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리뉴얼되는 '한손검', '체인소드'는 난전에서 성능이 기대된다.
인나드릴 공성전은 강력한 공격, 아군 소환 등 와이번 운영이 핵심으로 보인다.
크로니클 쿠폰은 기존 서버, 파푸리온 각각 3종 준비. 처음으로 아티팩트 변경권을 선보인다.



▲ 에피소드 2에서는 와이번을 만나볼 수 있다.



난전이 기대되는 클래스 리뉴얼 '한손검', '체인소드'


다수의 유저가 오랜 시간 기다리던 클래스 리뉴얼이 다시 시작된다. 크로니클 Ⅹ와 함께 '단검', '활'의 리뉴얼이 진행된 후 2달이 넘도록 소식이 없던 클래스 리뉴얼이 다시 진행되는 것. 이번 리뉴얼 대상으로 선정된 '한손검'과 '체인소드'는 근접 클래스 중 서로 상반되는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먼저 PvP에서는 성능이 좋지만, 낮은 사냥 효율 때문에 인기를 끌지 못하는 '한손검'은 난전에서 좀 더 강력한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적진을 파괴하는 선봉장의 역할이 부여될 것이라는 '한손검'은 사전 공개된 스킬 정보에서 범위 공격, 스턴 효과 스킬이 돋보이며, 다수의 적을 끌어당기는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 스킬을 선보였다.

더불어 HP 회복 능력도 더해져서 안정성도 향상되는데, 난전 시 적들을 끌어당긴 후 스턴, 장시간 앞에서 버티면서 상대 진영을 붕괴하고 혼란에 빠트리는 모습이 기대된다.

그리고 뛰어난 공격 성능으로 인기 클래스로 뽑히는 '체인소드'는 적의 능력을 강탈하여 이득을 취하는 특별한 방향성을 내세우고 있다. 공개된 스킬 중에는 광역 피해, HP 흡수 능력의 스킬을 비롯해 상대의 버프를 해제, 방해하면서 그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의 스킬이 눈에 띈다.

신규 스킬 중 '블러디 스틸'은 적 버프 해제 시 쇠약 부여 및 자신의 능력치 상승, '블러디 문'은 주의 적들의 HP 회복을 방해하면서 상대가 받는 회복 효과를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독특한 효과를 보이는 것.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난전에서 상대의 버프, 회복을 방해하여 다수의 적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사전 공개된 두 클래스의 스킬들.



와이번이 전략의 핵심! 인나드릴 공성전


디온, 기란, 아덴에 이어서 4번째 공성전인 인나드릴 공성전이 등장한다. 인나드릴 공성전의 출현으로 기존 성들의 세금 징수 비율이 변경될 예정이며, 오랜 시간 기다려온 와이번 역시 출현이 예고됐다. 인나드릴 공성전은 성벽 전투, 와이번과 수성 병기, 수호석 파괴 등의 특징을 가지며, 기존 공성전과는 다른 전투 형상을 보일 전망으로 지금까지 중 가장 큰 규모의 전쟁이 펼쳐질 것으로 여겨진다.

성을 지키는 수성 측 인원은 성벽 위에서 대인 병기와 공성 병기를 가지고 성문을 방어하고, 공성 측 인원은 와이번에 탑승한 채 성벽을 넘어 길을 열어야 한다. 공성 측에서는 1차, 2차 수호석을 파괴해야 내성에 진입할 수 있지만, 와이번을 탑승한 인원은 하늘을 날아 내성에 곧바로 침입하므로 와이번의 활용이 승패에 큰 변수로 적용될 것이다.

와이번은 공중에서 화염구를 통한 공격이 가능하며, 지상으로 급강하하며 브레스 내뿜어 일직선상의 적들을 불태우는 광역 피해를 입힌다. 와이번은 강력한 공격 스킬을 내재하여 단순히 성벽을 넘는 탑승 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셈.

무엇보다 와이번은 쿨타임이 단축된 강화:클랜 리콜을 사용할 수 있는데, 와이번 탑승 유저가 아군을 현재 위치로 소환하는 능력을 발동! 와이번을 이용해 전투에서 유리한 지역을 점령하고 더 다채로운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반면, 수성 측은 와이번 탑승 유저를 저지하는 게 방어의 핵심이 될 터. 새롭게 출현할 인나드릴 공성전은 와이번에 주목해야 한다.


▲ 와이번은 인나드릴 공성전의 핵심이다.



아티팩트 변경권 출현! 지급 예정된 크로니클 쿠폰


에피소드 2 업데이트에는 혈맹 출석만 해도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유저 이벤트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 보상 역시 만나볼 수 있다. 게다가 기존 서버와 파푸리온 서버에 각각 3종의 크로니클 쿠폰이 지급될 예정이므로 유저들의 기대가 크다.

기존 서버에는 합성에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마스터 쿠폰: 클래스'와 함께 '클래스 카드 변경', '아티팩트 변경' 쿠폰이 지급된다. '마스터 쿠폰: 클래스'는 2023년 6월 14일 23시 59분까지 이력을 기준으로 적용되며,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아티팩트 변경' 쿠폰은 평소 아티팩트 세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에게 환영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파푸리온 월드에서 받을 수 있는 쿠폰은 기존 서버와 동일한 '마스터 쿠폰: 클래스', '클래스 카드 변경'과 함께 아티팩트 대신 '아가시온 카드 변경'이 예정돼있다.

그밖에 '컬렉션 마스터키', 등급별 '올라운드 컬렉션 증표'를 획득할 수 있는 컬렉션 컴플리트 역시 관심을 사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미공개지만, 각종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해당 이벤트는 그동안 미뤄왔던 컬렉션들을 완성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서버별 지급 예정인 크로니클 쿠폰들.

▲ 아이템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는 기회가 기대된다.



안타라스의 등장과 신규 월드 던전 신념의 탑


땅을 울리는 포효와 함께 지룡 안타라스가 다시 출현 예정이다. '안타라스 백 어택'으로 소개된 해당 이벤트는 세부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모든 참여자에게 특별한 전리품이 지급될 것이라고 예고됐다. 이는 안타라스에게 일격을 가한 모든 유저가 보상 획득의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해석되며, 특별한 전리품을 내세운 만큼 좋은 보상이 기대된다.

그리고 오만의 탑을 잇는 신규 월드 던전으로 '신념의 탑'도 공개됐다. 오만의 탑에 대한 용서를 구하기 위해 건설된 금은보화의 탑으로 소개되는 '신념의 탑'은 죄 없는 백성들의 재물로 세워진 탑의 실체에 아인하사드의 분노가 쏟아졌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유물을 비롯해 전설급 장비와 스킬북도 얻을 수 있을 예정, 인구 포화를 겪고 있는 오만의 탑의 대체재로 활용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

그밖에 추후 예정 사항으로는 PvP를 좋아하는 유저들의 기대를 받는 '서버 침공전'을 비롯해 '영혼석', 세 번째로 진행될 '클래스 리뉴얼'이 있다.


▲ 안타라스의 등장이 예고됐다.

▲ 오만의 탑을 잇는 새로운 월드 던전의 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