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되기전, 만렙된 후 전사가 해야 할 일 정리


개인적으로 전사를 2개나 키우면서, 이런 정보가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내용으로 작성을 해뒀었는데, 불성 출시 예고로 게시판에 올리지는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대도시에서 무수히 만나는 저렙 전사들을 보면서, 불성이 출시되기 까지(출시가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분위기로 느껴집니다) 몇달간은 유용할거라 생각되어 글 남깁니다.


4대인던을 돌면서 BIS 템을 맞추고, 상위레이드에 손님으로 가서 템을 맞춘다, 이건 따로 얘기 안해도 다들 계획하고 계실겁니다.

이것외에 해야 할 일들을 정리 해 보려 합니다.


분방 탱커 전사의 파밍 1차 목표는 정복자 셋 파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첩옵이 없는 무쌍 셋 보다 정복자셋이 분방탱에게 더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정복자셋 파밍이 되야, 화심/검둥 메인탱도 가능하고, 낙스 선수 참여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탱커를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딜러라고 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저레벨 부터 나열 해 보겠습니다.



1. 마라우돈 흑석반지 먹기

쌍수 전사에게 있어 적중 6% 이상 맞추기는 불변의 진리 입니다.(2어글먹어야 하는 부탱이나 딜러라면 9% 이상)

안퀴티어(정복자셋)를 먹기 전까지는 일반 방어구에서 적중 붙은 템이 드물기 때문에, 목걸이/반지/망토/원거리 등의 부가 장비에서 적중을 맞춰야 합니다.

높은 가격으로 먹기가 부담스러운 아큐리아 고리와 비룡이빨 부적을 제외하면, 네파목 보상 용사냥꾼 반지, 줄구룹 진의 고리, 폐허 격노의반지 이 3가지 정도가 안퀴 전까지 파밍 가능한 적중반지 입니다.

이3가지 중 2가지를 먹기 전까지는 흑석반지를 상시 착용은 안해도 스왑해서 씁니다.

48렙 쯤 되면 흑석반지를 먹을때 까지 마라 공주 직팟이 보이면 무조건 가는걸 추천합니다.


2. 학칼 물통 장신구

더이상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3. 나락 심판의 손길 먹기

안퀴 가서도 상황에 따라 스왑해서 씁니다.

2% 확률로 평타 +1 인 이 장신구는 무기와 장비가 좋아질수록 비례해서 평타데미지가 올라가기에 가치가 유지됩니다.

심손 선입팟은 주로 도적이 만드는데, 이 팟을 피하려면 나락 열쇠가 있어야하니 열쇠퀘도 해 둬야 합니다.

또한 나락에는 많은 보스들이 있고, 각각의 보스들이 매우 쓸만한 전사템들을 주기에 나락퀘들을 모아서 퀘팟을 다녀 오는게 파밍으로도, 경험치로도 좋습니다.

(당연히 오닉/화심 입장 퀘도 해야 합니다.)

검둥/사원 손님가서 비룡이빨 부적, 좀가바르/전투 감시병의 휘장 셋 중 1개를 빨리 먹겠다고 한다면, 블랙핸드의 팔찌, 물통, 잔달라 보상 장신구 3개로 대충 버틸수 있긴 합니다. 


4. 안퀴사원 손님 가기

분방 쌍수탱이 정립된 상황에서 체력만 높고 공격 옵션이 적은 투지/격노 셋의 가치는 매우 낮아졌습니다.

오히려 줄구룹/폐허 등에서 파밍 가능한 템들이 분방탱에게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

분방탱에게 어울리는 템들은 안퀴 사원에서 비로서 쏟아 집니다.

그런데 사원은 티어 토큰은 쉽게 먹지만 평판을 올릴때 까지는 쓸수가 없습니다.

전사를 제대로, 그러면서도 빨리 키우고 싶다면 되도록 빨리 그리고 빼먹지 않고 사원 손님을 가시길 바랍니다.

평작팟을 못간다면 선입 2000골을 날리는 한이 있더라도 평판 획득 때문에 가야 합니다.

