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이후로 2번의 직업 패치가 더 있어 공유 합니다.

2025-06-14 패치 노트

🔧 일반 (General)

  • 지속 피해(DoT, Damage over Time) 효과가 지속시간 연장 시 조기 종료되는 문제 수정.


🛡️ 클래스 변경 사항 (Classes)

개발자 주석: 아래 변경 사항들은 어제 이뤄진 변경의 후속 조정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PvP에서는 아무 효과도 없으며, 향후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성기사 (Paladin)

🩹 신성 (Holy)

  • 통찰의 문장(Seal of Insight): PvP 이외 환경에서 적 타격 시 기본 마나의 4% 회복 확률 추가.
    (5.4 패치의 효과 복원)

  • 헌신의 오라(Devotion Aura): 기존에는 마법 피해만 20% 감소, 이제는 모든 피해 20% 감소로 변경.
    Power Word: Barrier 등 타 직업과 유사한 광역 보호기로 강화.


✝️ 사제 (Priest)

⚙️ 공통 (General)

  • 신성한 별(Divine Star), 후광(Halo), 연쇄(Cascade):

    • 피해 및 치유에 대상 수 제한 없음(uncapped)으로 복원.

    • 연쇄(Cascade): 최대 4회 튕김으로 복원.

    • 다만, 징벌 사제(Discipline)의 경우 Divine Star의 치유량은 여전히 감소됨.

🕊️ 신성 사제 (Holy)

  • Holy Word: Serenity치유량 40% 증가.

  • Holy Word: Sanctuary

    • 치유량 60% 증가

    • 마나 소모 33% 감소 (기본 마나의 2.5% → 3.8%에서 감소)

  • Mastery: Echo of Light

    • 치유 주기: 3초 → 1초로 변경
      원래 판다리아 확장팩 시절 의도된 설계이나 기술적 한계로 미뤄졌던 것을 다시 시도.

  • Divine Hymn (천상의 찬가)

    • 최대 50명까지 치유 (공대 크기 무관)
      기존에는 소환수 포함으로 타겟팅되어 비효율적이었음. 쿨다운이 긴 기술인 만큼 경쟁력을 갖추도록 조정.


🔍 요약

구분변경 내용
공통DoT 조기종료 버그 수정
신성 성기사통찰의 문장 마나 회복 / 헌신의 오라 모든 피해 감소
신성 사제치유 기술 전반 상향 + Echo of Light 주기 단축
공통 사제Divine Star, Halo, Cascade 타겟 제한 해제 및 조정



2025-06-17 패치 노트

다음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클래식 베타 서버의 최신 클래스 밸런스 조정 패치노트입니다. 레이드 테스트 주말 이후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정된 사항들이며, PvE 전용입니다.


📌 알림 사항

  • 모든 변경은 PvE에만 적용되며, **투기장과 전장(PvP)**에는 영향 없음.

  • 특정 전문화에 명시된 변경 사항은 그 전문화에만 적용됨.

  • 이후 추가 레이드 테스트 전까지는 추가 밸런스 변경은 최소화할 예정.


💀 죽음의 기사 (Death Knight)

🩸 혈기 (Blood)

  • Outbreak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30초
    던전에서 끊어진 전투 간 연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품질 개선 목적.

❄️ 냉기 (Frost)

  • 울부짖는 폭풍(Howling Blast): 주변 대상 피해량 기본 대상 피해의 50% → 65%
    5.2 패치 시절로 되돌림.


🌙 드루이드 (Druid)

🌌 조화 (Balance)

  • Force of Nature (자연의 힘): 피해량 9.1% 증가
    최근 문킨 폼 조정에 따른 보정.

🐻 수호 (Guardian)

  • Bear Form: 모든 피해 +5% 증가
    생존뿐 아니라 위협 생성에도 기여.


🏹 사냥꾼 (Hunter)

🐍 생존 (Survival)

  • 폭발 사격(Explosive Shot): 피해량 7% 감소
    5.4 패치 시 버프를 일부 되돌리는 실험. 추후 Stampede 버그 수정으로 일부 보완될 예정.


🧘 수도사 (Monk)

🌊 운무 (Mistweaver)

  • 해탈(Revival): 치유량 15% 감소
    이전 버프를 일부 되돌린 것. 결과적으로 원래보다 여전히 22% 높음.


✝️ 성기사 (Paladin)

🩹 신성 (Holy)

  • 통찰의 문장(Seal of Insight):

    • 마나 회복 기준이 총 마나 → 기본 마나버그 수정.

    • 오직 신성 특성일 때만 마나 회복 적용되도록 버그 수정.

    • 회복량 증가: 4% → 6% (기본 마나 기준)

  • 심판의 일격(Crusader Strike) 마나 소모 감소: 15% → 12% (기본 마나 기준)
    기존 효과는 마음에 들었지만, 잘못 적용된 수치를 수정하며 개선함.


✝️ 사제 (Priest)

🛡️ 수양 (Discipline)

  • 신의 권능: 방패(Divine Aegis): 피해 흡수량 80% → 90%
    5.5.0 패치 전 상태 일부 복원.

🕊️ 신성 (Holy)

  • 천상의 찬가(Divine Hymn): 치유량 35% 감소

  • 차크라: 성역(Sanctuary): 범위 치유량 증가 효과 25% → 35%

  • 차크라: 평화(Serenity): 단일 치유량 증가 효과 25% → 35%

  • 차크라 전환 쿨다운: 30초 → 10초

🖤 암흑 (Shadow)

  • 어둠의 권능: 고통(Shadow Word: Pain) DoT 피해량 18% 증가


😈 흑마법사 (Warlock)

💀 고통 (Affliction)

  • 부패(Corruption) DoT 피해량 33% 증가

  • 고뇌(Agony) DoT 피해량 18% 증가

  • 원한(Haunt): DoT 피해 증가량 35% → 40%

🧟 악마 (Demonology)

  • 파멸(Doom) DoT 피해량 33% 증가
    파괴(Destruction)와의 성능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강화.


⚔️ 전사 (Warrior)

🛡️ 방어 (Protection)

  • **방패 장벽(Shield Barrier)**의 공격력 계수: 1.8 → 2.0
    5.2 패치 상태로 복원.


요약 표

클래스전문화주요 변경
죽기혈기Outbreak 쿨 30초
죽기냉기Howling Blast 주변 피해 65%
드루이드조화자연의 힘 피해 9.1% ↑
드루이드수호Bear Form 피해 +5%
사냥꾼생존폭발 사격 피해 7% ↓
수도사운무해탈 치유량 15% ↓
성기사신성마나 회복 6% (기본 마나), 일격 마나 소모 ↓
사제수양Divine Aegis 효과 90% ↑
사제신성찬가 치유 ↓, 차크라 강화 및 쿨타임 감소
사제암흑고통 DoT 18% ↑
흑마고통부패·고뇌·원한 모두 강화
흑마악마파멸 DoT 33% ↑
전사방어방패 장벽 공격력 계수 증가


밸런스 많이 손보네요. 결국 나와봐야 알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