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다 적지 못한 의회 + 라나텔 + 신드 + 리치킹 까지 포함해서 

얼왕 다녀온 각넴드 느낀 개인적인 느낌과 후반넴드 먼지팁

별다른 느낌이 없던 넴드는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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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로우가르 (하드)

하드 전멸 이유 - 내부에 불깔림 , 뼈폭풍시 힐러들 힐 안함

뼈폭풍 유도는 이제 대부분 잘하니까 말할게 없는데.
간혹 외부 8명 배치 안하는 공대가 있음.

외부 인원 8명 이상 확실히 정할것. ( 히트박스가 크니 거리 벌려서 확실히 빠지기 )
힐러 내부에 두면 공대원 살리기 좋음 ( 신기정도? )
내부에 불이 깔린다면 힐러도 외부로 빠지기.

내부는 한점에 잘 뭉쳐야 뼈무덤 처리하기 좋음.
내부에 불이 깔리면 내부에서 딜도 못하고 이리저리 다 흩어져서 뼈무덤 처리도 힘듦.
외부 딜러는 외부에 생기는 뼈무덤 1순위 특히 냥꾼.

뼈폭풍시 힐러는 돌아다니지말고 불정도만 피하고 그냥 말뚝힐

외부 8명 + 뼈폭 유도  = 비행선급 공짜 하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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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얼 (하드)

하드 전멸 이유 - 작은 수액 어그로 메커니즘 모름. 브레스 다 맞음.

드리블탱커를 찾기 어렵다면 탱커를 찾을려고 하지말고 큰수액을 찾아가기.
원거리는 탱커 도는 방향과 반대로 돌거나 제자리에서 대기, 근거리는 탱커 동선보고 앞서가서 대기. 
정 모르겠으면 이리저리 돌아다니지 말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면 탱커가 도착.
썩은 얼굴이 자신을 보면 옆으로 피할것.

그 외 /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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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린속(하드)

하드 전멸이유 - 탱커사망 , 딜부족 광폭

탱커 생존기 및 댐감기 잘 정하기.
바닥에 녹색원 생기면 피하기.
포자 뭉쳤을때 녹색원 생기면 징표자가 이동하고 징표자에 뭉치기.

탱탱볼 피하기 어려우면 시점을 항공뷰로 하면 녹색원 잘 보임
탱탱볼을 딜러가 맞으면 딜로스가 생기고 결국 딜이 부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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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일반)

일반 전멸 이유 - 골렘이 웅덩이 다 못먹음

일반은 딜이 남기때문에 골렘은 웅덩이만 먹으면 됨
괜히 먹으면서 수액 치고 ,먹다 말고  수액 치다가 다시 웅덩이 먹고 그렇게 동시에 안해도 됨.
일반은 그냥 수액 이감이나 딜 그런거 신경쓰지말고 똥물만 확실히 먹어주면 끝. 
웅덩이 다 먹고 바닥 없고 심심하면 그냥 수액/교수 툭툭 쳐주기.

물론 하드 대비할거면 골렘을 하드처럼 연습해보는것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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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 (일반)

일반 전멸이유 - 켈레탱 사망 , 켈레 어그로 역전 , 원기옥 단체폭사

켈레탱은 구슬 착실히 모으면서 켈레 어글도 쌓기
켈레 활성화시 도적들 필히 속거 주고 쿨기 돌릴것.

그 외 원기옥 나타나면 원거리들이 붙어주면 좋은데 
대상자는 필히 구석으로 가서 혼자 맞아야함. 일반은 혼자 죽어도 상관없음.

의회 일반모드는 바닥중첩이 없어서 스킬들을 대충 맞으면서 해도 된다. 
다만 원기옥 여러명 폭사에 주의.

강력한 원기옥 생기면  화저오숙 추천 !

