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알로 전투의 신화 레이스가 막바지로 치닫는 가운데 과연 누가 제이나 프라우드무어를 쓰러뜨리고 WFK의 영광을 안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중에는 북미의 Limit 길드와 유럽의 Method 길드를 선두로 한국의 AFK R도 5등으로 현재 선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월 25일 외국의 한 공격대가 [영예의 다자알로 공격대원] 업적을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다자알로 칼날바람이라는 테러닥스 탈것을 보상으로 주며, 공격대 인원은 업적 관련 디스코드에서 모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예의 다자알로 공격대원을 달성하려면 각 네임드별 특별한 임무를 수행해 9개의 다른 하위 업적을 완성해야 한다.

일반 난이도에서도 완료할 수 있고, 준비물로 [노래하는 해바라기]라는 애완동물과 [블링트론 4000] [블링트론 5000] 장난감이 하나씩 필요하다. 반드시 있어야 할 직업은 없지만 유틸기가 뛰어난 도적이나 악마사냥꾼 드루이드 등이 있다면 다소 편하게 성공할 수 있다. 이번 설 연휴에 남는 시간을 활용해 다자알로 공격대 업적을 노려보는 것은 어떨까?

■ 영예의 다자알로 시작 전 준비물

애완동물 : 노래하는 해바라기
장난감 : 블링트론 4000, 블링트론 5000 각각 1개씩

▲ 영예의 다자알로 공격대원 하위 업적 내용과 보상

▲ 테러닥스 탈것인 다자알로 칼날바람을 획득할 수 있다


영예의 다자알로 공격대원 업적 네임드별 공략

■ 어디선가 자니의 목소리가 들리고...


네임드로부터 3개, 성전사로부터 3개, 2명의 사도로부터 각각 3개씩 총 12개의 귀금속을 훔쳐 정체불명의 쓰레기 더미로 옮겨야 한다. 쓰레기 더미는 네임드를 바라본 방향에서 우측 풀숲에 있고, 클릭하면 자신의 캐릭터가 사우리드로 바뀐다. 변신하면 하단에 엑스트라 버튼이 생기고 적 근처로 이동해 버튼을 클릭하면 귀금속을 훔칠 수 있다. 이후 정체불명의 쓰레기 더미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반납된다.

사우리드로 변신하면 받는 모든 피해가 75%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모든 귀금속을 반납한 뒤 네임드를 처치하면 업적을 완료할 수 있다.

▲ 사우리드로 변신하면 귀금속을 훔칠 수 있지만 받는 피해가 75%만큼 증가

▲ 1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원숭이의 통


그롱이 무거운 통 6개를 파괴하도록 만들면 되는 업적이다. 무거운 통은 그롱으로 향하는 계단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무거운 통은 그롱의 [반향의 내려치기](호드)나 [죽음의 내려치기](얼라)로 파괴할 수 있다. 매우 쉬운 업적처럼 보이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무거운 통이 파괴되면 그롱은 30초간 모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분노의 고릴라] 버프를 얻게 된다. 이 버프는 중첩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통을 파괴하면 그롱의 공격력이 급격하게 높아져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파괴되는 통의 수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 계단 아래에 있는 무거운 통 6개를 가져간 뒤

▲ 그롱이 [반향의 내려치기]로 파괴하게 만들면 된다

▲ 2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숨은 운룡 찾기


운룡 알을 들고 피해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마지막 페이즈의 [용의 숨결]을 맞아 알을 부화시키면 된다. 운룡 알은 호드와 얼라이언스 진영에 따라 다른 곳에 있다. 멀리서는 보이지 않지만 가까이 이동하면 나타난다. 전투 전에 미리 알을 들고 있으면 전투 시 사라지는 버그가 있기 때문에 전투가 시작한 뒤 알을 클릭해야 한다.

알을 든 플레이어는 피해를 입지 않도록 멀리 이탈해 기술을 잘 피해야 한다. 살아있는 폭탄에 피해를 입어도 안되기 때문에 폭탄이 생성되는 위치에는 미리 서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알을 들고 있으면 아무 능력도 사용할 수 없으므로 드루이드나 주술사의 늑대 상태로 알을 갖고 있는 것이 좋다. 마지막 페이즈에 무사히 도달했다면 옥룡으로 변신한 수도사의 [용의 숨결]을 알을 든 플레이어가 맞으면 된다. 이후 네임드를 처치하면 업적이 완료된다.

▲ 호드 플레이어의 운룡 알 위치

▲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의 운룡 알 위치

▲ 알을 든 플레이어가 [용의 숨결]을 맞으려는 모습

▲ 3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꼭 그렇게 찬란해야만 속이 후련했냐!


이 업적을 완료하려면 공격대 내 [노래하는 해바라기] 애완동물을 가진 플레이어가 있어야 한다. 이 펫을 가진 플레이어는 전투 전에 미리 해바라기를 꺼내두고 [찬란한 햇빛의 토파즈] 보석을 선택한다. 금은보화와 전투를 펼치면서 [염화] 중첩을 100까지 쌓고 모든 공대원은 근처로 이동해 [찬란한 오라] 버프를 받아야 한다.

찬란한 오라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해바라기 애완동물에게 /찬사를 보내면 된다. 개인 업적이므로 공격대원이나 파티원이 아닌 플레이어 자신이 반드시 찬사를 보내야 한다. 미리 /찬사 매크로를 만들어 두면 더욱 편리하다.

▲ 노래하는 해바라기에 찬사를 보내는 모습

▲ 4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요태까지 날 살려 둔 거야?


