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험가님.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먼저, 여름맞이 테르미안 워터파크 및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에 

많은 관심을 보내주시고 참여해주신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검은사막 역사상 가장 거대한 도전이었죠?

전세계 모험가님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비밀을 풀어내는 모습에 저희도 깊이 감동했습니다.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의 숨겨진 비밀을 모두 풀어 낸 위대한 모험가님들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의 순위표



결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아리송한 힌트들과 싸우고, 자신의 한계에 부딪혀가며 

오늘의 결과를 일궈 내신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이에 저희 검은사막은 본 이벤트를 향한 모험가님들의 노고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더 많은 모험가 분들이 함께 즐기실 수 있도록 시크릿 챌린지 퀘스트의 난이도를 조정하고

이벤트 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순위 집계는 종료되었으나 각 단계를 깨면 총 4억 은화의 추가 보상 획득이 가능하니

아직 시크릿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으신 모험가님께도 좋은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상세 내용

- 적용 일시 : 2018년 7월 19일(목) 정기점검 후

- 영향 :  

1. 이벤트 기간 연장 및 변경 (7월 26일(목) 정기점검 전까지)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 이벤트 기간 연장

테르미안 워터파크 이벤트 기간 연장

보석 왕쭈꾸미 낚시 이벤트 기간 연장

펄 상점 무기 교환권 한정 판매 기간 연장

테르미안 진주 획득량 2배로 상향 조정 


2.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 난이도 조정

일부 의뢰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 드랍율 상승

일부 의뢰 완료 재료 수량 및 종류 변경

일부 의뢰 수주 조건 변경

일부 의뢰 완료 조건 변경


- 주의사항

[이벤트] 속상해 정말! 의뢰는 기존과 동일하게 가문 당 1회 완료만 가능

유럽여행 2인 패키지는 19일 정기점검 전까지 기존 난이도로 완료한 모험가 대상으로 7월 19일(목) 검은사막 공식 방송을 통해 실시간 추첨 예정

이벤트 의뢰 추가보상인 연금술 학회 공로 약장, 연금술 학회 공로 휘장, 연금술 학회 공로 훈장 및 의뢰 달성 완료 칭호는 7월 26일(목) 정기점검 시 일괄지급 예정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에 성공한 모험가들 중 유럽여행 2인 패키지를 받으실 4명은 방송을 통해 추첨할 예정입니다. 

또한, 깜짝 이벤트로 전체 쿠폰과 고급 쿠폰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 추첨 방송

- 일시: 2018년 7월 19일(목) 오후 6시부터




검은사막 최초로 전 세계에서 동시에 진행 되었던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 이벤트!

모험가님들께서 퀘스트를 풀어나가는 과정도 힘들었지만, 기획 및 준비 과정 또한 관계자들에게는 또 다른 챌린지였습니다.


시크릿 퀘스트 이벤트를 총괄하신 담당자님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살짝 공개합니다 :)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 담당자 인터뷰



Q.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를 어떻게 기획하게 된 것인가요?

 

한국 퍼블리셔인 카카오게임즈와 2018년 여름 시즌의 이벤트를 구상 중일 때였어요. 

최초 아이디어는 카카오게임즈 마케팅 팀에서 내준 의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모두가 여름! 하면 떠올릴만한 납량특집, 미스터리 등의 소재는 어떨까, 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그렇게 출발하여 아이디어를 다듬는 과정에서 검은사막에는 방대한 월드과 다채로운 컨텐츠가 존재하는데, 

정작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주로 즐기는 컨텐츠는 제한적인 것이 늘 아쉽다는 생각이 더해져서, 

검은사막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가장 잘 살리면서도 여름을 맞아 모험가 여러분들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드리는 이벤트로 발전시켜보자고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 컨셉을 어떻게 검은사막의 세계 안에 녹여낼 것인가, 지금껏 어떤 온라인 게임에서도 시도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내려고 기획팀에서는 머리 빠지게 고민했고요. 


