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글을 쓰면서...

라떼 시절 와우를 열심히 플레이 했었지만 시간이 흘러 클래식을 통해 다시 그 시절을 떠올릴 수 있어서 즐겁고 아마 인생 마지막이 될 불성 투기장 4시즌에 이르러서 그 동안 해왔던 투기장 택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불성 투기장에도 그동안 많은 악재들이 있었지만 다시 돌아오시는 분들도 생기고 새롭게 즐기려고 마음먹으려는 분도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내용이 무조건의 진리도 아니고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니까 인게임에서 투기장 상위 유저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귓을 해서 투기장팁 등에 대해서 문의하세요.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본인도 물어봤었음)

특히, 쌍아지 맞추고 나서 멍하니 있는 길드에 도적분 들을 꼬셔보시기 바랍니다.ㅎㅎ



1.승리를 위한 전략목표(킬타겟의 선정)

흑도의 대 전드전은 기본적으로 원코인이며 한 번 찌르면 뒤가 없기 때문에 핵죽창을 찌르는 마인드로 가야 합니다.

대 전드전에서 전사를 죽일지 드루를 죽일지를 정해놓고 전투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이는 은신드루, 나무드루 등 드루의 초반 대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적의 조합이 흑도임을 인지한 전드의 대응에 따라 전략목표를 정하는 것이 흑도의 초반 전술이 됩니다.(인간도적 까지 고려해서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하는 것이 초반 도흑vs전드의 초반 심리전임)



2. 목표달성을 위한 전술(전드의 대응에 따라 도흑의 전술이 정해짐.)

A. 은신드루(은신한 드루 발견 여부에 따라 분기 발생)

공통사항.

초반 경기 시작 시 보통 흑마에게는 보이드 희생 버프가, 전사에겐 드루의 도트힐이 서로 감겨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전투시작에 따른 이득이 미미합니다. 보이드 희생의 지속시간이 좀 더 길기 때문에 잠깐 기다렸다가 교전을 시작하는 것이 소소하게나마 이득을 챙길 수 있으며 우리도적이 적 드루를 찾을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 또한 장점이 있습니다.



A-1. 은신드루 발견 시

은신드루를 발견했을 경우 당연히 도트힐이 감겨져 있지 않은 드루에게 비습을 들어가면서 죽일 생각으로 극딜 모드에 들어가야 합니다. 비습-급가-목졸-마차-죽고-마의지배마차 등의 스킬분배는 미리 전사의 타겟대상(흑마 or 도적)에 따라 어떻게 할지 도적과 연계 순서를 정해놔야 합니다.(ex>전사가 흑마 타겟 시 죽고, 마의지배 마차가 원활하게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도적과 죽고, 마의지배마차 연결이 가능한 때를 실시간으로 협의해서 비습-죽고 혹은 비습-목졸-죽고 등으로 흑마 위주로 스킬 연계순서 결정해야 합니다.)



tip 풀급가에 드루가 급장을 쓰는 것이 사실 상 공식처럼 굳어져있기 때문에 이를 역으로 이용해서 3~4버블 급가나 아예 급가를 안치는 등의 바리에이션이 가능합니다.



