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영봄 열렸을때도 간략하게 글을 썼었는데 이번에도 말그대로 간단정리해봅니다

 

막공이 잘 안풀려서 경험 못하신분들이 많을텐데 글로 써봅니다

 

특성이 뭐가 좋은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멀티타겟이거나 단일타겟이거나 하는 것만 써볼테니

 

각자의 판단에 맞게 특성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 기본적으로 대부분 고흑진행, 가끔 악흑탔습니다.

 

10인 기준 템렙은 505+면 물론 빡빡하지만 초반넴드들은 다 킬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1넴 진로크 - 단일타겟, 데미지증가류 네임드

 

각 모서리에 바닥이 깔리는데 바닥 위에서 딜하면 데미지가 증가하고

쿨기들을 이 타이밍에 모는게 관건입니다. 번개가 안에서 터지면 안되므로

번개대상자는 밖으로 나가고 번개폭풍이 오면 그 바닥 밖으로 나가서 딜한 후 다른 바닥이 생기면

그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2넴 호리돈 - 멀티타겟, 데미지증가류 네임드

 

4개의 문에서 쫄이 나오고 하늘에서도 쫄이 떨어집니다. 각 문에서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쫄을 우선 처리하고

중간에 공룡술사가 나오면 점사합니다. 모든 쫄은 조각리필(파흑이면 연소불씨 회수) 가능하고

되도록이면 점사로 한마리씩 잡는것이 공대에 도움됩니다. 각 문을 깰때마다 네임드가 받는 피해가

50퍼센트가 증가하고 4개의 문을 다 깨면 200퍼센트 증가하므로 막페때 딜을 몰 수 있도록 유도하는것이 좋습니다.

 

 

3넴 장로회 - 멀티 + 단일대상점사

 

영봄1넴과 비슷하다면 비슷합니다. 하지만 영원한 수호병처럼 하나가 잡히면 다른 대상이 만피가 되는것이 아니므로

적절한 멀티도트는 필요합니다. 어떤 대상이 빙의되면 그 대상을 25퍼 까야하므로 닥광은 자제하시고

멀티도트 + 단일대상 점사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생존이 어려운 넴드중에 하나기 때문에 생존에 유의하시고

말리 빙의때 쫄이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즉사이므로 자신이 대상인지 잘 확인하시고

말리 빙의 쫄, 모래가 빙의일때 나오는 쫄들은 모두 조각회수가 가능한 쫄들입니다.

 

 

4넴 토르토스 - 멀티타겟

 

거북이들이 등장하는 네임드입니다. 거북이가 3마리씩 등장하고 한마리씩 점사로 빠르게 5퍼센트까지

체력을 까야합니다. 체력이 까이면 돌진하던 거북이가 멈추고 그 거북이와 네임드를 일직선상에 놓고

extra버튼을 누르면 거북이가 네임드로 날아갑니다.이 경우 네임드의 시전을 방해하는데

넴드 기력 100때의 브레스를 꼭 이 방법으로 차단해야 합니다. 만약 본인에게 이 역할이 왔다면 기력 80쯤부터 거북이 뒤에서 자리잡고 딜하시다가 넴드가 브레스 시전할 때 거북이 대상 잡고 extra버튼을 누르시면됩니다.

박쥐쫄은 영불사부씨로 부패만 걸어서 조각 얻는 용도로만 쓰고 딱히 광은 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낙석과 지진, 거북이의 돌진이 함께오면 위험하므로 생존기는 아끼지 말고 쓰는것이 좋습니다.

 

 

5넴 - 메가이라 - 단일타겟

 

녹색 파란색 빨간색 3마리가 있는데 녹 - 빨 - 녹 - 빨...이런식으로 점사했습니다. 멀티도트는 의미가 없으므로

대상타겟 외에는 쳐다도 보지 않습니다. 잿불 대상이 되면 밖으로 나가서 깔고 오시고

독폭탄은 거리가 멀수록 데미지가 적습니다.

 

 

6넴 - 지쿤 - 딜이 의미가 없는 네임드 아무거나 하세요 본인 역할만 충실하면 됨

 

10인과 25인의 운용방식은 비슷합니다만 쫄이 나오는 횟수가 다릅니다. 10인은 아래쪽3번, 위쪽3번

25인은 아래쪽5번, 위쪽5번입니다.

내려갈 땐 점프로 내려가면 되는데 킬제덴은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킬제덴 2중첩땐 불타는 돌진을 쓰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아래쪽에서 알 처리를 하면 깃털이 나오고, 제시간에 처리하지 못하면 새가되어 날아가서

공대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자기가 가야할 정확한 타이밍을 아셔야 합니다.

깃털은 근처로 가서 비비면 먹어지고 10인은 1분, 25인은 2분의 리필불가 디버프가 생깁니다. 한번 먹으면

총 4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임드가 두가지 종류의 먹이를 쏘는데 알을 향해서 쏘는 노란색 먹이, 위로 쏘는 초록색 먹이입니다.

노란색 먹이는 맞아도 깃털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녹색 먹이는 깃털효과는 사라지지만

어찌되었건 효과는 똑같이 데미지증가입니다.

