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리니지2M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영구 컬렉션은 각각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따라 상점 구매, 이벤트, 레벨 업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점 구매 영구 컬렉션은 특정 기간에 판매하는 패키지 구매 시 완성할 수 있으며, 다이아 소비가 큰 편이라 모두 확보하기에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벤트 영구 컬렉션은 특별한 이벤트에 참여하여 완성할 수 있고, 그중 대부분은 이벤트 기간이 지나도 컬렉션 완성의 기회가 주어진다. 그러나 상점 구매와 이벤트 컬렉션 모두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기회가 돌아올 때까지 완성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레벨 업에 따른 업적 보상으로 완성되는 영구 컬렉션은 기간 제한 없이 언제든 경험치만 쌓으면 챙길 수 있어서 가장 안정적이지만, 그만큼 레벨 업을 위해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 게임 안에는 다양한 영구 컬렉션이 존재한다.




■ 게임 내 다양한 영구 컬렉션 살펴보기

영구 컬렉션은 이벤트 컬렉션 중에서도 한번 완료하면 계속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컬렉션을 말하며, 게임 내 능력치 상승에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간제 컬렉션은 해당 기간이 지나면 삭제되기 때문에 투자해야 할 필수 부분으로 여겨지지 않지만, 지속 효과를 받는 영구 컬렉션은 유저들 사이에서 꽤 중요하게 거론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영구 컬렉션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영구 컬렉션은 이벤트의 일종이므로 진행 시기를 놓치면 다시 획득이 어려울 수 있다. 게임 초기부터 꾸준히 영구 컬렉션을 챙겨온 유저는 현재 많은 능력을 해당 컬렉션으로 확보하고 있겠지만, 그에 비해 중간부터 게임을 시작하거나 컬렉션 시기를 놓친 유저들은 지나간 영구 컬렉션을 채울 수 없어 다소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 시기를 놓친 영구 컬렉션은 언제 다시 채울 수 있을지 모른다.



◎ 상점 패키지 구매로 완성하는 영구 컬렉션

상점 구매로 채울 수 있는 영구 컬렉션은 게임 내 전체 영구 컬렉션 비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세 종류의 영구 컬렉션 중 가장 높은 비율이다. 게다가 해당 범위 내 영구 컬렉션들은 뛰어난 옵션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능력 성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 한 마디로 영구 컬렉션 중에는 상점 구매로 완성하는 영역이 핵심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해당 컬렉션은 일정 기간 상점에서 판매하는 패키지를 다이아로 구매 후 안에서 영구 컬렉션 등록에 필요한 재료 확보, 이를 이용해 컬렉션을 완성하는 단순한 방식이다. 상점에서 패키지 구매만 가능하다면 레벨을 비롯해 어떤 제한도 없기 때문에 다이아만 있으면 쉽게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이다.

단, 상점 구매로 달성하는 영구 컬렉션은 한 번에 평균 3개 정도의 컬렉션이 출현하며, 하나의 컬렉션 완성에 최소 패키지 한 개, 많게는 4개까지도 구매가 필요하다. 한 번의 패키지 판매 기간 중 모든 영구 컬렉션 완성을 위해서는 보통 8개 정도 패키지 구매가 요구되고, 약 16,000 다이아가 있어야 한다. 상점에서 영구 컬렉션을 얻기 위해서는 매번 굉장히 많은 다이아가 지출되는 것이다.


▲ 상점 패키지는 보통 2,000 다이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상점 컬렉션은 유용한 능력치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에 놓치기 아깝지고, 판매 기간이 지나면 언제 다시 해당 영구 컬렉션을 채울 수 있는 기회가 올지 알 수 없다. 그럼에도 부족한 다이아 때문에 영구 컬렉션을 완성하지 못한 채 패키지 판매 기간을 넘기는 경우가 많을 텐데, 초조한 마음에 영구 컬렉션을 채우겠다고 무리할 필요는 없다. 평소 열심히 다이아를 저축하다가 필요한 영구 컬렉션 패키지가 등장했을 때 하나씩 구비하는 게 낭비되는 다이아를 아낄 수 있다.

