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클래식 게시판에 리치왕의 분노 패치별 변경점 글 올리면서, 드루 관련 사항만 따로 적어뒀던 내용들입니다.
추가로 더 확인을 하고 정리하려고 했는데, 걍 방치만 하고 있어서 그냥 올립니다.
그래서 빠진 내용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통 주요 변경 사항

드루이드 무기
  • 드루이드가 장창 사용 가능
  • 적중도, 치명타, 가속도 등이 밀리/캐스터 나뉘어져 있던 것이 각각 통합되고, 주문 공격력과 치유량도 하나로 통합되면서 아이템도 그에 맞게 변경됨
  • 변신시 전투력 옵션은 사라지고, 무기 초당 데미지에 따라 관련 전투력을 보정해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야드용 무기 아이템의 옵션에 다소 변화가 생김. 하지만 다른 클래스가 보면 안 보이는데, 드루이드가 보면 툴팁으로 얼마만큼의 전투력이 보정되는지가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곰과 표범의 새로운 외형 추가
  • 나이트엘프는 머리 색, 타우렌은 피부 색에 따라 곰과 표범 변신 시의 외형이 달라짐
  • 나이트엘프는 5종류, 타우렌은 7종류라 개발 초기 버전인가 해서 검색해 봤는데, 본섭 적용도 이렇게 된 것 같긴 하더라구요.






부활 스킬
  • 되살리기(일반 부활 스킬) 추가
  • 환생 쿨 10분으로 감소


변신 스킬
  • 치타 변신을 16렙에 상급 드루이드에게 배울 수 있음
  • 바다 표범 변신을 16렙에 퀘스트가 아니라 상급 드루이드에게 그냥 배울 수 있음


까마귀 변신
  • 폭풍 까마귀 변신을 60렙에 배우며 비행 속도가 150%로 증가 (불성 : 68렙 습득, 비행 속도 60%)
  • 빠른 폭풍 까마귀를 71렙에 스킬로 배우는 걸로 변경 (퀘스트 수행은 여전히 가능하고 퀘스트 완료시 업적)  : 빠른 날탈 숙련 (5,000 골드)이 필요하며, 빠른 폭풍 까마귀 스킬 비용은 20 골드 
  • 비행 속도 310% 탈 것을 획득한 드루이드는 빠른 까마귀 변신 상태에서도 같은 속도로 날 수 있음
  • 까마귀 변신이 성전사의 오라 효과를 적용 받음

※ 노스렌드 극지비행(1천 골드, 77렙)은 노스렌드에서 나는 것이 가능하게만 해 줍니다. 이동 속도는 기존에 자기가 획득한 상태를 따라갑니다. 예를 들어, 느린 까마귀만 배운 상태로 극지비행 배우면 150%로 노스렌드에서 날 수 있고, 빠른 까마귀까지 배운 상태로 극지비행 배우면 280%로 노스렌드에서 날겠죠.

변신 상태로 가능한 일들이 증가
  • 변신 상태에서 물약, 생석, 음식 등을 사용해도 변신 안 풀림
  • 나무 껍질이 변신폼에서 사용 가능해짐
  • 달빛야수 및 생명의 나무 변신 상태에서 저주와 독 해제 가능


실내 사용 가능
  • 휘감는 뿌리 및 자연의 손아귀(조화 특성)를 실내에서도 사용 가능
  • 야생의 기민함(야성 특성)의 표범 변신시 이동 속도 증가가 실내에서도 적용




야드 주요 변경 사항

표범 기력 차는 방식 변경   
  • 한 틱당(2초) 20기력이 차는게 아니라 0.1초에 1기력씩 참
  • 광란이 표범 변신시 즉시 기력 회복이 아니라, 기력 유지로 변경 (포인트에 따라 최대 100기력 유지 가능)

※ 예를 들어, 곰이나 인간 등 다른 변신폼으로 있던 시간이 (표범으로 있었을 시 15만큼의 기력이 회복될 시간인) 1.5초였다면, 표범으로 다시 변신시 이것이 반영되어서 기력은 0이 아니라 15임. 만약 5포인트를 다 찍었고 다른 변신폼으로 10초 이상 있다가 표범 변신을 했을 시에는 100의 기력을 보유할 수 있다는 이야기.

