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전모드를 즐기는 1인입니다.

원래 저는 본캐인 전사로 금메달 찍고, 업적 정도만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친구가 기록팟을 시작해보자고 하면서, 본격적으로 도전모드를 시작했고,
길고 지겨운 레이드 대신에 도전모드에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은 만나게 되었고, 함께 즐겁게, 때로는 힘들게 깨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각 직업 별로, 제가 했던 전문화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특성과 능력치, 스탯, 장신구, 딜사이클, 특징, 참고할만한 링크 등을 언급하려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1) 분노 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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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광딜용 제 1전문화 티탄 분노, 단일용 제 2전문화 하분 분노를 했습니다.
            광딜용 (연돌, 격재, 급살, 충파, 경계, 칼폭, 쇠날)
            단일용 (연도, 격재, 급살, 폭망, 경계, 투신, 공파기)



추천 문양 : 주 문양 (끝없는 분노, 거친 방해, 마무리, 몰아치는 바람, 황소 돌진)
            보조 문양 (교묘한 수호자, 위협의 외침)



추천 능력치 : 치명타 > 특화 >= 연속타격

              광딜에 분명히 연속타격이 도움이 되고, 좀더 유리하다고들 하지만,
              무기 전사와는 달리, 분노의 경우 특화도 광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며, 
              결정적으로 가뜩이나 낮은 단일 데미지를 떨구면서 까지, 
              연속타격을 올려야 할 이유를 저는 개인적으로 느끼지 못 했습니다.

              굳이 하려면, 치연템, 치특템 스왑을 하면서 하면 되는데, 
              설령 기록팟이라 해도, 그렇게까지 하는 의미가 있을지는...
              (물론 요즘 기록팟에서 전사가 안 쓰입니다. 그냥... 눙물이...)

              그리고 치명타가 낮으면, 격노가 잘 안 떠서 짜증나니, 
              시간 던전이나, 불길한 장비 등으로 치명타 몰빵 템을 드시면 좋습니다.



추천 장신구 : 연금돌 고정 + 키아노스의 칼집(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추천 딜 사이클 : 광딜(돌진 => 피갈 => 필요 시 광격 ==> 쇠날 => 장신구+무희 => 칼폭
                 => 피갈 => 소돌 분강 또는 피 없는 몹 마격)

                 단일(돌진 후 피갈 및 광격으로 격노 유지, 장신구+무희+투신 후 
                 공파기 분강, 남는 분노 난격, 급살 발동시 급살)




본캐이기도 하고, 평소에 가장 애정을 가지고 투자하는 캐릭터입니다.



도전모드 분노 및 무기 전사에 대해서 요약하자면,
광딜은 톱 클래스, 단일은 뒤에서 톱 클래스...; 유틸기는 많지만, 생존은 좀 빈약합니다.



사실 전사 게시판 등에서 도전모드에서 분노모다 무기 전사를 많이 추천하십니다만,
제 의견은 좀 다릅니다.

도전모드의 경우, 탱이 안 죽을 정도로 최대한 몰아서, 기절 넣는 사이에
빠르게 광역 극딜을 해줄 수록, 금메달을 따기 유리합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한 무리 몰아서 잡는데 지나치게 질질 끄는 상황만 아니라면,
순간 광역딜이 강력한 분노 전사가, 아무래도 무기 전사보다 유리합니다.

이러한 광딜뽕은 선착장, 상록숲, 하늘탑 등에서 우르르 몰아서 잡을 때 극대화 됩니다.
기절 걸린 동안 빠르게 잡지 못 한다면, 탱커가 사망하고 파티가 위험하므로 빠르게 녹여줘야 합니다.
즉, 순간 광딜이 좋아야, 파티의 안정성도 올라간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비록 격노 관리를 해야 하고, 무희 쿨다운을 관리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요.



물론 무기 전사가 유리한 상황들 또한 있습니다.
아킨둔이나, 피망치 같이 강력한 소수를 몰아서 잡을 때, 2~3 타겟 딜하는 상황 등에서,
휩쓸기 일격, 소용돌이, 핵마격을 열심히 치는 것 또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격노 관리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되며, 광딜 또한 결코 약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무기 전사 또한 훌륭했으면 훌륭했지,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전모드 최고의 택틱은 결국 극딜이고
결국 많이 몰아서, 최대한 빠르게 많이 잡을 수록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순간 광딜을 극대화시켜서, 
마격이나 소돌 분강을 쓸 상황이 되기도 전에, 최대한 녹이는 것이 안전하고 유리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무기 전사보다는 분노 전사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실제로 제 경험도 분노전사로 찍는 것이 더 쉽다고 느꼈습니다.



