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B 
https://pastebin.com/T3N4NM5f (최신본입니다)
해당 빌드글에 맞는 POB로서 처음하시는분들은 위 POB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pastebin.com/Hwst0V5f 
카오스 예방 접종(CI) 빌드가 아니라 고통의 조율(Low Life) 빌드로서 조금 다르긴 하지만 현재 제 세팅이며 엔드게임(우버 엘더 킬) 까지 무난하게 가능합니다. 해당 글을 충분히 숙지하고 CI로 플레이를 해보셨다면 제 빌드를 봐도 충분히 이해되실거라 생각되며, CI빌드에서 차율라의 존재(Presence of Chayula)샤브론의 겉옷(Shavronne's Wrappongs)만 구하시면 변경 가능합니다.

  • 빌드 소개
    소용돌이(Vortex) 스킬의 "최대 5개의 서리화살 투사체로부터 폭발 가능(CAN EXPLODE FROM UP TO 5 FROSTBOLT PROJECTILES)" 을 활용하기 위하여 서리화살(FrostBolt) 스킬과 소용돌이(Vortex) 스킬을 함께 사용하는 빌드로서 콜드 도트 데미지가 주 딜링방식이 됩니다.
    기본적인 소용돌이(Vortex) 스킬은 케릭터의 발 아래에서 스킬이 시전되지만 서리화살(Forst Bolt) 사용 후 소용돌이(Vortex) 스킬을 사용하는경우 날라가던 서리화살(Frost Bolt)에서 볼텍스가 시전되기에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소용돌이(Vortex)를 시전할 수 있으며, 스킬 한번에 최대 5개의 서리화살(Forst Bolt) 투사체에서 소용돌이(Vortex)가 생성되기때문에 조금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다. 

  • 불가 맵 모드
     엘리멘탈 반사맵은 돌수가 없습니다.
     노 리젠, 노 리치 맵은 돌수는 있으나 힘듭니다.
     나머지 맵 모드는 중첩여부에 따라 달라지기에 케릭터의 스펙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 스킬
    6링크 : Vortex   - Controlled Destruction - Bonechill - Efficacy - hypothermia - Swift Affliction (공격)
             소용돌이 -        제어된 파괴       -   뼈 냉각   -   효력   -    체온저하   - 재빠른 고통
     메인딜을 담당하는 스킬로서 각종 서포트잼을 활용하여 데미지를 상승시켜줍니다.
     4레벨의 강화보조(Empower)뼈 냉각(Bonechill)과 바꿔주시면 데미지가 상승하며, 3레벨의 강화보조(Empower)뼈 냉각(Bonechill)과 데미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4링크 : Frostbolt - Curse on Hit - [  저주  ] - [  버프  ] (공격 / 디버프 / 버프)
              서리화살 - 명중 시 저주 [  저주  ] - [  버프  ]
              Frostbolt - [  버프  ] - [  버프  ] - [  버프  ]
              서리화살 - [  버프  ] - [  버프  ] - [  버프  ]
     소용돌이(Vortex)의 선행으로 사용하다보니 서리화살(Frostbolt)의 딜은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서리화살(Frostbolt)에 각종 버프 및 디버프 스킬을 링크해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저주 개수 추가가 없는경우 기본은 1개만 걸수있기때문에 저주 스킬은 1개만 사용해주시고 저주 스킬을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아이템을 통하여 저주를 거는 경우 명중 시 저주(Curse on Hit)을 제거하고 버프 스킬을 3개 연결해주셔도 됩니다.
    아래는 추천 스킬 입니다.
    [   저주   ]
    [   버프   ]
     서리화살(Frostbite) - 몬스터의 콜드 저항 감소
     전쟁군주의 징표(Warlord's Mark) 
        - 엔듀러스 차지 획득, 라이프 마나 흡혈
     밀렵꾼의 징표(Poacher's Mark) 
         - 프렌지 차지 획득, 물약 회복속도 증가
     쇠약화(Enfeeble) - 몬스터의 공격력 감소
     맹공(Onslaught) - 공속/캐속/이속 20퍼 증가
     하급 다중 투사체(Lesser Multiple Projectiles) 
        - 투사체 2개 추가
     상급 다중 투사체(Greater Multiple Projectiles) 
        - 투사체 4개 추가
     주문 메아리(Spell Echo) - 빠른 속도로 스킬 두번 시전
     시전 속도 증가(Faster Casting) - 캐스팅 속도 증가