→ 해외에서는 이런 것들을 활용한 곰위빙이 연구중 : https://www.inven.co.kr/board/wow/5537/6631

표범 돌진
  • 야성 21번째 야성의 돌진 특성 찍으면 기존 곰 돌진 뿐만 아니라 표범 돌진도 가능


휘둘러치기 
  • 표범 휘둘러치기 : 근접 대상에게 무기 공격력의 250%의 광역 데미지 (71렙 때 스킬로 배우기 때문에 리분 사전 패치 때는 사용 불가능)
  • 곰과 표범의 휘둘러치기는 타겟 제한 없는 광역 데미지를 주며, 따라서 광역 데미지 점감 효과도 받음 (광역 데미지 점감 효과는 https://www.inven.co.kr/board/wow/5417/243031 참고)


방어도 관련
  • 녹색 방어도가 붙은 템(보너스 방어가 붙어서 높은 방어도 제공하던 템)이 사라짐
  • 보너스 방어도의 적용 방식 변경 : 아이템의 기본 방어도가 아닌 보너스 방어도는 특성 적용시나 곰 변신에서 더 이상 곱연산으로 적용이 안 됨
  • 기존 녹색 방어도 템이나 보너스 방어도 있는 템이 일부는 남아 있을 수도 있지만, 연산 방식 자체가 바뀌면서 효율은 크게 떨어지게 됨
  • 약해진 방어도는 무리의 수호자/야생의 방어와 생존기인 나무 껍질/생존 본능 등으로 어느 정도 커버함. 결과만 놓고 보자면, 물리 데미지는 기존보다 상당히 많이 받긴 하지만 여전히 탱커들 중에서 물리 데미지를 제일 적게 받는 편에 속하며, 추가로 이전보다는 받는 마법 데미지를 줄일 수 있게 되며, 그래도 부족한 부분은 적절한 생존기 사용으로 커버한다고 보면 됩니다. 


피치명 관련


요정의 불꽃 (야성)
  • 요정의 불꽃(야성)이 곰 변신 상태에서는 전투력 기반한 데미지 + 추가적인 어그로를 생성


사전 패치 때의 곰 어글 스킬
스킬도 살짝 변경되고 어글 획득 공식도 변경이 있어서 사전 패치부터 변화가 꽤 있긴 합니다. 아래는 드루 디코에 올라온 것인데, 사전 패치 때의 위협 수치와 데미지를 엑셀로 계산해 놓은 것입니다. 스킬의 변경점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를 대략적이나마 확인하기 좋을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사전 패치 때 특정 세팅의 경우이며, 아직 완성된 엑셀 버전은 아님을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요정의 불꽃(야성)의 위협 수치가 상당히 높고, 분노는 소모하지 않음
  • 가르기 5중첩 유지가 기존보다 중요해짐
  • 분노가 많을 때나 효용이 좋았던 후려치기가 기존보다 상당히 좋아짐.
  • 요정의 불꽃과 짓이기기는 쿨마다 쓰는 것이 좋아 보이며, 가르기 5중첩 유지는 필수. 또한 쿨이 도는 동안은 후려치기 열심히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회드 주요 변경 사항

마나 소모량 변경
  • 모든 스킬이 기본 마나 중 일정량 소모로 변경
  • 특히 힐러는 스킬의 레벨에 따른 마나 소모량이 동일해져서, 저레벨 힐 스킬 사용의 필요성이 사라짐

생명의 나무
  • 생명의 나무 형태에서의 이동 속도 감소 불이익이 사라졌으며, 오라 범위가 45미터에서 100미터로 증가
  • 생명의 나무 형태에서 저주 해제, 자연의 손아귀, 가시의 시전이 가능 (독 해제는 불성 때부터 가능했음)
  • 모든 회복 계열 주문(치유의 손길 포함)을 시전 가능하고, 주기적 치유 주문에 필요한 마나 20% 감소


전역 재사용 시간 감소 (특성 및 가속도 템)
  • 대지모신의 선물 특성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 이와 더불어 적절한 가속도 템을 이용해서, 원 리분때는 1.5초의 기본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까지 감소시켜 많이 사용한 듯 (가속을 맞추고는 25인에서 회복 5회 + 급성 1회가 유명한 힐 사이클 중에 하나였고, 이로 인한 논란도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조드 주요 변경 사항

조드 새로운 딜 방식 도입 (일식 ↔ 월식)
  • 일식 : 별빛 섬광이 극대화가 뜨면, 천벌 공격력 40% 증가
  • 월식 : 천벌이 극대화가 뜨면, 별빛 섬광 공격력 40% 증가


달빛야수 
  • 달빛야수 변신에서 단일 타겟 주문이 극대화가 터질시 전체 마나의 2% 회복
  • 달빛야수의 오라 범위가 30미터에서 100미터로 증가
  • 달빛야수 변신 상태로 독과 저주 해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