어쨌든 분노 전사이든 무기 전사이든, 파티를 구성할 때, 상당히 많은 장점이 부각 됩니다.
쿨다운이 짧은 충격파, 재집결의 함성, 경계, 주반 또는 대규모 주반, 광력한 광딜.

이렇게 완벽해 보이지만, 개인 생존기가 빈약합니다. 
공저, 그망, 교란, 대마보, 마해, 얼인 등에 비하면...

또한 단일딜이 탑 클래스 입니다, 물론 아래에서... -_-;;;
그래서 제 1전문화를 무기를 하든, 분노를 하든, 제 2전문화에 단일 분노 추천합니다.
단일 분노할 떄, 오프닝딜을 최대한 올리기 위해서, 투신,공파기,급살을 썼습니다.
물론 그래봐야 다른 클들이 보면, 그저 발악에 불과하지만...
어쨌든 도전모드는 네임드 전투 시간이, 레이드보다 짧아서, 오프닝에 몰아칠 수록 좋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고술이 레이드와는 다르게, 도전모드에서는 황제입니다.)

그러니까 전사 단일 상향을 좀..;;

장신구는 연금돌을 고정시키고, 무희랑 몰아칠 때는 칼집을 썼습니다.
칼집 쿨이 비고, 무희를 쓰기 힘들 때,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 스왑을 추천합니다.





(2) 야수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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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제 1전문화 광딜용 야수, 제 2전문화 단일용 야수
            광딜용 (급가속, 구사, 활기, 희열, 점멸, 탄막, 상황적응)
            단일용 (급가속, 구사, 활기, 광야, 쇄도, 탄막, 상황적응)



추천 문양 : 주 문양 (끝없는 격노, 동물 교감, 칼날 반사, 위장술)
            보조 문양 (치타의 상, 치타 무리의 상)

            보조 문양에서, 소환수도 죽은 체하는 문양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애드나서 기껏 죽척했는데, 소환수가 같이 일어나서 다시 애드가 난다면...



추천 능력치 : 특화 > 치명타 > 가속

              어차피 특화 미만 잡... 특가 세팅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추천 장신구 : 검귀 고정 + 행운의 양면 동전(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추천 딜 사이클 : 광딜(탱 눈속 후, 일제 후 코사 반복 => 고핀 후 장신구 + 야격 => (화집)
                 => 살상 => 일제 => 탄막 => 쿨마다 일제, 살상 => 집중, 화집 관리
                 => 일제 한번씩 쓰면서, 최대한 살상, 탄막)

                 단일(탱 눈속 후, 물약+화집+장신구 => 쇄도 => 광야 => 야격 => 살상
                 => 탄막 => 쿨 마다 신사, 살상 => 집중, 화집 관리 => 쿨마다 살상,탄막)



            드군 사냥꾼 소환수 시너지 표(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l=15811)

전사를 하다가, 기록팟에서의 필요성을 느끼고, 사냥꾼을 했는데, 개꿀이었습니다.

원딜이라 보장되는 생존성, 검귀가 사용 가능하며, 야격이 켜진 동안의 강력한 몰아치기,
공격 저지를 통한 생존성과 주문 반사, 야수를 골라가면서 얻는 다양한 버프와 이익,
광역 이감기, 메즈, 은신, 적의 마법이나 격노 버프 해제 등...

요즘 기록팟에서, 죽탱+양조+0힐+고술 조합이 대세고 그렇게 조합이 고정되어 가지만, 
그 와중에서도 사냥꾼은, 원거리 딜러 중에서도 최고의 자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괜히 5사냥꾼 도전모드 올금이 가능한게 아닙니다.



광딜도 톱 클래스. 저는 기록팟을 위해서 스왑을 기본으로 했기 떄문에,
점멸의 일격으로 조금이라도 광딜을 더 몰아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점멸의 일격이 없더라도, 광딜 굉장히 잘 나옵니다.