강력한 구슬 창조 시전시 원거리 전체 살짝 뒤로 산개했다가 
대상자는 뒤로 빠지고 나머지는 보고 앞에가서 맞아주기

너무 가까이 뭉쳐있으면 단체로 폭사함
탈타람과 원거리 본진을 최대 사거리로 이격시켜주면 편하다.
근딜이 잠깐 앞딜해주는것도 방법 ( 시전도중 무막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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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나텔 (일반)

일반 전멸이유 - 무지성 화법 1순위 ,  공중페이즈에 물린사람 사망 , 정배...

일반은 딜이 남아서 처음 물리는 대상자는 그냥 딜쌘놈 아무나 물려도 상관없음.
굳이 무지성 화법 물려야 한다고 셋팅 하는게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
*그 어느 공략사이트에서도 화법이 1순위라는 글은 없음.
*예를들어 기코 5700 딜러가 있는데 굳이 기코 5500 화법을 1순위로? why?

처음에 딜러 전원 극딜하고 아무나 물려도 딜이 남는다. 
*고흑/격냥/암사 는 스냅샷 다시하기.

일반에서는 처음대상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 다음부터 잘 무는게 더 중요함.
두번째 대상자 해골 , 그다음 해골 엑스 , 그다음 해골 엑스 네모 동글
이런식으로 징표를 정해주고 해골 문 사람은 계속 해골 물고 , 엑스는 계속 엑스만 물어주면 쉬움.
대충 해골 엑스 네모 동글 정도 물었을때 라나텔은 죽을정도가 될거고 그 뒤는 그냥 아무나 물어도 됨.
대상자 지정은 각파티 프레임순서대로 해도 되고 뭐 공대장이 알아서 편한대로 ..

물린 사람은 변신하고 머리위에 5 4 3 2 1 이런식으로 말풍선이 뜨니까 
당황하지 말고 대상 미리 찍어놓고 3~1 사이에  1번 눌러주면 됨.
물리면 자기 징표 옆에 미리미리 가서 딜하면 좋음.
후반에 가면 겹쳐서 안물어지는 경우도 있을건데 그러면 아무나 물면됨 힐러 물어도 상관없음.
막말로 힐러라도 물고 나서 계속 딜 해주는게 중요함. 그만큼 일반은 딜이 남으니까~
정배만 안당하면 그냥 잡는게 일반모드. (그렇다고 진짜 힐러무는 사람이 있을려나?)
*했는데 진짜 오늘 회드 물림... 그런데도 원트!

그 외 3명 계약시 근거리가 안빠지고 밀리테러하여 밀리들 사망.
공중페이즈에 물린대상자가 생존기 못쓰고 사망.
물린 대상자가 사망하면 힘드니 꼭 생존기 쓰고 힐러들은 우선적으로 살려줄것.

그 외  /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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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일반)

일반 전멸이유 - 얼음무덤 메커니즘 모름 , 봉화자 본진테러, 막페 봉화자 힐 안줘서 사망

얼음무덤은 최초 광역댐 있음.
그다음 내부에서는 대미지 없지만 일정 시간 지나면 질식 디버프 생김.
질식 디버프는 체력 비례댐이라 얼음을 늦게 깨면 100% 사망함.

일반은 얼음 한두개  일찍 깨져도 사망자 거의 없음. 하지만 늦게 깨지면 봉화자는 100% 사망함.


일반모드 서리폭탄 대미지..  맞아도 안죽는다.
그래서 일반에서 얼음무덤은 굳이 2개만들 필요도 없고 
그냥 1개씩 생성시켜도 문제없다.

공중페이즈 서리폭탄은 총 4번 떨어짐.
봉화자들은 대충 좌우로 나란히 ~ 약간 이격해서 대충 무덤 만들면 됨.
얼음 쳐서 10~20% 정도 만들어놓고 서리폭탄 4번 떨어지면 마저 뿌시기.

봉화자 필히 힐 + 도트힐 미리 감아주기
*막페는 봉화자가 사망하는 경우도 많음

그 외 꿰뚫는 한기는 100% 중첩이 아님.
예를 들어 신드라 치다가 디버프 4중첩에 1~2초 남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 리셋 하는게 좋음.
굳이 무지성으로 고중첩 까지 가서 리셋 할 필요가 없음.
이건 하다보면 노하우가 생기고 각자 중첩보고 센스껏 리셋. 
하드는 이런 센스 하나하나가 중요하니 일반 하면서도 생각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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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왕 (일반)

일반 전멸이유 - 파멸 파멸 파멸 파멸 파멸~~~~, 그 외...

