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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도에 이어서 흑드의 대 전드전 공략글입니다. 그리고 이 글의 내용이 무조건의 진리도 아니고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니까 인게임에서 투기장 상위 유저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귓을 해서 투기장팁 등에 대해서 문의하세요.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본인도 물어봤었음)


1. 승리를 위한 전략목표(킬타겟의 선정)
흑드의 대 전드전은 기본적으로 흑드에게 불리한 상성을 자랑하는 유구한 전통의 매치업입니다. ㅠㅠ

흑드 입장에서 팀의 실력 즉, 점수대에 따라 전드 상대로 다르게 전술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 드리며 이는 택틱 간의 난도 차이가 매우 심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여기서는 전략목표에 따른 흑드의 전술을 기재하되 전략목표에 따른 난도를 별도로 기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승리를 위한 전술

A. 멀티도트와 펫을 이용한 일방적인 마나탐으로 마나싸움 우위를 통해 적 전드 고사시키기(난도 하)

흑드가 취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전술입니다. 그냥 전사와 드루에게 멀티 도트를 뿌리고 되는대로 전사와 드루에게 공포, 뿌묶, 회오리를 올려서 상대의 딜은 최소화시키고 우리의 딜은 극대화 시키면서 일방적인 마나탐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계가 명확하며 점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통하지 않게 되고 막강한 전사의 딜에 조금만 방심하면 그대로 반으로 갈라져버리는 똥개와 흑마를 볼 수 있습니다. ㅠㅠ

tip 전사에게 뿌리묶기 이후 30m ~ 36m 사이에서 피로의 저주 연타(봉쇄 최대 사거리 30m)를 통한 전사 드리블과 적드루 공포를 통해서 우리드루에게 일방적인 마나탐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 줄 수 있음



B. 적드루에게 빈틈없는CC(공포+회오리) 연계를 통한 전사킬(난도 상)

흑드가 취할 수 있는 대 전드전 고오급 전술입니다. 저도 아직 100%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전술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며, 적 전사의 방해를 뚫고 빈틈없는 메즈(회오리+공포+강타+깡마+죽고)를 드루에게 연계해야한다는 점에서(공포 맞고 스킬 사정거리 밖으로 혹은 기둥을 돌아버리며 메즈를 피하는 드루는 덤입니다 ㅠㅠ) 매우 어려운 전술입니다.

하지만 흑드가 전드를 상대로 가장 고승률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며 고평을 노리는 흑드분 들께서는 최종적으로는 본 택틱에 숙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기서는 [꼬황]님이 전에 쓰셨던 “불성 투기장 흑드로 전드잡기”를 인용하고 보충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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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자마자 드루 급장 및 쿨뽑기

- 처음 흑마가 전사랑 1대1시 고통만 걸고 불고 난사 (부패/생착 x)
->보충설명: 항상 똥개는 흑마 옆에 있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소용돌이, 휩쓸기 등에 광역데미지를 받아서 잠시만 정신을 놓으면 그대로 반으로 갈라져 죽는 똥개를 볼 수 있습니다.

- 초반 분노 없을때 공포로 광분 빼놓기
- 상대팀 드루 나오자마자 무력화 저주나 피로로 바꾸고 전사 뿌묶
- 전사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없기에 뿌묶이 풀리지 않음
- 우리팀 드루 어시스트로 상대 드루 공포 (밑에 3번 참고)
->보충설명: 드루에게 공포 성공 시 바로 적드루에게 피로의 저주를 미리 걸어놓으면 다음 메즈 연계가 좀 더 편해집니다.

- 전사 풀도트 걸고 드루와 함께 폭딜
- 깡마, 회오리, 공포 등으로 메즈 연계 (여기서부터 손싸움)
- 방태전환하고 기둥타도 드루가 쿨안쓰면 전사 살리기 힘듬
->보충설명: 드루의 급장 등 쿨이 빠지거나 메즈구멍, 적전사의 적절한 기둥 애무 등으로 전사를 죽이기 힘들 것같다는 생각이 들 경우 바로 전사에게 뿌묶, 회바 등을 걸고 바로 튀어서 메즈점감 시간을 벌고 우리 드루에게 탐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사 죽소 버티기
- 일단 전사가 살아남으면 전드 시점에서 죽소 쓰고 압박하기 좋은 타이밍
- 펫에 도트힐 유지, 전사 무력화저주 및 각종 메즈
- 웬만하면 도트 리필하지 않고 죽소 끝날 때까지 ㅌㅌ