단일딜은 그야 말로 원탑입니다.
단일딜을 하기 전에, 한 무리 정도 미리 스왑 후, 화집을 눈치보면서 미리 5중첩으로 만들고,
5중첩 화집, 물약, 장신구. 블러드와 함께 쇄도 오프닝을 하면... 아라크나스 같은 곳에서
8~9만씩도 뜹니다. (파티 전체적으로 딜이 높아서, 빨리 전투가 끝난다는 가정 하에)
기록팟에서도 거의 1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레이드에서 딜사이클이 극도로 쉬우면서도, 효율적인 사격 사냥꾼이 대세이다보니,
야수관리와 화력 집중 관리를 하면서, 순식간에 몰아치기를 잘해야되는, 
야수 냥꾼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연습이 충분히 된다면, 정말로 자기 딜에 대해서 흡족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신구는 검귀 고정에, 동전을 주로 사용하다가, 쿨일 때,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 씁니다.



격냥은 몰아치기가 안 좋아서,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만은, 딜 사이클이 쉬워서,
야냥 연습이 되기 전에 도전모드를 시작한다면,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아... 그리고 탄막 애드 조심하세요.






(3) 고양 주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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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제 1전문화 범용 고양, 제 2전문화 오프닝극대화 단일용 고양
            범용 (영혼이동, 바람걸음, 원소의 부름, 메아리, 고인, 정령술사, 마그마)
            단일용 (정기의 메아리 대신에, 정기의 깨달음. 나머지는 동일)



추천 문양 : 주 문양 (용암 확산, 불회, 축전, 마흡토, 냉충, 불정, 주분)
            보조 문양 (호수 걸음, 늑대의 기민함)

            용암 확산은 확실하게 화충 미리 퍼뜨려야 할 때
            불회는 애들이 쉽게 산개되는 상황에서
            축전은 모자라지 않는 한 거의 고정
            마흡토는 반사 필요한 던전에서
            한 네임드에서 다음 네임드까지, 텀이 긴 경우는 불정 뺍니다.
            주분은 해제가 없는 상황(기록팟 등)



추천 능력치 : 특화 > 가속

              광을 칠 때는, 특화 세팅으로 입었고, 단일할 때는 가속으로 스왑했습니다.



추천 장신구 : 검귀 고정 + 행운의 양면 동전(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추천 딜 사이클 : 광딜(탱 어글 보면서, 용암 토템 설치 후 화충,마그마 => 정폭 
                 => 고핀 후 용채 => 장신구+불회 => 쿨마다 정폭 불회, 소돌무기는 연번)

                 단일(시작 전 불정토,야정소환 => 정폭화충 => 마그마 분출 => 폭격 1회 
                 => 장신구+(정깨)+지배력 => 쿨마다 바람의 일격, 용채, 냉충, 정폭, 화충)



추천 링크 : 


현재 기록팟의 대세이자, 도전모드의 패왕이십니다.
진짜 장점이 너무 많습니다.

높은 오프닝 딜을 통한, 강력한 네임드 몰아치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레이드보다 
전투 시간이 짧아서, 오프닝 딜이 높은 클래스가 유리합니다.)
단일딜용 쿨기와 분리되어 있으며, 지속성 좋고, 안전하게 원거리에서 쓰는 강력한 광딜.
고대의 인도를 통한 쏠쏠한 파티힐. 특히 광칠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주문 차단 쿨도 15초에 원거리이고, 마흡토 문양을 통해서 주문 반사도 가능합니다.
저주 해제가 가능하고, 진동의 토템으로 공포, 현혹, 수면을 풀 수 있습니다.
힐러가 없거나, 힐이 부족할 때 5소돌무기+치파로 보조 힐 지원이 가능하고,
발이 묶일 때 바람걸음 토템, 주분 문양을 찍으면 디버프를 스스로 해제도 가능하고,
이감과 광역 스턴도 있습니다. 검귀와 축전기(기록팟 전용)도 쓸 수 있네요.
아, 적 대상의 버프도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대체 못하는게 뭔지... 그린 지져스... 고멘...



