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쇼호와 즈히오(역주: Zuhio, 이렇게 부르는 거 맞나요?)  즈이호(역주: 질문자의 오타였습니다. 왠지 처음 듣는 놈이더만!) 항공모함들이 게임에 나오는가? 한편 류호는 어떤가?(류조가 아니다) 류호는 만약 정규 트리에 없다면 프리미엄 항공모함으로 나오기 딱 좋은데 말이다.(잘 안알려져 있고 성능이 미묘하게 동형함보다 안좋아서 말이다)
A. 정규 트리에 나온다. 다른 라인에 속해있지만 같은 티어이다.(역주: 이후 추가 질문으로 5티어임이 언급되었습니다.)

 

Q. 영국 HMS 아마존, 엠부스케이드(Ambuscade), A급 구축함이 4티어 즈음 있는가?
A. 아니, 그들은 현재 6티어에 위치한다.(역주: 이 답변으로 포럼 대혼란. '얘네가 6티어급임?')

 

Q. 우리가 어떤 대공포를 올릴 지 선택할 수 있는가? 예를 들면 보포스 40mm이나 오리콘 20mm 대공포를 선택한다던지 말이다.
A. 직접적으로는 불가능하고 모듈 프리셋 선택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다.

 

Q. 야마토를 우리가 올렸을 때, 우리가 바로 45년형 야마토를 가지는가? 아니면 41년형을 먼저 가진 후 추가적으로 경험치를 모아 45년형으로 프리셋 변경을 통한 개장을 해야하는가?
A. 후자다.

 

Q. 몬테나가 현재 알파 빌드에 올라가있는가?
A. 아직 클라이언트 내에 없다 = 완성되지 않았다.

 

Q. USS 울버린(IX-64) 항공모함을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가?
A. 그것의 '누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USS IX-64 울버린

 

Q. 몇몇 함선들이 동 티어의 다른 함선들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대공 능력을 가질 수 있는가?
A. 가능하다.

 

Q. 회전익기(역주: 그러니까 헬리콥터요)가 나오는가?
A. 내가 알기로 현재 계획에는 없다.

 

Q. 국가를 제외하고 봤을 때 저/중/고 티어에서 누가 제일 좋은 항공모함을 가질 것인가?
A.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를 것이다.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기 어렵다.

 

Q. 혹시 호주/뉴질랜드의 비행기가 영국 트리에 곁다리로 나오는가?
A. 아직 말할만한 단계가 아니다.

 

Q. 킹피셔 수상기 탑재형 외에 프리미엄 함선으로 소개할만한 함선이 있나?
A. 물론이다.

 

Q. 야간전과 폭풍우 속에서의 전투는 어떻게 되는가?
A. 우리는 최소한 '날씨 효과가 지속되는' 전투 맵을 계획중이다. 야간전도 넣고는 싶으나 기술적 문제를 넘어서야 할 필요가 있다.

 

Q. '의무관'을 넣는 건 어떤가? 다른 승무원이 부상당했을 경우 월탱에서 모듈이 회복되는 것처럼 일정 시간 후 승무원이 어느 정도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치료시켜주는 것이다.
만약에 의무관이 나온다면 스킬로 '치료된 승무원'의 능력치 감소를 줄여주거나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것 같은 건 어떤가?
A. 나쁘지는 않은 아이디어지만 의무관이 부상당하면 어떻게 하는가? 이런 '회복'은 스킬보단 소모품으로 하는 게 플레이어와 개발진 모두에게 좋을 것이다.

 

다음 질문은 어제 북미 Q&A에서 함재기로 Me262/Ta183/Me410 등이 언급된 것에 대해 어떤 유저가 '이거 전부 함재기용 아닌데여'하면서 따지는 질문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상황에서 우리가 확실하게 말해줄 수 있는 건 월드 오브 워쉽에 배와 물이 나온다는 것 뿐이다. 우리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페이퍼 플랜을 검토중이다.

 

한편, 이 답변에서 나카지마 J9Y '키카'가 일본 10티어 함재기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언급되었습니다.

 

 

나카지마 키카

 

Q. WoWS가 나올 때 월탱/월오플에서 골드와 자유 경험치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줄 것인가?
A. 계획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