    4링크 : Immortal Call - Cast When Damage Taken(CWDT) - Increased Duration - [   보조   ] (방어)
               불멸의 외침  - 피격 시 시전                              - 지속시간 증가       - [   보조   ]
     피격 시 시전(CWDT)은 일정량의 데미지를 받을시 링크되어있는 스킬을 자동으로 시전해줍니다. 이를 이용하여 데미지를 받을때 불멸의 외침(Immortal Call)을 발동시켜 짧은시간동안 물리데미지 면역이 되어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불멸의 외침(Immortal Call)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하여 지속시간 증가(Increased Duration)를 사용하며 남는 한자리에 보조스킬을 넣어 피격 시 시전(CWDT) 발동시 같이 시전되도록 합니다.
    아래는 추천 스킬입니다.
     [   보조   ]  /  CWDT 2레벨 / Immortal Call 4레벨 기준 레벨 세팅 입니다.
     차원 질주(Phase Run) - 케릭터의 이속증가, 몬스터를 관통하여 이동가능  /  4레벨
     서리 폭탄(Frost Bomb) - 몬스터의 콜드저항 감소)  /  11레벨
     바알 한파(Vaal Cold Snap) - 맞은적에게 냉각(Chill) 효과, 바알 스킬 사용 가능  /  8레벨
     서리 방벽(Frost Wall) - 케릭터와 공격한적 사이에 투사체를 막아주는 Frost Wall 시전  /  11레벨
     바알 정의의 불(Vaal Righteous Fire) - 바알 스킬만 사용, 바알 스킬 사용 시 공격력 증가  /  20레벨

    4링크 : Flame Dash - Faster Casting - Arcane Surge - Increased Duration (이동)
               화염 질주 - 시전 속도 증가 - 비전 쇄도 - 지속시간 증가
     이동기로 화염 질주(Flame Dash)를 사용하며 빠른 발동을 위해 시전 속도 증가(Faster Casting)을 연결해줍니다.
     비전 쇄도(Arcane Surge)는 일정 마나를 소모하면 데미지 및 캐스트속도 증가 버프를 부여하는데 레벨이 높아지면 요구하는 마나량도 늘어나기때문에 버프를 자주 받기 힘들어집니다. 그러한 이유로 낮은레벨을 유지하여 화염 질주(Flame Dash) 한번에 버프가 바로 발동되도록 세팅해주시면 되며, 위와 같이 스킬을 연결할 경우 화염 질주(Flame Dash)의 마나 소모량은 50이 되기에 비전 쇄도(Arcane Surge) 레벨을 8(마나소모 41필요)로 유지하여 줍니다.
     지속시간 증가(Increased Duration)비전 쇄도(Arcane Surge)의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함이기때문에 제외하고 화염 질주(Flame Dash)를 3링크로 사용용하셔도 되지만 이때 화염 질주(Flame Dash)의 마나 소모량이 35로 줄어들기 때문에 비전 쇄도(Arcane Surge)의 레벨을 7로 낮춰주셔야 됩니다.

    3링크 : [   오라 1   ] - [   오라 2   ] - Enlighten (오라)
               [   오라 1   ] - [   오라 2   ] - 계몽
     오라는 사용 시 일정량의 마나를 지불하여 사용못하게 되지만 각종 효과를 케릭터에게 부여하며 오라가 발동되면 해당 스킬아이콘에 둥글게 도는 모양이 나타납니다.
    아래는 추천 스킬이며 마나 점유량을 확인 후 상황에 맞춰 사용하여주시면 되며 계몽(Enlighten)의 레벨이 올라가면 마나 점유량이 감소하기에 조금 더 여유있게 마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오라   ]  /  뒤에 %는 마나 리저브량입니다.
     Malevolence (도트 데미지 증가, 다른 스킬들의 지속시간 증가)  /  50%
     Vaal Discipline (에너지 쉴드 증가, Vaal 스킬 사용 시 에너지 쉴드 즉시 회복)  /  35% 
     Hatred (콜드 데미지 증가)  /  50%
     Zealotry (스펠 데미지 증가, 스펠 크리티컬 찬스 증가, Consecrated Ground 생성)  /  50%
     Herald of Ice (콜드 데미지 소량 증가, 몬스터를 죽일 시 폭발하여 주변에 콜드 데미지를 줌  /  25% 

    3링크 or 4링크 : [          ] - [          ] - [          ]
     이동기인 화염 질주(Flame Dash)에서 4링크를 사용했다면 3링크가, 3링크를 사용했다면 4링크 부위가 하나 남게되는데 해당부위는 개인의 취향따라 CWDT를 이용한 세팅 or 골렘 or 트랩 등등 활용하여주시면 됩니다.
     초보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히 작성한 글이긴 하지만 해당 게임의 묘미는 본인이 직접 여러 스킬들을 조합해가며 활용하는데 있다고 생각하며 위 서술된 스킬들로도 플레이에 문제가 없기때문에 해당 부위의 스킬은 공백으로 놔두겠습니다.

  • 패시브
     패시브는 POB 및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찍으시면 됩니다.