요즘 도전모드 고술이 얼마나 사기인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기록팟 세계 1위 조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6.4.19 기준)

피망치 : 혈죽, 양조, 야냥, 고술, 고술
선착장 : 혈죽, 양조, 야냥, 고술, 고술
상록숲 : 혈죽, 혈죽, 혈죽, 양조, 고술
어둠달 : 혈죽, 양조, 야냥, 고술, 고술
철로 : 혈죽, 양조, 고술, 고술, 고술
상층 : 혈죽, 양조, 고술, 고술, 고술
아킨둔 : 혈죽, 양조, 고술, 고술, 고술
하늘탑 : 혈죽, 양조, 야냥, 고술, 고술

혈죽, 양조, 고술은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종 야냥이 쓰일 뿐이죠.



제가 기록팟을 위해서 복술을 고술로 전향하면서 놀랐던 것은, 
마치 고술은 도전모드를 위해서 태어난 것 같았다는 점입니다.
딜 사이클도 충분히 쉽고요. 잘하는 것은 좀 다른 문제일지도 모르지만요.

오프닝 극대화 단일용, 정기의 깨달음 특성은, 네임드 전투시간이 짧을 때만 씁시다.



장신구는 마찬가지로, 검귀 고정에, 동전 시던 장신구 스왑했습니다.



그 외에 단일이 좀 약해서 그렇지, 도전모드 전통의 강자인 정술도 괜찮습니다.
복술은 단일이 조금 빡빡한 느낌이었습니다만, 치해토, 지배력, 정고를 잘쓰면 할만합니다.







(4) 풍운 수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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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범용 (기민함, 기파, 원기주 or 기세등등, 팽차, 마해, 기공탄, 기폭)

            기록팟 등에서 전문화 두 개를 단일, 광 나눠서 쓸 때 
            광딜용 (범욕 or 탄력, 기파, 원기주 or 기세등등, 팽차, 마해, 비돌, 기폭)
            단일용 (범욕 or 탄력, 기파, 원기주, 팽차, 마해, 쉬엔, 평온)

            전투가 조금 길어진다 가정하면, 기세등등이 좋습니다만,
            초반에 몰아치기를 고려하면, 호안주 스택 쌓기 좋은 원기주가 좋습니다.
            장단점이 있다 생각하기 때문에, 잘 골라서 손 안꼬이게 극딜합시다.

            아래 딜 사이클은 원기주 기준입니다.



추천 문양 : 주 문양 (기공탄 시 승리의 구르기, 나비처럼 날아서, 마비, 업보, 명상)
            보조 문양 ()



추천 능력치 : 연속타격 > 가속 > 치명타

              광딜은 연속,가속 세팅으로 입었고, 단일딜은 연속,치명으로 스왑했습니다.
              다만 범용특이면, 굳이 스왑안해도 상관 없습니다.



추천 장신구 : 검귀 고정 + 행운의 양면 동전(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추천 딜 사이클 : 범용(해악 추출로 5기 시작 => (폭대불) => 범장,해오름 => 타 => 기폭 
                 => 타,원기주,해출 => 기폭 => 타,원기주,해출 => 10중 호안주+장신구
                 => 점프 기공탄 => 분주 => 기파 => 상황보고 회복주+학다리 또는 기공탄 
                 => 범장,해오름 유지 및 기공탄,원기주,호안주 관리, 기회주 필요시 사용

                 광딜(해악 추출로 5기 시작 => 폭대불 => 범장,해오름 => 타 => 기폭 
                 => 타,원기주,해출 => 기폭 => 타,원기주,해출 => 10중 호안주+장신구 
                 => 비돌 => 분주 => 기파 => 비돌 
                 => 범장,해오름 유지 및 기공탄,원기주,호안주 관리, 기회주 필요시 사용.

                 단일(해악 추출로 5기 시작 => 쉬엔 => 범장 => 해오름 => 타 => 후려
                 => 타,해출,원기주,후려,해오름 => 10중 호안주+장신구 => 분주 => 기파 
                 => 2기 이상 평온 => 후려해오름후려... =>  10중첩 호안주 => 분주

                 딜 사이클이 설명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만...

                 광딜시 피 많고 늦게 죽는 애한테 폭대불 2개 잘 붙여주시고
                 해출,타,원기주 등으로 최대한 빠르게 호안주 8중 이상, 가능한 10중첩
                 범장, 해오름이 유지되어야 되고, 점프 기공탄 사용시 2스택 유지
                 다만 단일딜 때, 딜 최대한 몰아칠 때는, 기공탄을 쭉 쓰셔도 좋습니다.
                 후려보다 해오름이 강력하고, 타보다 해출이 좋으므로, 쿨마다 씁시다.