A-2 은신드루 미발견 시

전사에게 도트힐이 없고 나에겐 희생버프가 있는 짧은 시간 동안 사거리 36m를 이용한 선돌진 방지와 전투상태 돌입하면서 시즈 딜모드를 시작해야 합니다. 서로 맞딜하다가 드루가 힐하러 나오면 도적이 드루에게 아레나매크로 비습으로 도트힐을 2개 이상 허용하지 않으면서 빠르게 비습-후려-급가로 드루를 풀메즈해야 합니다. 비습+후려+풀급가 메즈연계 지속시간까지 흑마는 드루에게 접근해서 공포를 시전 해야하며, 도적은 급가 이후 바로 소멸해서 적전사에게 칼비습을 넣어서 흑마가 공포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합니다. 전사가 비습에 급장+봉쇄 시 흑마도 급장+전사죽고+드루공포를 시전해야 하며 공포 성공하면 전사가 죽을 수 밖에 없고 공포에 급장사용하면 바로 실명 쓰고 실명 지속시간에 맞춰 공포, 깡마 연계하면 전사가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도적의 비습-후려-급가까지 드루공포에 실패 할 경우 급가 이후 드루에게 실명 연계로 실명과 드루급장 교환 이후 바로 드루에게도 풀도트 박고 멀티딜 해야 하며, 도적은 가능하면 드루를 물되 전사가 도적을 치는 등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전사를 패고 흑마는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드루에게 공포를 시도하되 최대한 극딜을 합니다. 이렇게 운영하면 전사와 드루 둘 다 위태한 상황이 나오며 여기서 킬캐치 시 승리하게 되고 결국 실패하면 경기에서 지게 됩니다. ㅠㅠ



B. 나무드루(드루의 급장 타이밍에 따라 분기 발생)

공통사항.

전사와 드루에게 도트힐을 계속 감으면서 도트를 유지하고자 하게 되는데 마나문제 때문에 계속해서 쉼 없이 유지가 당연히 불가능함으로 마나탐을 짧게짧게 하면서 도트힐을 유지하려고 할 것입니다. 흑도 입장에서는 도트힐의 지속시간이 가장 짧게 남는 순간을 기다리며 전사에게 비습, 드루에게 실명을 박으면서 전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B-1 실명에 드루가 칼급장을 쓰는 경우

즉시 전사에게 쌓여있는 버블 소모(난도+절개 등) 이후 드루에게 후려치기 넣어주고 다시 도적은 전사에게 소멸비습+급가 등으로 스턴연계하고 흑마는 후려치기 되어있는 드루에게 공포 시도합니다.(후려치기와 공포는 서로 점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전사가 도적 스턴연계에 급장을 쓰면 필요에 따라 죽고를 드루에게 던져서라도 죽고-드루공포를 연계 한 이후 전사 극딜을 합니다.

B-2 실명을 드루가 참는 경우

그대로 전사 극딜하다가 실명 2초 정도 남았을 때 드루에게 공포를 시도하게 되는데 당연히 상대 전사도 이걸 알고 있음으로 외침, 자루치기, 봉쇄 등으로 급장을 써서 막으려고 합니다. 때문에 2초가 아닌 여유 있게 실명 5초 정도 남았을 때 공포를 시도하는 것이 좋으며 공포가 결국 들어가면 드루는 10초 공포에는 급장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공포 연계가 힘들거나 아직 도적이 소멸이 가능할 경우 소멸절도 좋은 선택입니다.

드루 급장 사용 시 즉시 도적은 그밟+맘가소멸비습+급가 등으로 드루에게 스턴연계가 들어가고 흑마는 멀티도트와 함께 전사, 드루 둘 다 극딜 모드에 들어가야 하며 여기서 전드 둘다 위태한 상황이 전개 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킬캐치가 나오게 되면 승리할 수 있으며 실패 시 패배하게 됩니다. ㅠㅠ



tip 초반 전사 비습, 드루 실명 뿐만 아니라 드루 비습, 전사 후려치기 등 드루공포를 위해 좀 더 타이트한 운영도 가능하며 나무드루의 경우 초반 전사의 위치가 드루와 같이 있는지의 여부 등에 따라 스킬 순서가 바뀌기 때문에 파트너 도적과 상황에 따른 충분한 호흡맞추기와 택틱 보완이 중요합니다. 택틱이 훌륭하더라도 그것을 실현시키는 것은 파트너 도적과의 숙련된 연계이며 경우의 수는 수 없이 많기 때문입니다.



3. 전술의 핵심, 묘리

결국 흑도의 대 전드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드루에게 우리 흑마의 공포가 들어가느냐 마느냐에 걸려있습니다. 파트너 도적과 연습하셔서 전드 상대로 60% 이상 뽑아낼 수 있는 흑도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