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피 서버 멀록 사제입니다. 

새로 사제를 시작해서 갓 만렙을 찍으신 분들이 레이드 가기 전 템 세팅을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아 글을 써요. 

물론 지난 글에 많은 분들이 우쭈쭈 해주셔서 별 거 아닌 내용을 길게 써보려는 것... 맞습니다. 



일단 사제가 레이드 전 선택할만한 아이템들을 볼까요?
1. 머리
카산드라의 은혜 (월드 드랍)
붉은 중절모 (솔름 후문)
오우거 왕의 왕관(혈장 북쪽)
초월의 머리띠(오닉시아)
수정 장식 왕관(아주어고스)
2. 목
생기의 사슬 목걸이(솔름 후문)
그나르의 이빨(첨탑 상층)
3. 어깨
장로마법사 어깨보호대(월드 드랍)
켄틱 아미스(검은바위 나락)
인도자의 어깨보호대(첨탑 하층)
석실 어깨걸이(스칼로맨스)
4. 등
질서의 망토(혈장 서쪽)
요술사의 단망토(검은바위 나락)
치유의 기록관 단망토(솔름 정문)
사피론 망토(오닉시아)
야생의 장막(제작)
5. 가슴
고귀한 자의 로브(솔름 후문)
신앙의 예복(제작)
제왕의 로브(검은바위 나락)
6. 손목
고귀의 손목 보호구(혈장 북쪽)
치유의 화염매듭 소매장식(검은바위 나락)
7. 장갑
고위 전령의 장갑(검은바위 나락)
치유의 아탈라이 장갑(아탈학카르 신전)
꼬리그물 장갑(첨탑 하층)
비단그물 장갑(검은바위 나락)
8. 허리
투자딘 장식띠(솔름 후문)
채찍줄기 허리띠(혈장 동쪽)
9. 바지
신부의 바지(혈장 서쪽)
선임설계사의 바지(검은바위 나락)
10. 신발
보름달 장화(혈장 북쪽)
용기사 장화(첨탑 상층)
전력의 장화(검은바위 나락)
11. 양손 무기
지혜의 지팡이(검은바위 나락)
11-1. 한손 무기
은총의 망치(검은바위 나락)
11-2. 보조 무기
밝게 빛나는 돌(혈장 북쪽)
제왕 타우릿산의 홀(검은바위 나락)
12. 마법봉
마나집중 마법봉(혈장 북쪽)
가시해골 쐐기(스칼로맨스)
치유의 달 마법봉(월드 드랍)
13. 반지
폴드링의 인장(퀘스트)
붉은장미 고리(첨탑 하층)
에메랄드 불꽃 반지(혈장 서쪽)
아이언포지의 노랫돌(퀘스트)
14. 장신구
비늘의 파편(오닉시아)
엘드레탈라스 옥새(퀘스트)
자각의 부적(혈장 서쪽)
가시나무 줄기(첨탑 상층)
재기의 숨걀(검은바위 나락)
지식의 홍수(검은바위 나락)
이 정도가 있겠네요. 
오닉시아와 아주어고스는 공격대에 들어가기 위한 템 제한이 사실상 없기에 포함시켜봤어요. 


우선 제 글은 사제가 프리레이드 비스템을 다 모으는 게 아닌 빠르게 기본 파밍을 마치고 화산심장부 레이드에 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요. 
검둥이 열린 지금 풀 비스템 장착을 목표로 하는 것은 그럴 이유도 여유도 없으니까요. 
이미 화심은 공략이 끝났고 어지간한 막공들도 쉽게 깨는 상황인데다 검둥조차 2시간 안에 끝내는 공대들이 늘어났기 때문에 빠르게 화심을 거쳐 검둥에 합류하는 걸 목표로 두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그럼 이제 어떻게 인던을 도는 게 유리할지 살펴보기로 해요. 

