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질문이 너무 많은 관계(약 50개)로 하나씩 나눠서 질문과 답변을 적겠습니다.

 

Q. 장갑순양함인 Prinz Heinrich가 프리미엄 함선으로 나올 수 있겠는가?
A. 이놈은 2티어 전함으로는 장갑이 너무 약하고 반대로 2티어 순양함으로썬 너무 장갑이 두껍다. 프리미엄이라면 가능할지도...

 

다음은 지난 번에 말씀드린바 있는 mr3awsome의 유도심문 결과입니다. 현재 알파 클라이언트에 올라가 있는 함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시는 개발자 Q&A에서 새롭게 언급된 함선들.

 

미국

 

에리에급 초계함
전함: 뉴멕시코급, 노스 캐롤라이나급, 아이오와급, 미시간급(*), 콜로라도급
중순양함: 뉴올리언스급, 발티모어급, 디모인급, 노셈프턴급
경순양함: 체스터급, 오마하급(*)
구축함: 플레쳐급, 스미스급
항공모함: 에섹스급, 인디펜던스급, 렉싱턴급(*), 랭글리급(*)

 

일본

 

카토리급 연습순양
전함: 나가토급, 후소급, 야마토급, 아마기급 순양전함
중순양함: 아오바급, 타카오급
경순양함: 없는 듯함.
구축함: 카게로급, 미네카제급, 이소카제급(*)
항공모함: 즈이카쿠급, 아카기, 호쇼(*)

 

이상입니다.

 

Q. 프로토타입 공고에 대해 좀 말해줄 수 있는가?
A. 5개의 2연장 305mm 포탑을 가지고 있으며 장갑은 공고급과 거의 동일하다.

 

Q. 뉴올리언스 중순양함에 관해서 물어보겠다. 뉴올리언스의 선수(뱃머리)가 박살났을 때의 '수리형' 모델이 있는가?(역주: 원문  'Will there be a refit model of her with 3/4 of her riveted together with her bow welded?'. 제가 함선이 어떻게 박살났는지 몰라서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작은 디테일이지만 뉴올리언스에 대한 좋은 이야깃거리인데 말이다.
A. 계획에 없다. 미안하다.

(역주: 어떻게 박살났는지에 대해서는 http://blog.ㄹnaver.com/PostView.nhn?blogId=mirejet&logNo=110159047710 를 참조바랍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Q. 워쉽에서의 관통은 측면 장갑과 상면 장갑을 따로 계산하나? 아니면 한번에 계산하나?
A. 장갑을 관통하는 것은 장갑의 두께, 탄의 종류, 탄의 궤적에 따라 달라진다. 측면/상면은 크게 차이가 없다. 그저 어느 포인트에 착탄했느냐와 입사각이 중요할 뿐이다.

 

다음 질문은 아직 나오지 않은 함선들의 티어 관련된 질문입니다. 밝혀진 것만 적겠습니다.

 

- 독일 트리는 아직 개발중이며 언제든지 변동 가능. Seydlitz급 항공모함은 4티어, Konigsberg(1927)급 경순양함은 6티어, Leipzig급 순양함은 7티어.
- 영국 퓨리어스급 순양전함은 3티어.
- 히라가급, 후지모토급 1930년형 플랜은 워게이밍이 인지는 하고 있으나 발매 직후 트리에는 포함 안됨.
- 토네급 경순양함은 추후 2차 순양함 트리에 9티어로 나올 확률이 있음.
- 아가노改와 No.815 경순양함 플랜은 아직 계획된 트리 내에 없음.
- 독일 중순양함 트리에 대해선 현재 작업중

 

Q, 항공모함을 한 종류의 함재기로만 몰빵할 수 있는가?
A. 현재로써는 각 함재기 타입(역주: 함상 전투기/급강하 폭격기/뇌격기)를 한 비행대씩은 넣어야 하는 걸로 계획중이다.