무쌍셋이 있어도, 공격과 방어의 균형 때문에 정복자셋을 더 높게 쳐주는 분위기입니다.

힘/민/적중 옵션이 충분히 달려 있기에 딜전에게도 좋습니다.

(사원 손님을 몇번 가서 정복자 셋을 갖추고, 손님으로 가는동안 몇가지 템을 먹어 두면, 화심/검둥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안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안퀴 평작팟 가기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전사 2.5티어의 토큰은 사원 손님을 1번만 가도 대부분 먹을수 있지만 평판이 문제 입니다.

평작팟을 빡시게 몇시간 돌면 약우 직전까지 평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중립에서 교환 할 수 있는 어깨를 교환하면 바로 약우 평판을 만들 수 있고, 약우에서 교환 할 수 있는 바지 까지 교환 합니다.


머리도 약우에서 교환 할 수 있는데, 검둥 ‘무한한 분노의 투구’가 있다면 교환을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스탯합과 방어도가 정복자가 약간 높지만 무시 할 수 있는 수준이며, 재료비도 비싼편입니다.

(저는 정복자 머리 룩이 너무 구려 무분투구 씁니다.)

신발도 힘민체의 균형으로 쓸만합니다만 오색장화나 안퀴 뱀이 주는 적중신발이 더 좋습니다


사원 손님을 1번은 다녀 왔을태니 휘장이 7개에서 9개 이상 모여 있을겁니다.(비시/벌래 패스 팟일 경우 7개)

바로 모두 반납하면 평판 3500~4500이 오르면서 우호가 되며, 가슴방어구도 교환 가능합니다.

타나리스 시간의동굴로 가서 청동용군단의 인장반지도 우호 평판으로 지급 받습니다.

안퀴 티어셋은 어깨/다리/가슴을 최고로 치고, 머리는 무분투구와 대동소이, 신발은 오색장화 또는 안퀴 뱀이주는 적중장화 등이 있으면 교환 안해도 됩니다.

이쯤 갖추고, 나머지 부위들을 폐허/검둥/화심/줄구룹 등에서 적당히 갖추면 안퀴사원에 선수로 가는데 부담이 없으실 겁니다.

(일단 정복자 어깨를 끼고 있으면 템에 대해서 크게 꼬투리 잡지 않는 분위기가 있음)


6. 혈장 동쪽 열쇠 먹고 성서 퀘스트 하기

전사는 북쪽 도서관에 갈 일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쿠엘세라검을 만들기 위해, 화저 장신구 교환을 위해, 머리/다리에 공속1% 마부를 위해(신속의 영석)

북쪽 도서관은 열쇠만 있으면 혼자 갈 수 있기 때문에 동쪽을 가서 열쇠를 먹어 두는게 좋습니다.

신속의 영석은 200~300골 내고 살 수도 있지만, 영웅의피 2개 얻는것을 제외하면 재료값은 50골 도 안합니다, 왔다 갔다 수고가 들 뿐

영석퀘를 하기 위해서는 선행퀘인 페더문 요새 ‘엘프의 전설’ 퀘를 해 둬야 합니다(도서관 왔다 갔다 하면 끝)


7. 동부역병 거짓말 하지 않는 육체 퀘, 은빛여명회 우호 이상 평판 올리기

낙스를 가기위한 평판을 올리기 위해서 스컬지석을 모을때도, 스트라솔름/스칼로맨스 파밍시 공격력 향상을 위해서도, 낙스에가서 더 좋은 장신구를 먹기 전까지도 여명의 문장 장신구는 유용합니다.

(은빛여명회 위임봉 효과 + 언데드 전투력 +81)

이 퀘를 해서 문장 장신구 받고, 그거 차고 솔름/스칼 도는게 스컬지석 확보도 하고, 쓸만한 장신구도 얻을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


현시점에서 낙스 입장을 위해 은빛여명회 평판을 매우우호/확고 로 올리는것은 너무 힘들고, 그에따른 보상도 수고에 비해서는 크지 않습니다.