10인을 기준으로 하면 2개 조로 운영하는데 1,2조로 나누어 설명하면

1조는 첫번째 아래쪽에 가서 알 처리를 하고 깃털을 먹고 올라옵니다. 남은 3개의 깃털은 사용해도 됩니다

먹이를 받아주는 용도, 그리고 세번째 아래쪽에 날아가는 용도 등 다양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3번째 생기는 아래쪽 쫄을 처리하시고 꼭 깃털을 리필하고 올라와서는 이제 깃털을 아낍니다.

처음에 생긴 쪽과 같은 방향에서 공중에 둥지가 생기는데 깃털이 3개가 있지요 이중 하나를 써서 올라가서

알을 처리하는데 여기 딜은 꽤 빡빡합니다 그러므로 빨간기둥이 생기자마자 바로 올라가서 처리합니다

내려가지 않고 옆의 위쪽 둥지로 이동해서 또 처리하고 역시나 내려가지 않고 넴드 위의 둥지로 올라가서

처리한 후 내려와서 넴드딜을 합니다. 이게 한 사이클이고 아래쪽 첫번째 생기는 둥지에 가서 쫄처리하고

깃털먹고 아까 했던거 반복하시면 됩니다.

2조는 두번째 생기는 아래쪽에 가서 쫄처리하시고 깃털먹고 그 깃털로 먹이만 막아주면서 넴드딜하시면 됩니다.

나오는 방향의 순서는 항상 일정하므로 하시다 보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감이옵니다.

 

 

7넴 - 두루무 - 단일타겟

 

두가지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1. 스펙트럼 -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의 스펙트럼이 생기고 3명의 대상자가 생깁니다.

각 색에 맞는 스펙트럼이 각 쫄에 닿으면 쫄이 나타나게 되고 이중 빨간색 3마리를 처리하면 페이즈가 넘어갑니다

각 스펙트럼을 설명하면

노란색 - 알아서 돌아갑니다 그냥 맞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파란색 - 쫄을 절대 찾아선 안되므로 쫄이 없는 곳으로 가서 가만히 서있습니다

빨간색 - 대상자가 넴드쪽으로 붙어서 최대한 빠르게 한바퀴를 돌려서 쫄을 찾습니다. 쫄을 찾으면 잠깐 멈춰서

쫄을 빠르게 처리하고 다시 돌아갑니다

쫄이 발견되었다가 스펙트럼이 지나가서 사라지면 전멸기에 가까운 스킬들을 씁니다. 그리고 각 쫄의 위치가

스펙트럼 나오기 전에 살짝 보입니다. 대상자의 넓은 시야가 중요합니다. 또한 그 위에 있을 때 쌓이는 중첩은

그 색에서 들어오는 데미지를 크게하고 전투가 끝날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2. 광선 - 광선이 360도방향으로 돌고 광선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 전기줄처럼 생기는 바닥이 보입니다

그 방향으로 모여서 바닥을 피하셔야 합니다 미로모양의 바닥인데 가끔 정말 더럽게오기 때문에

생존기는 항상 준비합니다 흑마는 바닥 밟아도 충분히 살수있습니다

스펙트럼 - 광선 - 스펙트럼 - 광선을 반복하면 네임드킬이되고 중간중간에 무슨 눈길이 오면 바닥을 뒤에 까시고 의지의힘이라는 바닥이 생기면 피하면됩니다 맞으면 즉사하며 뒤로 날아갑니다

 

 

8넴 - 프리모디우스 - 단일 타겟 + 쫄 멀티도트 약간

 

넴드를 향해서 무수히 많은 쫄이 생깁니다. 이 쫄을 처리하면 빨간색바닥 혹은 보라색 바닥이 생기는데

이중 빨간색 바닥 5개를 먹으면 플레이어가 변신합니다 그리고 넴드에게 온전한 딜이 꽂히므로 2분간

넴드점사합니다 그리고 변신되면 절대 바닥을 밟으면 안됩니다 해로운 디버프가 걸립니다.

변신이풀리면 다시 빨간색바닥 5개를먹고 넴드점사하면 됩니다. 실수로 보라색 바닥을 먹었으면

힐러들에게 해제를 요청하는게 좋습니다.

 


9넴 암흑원령 - 단일타겟

말로하기가 참 어렵네요
쫄의 크기를 작은 순서대로 1 - 2 - 3으로 놓고 설명하겠습니다 번개가 흐르는 쫄은 고장난것이므로

건들지않고 멀쩡한 1번쫄을 고장난 2번쫄 앞에서 죽여서 기력을 이전시킵니다

그리고 나머지 멀쩡한 1번쫄은 3번쫄 한쪽에 몰아서 기력 몰고 

기력은 더 작은, 혹은 동급의 가까운 쫄로 이전되므로 3번쫄 한마리에 기력을 몰아놓고

전투끝까지 잡지않고 킾, 기력이낮은 3번쫄을 넴드앞에서 잡아서 넴드 활성화하고 블러드키고

기력 100되기전에 잡습니다. 힐러도 한마리씩 탱킹하므로 멀티도트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쫄이 뭉치면 뎀증으로 전멸입니다 맡은 쫄의 어글을 잘 잡도록 딜을 해야합니다.