 

Q. Flugdeckkreuzer 계열 항공모함들을 독일 2차 항공모함 트리로 넣을 수 있는가?
A. 가능성이 있다.(역주: 찾아보니 이것도 항공순양함/항공전함 같은 것인 듯 합니다.)

 

Q. hilfskreuzer급 구축함을 게임 안에서 볼 수 있는가?(정규 트리 or 프리미엄)
A. 아마 가능할 것이다. 이건 저티어 프리미엄 순양함으로 나올 것 같다.

 

Q. 독일 고티어 함재기에 관한 질문이다. 262 시리즈가 나올 가능성이 있나? 아니면 다른 메서슈미트 또는 포케울프 시리즈의 '보다 작은' 제트기가 나오는가? 또한, 고티어 독일 함재기의 제조사에 관한 힌트를 알려줄 수 있나?
A. 우리는 현재 10티어 함상 전투기의 후보로 Me262와 Ta183을 고려중이다. 또한 고티어 뇌격기로 아라도 사의 물건 또는 Me.410의 개수형을 생각하고 있다.

 

Q. 월탱에서의 '음식'처럼 숙련도를 올려주는 소모품이 나올 가능성이 있나?
A. 가능성이 매우 높다.

 

Q. 워쉽에서의 대공 능력은 월플에 나오는 함선들의 대공포 정도인가? 아니면 더 강력한가?
A. 함선에 따라 다르다. 방공순양함들이나 고티어 항공모함들은 상당히 강력한 대공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Q. 독일 제국(역주: 당연하지만 제2제국을 말합니다.) 순양함에 관해 질문하겠다. Konigsberg(1914)II. Stettin, Dresen, Kolberg, Magdeburg, Kalsruhe, Pillau, Graudenz, Brummer 등의 함선이 개별적으로 나오는가? 아니면 몇 가지의 함선들로 합쳐져 나오는가?
A. 아직 대답할 수 없는 부분이다. 아직 생각중이기 때문이다.

 

Q. 일본 10티어 항공모함인 No.111 말인데, 시나노와 비슷한가? 아니면 두드러지는 차이점이 있는가?(구조물이나 갑판 등)
A. 탑재하는 함재기의 양에 차이가 있으며 그 외에도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Q. 독일 제국의 L급 전함(L20a와 L28 제외)가 9티어 전함 트리에 들어갈 수 있는가?
A. 2차 트리에 나올수도 있다.

 

Q. 골드 어뢰 나오는가?
A. 가능하다.

 

Q. 만일 함선이 가라앉는 배를 들이박으면 데미지를 입는가?
A. 그런 일은 월탱에서처럼 없을 것이다.(역주: 당연히 아시겠지만 월탱에서 죽은 놈 박아봐야...)

 

Q. 미국의 SHS탄이 골드탄으로 나오는가? 아니면 일반탄으로 나오는가? 아니면 둘 다?
A. 두가지 가능성이 모두 있다. 그러나 확정은 아니다.

 

Q. 만약 포탄이 바벳(역주: 질문에는 Barbet라고만 써있습니다만 Barbette를 뜻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포탑을 올리는 고정 구조물을 뜻한다고 하는군요.)이나 포탑을 관통했을 때 탄약고 유폭의 가능성이 있는가?
A. 가능하다.

 

Q. '중요 부위'(Vital Part)와 일반적인 부위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동일한가?
A. 데미지 계산 자체는 같게 들어가나, 중요 부위에 피격될 경우 치명적인 손상(역주: 탄약고 유폭, 엔진 정지 등)을 입을 수 있다.

 

Q. 어뢰 그물이 추가 장비로 나올 수 있는가?
A. 아마도 나오지 않을 것이다.
 
Q. 몇몇 함선들은 연습함으로 개장된 바 있다. 이런 함선들의 모듈이 지원될 것인가?
A. 가능성이 없을 것이다.

 

Q. 항공모함이 월탱 자주포처럼 체력이 매우 적을 것인가?
A. 아니다. 왜 그래야 하는가?

 

Q. 월탱의 육감 같은 스킬이 있는가?
A.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Q. 전함들이 재장전 시 포각을 내려서 재장전하는가? 아니면 그냥 재장전이 가능한가?
A. 전함에 따라 다르다.
 
Q. 일본 전함이나 중순양함들이 3식탄을 방공에 사용할 수 있는가?
A. 일본 전함들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가능은 하지만 게임에 넣기엔 꽤 어렵다.

 

Q. 야마토 같은 애들이 터졌을 때 '대형 스케일'의 탄약고 유폭이 일어나는가?
A. 가능하다.

 

Q. 월오플에서처럼 함재기들이 자기 고유의 선회 반경/고도 제한을 가지는가?
A. 각 함재기들은 각자 자신들만의 선회 반경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고도의 경우 급강하 폭격이나 뇌격시를 제외하면 모두 같은 고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Q. 날씨가 배의 균형이나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가?
A. 물론이다. 거기에 시야에도 영향을 준다.

