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는 물론 영웅까지 대부분의 장비 가격이 크게 떨어진 현재 리니지2M에서 희귀, 영웅 제작 레시피로 아이템을 만드는 것은 이익을 남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로 인해 창고에는 사용하지 않는 레시피가 쌓여가고 있는데, 이를 이용한 장비 제작으로는 컬렉션 완성을 목표로 하는 게 좋다.

단, 제작 시 유의할 것은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이 해당 장비의 현재 거래 가격을 넘지 않도록 해서 효율적으로 레시피를 활용하는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희귀 장비는 가격이 크게 떨어져 있으므로 레시피를 비롯한 재료가 충분히 갖춰져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제작으로 재화를 소비할 필요가 없다.

반면, 영웅 장신구 일부는 그나마 거래 가격이 제작 비용보다 높은 편이라 레시피를 활용하여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하지만 대부분의 영웅 장비도 희귀처럼 완성 장비보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 가격이 더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료가 어느 정도 확보된 경우가 아니면 제작으로 이득을 보기 어렵다.


▲ 제작 레시피를 사용할 곳이 없어 창고에 쌓이게 된다.




■ 남는 희귀~영웅 제작 레시피 어떻게 소비할까?

◎ 컬렉션 완성에 소비! 희귀 제작 레시피 활용

현재 대부분의 희귀 장비가 100 다이아도 안되는 상황에서 희귀 제작 레시피는 활용도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제작보다 장비를 직접 구매하는 게 더 저렴하게 이용되는 것은 물론 영웅 장비의 가격도 크게 낮아진 상황에서 희귀 장비를 착용하는 유저도 많지 않은 편.

따라서 희귀 장비는 대체로 컬렉션 완성을 위한 재료로 소비하는 일이 많고, 희귀 제작 레시피로 만드는 아이템들 역시 컬렉션을 염두데 두어 소비하는 게 좋다. 어차피 창고에 쌓여가는 희귀 제작 레시피로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다면 그래도 유용하게 이용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이때 중요한 것은 희귀 제작을 위해 추가 재화를 소모하기보단 재료가 충분히 갖춰졌을 때 장비 제작을 진행해야 한다. 희귀 아이템이 워낙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레시피 하나 들고 제작에 나서겠다고 추가 재화를 소비하는 것보단 젬스톤, 현자의 돌 같은 보조 재료들이 구비됐을 때 제작을 하는 게 좋다.

또한, 희귀 레시피로 제작 시 우선 추천할 만한 장비는 거인의 무기다. 거인의 무기는 다른 희귀 제작 장비보다 가격대가 높은 편이고, 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유용한 능력도 다수 보유하고 있기 때문. 대신 강화가 어려워서 컬렉션 완성에 많은 도전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기, 방어구에서 레시피 2장을 소비하여 제작되는 아이템들은 소비 재료를 고려했을 때 오히려 손해나는 경우가 많다. 레시피 1장 제작 장비와 2장 제작 장비의 거래 가격이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레시피 1장 장비를 2개 제작하는 게 좀 더 유용한 셈이다.


◆ 희귀 무기 제작으로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


◆ 희귀 방어구 제작으로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


◆ 희귀 장신구 제작으로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

▲ 그나마 거인의 무기 가격이 조금 더 높은 편.



◎ 장신구 제작이 유용하다! 영웅 제작 레시피 활용

영웅 제작 레시피는 희귀만큼은 아니지만 많이 하락한 영웅 장비들 때문에 사용처가 애매해진 상황이다. 현재 영웅 제작 레시피는 1,000 다이아 정도며, 함께 재료로 5개 이상씩 소비되는 정화의 돌이 개당 148 다이아 정도의 평균 가격을 보이기 때문. 즉, 영웅 장비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 가격이 최소 1,800 다이아 정도 되는 셈인데, 제작 가능한 영웅 장비 대부분이 1,000~1,600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어서 장비 제작이 오히려 손해로 여겨진다.

특히 제작 장비 중에서 무기와 방어구는 레시피 1장, 정화의 돌 5개가 요구되므로 평균 1,800 다이아 이하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영웅 제작 무기, 방어구는 만들어서 이익을 챙기기 어렵다. 각인 상태의 레시피와 정화의 돌을 보유 중이라면 만들어서 직접 사용하거나 컬렉션 등록도 노릴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굳이 재료를 구매하여 제작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

단, 영웅 제작 장비 중에서도 장신구는 제작이 직접 구매보다 충분히 유용하다. 장신구의 경우 레시피 1장과 정화의 돌 5개로 제작되는 오르펜의 목걸이, 열정의 반지, 에키무스의 벨트, 그리고 2배 재료가 필요한 레시피 2장과 정화의 돌 10개로 만드는 아펠라의 목걸이, 마제스틱 네크리스, 마제스틱 링이 준비되어 있다.

그중 재료 가격을 생각했을 때 레시피 1장으로 만들 수 있는 오르펜의 목걸이, 에키무스의 벨트는 평균 거래 가격이 제작 비용보다 높아서 충분히 만들 가치가 있는 편. 레시피 2장이 요구되는 마제스틱 네크리스와 마제스틱 링 역시 인기 옵션인 스킬 대미지 증폭 보유, 관련 컬렉션 완성까지 가능하여 거래 가격이 높은 편이라 제작이 유용하다. 이 중에서는 최근 마제스틱 네크리스가 가장 높은 평균 가격을 보이고 있다.


◆ 영웅 제작 장비 평균 거래 가격과 완성 가능 컬렉션
※ 평균가는 2021.12.10 기준 공식 홈페이지 시세에서 확인


▲ 마제스틱 네크리스가 제작으로 좀 더 많은 가격 이윤을 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