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대원 모집 >

1. 로그를 보고 싸한 느낌이 들면 템씹/귀족/스왑가능자여도 과감히 쳐낸다.

2. 클게와 사사게를 보고 이상한 사람은 미리 차단 목록에 올려두고, 비정상 길드는 배제한다.

3. 지인 및 길드원은 진짜 본인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만 데려간다.

4. 매크로를 만들어 모집 중에 경매룰 / 시작·종료 시간 / 디코주소 / 주의사항 등을 공창에 수시로 게시한다.

5. 귓말 폭주 시 파티찾기 창에 "(예) 울두 25인 모출 정리 중입니다" 한번 치고 차분하게 초대한다.
    (구인에 정성을 쏟을수록 빠르고 무사히 일정을 소화할 수 있다)


< 시작 전 >

1. 디코 접속인원 확인 후, 0시 0분에 시작하니 준비물 구비 및 소환 작업 완료해달라고 시간을 준다.

2. 모두 입던한 것을 확인하고 다시 한번 육성과 채팅으로 통해 공대룰을 빠짐없이 정확하게 공지한다.
    (공대룰 구성사항 : ① 경매룰  ② 종료시간(N탐 기준, 쉬는시간 포함여부 등)  ③ 차비 (뽀각 및 생선 담당) ④ 손님 여부 )

3. 같은 직업끼리 착용장비 / 특성 등 세팅에 문제가 없는지 크로스 체크를 부탁하고 이상 있을 시 말해달라고 부탁한다.

4. 사전에 기공/연금/약초 등 획득 담당자를 지정한다. (주사위)

5. 전투준비를 통해 모두가 문제 없다고 동의한 것이 확인되면 축·버프·오라 등을 지정하고 출발한다.


< 진행 중 >

1. 마이크로 거슬리는 소리를 내지 않는다. 진짜 필요한 말만 한다.
    ( 쓸데없는 잡담+사담+농담 등은 제발 하지말자, 나는 공대장이지 보이스 꽉 채워야되는 BJ가 아니다 )

2. 쉬는 시간은 DBM 타이머를 통해 명확히 한다.

3. 생존기 로테이션 / 차단조 등 특임 지정 시 마이크+채팅으로 공지하여 "못들었는데요"를 방지한다.

4. 전멸 후 재정비 시간이 긴 곳은 중재 혹은 윤회 콜하여 시간을 단축한다.

5. 정해진 종료시간을 정확히 지키고, 연장할 경우 한명이라도 반대자가 있으면 미련 갖지 말고 종료한다.

6. 브리핑이 길고 두서 없으면 알아 먹을 것도 까먹는다. (스크립트가 있으면 두고두고 써먹어서 좋다)
    공대를 전멸시킬만한 핵심사항, 생존기 분배, 탱 힐 지정, 공대 포지션 등만 간결하고 정확하게 짚고 진행한다.


< 경매 및 분배 >

1. 경매는 자리비운 인원이 없음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2. 마이크로 낙찰자/낙찰금액을 명시하고 템을 넘겨준다.

3. N만 올분 시 - 총 분배금은 요청이 있어도 공개하지 않고, 올분 기준이 되었을 때 넘었다고만 공지한다.

4. 경매 시, 방어구 종류 /부위 /주요스탯 만 간결하게 불러준다. (예. 판금 /가슴 /주문력)

5. 쓸데없는 레이스 유도 및 강매 멘트는 던지지 않는다. (왜 안사세요? 이거 비슨데 싸네? 왤케 비싸요? 등)

6. 분배 시 본인이 암산으로 수상경력이 있지 않는 한, 계산기를 사용해서 빠르게 분배금을 정리한다.

7. 사사게를 보면 수많은 경매 사고 유형이 있다. 공부하여 같은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참고한다.


< 인성 부분 >

1. 안 풀리는 상황에서 짜증내기보단 냉정하게 말한다.

2. 뭔가 문제가 있는데 하하 호호 허허 넘어가면 다른쪽에서 불만이 생김을 인지한다.

3. 인격 모독 / 욕 / 한숨 / 과도한 범인 색출 등은 절대 하지 않는다. ("시드가 구리네" 포함)

4. 내가 봐도 내 잘못인건 빠르게 인정하고 사과한다. 우기지 않는다. 남 탓 하지 않는다.

5. 내 잘못인지 누구 잘못인지 애매하면 '내가 오더를 잘못했다 죄송하다.' 하고 내 잘못만 언급한다.

6. 사람이 아닌 놈 / 정상 공략에 딴지거는 불편러 등 때문에 불화가 시작되면 성질 내지 말고 녹화 혹은 스샷캡처를 하면서 냉정하게 대응한다.



< 역량 부분 >

1. 각 직업별/특성별 시너지가 무엇인지 숙지한다.

2. 공대 생존기의 종류 및 쿨타임 분배 효율성 등에 대해 숙지한다. 

3. 위크오라를 공부한다. (진짜 위크오라만 잘 보고 콜해줘도 공대진행이 될만큼 좋은 기능이 많다)

4. 로그 보는 법을 공부한다. (왜 전멸했는지, 누가 할걸 안하고 있는지, 다른 잘하는 공대는 어떻게 하는지 등)

5. 인벤, 유튜브 등에 적힌 공략을 맹신하지 않는다. 
   심심할때 로그 사이트에서 리플레이를 돌려보며 세상엔 여러 공략이 있다는걸 인정한다.

6. 공대장은 내가 익숙하고 오래 해온 클래스로 잡는게 맞다. 숙련도 떨어지는 부캐는 공대원으로 참여하자.
    (다 잘했는데 탱밑딜이다? 로그 회딱이다? 이러면 다른걸 다 잘해도 욕 먹게 되어 있다.)

--------------------------------

공대 운영하면서 스스로 리마인드 할 겸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못하고 있는게 많네요. 적은 것보다 더 할게 많은 것 같지만...

요즘 울두 하면서 더 빡빡해지고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공대장 잡으시는 분들 다들 힘내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