    키스톤노드인 카오스 예방 접종(Chaos Inoculation)혼 강탈자(Ghost Reaver)는 에너지쉴드 3000 이상이 될때 찍어주시면 되며, 쥬얼쪽 노드는 얼어붙은길(Frozen Trail) 쥬얼을 구할때 우선적으로 찍어서 쥬얼착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카오스 예방 접종(Chaos Inoculation) - 카오스 데미지에 면역이되나 최대 체력이 1이 됨
    *혼 강탈자(Ghost Reaver) - 초당 에너지쉴드 흡혈량이 두배로 증가, 에너지쉴드 충전률이 50% 감소

    또한 중앙부분 쥬얼 왼쪽에 있는 라이프 노드인 잔혹한 준비(Cruel Preparation)와 그 아래 생명력(Life) 노드는 카오스 예방 접종(Chaos Inoculation)을 찍은 후에 지워주셔도 됩니다. 이 경우 스킬노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변경됩니다.


  • 아이템
     무기 - 아래 옵션위주로 챙긴 완드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캐스트 속도는 소용돌이(Vortex) 도트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서리화살(Frostbolt), 화염 질주(Flame Dash) 및 기타 스킬을 사용할때 도움이 됩니다.
     

     방패 - 에너지쉴드 기반 방패를 사용하며, 무기와 비슷한 옵션 및 에너지쉴드량을 보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머리 -  아래 유니크장비를 사용해주시면 되며, 해당장비를 구하기 전까지는 에너지쉴드 및 각종 저항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냉기의 시선(Rime Gaze)


     장갑 - 서리화살(Frostbolt) 사용시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시전 속도 증가(Faster Casting) 옵션이 붙은 장갑을 사용하여주며, 해당 장갑 대신 유니크 아이템인 칼리사의 은총(Kalisa's Grace)를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나머지 부위에서는 저항을 1순위로 챙겨주시고 이후 에너지쉴드를 챙겨주시면 됩니다.

  • 쥬얼
    얼어붙은길(Frozen Trail)
    해당 쥬얼은 서리화살(Frostbolt) 투사체 개수를 2개 더 늘려주는 용도로서 2개를 착용하게되면 투사체 개수가 4개가 늘어나서 스킬한번에 5발이 동시에 나가게 됩니다.
    액트5 퀘스트완료 보상으로 한개 획득이 가능하며, 나머지 한개는 거래를 통하여 구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쥬얼 하나만 착용 후 서리화살(Frostbolt)주문 메아리(Spell Echo)하급 다중 투사체(Lesser Multiple Projectiles) 등으로 추가 투사체를 확보해주셔도 무방합니다.

  • 벤딧 (액트2 엔피시 3명 죽이거나 한명 살리는 퀘스트)
     해당 퀘스트에서는 모두 죽여서 스킬포인트2개를 획득하는것에 주 목표이지만 초반 육성구간에서 이속확보를 위하여 Kraityn을 살리거나 저항확보를 위하여 Alira를 살리셔도 됩니다.
    * 벤딧은 특정레시피를 통하여 차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 라비 헬멧 인첸트
    소용돌이(Vortex)의 투구 인첸트는 아래와 같으며 나쁜편이 아니기때문에 취향에따라 선택하여주시면 됩니다.
    투구 인첸트같은 경우는 원하는 옵션을 인첸트하기가 힘들기때문에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래 나열순서는 개인적으로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되는것을 먼저 적었습니다.
    * 40% increased Vortex Damage - Vortex 데미지 40% 증가
    * Vortex has 45% increased Area of Effect when Cast on Frostbolt - Frostbolt 사용 후 Vortex 사용시 범위 45%증가
    * 30% increased Vortex Duration - Vortex 지속시간 30% 증가
    * Vortex has 30% increased Cooldown Recovery Speed - Vortex 쿨다운 30% 감소

  • 플레이 영상
    15티어 Lava Lake이며 경매장에서 현재 5카 이하의 아이템 + 기억상실(Tabula Rasa) 로 구성하여 값이 싼 장비로 도는것을 보여주기 위한 영상입니다. 
    초보분들이 보시기 편하도록 속도감을 낮춰 플레이하였으며 (물약사용 최소화, 이동기 사용 최소화) 서리화살(Frostbolt) 사용시 얼어붙은길(Frozen Trail) 쥬얼 1개 + 주문 메아리(Spell Echo)를 사용하였습니다.
    서리화살(Frostbolt)소용돌이(Vortex) 스킬에 스킨이 적용된 영상입니다.


  • 맺음말
    이전에 작성하였던 빌드글을 수정하려다가 변경점과 추가된 내용이 많아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비기너 빌드글이다보니 이 게임을 접한지 얼마 안되신분들이 이것저것 많은 스킬을 써보길 바라는 마음에 스킬 설명을 직접 골라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분들께 감사의말을 드리며
    빌드에 대한 추가적인 궁금증은 해당 게시글 댓글 또는 https://www.twitch.tv/purscent 에서 질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