                 원기주는 가능하다면 1스택으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물론 호안주를 빨리 쌓아야 하는 경우는 아낌 없이 쓰시는 게 좋습니다.
                 (아얘 안쓰면 안 돌려서 아까운데, 없을 때는 아쉽더군요.)

                 핵분주 쓰기전에 최대한 기를 태워놔야 좋습니다.
                 오프닝 딜 사이클이 끝난 이후, 필요할 때 기력 회복주를 씁니다.               

                 딜 사이클이 좀 복잡한 편이라, 연습이 중요하며, 아래 인증글을 보시는게
                 더욱 명확하고 정확할 것입니다.
                 
                 본격 자기가 써놓고도, 자기가 맞게 쓴 것인지를 모르는 팁글



추천 링크 : [드군] 풍운 PvE 가이드 (01.0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l=9485)
            6.1 이후 풍운 세팅 및 딜싸이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l=13094)
            풍운 도전모드 팁팁팁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l=15685)
      
손을 많이 타는 대신에, 연습이 잘 되면 딜이 잘 나옵니다.



요즘 도전모드 수도사가, 기록팟 기준으로는 양조와 스왑을 많이 하다보니,
범용 특성이 유용합니다. 저는 양조는 안하고, 레이드용 운무 때문에, 범용을 자주 씁니다.

기공탄 딜이 상당히 유용한데, 세나벤클리프 님 글에 쓰여있듯이, 기공탄까지 하고 나서,
광딜이 높게 나오는 것 보면 참 기분이 좋고,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단일딜도 낮지 않아서 좋고요.



광역 스턴이 있어서, 파티 구성에 도움이 되며, 검귀를 쓸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단일딜, 광딜도 상위권이라 생각하며, 2~3타겟 딜에서 특히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기동성도 막강한 것은 덤이고요.

다만 고술과 야냥의 유틸에 밀려서, 기록팟에서는 덜 쓰인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어차피 일반 금에서야 광역 스턴에, 극딜만 잘해준다면 상관 없지만요.

원래 기세등등 기폭딜을 주로하다가, 원기주 기폭딜이 좋다고 해서 해봤는데,
제 생각엔 둘다 좋습니다. 다만 초반에 몰아치기가 편한 원기주 쪽이 좋아 보이긴 하는데,
이 부분은 GOD풍운님들께서 잘 알아서 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기공탄 낙사 조심하세요;



예전에 도전모드 운무를 해봤는데, 단일이 너무 빡새고, 힐업이 재활이랑 고치만 믿기엔
좀 답답하긴 합니다. 직감이 있다면 사용하시거나, 집중의 천둥차 등도 잘 사용해보시길...
학다리 난사보다는, 소생의 안개, 고양감, 기파로 힐 해야, 마나 관리가 됩니다.

팽차나, 황소쇄도 같은 광역 스턴이 있어서 좋긴한데,
근딜 판정이라, 원거리로 바닥 유도가 안 되서 열받을 때가 있습니다. ㅂㄷㅂㄷ
하늘탑 1네임드에서 3근딜팟인데, 힐러님이 운무라서, 밀리에 바닥이 깔려서 몰살;;;




양조는 도전모드에서, 강력한 기공탄 딜과 힐 등으로, 2탱+노힐+3딜 조합에서 
쏠쏠한 서브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핀만 있어준다면, 일반 금팟에서도 사용 가능하고요.
좀 어렵긴 합니다. 손도 좀 많이 타고...






(5) 징벌 성기사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추천 특성 : 광딜 및 범용 (빛속, 심주, 관치사, 온화함, 신성한 목적, 빛망, 최선)
            단일용 (빛속, 심주, 관치사, 온화함, 신성한 복수자, 선고, 고천)



추천 문양 : 주 문양 (희손, 가호, 대규모 퇴마술, 이중판결)
            보조 문양 ()



추천 능력치 : 특화 > 연속타격 >= 가속

              적정가속이 안 나와서 연속타격이 좋다고 들었지만, 막상 해보니 별 차이가;
              어차피 딜이 안 나와요...