[공크의 분노]로 소환되는 랩터들 중 한 마리를 죽이지 않고 살려둔 채 4명의 위상을 모두 처치하면 되는 업적이다. 일반 난이도에서 랩터는 CC나 메즈를 걸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메즈를 유지한 채 전투를 진행하면 된다. 다른 로아의 분노로 혼란스러운 전투가 펼쳐지는 가운데 살려둬야 할 랩터를 실수로 공격하지만 않으면 다소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파쿠의 분노]로 다수의 공대원이 좁은 지역으로 뭉쳐야 하는 상황에서 실수로 랩터를 공격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랩터의 징표 대상자가 파쿠의 분노로 피해를 입을 것을 감수하고라도 본진에서 이탈해 랩터를 죽이지 않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네임드와의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랩터를 살려두면 업적이 완료된다

▲ 5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다자알로의 유령


3페이즈에서 되살아난 모든 유령 쫄을 처치하지 않은 상태로 라스타칸을 쓰러뜨리면 완료할 수 있는 업적이다. 일반 기준으로 [응징의 유령][분노의 유령]이 되살아난다. [살육의 유령]은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만 등장하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라스타칸과 브원삼디를 담당하는 2명의 탱커 외에 유령 쫄을 담당할 3번째 탱커가 필요하다. 이들이 나타나면 미리 정해둔 3번째 탱커는 어그로를 먹고 구석으로 이동해야 한다. 분노의 유령이 사용하는 [괴저 강타]는 대상의 치유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유령 쫄 담당 탱커가 잘 버티지 못한다면 이 타이밍에 도발 인계를 하면 된다.

▲ 유령 쫄이 나오면 세 번째 탱커가 본진에서 이탈해 구석에서 탱을 보면 된다

▲ 6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노움 이노옴!


블링트론 마크2를 소환한 뒤 멕카토크를 쓰러뜨리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블링트론 마크2를 소환하려면 [블링트론 4000][블링트론 5000]이 필요하다. 전투 시작 전 이 둘을 소환하면 서로 싸우기 시작하고 이때 공격대는 멕카토크와 전투를 시작하면 된다. 잠시후 [블링트론 마크2]가 전장에 나타난다.

블링트론 마크2는 탱커가 어그로를 먹고 딜러가 빠르게 점사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블링트론 마크2는 [보화 폭풍][황금 연쇄 번개]라는 2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보화 폭풍은 8미터 내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로 밀리 플레이어는 근처에서 벗어나면 된다. 황금 연쇄 번개는 여러 대상에게 연쇄 번개를 날리는데 약 2초의 시전 시간이 있어 차단할 수 있다.

▲ 블링트론 4000과 5000을 소환하면 서로 전투를 벌인다

▲ 전투 중 소환된 블링트론 마크2를 처치한 모습

▲ 7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잠복자 베로아


잠복자 베로아를 소환한 뒤 폭풍장벽 봉쇄군을 처치하면 되는 업적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베로아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베로아를 소환하려면 항구 우측에 보이는 물고기 떼를 클릭해 2분간 낚시를 해야 한다. 이 물고기 떼는 전투가 시작되면 클릭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명은 양쪽의 배로 이동하지 않고 지상에 남아 있어야 한다. 2분간 낚시 중에 깔리는 바닥 등을 잘 피했다면 성공적으로 베로아가 나타난다.

이후 다시 항구로 돌아온 공대원들과 베로아를 처치해야 한다. 베로아는 [심연의 역류][수직 작렬]이라는 2가지 위협적인 기술을 사용한다. [심연의 역류]는 모든 공대원을 6초간 근처로 끌어들이며, 너무 가까워지면 대상을 물어뜯어 즉시 즉사시킨다. 당기는 속도가 그렇게 빠르진 않으므로 유틸기 등을 사용한다면 쉽게 저항할 수 있다.

다음은 [수직 작렬]이라는 기술로 서리 숨결을 내뿜어 부채꼴 범위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밀려나는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물에 빠져 즉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반드시 시전을 막아야 하는 기술이다. 차단이 되지 않으므로 기절과 같은 CC기로 베로아가 수직 작렬을 시전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 전투가 시작되면 한 명은 물고기 떼를 클릭해 2분간 낚시를 해야 한다

▲ 낚시에 성공하면 등장하는 잠복자 베로아

▲ 심연의 역류로 베로아와 너무 가까워지면 즉사하게 된다

▲ 수력 작렬 시전 시 다수가 밀려나 물에 빠져 즉사하므로 반드시 스턴기를 넣어야 한다

▲ 8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같이 눈사람 부술래?


차가운 눈친구를 만든 뒤 부수고 제이나를 처치하면 완료되는 업적이다. 차가운 눈친구는 첫번째 사잇단계에서 눈 뭉치 3개를 모으면 만들 수 있고, 불발탄을 터뜨려 파괴할 수 있다.

1페이즈 후 사잇단계에서 제이나가 바다를 얼리면 유틸기가 좋은 3명의 플레이어가 눈 뭉치가 있는 3곳을 찾아 그 위로 올라가야 한다. 제이나의 기술 시전을 차단하면 눈 뭉치가 사라지므로 반드시 3곳을 모두 발견하고 올라간 뒤 2페이즈로 돌입해야 한다. 제대로 눈 뭉치를 모았다면 불발탄 근처에서 3명의 플레이어가 모여 눈사람을 만들어야 한다. 이후 제이나의 기술을 유도해 불발탄을 터뜨리고 눈사람을 파괴하면 된다.

▲ 1사잇단계에서 찾아야 하는 눈 뭉치 모습

▲ 불발탄 근처에 눈사람을 만들어야 파괴하기 쉽다

▲ 9넴 업적 공략 영상 -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 이미지 및 영상 출처 : Adventures of Deanr Youtube, Wow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