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였던가요?
아무튼 이거땜에 무리하게 템 세팅하고 그러는데
사실 크게 의미 없습니다.

장신구 반지등에서 방막 올려줄거 한두개 예비로 가지고 다니면서 스왑하면 되는데 그마저도 공대상황따라서 불필요한 경우가 많구요.

사실 내가 불뱀 폭요 공대 메인탱이다! 하면 알아서 잘 세팅 하실거고, 정공 서브탱 포지션 혹은 막공 위주로 다닌다면 그냥 증뎀과 체력에 투자 하는게 다다익선이져.

방어합은 강타면역에 의미가 있는데 막공 카라잔 가도 힐러 상황보고 말체 파멸정도만 스왑해주면 되고, 그마저도 쩔딜 한명만 있어도 방막장신구 주문력 달린걸로 스왑하게 되는게 현실이구요. 그룰마그 막공 가면 그냥 전사 탱 시키면 되고 꼭 메인탱을 해야겠다 싶으면 마그정도 맞출만 하고 마울가르도 맞추면 좋겠죠. 마그는 퇴마술 먹혀서 쫌 여유 있고, 마울은 어글탐이 충분히 있으니깐요. 그룰은 강타 뚫고 들어올 성장까지 갈 막공이면 탱보다 딜러 잘못이 크구요.

불폭에선 강타를 때릴만한 몹 탱 할일이 거의 없습니다. 광탱에서 충분한 어글 먹을수 있는 주문력과, 방어구분쇄 맞고도 생존 가능할 피통, 각각의 어그로 확인할 탭키만 있으면 충분해요. 이제 검사 들어갈 보기는 알아서 맞춰져 있을테지만..

충분한 주문력 올리면서이후 어글이 부족하다 느껴질때
고결오라/정문심판연마/징벌 이 3개 특성으로 보완이 가능한데
고결은 좀 더 광역어글의 안정적인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있고, 주문적중보단 단순 주문력이 좀 더 빛을 보고

정문심판은 본인이 3/4탱 보다는 2탱커의 포지션일경우 쫌더 의미가 있을것 같네요. 이때는 주문적중이 달린 반지 목걸이 망토등을 같이 써 주면 좀더 의미가 있겠죠. 

징벌은 응방은 쓰면서도 단일어글 확보에 좀 더 의미가 있을것 같아요. 정문보단 다수, 고결보단 소수의 탱을 할 때 빛을 보는것 같구요. 사실 링크몹 6마리중에 한둘은 메즈 하고 전탱 야탱이 쩜사몹 탱을 한다고 봤을때 보기가 3내외의 몹을 키핑할땐 징벌만한게 없는것 같네요. 발동 터졌을때 탭으로 한번씩 때리면 빠른진행에서 신성화 사용빈도 줄이고 마나관리 하며 키핑할때 도움이 되거든요.

사실 본인이 탱할몹을 선택 할수가 있냐 없냐 따라 응방은 쓰임새가 조금 다른데요. 전 제가 의도적으로 응방에 맞출 3마리를 제 탱으로 지정하고 전사 드루탱커의 몹을 반대쪽 라인에 맞추는 편입니다. 그래서 응방3타+반대쪽 심판 이후 신성화로 초반 4마리 키핑위주로 가는 편이구요.
불뱀에서도 카라드레스 보기응방하면 난리나는 공대도 많은데...사실 이거도 그냥 첫 풀링 냥꾼이 카리브디스 선풀해주고 보기가 타이달에 응방 날리면 타이달 샤르키스 카라드레스 셋만 맞거든요..

마찬가지로 하이잘에서도 뒤에 숨어서 신격+장판 쓰는거나, 앞선 라인몹에 응방던져서 속도맞추고 신격 쓰는거나 적절한 증뎀만 되면 뭘 하던 어글 잡는거엔 문제 없을거라 봅니다. 이후 온탱으로 들어가야할 몹들에서 본인이 탱을 어떻게 어느몹을 하게 될지에 따라 달라지는거구요. 필수로 들어갈 의회같은데선 고결이면 사제쪽 빠지고 응방이면 도적쪽 빠지면 되겠죠.

그러니 어느 특성이 좋더라 하는거에 스트레스 받지 말고 본인 스펙 올리면서 선택한 특성에서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면 하이잘 검사에서도 좋은 결과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저는 안탈꺼긴 한데 공대가 2전1드1보 혹은 1전2드1보의 4탱커 조합이면 공대와 협의하에 신31보30이나 보30징31같은 트리로 힐스왑 딜스왑 하는것도 굉장히 좋은 선택지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을것 같아요. 사실 쫄에서는 탱이 많은게 유리하지만...1탱몹 같은경우는 보호40이상은 할일이 없져...2탱이나 3탱 들어갈 몹도 있지만 본인 포지션이 2순위인지 3순위인지 아니면 4순위일지 확인하는것도 필요 하구요.

아무튼 이제 곧 하이잘 검사 나오는데 보기하시는분들 모두 템 파밍 잘 하시구 좋은결과 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