추천 장신구 : 연금돌 고정 + 키아노스의 칼집(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추천 딜 사이클 : 광딜 및 범용 (단일시 진문, 광딜시 정문 => 빛망 => 성격,정망,심판,
                 퇴마술 통해 빠르게 신힘 5개 확보 => 응격+장신구 => 선고
                 => 천망, 성격,정망,심판.퇴마 등을 우선 사용 => 선고 or 천폭)

                 단일딜 (스왑 직후 신힘 0개 => 신복 => 성격,심판으로 신힘 5개 확보
                 => 고천+응격+장신구 => 사형선고 => 3신힘 선고 => 고천 쿨보면서 
                 미리미리 신힘 확보)

                 단일이든 광이든, 신힘 3개 있다고 선고나 천폭부터 치지 마시고, 
                 천망, 성격, 정망, 심판, 퇴마술 등이 모두 쿨이거나, 
                 신힘  5개가 모두 찼을 때에만 선고나 천폭 씁니다.
                 안 그러면, 누를게 없어서, 손이 놀게 되고, 이는 딜로스를 뜻합니다.

                 꽁천폭도 마찬가지로, 신힘보면서, 최후의 선고를 쓰고 쓰거나,
                 누를게 없을 때 써봅시다.

                 원래 단일딜 할 때, 신복 대신에 축분을 썼었는데,
                 신복을 쓰면 스왑 직후 신힘이 0일 때, 빠르게 5신힘을 확보 가능합니다.
                 5 신힘으로 시작하는 축분이랑도 딜 차이 별로 안나서
                 신복에 손들어 주고 싶습니다.
                 

추천 링크 : 매우 기초적인 징벌기사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l=102250)


도전모드에서 비주류에 속하는 딜러입니다.
제가 특연 세팅이 아닌, 특가 세팅을 해서 그런지, 원래 그런건지 손이 바쁩니다.
그런데 그만큼의 딜이 잘 나오느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신목, 꽁천폭이 얼마나 잘 떠주느냐에 따라, 딜 편차가 심하며,
응격의 쿨 2분이 얼마나 긴지, 절실하게 느끼곤 합니다.
단일은 그럭저럭 할만합니다만은, 도전모드에서 중요한 광딜이 문제입니다

아즈서버에 계신 분들과 5기사 팟을 가끔 하면서, 
잘 하시는 분들과 단일딜 및 광딜을 비교 해볼 기회가 있었는데, 
확실히 주류 클래스에 비해 불만족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괜히 도전모드 성기사는 신기가 주류가 아닙니다. 징기로 못 딸 정도는 아니지만요.



광역 스턴이 없기 때문에, 파티 구성상 불리하므로, 
눈치를 보면서, 단일스턴과 손길을 잘 사용해야, 좋은 징기가 될 수 있습니다.
뭐 재미는 있었습니다만은...



도전모드에서 신기는 막강한 단일 힐링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보기는 신복을 적극적으로 쓰면서, 최대한 생존에 신경을 쓰면서 하시면 됩니다.







(6) 수양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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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유가, 육영 or 깃털, 쇄도, 영절, 주입, 갈래물길 or 천별, 명료함 or 희생심



추천 문양 : 주 문양 (회개, 소실, 재계)
            보조 문양 ()



추천 능력치 : 특화 > 치명타 > 가속

              막상 저는 가속 > 치명타 세팅입니다만은... 이유는 후술...



추천 장신구 : 연금돌 고정 + 코프랜드의 청명(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그 외에 직감의 선물 등도 상당히 좋아보입니다.



추천 힐 방식 : 전체판정이나 큰 스킬 오기전에 명료함이나, 보호막을 미리 씌워두세요.
               힐이 여유있을 때는 사도 중첩을 쌓아두었다가,
               위험할 때, 대천사, 마력 주입, 장신구 등을 이용하여 치기를 잘 써봅시다.
               방벽, 고억도 적절히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희생심을 사용할 경우, 즉시 많은 피를 채울 수 있으나, 
               디버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쓰느니만 못합니다.

               도전모드 힐러는 정신력 신경 안 쓰고, 마나를 태운 후 탐을 합니다.
               수사의 경우, 순치 등을 최대한 난사해서 마나를 태우더라도,
               유령의 가면 직후 빵을 먹으면, 미리 마나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추천 링크 : 6.0 수양사제 PVE 가이드(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l=71068)
            수사 도전올금완료했습니당 + Tip조금(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name=subjcont&keyword=%EB%8F%84%EC%A0%84&l=74559)


보호막을 바탕으로 하는 안정적인 힐러입니다.