사실 처음에는 한국에서만 진행하려고 추진했던 이벤트였는데요, 준비하다 보니 검은사막 모험가라면 

누구나 즐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글로벌 이벤트로 발전되었습니다. 

(덕분에 지구 반대편의 남미지역은 의도치 않게 겨울의 테르미안을 즐기게 되었죠. 

이 기회를 빌어 남미 모험가분들, 여름의 크리스마스를 기대해주세요.) 


초기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진행까지 모든 인원이 똘똘 뭉쳐서 고민한 결과 전세계 모험가가 함께하는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가 탄생하였습니다. 세상에서 <검은사막>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검은사막>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이벤트라 자부합니다.

Q.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와 비슷한 느낌인데 영화에서 영감을 얻으셨나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아이디어를 나누다가, 마케팅 팀에서 '레디 플레이어 원'을 모티브로

거대한 상금을 걸고 모두가 달리는 컨셉을 제안해주셨어요. 


사실, 회사에서 <레디 플레이어 원>을 단체 관람하는 기회가 있었는데, 저희 역시 다른 관람객들처럼 

거장의 영화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낀터라 컨셉을 듣는 순간, 저 깊은 무저갱의 내면으로부터 

끓어오르는 무언가를 느꼈습니다. 


이번만큼은 이벤트의 정석인 쉬운 참여, 푸짐한 보상에서 벗어나자! 모험가님들과 두뇌싸움을 시작할 때다! 

아니, 앞으로 우리 모험가님들 유황길만 걷게 해드릴게! 지옥에서 만나요!! 

그길 끝에 무한한 영광과 황금이 기다릴지니!


…물론 많은 동료들의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저희는 무언가에 꽂혀버렸죠. 

그렇게 이벤트 기획을 차곡차곡 쌓아 올려가다 보니, 어느새 <레디 플레이어 원>과 닮아있게 되더군요. 

그러나 영화와는 완전히 다른, <검은사막>만의 경험을 드리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했습니다. 

남은 닮은 점이라면, 숨겨진 실마리를 찾아 넓은 세상을 탐험해야 하는 것과, 끝내주는 보상, 

이벤트를 주관하는 NPC가 '할리데이'의 아바타인 아노락과 닮았다는 정도가 있겠네요.

Q. 퀘스트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검은사막을 많이 플레이한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의도된 것인가요?

 

전 세계 모험가가 함께 경쟁하는 구도로 기획되어서 순위 산정에는 변별력이 필요했습니다. 

때문에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만 의뢰를 구성하기는 어려웠어요.

또한, 대사나 지식을 보고 추리를 한다거나, 밀도있는 탐험 또는 우연한 기회로 단서를 발견하는 것 외에도

모험가 여러분이 그동안 <검은사막>에서 경험해왔던 다양함이 시크릿 퀘스트 챌린지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랐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의뢰의 난이도가 정말 높은 만큼, 비정상적인 경로로 정보가 유출되는 상황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어렵게 만들었던 의뢰를 더 어렵게 만드는 일도 있었어요.

전세계 순위 경쟁이 이제 끝났으니, 이후에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들이 단서만 알고 있다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정하고 이벤트 기간도 연장 하겠습니다. 

처음엔 어려울 수 밖에 없었지만, 마지막 만큼은 모두 즐겁게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Q. 힌트가 굉장히 독특했는데 힌트를 만드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힌트 제작을 위해 여러 추리물들의 기믹을 탐구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은 늘 저희의 기대와 예상을 뛰어넘으시기에, 난이도를 예측하는 부분이 가장 큰 숙제였습니다.


굳이 어려웠던 점을 꼽자면, 전세계 동시 이벤트인 만큼 힌트의 의미를 일관되게끔 유지하면서 

현지화하는 일이 어려웠어요. 일부 힌트에 따라서는 국가마다 다르다는 점이 주목 포인트이기도 했죠. 

그리고 힌트의 난이도 조절하는 부분이 가장 까다로웠던 것 같아요. 


