레이드 고신화 네임드 클리어 유저도 아닙니다.

그냥 흑마가 주캐인 용군단 입문 라이트 유저입니다.

반박시 고수분들 말씀이 백번 옳습니다.


레이드

장점

1. 강력한 지속딜링(고,악과 비교하여)

2시즌의 파흑의 단일 매커니즘은 자원을 지속적으로 모으고, 아즈아퀴르의 광기가 끝나기 전에 혼돈의 화살을 날리는 겁니다.
그리고 현 시점 파흑은 티어세트 관련 특성 덕에 제물을 갱신을 요구하는 횟수도 줄었고, 그덕에 자원 수급 효율도 준수해서  현자타임이 상당히 짧은축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악마 흑마법사와 다르게 쿨기가 짧은 시간안에 딜을 욱여넣으라는 형태로 되어있지 않은 점도 한목하구요.

덕분에 킬타임이 들쭉날쭉한 막공에서 악마, 고통보다는 
비교적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2. (비교적)낮은 외부버프(마력주입) 의존도

일단, 파괴 흑마법사가 마력주입 효율이 안좋은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상위권 쪽에 속하죠.
다만 악마, 고통이 워낙 넘사벽급의 효율을 보여주다보니 상대적으로 마력주입에 적은 의존도를 보이죠
이 덕분에 막공에서 마력주입을 못 받았을때 고통, 악마는 로그 찍기 매우 곤란하지만
파괴는 그 둘 보단 로그 점수를 챙기기에도 유리한편 입니다.


3. 건재한 2타겟의 황제 자리

대혼란은 여전히 좋은 2타겟 스킬이며, 
덕분에 2타겟 딜링이 가능한 일부 네임드에서도 악마, 고통 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단점

1. 지속적인 무빙에 취약함

주력기인 혼돈의 화살의 시전시간은 여전히 전직업을 통틀어 시전시간이 가장 긴편에 속합니다.
때문에 무빙을 자주, 많이 요구하고 한방한방이 치명적인 
신화 레이드 컨텐츠에서 힘든 모습을 보였죠.


2. (비교적)낮은 외부버프 효율
낮은 외부버프 효율은 일단 클리어가 보장된 영웅, 일반 난이도 컨텐츠에선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클리어'가 목적인 고신화 레이드 컨텐츠에선 악마, 고통만큼 높은 퍼포먼스를 보이기 힘듭니다.

가장 큰이유는 
현재 쿨기 딜러들의 GOAT 장신구인 부름의 짧은 지속시간과 
긴 시전시간을 가진 혼돈의 화살이 어울리지 않은게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3. 빈약한 순간광

파흑은 광 특성과 단일 특성이 극명하게 갈리는 직업은 아닙니다.
다만 파흑이 광을 치기 위해서 초반에 예열을 하는데 긴 시간이 걸려 
짧은 시간안에 쫄들을 잡아야하는
후반부 네임드에서 상당히 약합니다.


2줄 요약
1. 마력주입 배정 못받은 흑마법사들의 빛과 소금
2. 하지만 고신화 컨텐츠로 갈 수록 단점이 더욱 부각, 가치가 떨어져버림



쐐기(22단 이하 기준)

장점
1. 강력한 지속광

파흑은 8타겟 이상에서 약해지지 않는 주력기를 가진 몇안되는 클래스 중 하납니다.
그래서 빅 풀에서도 강한모습을 보이죠
초반 예열만 어글만 잘 해놓으면 그 이후부턴 무지성 불의비 난사만 해도 미터기를 찢는 모습을 보이죠.
게다가 불의비는 즉발스킬이라 광에서 만큼은 무빙에서 취약하지도 않습니다.
레이드 컨텐츠에서 기용률이 낮은 부름 장신구도 여기서 만큼은 가치가 오르죠

 2. 광스턴 지원

신성 모독 특성 덕분에 주력기를 난사하기만 해도 넓은 범위의 광스턴이 종종 날아가죠.
물론 기존 신성모독이 활성화 되어있으면 다음 신성모독은 소환되지 않고 기존 신성모독의 지속시간이 늘어나는 형식이라 자주 스턴을 넣진 못하지만 그래도 매 무리별로 한번씩은 광스턴을 먹일 수 있는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준수한 네임드 딜
쐐기라 광 특성을 탔음에도 네임드 전투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거기다 대혼란 덕분에 갑자기 타겟 전환을 요구하는 네임드(담쟁이&넬둥 막넴 등)에서도
쫄을 잡으면서 네임드 딜을 꾸준히 넣는것도 가능하고
처음부터 2~3타겟인 네임드(자유지대 2넴 등)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이죠


단점

1. 초반 예열이 필요한 광, 그로인해 약한 모습을 보이는 저단
레이드 파트에서도 말했듯이
파흑은 지속광이 강한 클래스지, 순간광이 강한 클래스는 아닙니다.
이로인해 저단에서 초보 흑마법사 유저분들이 저단에서 파흑을 하면 
불의비를 난사할려고 시작할 즈음에 다른 강력한 딜러들이 이미 광을 싹쓸이 하죠.

아, 물론 탱커가 고수여서 저단임을 감안하고 화끈하게 풀링을 하면 그만큼 강력한 딜을 넣을 순 있지만
저단 흑마유저의 경우 아직 숙련도가 낮을 수도 있고, 그런 탱커를 만나기 힘들기도 하죠.


2. 장판딜러이다.
장판딜러기에 피웅덩이 주간이거나, 탱커가 드리블을 심하게 할 경우 광에서 높은 딜을 뽑기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피웅덩이 주간에 신성모독을 잘못 떨궜다가 파티원들에게 꾸지람을 들을 수도 있죠



2줄요약
1. 다른 두 특성에 비하여 그나마 주류클래스에 가까운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었음
2. 저단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장판딜러의 한계를 넘지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