우호까지만 올리고 낙스 입장퀘를 하는게 현실적입니다.



** 아래는 옵션사항


안퀴 폐허 팟이 보일때마다 가기

검둥도 무조건 손님을 대려가는 상황에서 폐허는 아직도 노손 팟이 많습니다.

참여하는 맴버의 템수준까지 고려하면, 현 시점에서 검둥보다 폐허의 난이도가 높다고 봐야 합니다.(헬팟이 되는 빈도수도 높구요)

그러다 보니 클래식의 모든 공격대 중 가장 팟이 적은곳이 폐허 입니다.(공장들이 헬팟 한번 겪고 나면 기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허에는 전사가 가야할 이유가 많습니다.


1) 영웅의 일격, 전투의외침, 복수 책 먹기

-> 배우지 않으면 공대에서 탱커로 어그로 먹기가 어렵고, 딜전도 영격안배우면 딜량이 떨어집니다.

아무래도 경매장 보다는 직접 가서 먹는게 좀더 저렴합니다.


2) 여러가지 전사용 템들

절박한 파멸의 석궁 : 힘5 민7 체5 적중1 이라는 아름다운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적중이 남아 도는 경우가 아니면 이보다 좋은 원거리 무기가 없습니다.

고결한 모래의 망치 : 인간 전사에게는 용검/고등어 바로 아래급 무기 입니다, 보조로도 쓸만하고 가격도 2000골을 잘 넘지 않습니다, 이정도만 들어도 낙스 입장 가능합니다.(인간 전사 외에는 사용해야할 가치가 떨어집니다.)

오시리안의 허리띠 : 사슬에 지능이 붙어 있는것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민/체 에 적중과 치타도 붙어있는 맹습 허리의 하위호환 입니다, 가격도 보통 500 넘지 않습니다.

지배의 투구 : 분방탱에게 정복자 > 무분투구 > 지배의 투구 입니다, 가격도 거의 기본가 입니다.

무자비의 팔보호구 : 체력을 높여야 할때는 격노의 손목이 좋겠지만, 어그로 획득까지 감안하면 사원에서도 탱커에게는 대체템이 없습니다, 가격도 보통 500넘지 않습니다.

격노 반지 : 귀한 적중이 붙은 파템입니다, 청동용군단의 인장/네파 목 보상 반지/ 줄구룹 진의고리 3개중 2개를 먹지 못했다면 격노의 반지가 유용합니다.

(얼라에게는 왕축 감안해서 스탯붙은 진의고리가 좀더 좋습니다.)

부루 방패 : 낙스방패 > 검둥 엘레 방패(사원 무기토큰 방패) > 부루방패 입니다, 화심 방패 보다도 더 높게 봅니다.

점액 보호 경갑 : 힘민체 에 적중이 붙은 파템입니다, 파템이지만 체력이 좀 낮은것을 감안하더라도 딜전이나 분방탱에겐 격노 신발 보다도 좋습니다.

** 신발과 방패는 부루가 주는데 부루는 패스하는 팟이 있으니 감안하세요.


3) 평판 보상

약우 평판 반지 토큰, 굴하지 않는 힘의 인장 : 속속반지 하위호환 정도 됩니다, 적중을 맞춘 딜전은 쓸만합니다.

매우우호 평판 망토 토큰, 굴하지 않는 힘의 망토 : 힘민체에 적중까지 붙은 좋은 망토입니다.

사원 쑨눈 보상망토 / 스케람 적중 망토 > 굴하지… 망토 로 보시면 됩니다.

확고 : 대지의 격동, 사용효과 장신구

거미의 입맞춤이 전사에게 최고의 장신구라고 봤을떼, 좀가바르와 전투감시병의 휘장등을 다 먹기엔 돈이 너무 많이 듭니다.(각각 만골 전/후로 봐야 하죠) 가성비를 고려하면, 대지격동이 있다면 물통이랑 같이 쓰면서 좀가바르와 휘장을 패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