기본적으로 해당 인던에 먹어야 할 아이템이 많은 사람은 주사위팟이, 반대로 먹을 템이 적은 사람은 선입팟이 유리한데요. 
꼭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니죠. 
본인이 해당 인던에서 먹을 게 많을 때, 먹어야 할 템이 많은 사람들이 여럿 모인 주팟에서 경쟁하기 보다는 차라리 준 졸업생들이 모인 선입팟에서 차비 선입자에게 상점가 쇼핑을 하는 게 훨씬 유리할 수도 있어요. 
특히나 현 시점-상당수의 사람들이 만렙 인던 파밍을 어느 정도 마친-에서는 주사위팟을 구하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특정 인던에서는 탱커를 구하기조차 어려워 출발이 하염없이 지체되죠. 

현실적으로 주사위 팟을 꾸려서 가기는 너무 힘든 게 사실이에요.

그렇기에 밑에 글에서 이중선입에 대한 태클을 거시려는 분들은....
Miss Fortune(미스 포츈) 행운은 당신을 싫어하는 법이죠.



위의 아이템 목록을 보시면 사제가 우선시 해야할 인던과 조금은 등한시 해도 될 인던 구분이 가능해요. 

검은바위 나락과 솔름 후문, 혈장 서쪽은 꽤나 비중이 높지만
첨탑 상층과 하층, 혈장 북쪽은 아무래도 우선순위가 조금 밀리는 듯도 하고
솔름 정문과 혈장 동쪽에는 자주 갈 이유가 없어보여요. 



일단 솔름 정문은 퀘스트, 혈장 동쪽은 혈장 열쇠를 위해 가셔서 운이 좋다면 각각의 인던에서 기록관 단망토나 채찍줄기 허리띠를 먹어보도록 해요. 
솔름 정문의 기록관 단망토는 랜덤옵션이 붙는데, 치유 옵션이 아닌 경우에는 상점행이라 생각하시면 돼요. 
혈장 동쪽에서 나오는 채찍줄기 허리띠는 사제 프리비스 허리띠 중 최고 성능이기도 하고 드랍율이 18% 이상이니 한 번쯤은 노려볼만 해요. 

아무래도 중요한 곳은 검은바위 나락인데요. 
양손 무기 혹은 한손 무기 + 보조 무기에다가 망토, 어깨 보호구, 바지, 장신구, 신발을 다 노려볼 수 있어요. 
대신 단점은 나락이라는 인던이 워낙 길도 복잡하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인던이라는 점인데요. 
그래서 나락은 구간별로 잘라서 일부 부간만 가는 파티가 꽤나 많이 보이죠. 
특히나 나락에서 나오는 두 가지 장신구들, 재기와 홍수는 여러 번 트라이를 해서라도 꼭 먹을만한 아이템이니 가급적 획득하시길 권해드려요. 

첨탑 하층에서 나오는 어깨와 장갑은는 희귀 네임드에서 나오는 것이라 자주 마주하기는 어려워요. 
대신 해당 몹이 있을 경우에는 드랍 확률이 상당히 높으니 살짝 기대를 해 보는 것도 좋아요. 
한편 반지인 붉은장미 고리는 옵션이 무척 좋아서 꼭 획득하시길 권해드려요.
혹시나 상층 인장(상층 열쇠)에 관심이 있다면 보석을 먹기 위해 자주 오게되는 인던이니 크게 어렵지는 않을 거예요. 
팁을 드리자면 보석을 선입하시고 반지는 차비 선입자에게 사시는 편이 유리해요. 
마나 회복과 치유 증가 옵션이라 경쟁이 많은 반지는 아니거든요. 