10넴 퀸 - 단일타겟

불-전기-얼음 페이즈 후 넴드 킬하면 됩니다
불은 3명씩 2조로 나눠 방출된 불길을 맞는데 3중씩 맞아야하고

3명이 뭉쳐있는곳에 쏘니 무빙을 공대에서 정해야합니다
전기는 회오리를 뚫고 반대로 가야되는데 타야크와 달리 관문이 사라집니다 의도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네요
얼음은 바닥은 피하시면서 방패를 양쪽으로 쓰는데 이동하면서 딜하시고 딜러입장에서 까다로운게 있는 넴드는 아닙니다

 


11넴 쌍둥이 왕비 - 단일타겟 + 후반부 멀티도트

루린과 쑤언이 있습니다. 밤페이즈때 루린이 활동하고 낮페이즈때 쑤언이 활동하는데

밤페이즈땐 산개진형 유지하면서 안개처럼 생긴 바닥을 밟지 않도록 합니다. 쑤언이 가끔가끔 나타나는데

그때마다 영불사영바 한방씩 넣었습니다.

낮에는 쑤언이 활동합니다. 얼음혜성이라는 바닥을 피하면서 딜하면 됩니다.

황혼페이즈땐 두마리 모두 나오는데 멀티도트하면서 지정된 대상 점사하시면 전투가 끝납니다

 

 

12넴 천둥왕 - 단일타겟

 

도관관리는 탱커가 할겁니다. 흑마는 각 도관에서 지켜야 할 공략을 지키면서 딜을 하면 되는데요

전투의 흐름을 써보면

 

1단계

북쪽 도관 : 전하충격이 오는데 한 점에서 맞아주면 됩니다. 천등충격을 망치처럼 내려찍는데 그곳으로 부터

최대한 멀리 도망가시면 됩니다.

동쪽 도관 : 산개진형을 유지하며 이동하여 연번을 꼭 한명만 맞아서 쫄이 하나만 나오도록 합니다.

천둥충격 피하면서 산개진형을 유지하면 됩니다

남쪽 도관 : 임의 대상에게 과충전이 걸리는데 그곳으로 뭉치거나 멀리 도망가거나 택1하셔야 합니다

맞으면 데미지와 함께 스턴이 들어오는데 해제가능입니다. 천둥충격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도관 순서가 정확히 기억이 안나서 1단계는 이렇게만 봤던거같은데 네임드가 65퍼가 되면 첫번째 사잇페이즈가 됩니다

 

1번째 사잇페이즈

사잇페는 각 도관에 위의 네가지를 골고루 다씁니다. 조를 2, 2, 3, 3명으로 나누어 모두 커버쳐야 합니다.

산개해서 연번 -> 과충전 뭉치기 -> 화살 맞아주기 -> 전하충격 같이맞기 ->거의 비슷한타이밍에 화살 맞아주기 -> 바로산개해서 연번 -> 과충전 뭉치기

일단 탱커가 없는 지역이 두군데입니다 따라서 연번을 같이 맞아선 절대로 안됩니다. 그리고 화살바닥을 맞아주지 않으면 쫄이 나오고 그 쫄이 화살을 또 써서 연쇄적으로 쫄이 나옵니다. 두번이상 못맞으면 전멸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 하나라도 꼬이면 전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흑마는 생존기를 최대한 아껴서 전하충격때 쓰도록 해야 합니다.

 

2단계

서쪽 도관 : 아까 사잇페이즈때 했던것처럼 세개의 화살바닥을 커버칩니다. 번개구체가 나오는데 랜덤대상을 타겟잡고 움직입니다 따라서 모두 한점에 뭉쳐서 광칩니다. 영불사부씨로 광지원을 합니다. 또한 번개채찍도 추가됩니다. 큰 바닥인데 피하면됩니다

동쪽 도관 : 번개구체 광치는 것과 연쇄번개가 같이 오기때문에 모이고 산개하는걸 정확히 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산개해있다가 번개구체가 오면 뭉쳐서 빠르게 광치고 다시 산개하면 연쇄번개가 문제되진 않습니다.

남쪽 도관 : 과충전에 대처하면서 번개구체 광과 번개채찍을 피하면됩니다.

30퍼센트가 되면 다시한번 사잇페이즈로 넘어갑니다

 

2번째 사잇페이즈

이번엔 3군데에만 옵니다. 1단계에서 기력바가 가장 높았던 지역이 파괴되었으므로 그쪽에 있던 사람들은 나누어서 다른지역을 지원하며 사잇페이즈를 앞과 똑같이 넘기면 됩니다.

 

3단계

1, 2단계에서 가장 높게 설정된 두 도관이 파괴되고 남은 두 도관과 함께 막페를 진행합니다.

블러드 올리고 바람에 저항하면서 딜하면 됩니다.

 

넴드도 넴드인데 쫄때문에 정말 짜증나고 길고긴 레이드네요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