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라그섭에서 전탱,드루탱으로 화심/오닉 막공을 운영하는 "빡바바/빡드루" 라고 합니다.

화심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거의 초반부터 올킬을 해왔었고, 전탱/드루탱으로 메인탱, 라그탱을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본섭에서도 꾸준히 탱커를 많이 해왔었고 드루가 주케라 클래식에서도 드루탱을 하고 있습니다.

야드탱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어서 저도 의견을 내고 싶어서 글을 써봅니다ㅎㅎ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일단 저는 드루탱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사탱보다 앞선다가 아니고, 장점과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사탱이 드루탱보다 좋은게있고 드루탱이 전사탱보다 좋은게 있죠.


장점

1. 어글

어글이 굉장히 강합니다. 보통 용암거인이나 심장부사냥개, 보스를 잡을때 어글탐을 기다리죠

전사는 3~4초 정도 어글시간을 가지지만 드루는 첫후려가 빗맞음이나 막음만 뜨지않으면 바로 딜해도 딜러에게 튀지않습니다. 3~4초 당겨서 치는게 뭐가 그렇게 장점이냐 하실 수 있겠지만 공대장 입장에선 그런 3~4초가 쌓여서 화심전체레이드에서 시간을 크게 단축시킨다고 생각합니다.


2. 컨트롤, 시야

드루탱은 주스킬이 2개 말곤 없습니다. 후려치기, 휘둘러치기... 컨트롤이 정말 쉽기 때문에 전사탱에 비해서 넓은 시야와 오더를 내릴 수 있습니다. 단순히 1~3마리 보스말고, 가르나 이그젝큐투스 같은 여러마리 보스일때, 양변이 안되거나 추방이 안되거나 잠시 백업을 가야할때 반응은 드루가 훨씬 빠르고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탱은 방가, 방밀, 복수뜨면 복수, 분노 쌓이면 영격, 아프면 방패막기 등등 상대적으로 드루보다 스킬창으로 눈이 많이 갑니다. 이것도 1번처럼 공대장에 입장에선 딜러, 힐러 한명을 살리고 죽이는 1초에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서포터

정신자극과 전투부활로 공대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메인탱을 할때는 불가능하지만, 꼭 자극과 전부를 넣어야한다면 부탱에게 도발을 부탁하고 쓸 수 있습니다.


단점

1. 생존기

유일한 생존기는 분노를 태워서 피를 회복하는 스킬만 있습니다. 껍질이 있다고해도 공속도 느려지고 생각보다 정말 위험한 순간이 아니면 많이 쓰지는 않는스킬입니다. 그리고 쓰신다면 매크로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확실히 급사급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보스가 있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입는 피해

전사처럼 완방이 안되기때문에 가끔 쎄게 맞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피가 출렁거려 공대프레임을 주시하는 힐러에게 긴장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정리

몇몇 글에서 '드루탱은 메인탱 절대 안된다.' 심지어는 '예능용이지 탱이 아니다', '전탱>>>>>넘사벽>>>>>야탱'

라는 것을 보고 안타까웠습니다.

저 역시 인식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낙스급패치의 상황이고, 충분히 클래식이 끝날때까지 드루탱이 메인탱이던 부탱이던 다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세트템이 없는게 아쉽지만, 검둥때도 좋은 가죽템들이 있고, 노래방, 알방, 아라시에서도 조합을 잘하면 좋은 템들이 많습니다. 위에 문제점들 또한 생존기가 없는대신 높은피통이, 입는피해가 큰 대신 높은 방어도가,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닉시아는 야드탱이랑 가보신분은 3페 야드탱 어글잡는것 보고 매료되어 야드탱이 포함된 공대만 가실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 말은 '전탱보다 드루탱이 좋다'가 아닌 '드루탱은 메인탱이 가능하다' 입니다.

그러니 야드탱 하시는 분들, 많은 분들이 검둥나오면 이제 끝이다 하시지만 저는 충분히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야드탱 열심히 하셔서 인식을 한번 바꿔봅시다!!ㅎㅎ 이상 전탱/야드탱 둘다 빡세게 하는 라그섭 막공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