게다가 상점 영구 컬렉션은 대부분 한 번 판매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판매하거나 대체 패키지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재판매의 시기는 몇 달이 될지 1년이 될지 알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꼭 지금 무리해가면서 구매할 필요까지는 없는 셈.

비록 영구 컬렉션을 다 가지지 못했다고 해도 언제든 기회가 다시 찾아올 수 있으니 조급해하지 말고, 기회가 왔을 때 우선순위를 정하여 본인이 여유가 되는 만큼만 투자하는 게 좋다. 컬렉션은 하나씩 달성해가며 조금씩 강해지는 장기전이란 걸 명심해야 한다.


▲ 상점에서 구매하는 영구 컬렉션은 옵션이 좋다.


◆ 상점에서 판매됐던 영구 컬렉션 패키지 모음



◎ 적절한 참여가 중요! 이벤트로 얻는 영구 컬렉션

영구 컬렉션 중에는 가장 비율이 낮으면서 획득 옵션도 좋은 편은 아니지만, 레벨 제한이나 다이아 소비 없이 이벤트 참여로 달성할 수 있는 종류가 있다. 이런 영구 컬렉션은 주로 게임 내 크로니클 업데이트 또는 1주년 기념같이 큰 이벤트가 있을 때 챙길 수 있었으며, 사전 예약 등 필요 아이템 획득도 간단한 편이다.

해당 영구 컬렉션은 이벤트가 진행되는 시기만 맞춰서 참여하면 어렵지 않게 완성할 수 있다. 여기에 대규모 업데이트나 축하 기념 이벤트로 얻는 컬렉션 아이템은 이벤트 기간이 지나도 마일리지 상점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 컬렉션을 채우는 게 가능하다. 단,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무료 또는 저렴한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마일리지를 주고 사야 한다는 건 다소 손해로 여겨진다.

게다가 이벤트 장비를 일정 수준까지 강화하여 등록하는 종류의 영구 컬렉션들은 해당 이벤트 기간이 지나면 완성할 수 없다. 이후 유사 이벤트 또는 대체 아이템으로 지나간 영구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 있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일! 이벤트로 얻는 영구 컬렉션들은 참여와 획득이 쉬운 만큼 챙길 수 있는 옵션이 많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더라도 특별히 비용이 소비되는 것도 아니니 잊지 말고 기간에 맞춰 챙겨야 한다.


▲ 장비 강화 이벤트는 기간 내에 완성해야 한다.


◆ 이벤트로 획득 가능한 영구 컬렉션 모음



◎ 레벨만 올려도 영구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다!

게임 안에서 여러 차례 개선되어 온 것 중 하나가 레벨 업에 따른 보상이다. 현재 리니지2M은 65레벨 이후부터 레벨 업 또는 특정 경험치 수준에 도달했을 시 업적 달성으로 특별한 축복 아이템이 주어진다. 해당 축복은 65~70 구간에 에바, 70~79 구간은 사이하, 80~82는 파아그리오, 83~85의 아인하사드까지 신들의 이름을 지니고 있으며, 영구 컬렉션 등록을 위한 전용 아이템이다.

한 마디로 레벨 업만 열심히 해도 많은 영구 컬렉션 완성이 가능한 것으로 레벨 업을 위한 유저들의 노력에 따른 소소한 보상인 셈이다. 업적 달성마다 주어지는 축복의 개수는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의 컬렉션을 먼저 완성하는 방식으로 축복을 투자하는 게 좋다.

레벨 업에 따른 영구 컬렉션은 상점에서 구매하는 영구 컬렉션보다 확보할 수 있는 종합 능력치는 조금 뒤처지지만, 이벤트 컬렉션에 비하면 굉장히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대신 레벨 업 외에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모든 컬렉션을 챙기기 위해서는 상당히 오랜 시간 캐릭터 육성이 필요하다.


▲ 레벨업 업적으로 받는 축복으로 컬렉션 완성이 가능하다.


◆ 레벨 업으로 챙기게 되는 영구 컬렉션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