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의글에 극대세팅에 대한 글이 올라와서 흥미가 돋아 티어 6 4셋과 극대세팅을 비교를 해봤습니다.

○ 세팅 비교 
T6 4셋(머리 / 어깨 / 가슴 / 장갑)

VS 

극대세팅(일리다리 대영주관, 아네테론 어깨, 바다마녀의복, 영포장갑)

마부 제외 장갑만 주문력 12보석 착용 시

 - T6 4셋: 주문력230(머리 정신력27 주문력 환산포함) 극대 55

 - 극대세팅: 주문력 236 극대 123

극대세팅이 주문력 6 극대 68! 이 높습니다.

극대 68은 대략 극대화율 3.07% 이며 

암사 EP 값으로 환산 했을때 1극대당 0.17의 주문력이므로 68 X 0.17 = 11.56의 주문력 가치를 보입니다.

그러므로 극대세팅이 T6 4셋보다 주문력이 약 18정도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T6 4셋효과의 가치

T6 4셋효과는 정분데미지의 10% 증가입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좋겠지만 일단 제 세팅 기준 3주간 평균 정신분열 DPS 비중이 전체 DPS 대비 약 24% 정도이고 

그 데미지의 10% 증가면 4셋효과는 전체 총 DPS의 2.2% 를 올려준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 DPS 의 2.2% 를 주문력으로 환산해보면

밑의 교수님 글을 참조 했습니다.(풀도핑 주문력 1400 기준)

왼쪽표는 주문력 1400일때 각 스킬별 주문력 계수를 곱한 DPS 합 및 4셋으로 인한 DPS 2.2% 증가된 계산값이며

오른쪽표는 DPS 2.2% 증가한 계산값에 맞는 주문력 값을 산출한것입니다.

계산에 의하면 대략 DPS 2.2% 증가는 주문력 60 정도의 가치를 지닙니다.


물론 극대가 높으면 포텐이 높기때문에 최대 DPS 나올 확률이 높긴하겠지만 평균적으로는 6티어 4셋효과가 

압도적으로 좋은것을 알수있습니다.


○ feat. T6 2셋효과의 가치

6티어 2셋 효과인 고통 지속시간 3초 증가도 무시못하는 세트효과입니다.

고통리필을 칼같이 했다고 가정했을때

3분전투 기준

기존       
 - 24s 48s 72s  96s 120s 144s 168s 리필

6티어 2셋 
 - 27s 54s 81s 108s 135s 162s 리필

누적으로 3초씩 고통 리필 타이밍이 늦춰지며 3분전투 시 고통 리필을 무조건 1회 덜하게됩니다.

이는 1글쿨을 아끼는것으로 채찍 2방정도의 DPS 차이가 나게됩니다.
 
전투시간이 길면 길수록 효과가 좋으며 현재 검사/하이잘 대부분의 보스몹들이 1-2분대에서 눕는것을 가정해도 

유의미하게 글쿨 1회 아낄수 있는 타이밍이 옵니다. 

채찍2틱이 적은 수치라고 생각되지만 1틱당 데미지 1000이라고 가정할 때 2천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가는것이며 

이는 전체 dps 0.5-0.8% 증가라고 보시면 되고 dps 증가%의 주문력 환산에서 보시다시피 대략 15정도의 주문력 

증가가 됩니다.

○ 결론
  - T6 2셋효과 주문력 환산 0(글쿨 못줄였을 시) ~ 15
  - T6 4셋효과 주문력 환산 60

본인의 장비상태나 스킬사용 중요도(정분보다 리필우선)등에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효과는 이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