3) 기둥타는 드루에게 메즈 우겨넣기
- 필요조건: 드루에게 도트 x, 점감 x, 흑마 공포 시야 o
- 야돌-강타, 깡콤보 쌓은후 무력화, 쿵쿵따, 즉시시전동면, 재은신 후 암습 등 여러 셋업 가능
->보충설명: 우리드루의 스킬콤보를 통한 공포 연계도 중요하지만 무빙을 통한 공짜 메즈 넣기도 중요합니다. 특히 나그란드 같은 경우 우리드루와 흑마가 기둥을 양방향으로 돌아서 적드루에게 회바 혹은 공포 2지선다를 강요하여 메즈를 연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판짜기로는 당연히 전사의 방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전사에게 회바 혹은 뿌묶을 걸어두어야 합니다.

- 죽고는 키포인트에 자루치기 방지용으로 아껴두는 편이지만 다양하게 활용
->보충설명: 드루 공포 이후 전사 극딜을 위해 전사에게 죽고 혹은 드루 메즈연계를 위해 죽고+공포, 죽고+회바 등 정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 공포 이후 드루에게도 도트
- 전사 끔살 실패 시 드루 역시 위태위태한 상황이 나옴
->보충설명: 사실 마지막 공포 이후 3도트 해봤자 드루가 위태위태한 상황이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기도 하고 도트데미지에 공포가 일찍 풀리는게 더 싫기 때문에 저는 깔끔한 리셋을 선호하지만 [꼬황]님의 택틱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4) 전사 및 드루 끔살 실패시 점감 및 쿨 기다린 후 반복
tip
드루는 전사 회오리 올리면서 만피 못채우게 방해
->보충설명: 피생3중첩 시 회오리를 올려서 힐을 지우라는 의미입니다.(피생지속시간<회바지속시간)

전사 달섬+곤충때 유지, 짬날때마다 천벌
->보충설명: 곤떼드루 보다 나무드루가 대 전드전에서 승률이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나무드루는 나무드루대로 곤떼드루와 비교해서 장점이 있습니다만, 대 전드전 상대로는 승률이 떨어지는 것은 맞습니다.

키포인트에 쿵쿵따로 전사 자루치기 방지
흑마는 똥개는 항상 힐시야 유지 + 쿨마다 전사 도트힐 해제
드루가 전사힐시야에 들어오는순간 공포 시야에도 들어오는 포지션 유지
꾸준히 자루치기 유도
광분쿨이면 전사 공포
5방가 쌓이면 하던거 내려놓고 리셋
->보충설명: 맞는 얘기지만 의식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적 전사에게 계속 맞아주면 안되고 뿌묶, 회바 등을 통해서 리셋, 메즈 하다보면 자동으로 5방가 지속시간이 초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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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드루킬 캐치(난도 최상)

Catch(캐치)라는 표현을 쓴 의도를 말씀드리자면, 드루킬 캐치는 적 드루의 마나를 태우거나 지속적인 드루딜을 통한 적 드루 킬을 전략목표로 전술적인 행동을 통해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대 전드전에서 드루킬을 노리고 경기를 이끄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적 드루에게 우리 흑드가 노리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며 이는 드루킬 캐치를 더욱 더 어렵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어디까지나 A와 B 택틱을 노리다가 상황이 될 때를 캐치해서 순간적인 연계를 통해서 드루킬을 캐치하는 것입니다.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적 드루에게 도트힐이 감겨져 있지 않으며 급장이 없을 것
ㄴ. 적 드루가 3도트가 감겨져 있으며 60~70%정도 이하로 있을 것
ㄷ. 우리팀에 강타와 죽고, 깡마 쿨이 있을 것
ㄹ. 적 드루가 기둥 뒤 등 딜이 힘든 자리에 있지 않을 것

위와 같은 전제조건이 모두 갖추어져 있을 때 기습적인 강타+죽고+깡마+흑마드루 극딜과 우리 드루의 적전사 적절한 메즈(뿌묶+회바)가 함께라면 적드루 킬을 캐치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전략 목표가 될 수 없을뿐더러 순간적인 상황과 쿨기 체크를 통한 기습적인 전술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전술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3. 마지막
흑드 입장에서 대 전드전은 승률이 높게 나오기 힘들지만 또 반대로 최소 30% 이상 뽑아낼 수 있는 매치업입니다. 한 번에 끝장을 본다는 마음보다는 처음에는 개싸움을 하면서 우리 드루와의 손발맞추기 등 메즈연계연습을 하시고 실력을 끌어올려서  A->B->C 3단계로 택틱을 발전시켜 최종적으로는 어평 흑드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