"어떤 힌트를 드려야 모험가 여러분들이 적당히 답을 찾는 재미를 느끼며 고민해주시다가 풀어낼까?"를 

엄청 고민했습니다만, 때로는 너무 쉽기도 하고, 때로는 너무 어렵기도 했죠. 

그렇지만 확실한 건 이번 이벤트로 많은 모험가 여러분의 집단 지성의 힘을 볼 수 있었습니다.



Q. 이벤트를 준비하면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공개된 영상을 통해 '보물상자'를 '시크릿 퀘스트'에 비유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보물상자를 열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하는 모습을 재미있게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재미있는 시도들을 모아 일이 점점 커지는 상황을 그려내려고 했지요.


더운 날씨에 여러가지 야외 로케이션들을 하루만에 촬영하느라 

출연자들과 제작 스탭들 모두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한국도 우승자에게 큰 금액의 상금을 드리려고 기획하였는데, 

국내 게임 심의 문제로 인해 추첨을 통한 경품 지급 형태로 변경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도 있었습니다.


아, 그리고 이벤트의 난이도를 굉장히 높게 잡아서 모험가 여러분들이 아예 참여를 안 해주시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요. 저희의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참여 해 주셨음은 물론, 

인터넷 방송으로 전세계 모험가분들이 모여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진행해주시더라고요. 

그렇게 한마음으로 머리를 맞대고 돌파해내시는 것을 보고 깜짝깜짝 놀랐습니다.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빠르게 돌파해주셨어요. 

때로는 일부 모험가분이 비정상적인 경로로 유출된 정보를 토대로 (의도한 연출과 연결고리를 건너뛰고) 

진행하기도 하셔서 가슴이 아팠습니다만, 집단 지성의 위대함을 새삼 다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부 연출은 아무도 못보셨으니 다음 퀘스트때 써먹어야지.. 메모 메모)

Q. 이벤트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썼던 부분이 있다면?

 

역시 보안을 유지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벤트 컨셉이 의뢰 완료 속도 싸움이고, 거기에 큰 보상이 걸려있는 만큼 

혹시 모를 일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중요한 정보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벤트 제작은 물론, 진행 및 QA 인원을 

꼭 필요한 한정된 인원만으로 실행할 수밖에 없었거든요. 이에 따라 일정이 굉장히 빠듯하게 진행되었어요. 

그렇게 열심히 일한 덕분에 흰머리와 다크써클이…. 하하하!


펄어비스와 전세계 퍼블리셔의 모든 임직원들은 모두 <검은사막>의 모험가 A이기도 한데요. 

직원들의 계정을 모두 아예 챌린지에 참여할 수 없게 금지 했어요. 내부 커뮤니케이션 할 때에도 

보안에 중점을 두고 비밀리에 진행되었죠.


이처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해야 하는 당연한 노력들을 빠짐없이 실행할 수 있게 최선을 다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저희의 마음이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네요.

Q. 다음에도 이런 이벤트를 또 진행할 계획이 있나요?

 

모험가 여러분께서 원하신다면, 언제든지요! 


다만, 다음에는 이번 보다 훨씬 참신하고 어려워야 하기에 제작 시간이 꽤 많이 필요할 것 같네요. 

이를 위한 전세계 모험가 여러분의 아이디어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Q. 열심히 참여해준 모험가님들께 한마디!

 

이벤트가 어렵기만 하고 재미가 없으면 어쩌나, 아무도 참여해주시지 않으면 어쩌나 하며 

정말 많은 고민과 걱정으로 밤을 지샜습니다. 


하지만 많은 모험가 여러분께서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정말 놀라웠고, 

저희가 앞으로 어떤 재미를 전해드려야 할 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재미있게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에게도 모험가 여러분과 함께 웃고 즐기며 많이 배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께서 늘 가슴 두근거리는, 특별한 모험을 경험하실 수 있는 <검은사막>이 되겠습니다.



본 이벤트를 통해 뜨거운 열정과 멋진 도전 정신을 보여주신  

검은사막의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앞으로 더욱 즐겁고 신나는 이벤트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