리치왕 일반 트라이하다 쫑난공대 , 잡은 공대 둘다 있어본 경험으로
두공대의 차이는 파멸 대처 하는 차이

파멸에 쫑나는건 파멸이 곧 오는데 다 뭉쳐 있기때문...
뭉쳐 있는 이유가 발키리 때문인데.. 발키리가 와서 대상을 잡으면 바로 산개해야함.
또 발키리가 곧 오더라도 발키리 보다 파멸이 먼저 오면 그래도 산개해야함. 
이게 공장이 오더를 잘해줘야 하는데.. 발키리가 왔다면 살살 산개하면서 딜을 하고
그 뒤에 파멸이 먼저 온다면 산개한 상태에서 파멸 보고 뭉치고 , 발키리가 먼저면 뭉쳤다 다시 산개.
디비엠이나 위크오라로 파멸 시기를 알려주기때문에 공장이 판단해서 오더 할것. 

파멸 타이밍에 뭉쳐있으면 그냥 전멸이라고 봐도 무방.
파멸 타이밍에 산개 산개 산개 또 산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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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내부 서리한으로 끌려가는건데 일반은 한명이라
내부로 끌려가면 뭘 해야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
이게 태샘 1넴 칼렉 내부랑 비슷한데.. 들어가면 두명이 싸우는 상태.

힐러는 메네실에 힐을 해주면 , 메네실이 알아서 영혼감시자를 죽임.
딜러는 영혼감시자에 딜을 해서 죽이면 됨.
어글이  있는지 몰라서 저같은 경우는 한 3초? 5초? 정도 구경하다가 딜해서 죽였음.
그정도로 딜은 널널함.

그리고 영혼감시자가 영혼도려내기를 쓰는데 차단 있는 클래스는 차단해주고
사제나 기사는 메네실을 마해 해줘도 된다고 나와있으니 메네실 마해 해볼것.

새우들은 그냥 탱이나 댐감기 있는 클래스가 알아서 터트리기. 일반은 그렇게 해도 됨.
예를들어 교란 쓰고 터트리기 분산쓰고 터트리기 등등..
태풍으로 밀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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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틱은 이미 다 알거나 또 공대마다 다를테니 패스하고.

그 외 공대원들 사망 하는 이유가 괴저 대처 늦는거랑 
페이즈 변환시 외곽으로 늦게 빠지는건데 페이즈 변환은 미리미리 오더 필요한듯.
*페이즈변환이 가까워지면 미리 경계로 이동해서 이동 준비

발키리에 한두명 죽어도 상관 없지만 최대한 살리자. 스턴기, 이감기 적극 활용.



본문 내용은 일반모드에 중점을 두고 적은것을 꼭 알아주시고.
나중에는 또 모를까 지금 당장 하드 모드는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다만 일반이라도 하드를 대비하여 하드 처럼 하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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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왕 일반은 딜이 한참 남기 때문에 안죽으면 쉽게 잡습니다. 리치킹도 마찬가지.

다만 지금 첫주차라 뭘 해야 할지 모르고 넴드 스킬에 대한 메커니즘을 몰라서 좀 헤매는데.
조만간 하드도 신드 리치킹 정도만 제외하면 호구 될듯,

신드라고사 하드도 결국 딜싸움이 아닌 생존 싸움이라 익숙해지면 쉬워질듯한데.
리치킹은 딜 + 생존 + 엑스맨... 복합적이라 리치왕만큼은 약간 시간 걸릴듯 합니다.

이상 적어본 느낌인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리분 마지막 페이즈인만큼 재미있게 즐기시면 더 좋겠습니다.

그 외 피드백이나 개인적으로 느낀 팁도 있으면 공유 해주시길 바라며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