 

Q. 미국의 어뢰 주스가 나와서 미국 수병들의 숙련도를 올려주고 어뢰의 사거리를 감소시킬 것인가?
(역주: 어뢰 주스가 뭔고 하니... 미군 수병들이 어뢰의 연료를 빼서 그걸로 술을 만들어 마셨습니다;;)
A. 미 구축함의 소모품으로 나올 것이다 ;) (역주: 트롤링 질문에 트롤링 답변;;)
 
Q. 몇몇 전함(일본 No.13 플랜 / 독일 L급 및 GK10)은 포탑이 아니라 포곽으로 된 부포를 가지고 있는데(역주: 설마 주포가 고정식인 포곽일리는 없으니!), 그것을 포탑으로 교체하는 업그레이드가 존재하는가?
A. 그렇다. 해당 업그레이드는 함체 업그레이드(프리셋 교체)를 통해 지원될 것이다.
 
Q. (http://i.imgur.com/sBkz96V.jpg)소련이나 미국이 계획했던 '어뢰 전함'이 나올 수 있나?
A. 노 코멘트 :)

 

Q. (http://i.imgur.com/7otb7CH.jpg) 2개의 8인치급 함포 포탑을 설치한 소류의 초기 디자인을 게임에서 볼 수 있는가?
A. 계획에 없다.

 

Q. 월탱과 걸즈&판저가 콜라보 한 것처럼 칸코레와 워쉽의 콜라보가 가능할 것인가?
A. 글쎄.... '이론적'으로는 가능할지도 :)

 

Q. 함선의 하위 시스템과 장갑 수치 등을 유저가 '커스텀' 할 수 있는가? 탱크나 비행기에 비해 훨씬 개성이 강한 것이 함선들이고 워게이밍이 '이건 대량생산되어쓰요' 대신 우리의 '소유욕'을 충족시켜주면 좋겠는데.
A. 그건 상당히 어려운 기능이다. 아직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말해두겠다.

 

Q. 함선에 클랜 깃발/데칼을 박아넣을 수 있는가?
A. 물론이다. 계획 안에 들어가 있다.(몇가지 제한 사항은 있을 것이다.)

 

Q. 사격통제장치(역주: 원문 Fire Control Director)가 게임 내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명중률이 상승하거나 탄착군이 작아지는 등의 형식이 될 것인가?
A. 아닐 것이다.

 

Q. 소련 트리에 관해 질문이다. 스탈린은 항모에 대한 모든 것을 안좋아한 것으로 아는데, 충분한 프로젝트/청사진이 존재하는가?
A. 우리의 역사 컨설턴트들은 항모 1차트리에 넣을만한 충분한 수의 물건을 찾아냈다. 한 라인을 완성하기엔 충분하다.

 

Q. 소련 트리 질문 계속이다. 1935 항공순양함 플랜 말인데, 나오는가?
A. '기존 함선'으로 나올 것이다.

 

Q. 역시 소련트리 질문. 1937 항공모함 플랜이 프로젝트 71 이전에 나오는가? 또한 프로젝트 71B가 6~7티어로, 72가 7~8티어로 나올 가능성은?
A. 두고봐야할 문제이다.

 

Q. 일본 함선들은 '후달리는' 대공 능력을 가지는가? 위키피디아를 보니 일본 함선들의 주력 대공 무장인 25mm 호치키스 포는 매우 좋지 못했다던데.
A. 가능성이 매우 높다.

 

Q. 동 티어 전함 간 포의 숫자의 차이의 경우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 예를 들면 공고 근대화형과 후소, 몬테나와 아이오와 등이 있겠다.(역주: 전자는 둘째치고... 후자는 10티어와 9티어인데요?)
A. 밸런싱을 맞출 요소는 많다. 그러니 함선 간 밸런스는 괜찮을 것이다.

 

Q. 카사블랑카급 호위항공모함이 언젠가는 나오는가?
A. 가능성이 매우 높다.

 

Q. 월탱은 새로운 물리효과 모델이 나오는데, 워쉽도 비슷한 게 있는가? 아니면 추후 구현되나?
A. 이미 답변한 바 있다. 워쉽은 이미 그런 물리효과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