첨탑 상층은 장신구인 줄기와 그나르의 이빨이라는 목걸이를 위해 가게 되는데요. 
줄기는 랜드라는 중간 보스에게 가는 길에 만날 수 있는 희귀 네임드인 제드에게서 드랍 돼요. 
줄기가 목적이라면 굳이 마지막 네임드인 드라키까지 갈 필요 없이 랜드 직 파티를 가시면 되는데요. 
가끔 ‘제드 확인 안됨’ 이라는 제목으로 파티 모집 중인 걸 볼 수 있어요. 
확인 안됐다는 말은 없다는 말과 동의어예요. 
특히나 파티(혹은 공격대)를 모집하고 있는 사람의 위치가 현재 '검은바위 첨탑'으로 확인이 된다면 더더욱 확실하죠.
순진하게 따라가시는 분 없길 바라요. 
줄기 선입으로 가셔서 용기사 장화는 차비 선입자에게 사시는 게 유리해요. 
이빨은 마나 회복 목걸이라 노리는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대부분 2힐로 가는 드라키팟 특성상 선입을 걸지 않으면 2명 이상(딜이나 탱으로 온 성기사 드루, 술사도 먹을 수 있으므로, 심지어 암흑사제도)이 경쟁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요. 

솔름 후문은 꽤나 먹을 게 많은데요. 
보급형 교복인 고귀 로브에서부터, 캐스터 모두가 탐내는 중절모, 생기 목걸이, 그리고 채찍줄기 허리띠가 없을 경우 반토크와 더불어 대안이 될 수 있는 투자딘 장식띠까지 있고 거기에다 암흑 사제가 쓸만한 템들도 다수 떨어지니까요. 
선입을 건다면 중절모가 제 1순위가 되겠네요.
치증이 붙어서 힐러가 아니면 원치 않을 고귀 로브와 생기 목걸이, 법사와 흑마가 반토크를 더 윗줄에 두기에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투자딘 장식띠, 흑마가 아니면 거들떠 보지도 않을 암흑 증뎀 템들은 차비 선입자에게 사도 되니까요. 
하지만 사제가 먼저 중절모 선입을 걸고 들어오면 파티장의 고민이 깊어지죠. 
법사가 없으면 잡기 상당히 귀찮아지는 남작 리븐데어가 있는 솔름 후문에서 막상 법사는 먹을 템이 중절모 외에는 없거든요. 
그럴 땐 미리 파티장에게 법사를 위해 중절모 선입이 아닌 다른 템 선입을 한다고 알리고, 대신 법사가 중절모가 아닌 스컬지석이나 남작마 등을 선입해서 오게 된다면 중절모 선입으로 바꾸겠다 미리 얘기를 해두는 게 좋겠죠. 

스칼에서 사제가 노릴만 한 아이템은 마법봉과 어깨보호대, 시체더미 세트 정도인데요. 
어깨 보호대의 경우에는 증뎀은 높지만 스텟은 지능만 붙어있는 약간 아쉬운 옵션이라 나락의 켄틱 아미스 등 대체할만 한 다른 아이템이 있다면 굳이 힘들여서 먹을 필요는 없고, 법봉을 선입 거는 게 유리하겠죠. 

혈투의 전장 서쪽에서 먹을 게 많은데요. 
특히나 망토, 바지, 장신구 세 가지는 파란색 템 중에서는 최고 성능을 가진 프리레이드 비스템이에요. 
물론 망토의 경우 제작템인 야생의 장막, 장신구 자각의 부적은 오닉시아 비늘의 하위 호환 템이긴 하지만 만렙 인던에서 파밍할 수 있는 템 중 최상위 템임을 부정할 순 없죠. 

마지막으로 혈장 북쪽에서는 풀공물 파티에서는 먹을 수 없는 손목 보호구가 있는데요.
막상 킬 파티를 가도 드랍 확률도 낮고 경쟁도 심해서 먹기가 까다롭죠. 
차라리 4대인던 세트 아이템인 기원,원소,공포 손목이나 스칼에서 나오는 시체더미 손목을 끼시는 편을 추천드려요. 



이렇게 하시면 현 시점에서 화심 레이드를 가실 준비는 대충 끝날 거예요. 

여기까지 별 내용 없이 길기만 한 사제의 레이드 준비 아이템 편을 마칩니다. 

많은 사제 초심자 분들이 레이드 문턱을 쉽게 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