수사의 경우 공략을 잘 알수록, 보호막을 제대로 감아놓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공략 확고 수사는, 힐링에 있어서 강력한 안정성을 보여 줍니다.

제 개인적으로 안정성은 신기나 수사가 회드에게 밀리지 않습니다만,
회드에게 밀리는 이유는 검귀를 못 쓰고, 딜지원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아...

방벽, 고억, 대규모 무효화, 마법 무효화, 정화, 신의의 도약, 공중 부양, 공포의 수호물
여러 가지로 유용합니다.



가속 치명 세팅을 했는데, 그냥 인증글들 보면서,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했습니다.
그런데 가속이 좀 있어서 그런지, 힐하기는 편하긴 하더군요.

도전모드에서 갈래 물길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냥 제가 즉시시전 짤짤이 힐로 계속 천별을 넣으면서
빛의 쇄도 띄우는 것을 좋아해서 천별을 썼고, 희생심도 사용해보니 괜찮더군요. 

이런 부분은 사제님들이 자기에게 맞는 특성을 사용하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암흑 사제의 경우, 도전모드에서 선호하지 않는 클래스인데, 
단일딜 등은 괜찮으나, 광딜에서 몰아쳐서 잡는 상황에서 효율이 나지 않습니다.
세드 같은 것이라도 써야 될 것 같긴 한데, 얼마나 딜이 나올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신성 사제는 최근에 본적도, 해본 적도 없어서 그냥 모르겠습니다...






(7) 파괴/고통 흑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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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제 1전문화로 범용 파괴와, 1~3타겟용 고통을 했ㅅ브니다. 
            범용 파괴 (재생력 or 갈취, 어격, 거래, 불돌, 희생, 아키, 시체 or 대재앙)
            
            1~3타겟용 고통 (재생력, 어격, 거래, 불돌, 봉사, 아키, 악주)

            광딜은 대재앙이 확실하나, 현자 타임이 너무 길고, 단일이 시망이라 생각해서
            그냥 저는 시체 파흑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딜 사이클도 시체 파흑입니다.

            고흑의 경우 영불사 유출도 해봤는데, 영혼의 조각 수급이 너무 답답해서,
            도저히 못 하겠습니다. 그냥 악주,봉사로 파멸의 수호병 2마리 뽑아서
            2~3타겟 딜하니 쏠쏠합니다. 그런데 우월,악주가 좋다는 글도 봤습니다.

            단일에서도 고흑이 상당히 좋은데, 무빙이 많을 때는 더 좋았습니다.
            무빙 많은 상황에서 파흑은...



추천 문양 : 주 문양 (공포, 무한한 결의, 영혼석, 불안정한 고통)
            보조 문양 (영원의 숨결)



추천 능력치 : 파괴 (특화 > 치명타)
              고통 (가속 >= 특화 > 치명타)



추천 장신구 : 연금돌 고정 + 코프랜드의 청명(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그 외에 고렌 같은 장신구들도 좋습니다.



추천 딜 사이클 : 파괴단일(제물 유지 => 점화 후 3소각 => 4불씨 확보 => 악영+장신구
                 => 4혼화, 중간에 점화로 시전 시간 줄여주고, 제물도 유지)

                 파괴 3타겟 이하 광딜(단일과 동일하게 하되, 대혼란을 사용합니다.
                 => 대혼란 혼화 or 대혼란 제물 점화 소각 or 대혼란 3 어연)

                 파괴 4타겟 이상 광딜 (유불 점화 소각으로 3불씨 이상 확보 
                 => 악영+장신구 => 혼화 => 1불씨 아래로 떨어지지 않게 불씨 관리, 반복
                 => 몹들 마무리 하면서 대혼란 3 어연)

                 파괴 대재앙딜 (악영+장신구 => 대재앙 => 유불 => 점화 후 3소각 반복
                 => 몹들 마무리 하면서 대혼란 3 어연)

                 고통(유출 => 불고 => 고통 => 부패 => 악영+장신구 => 수호병(봉사) => 
                 2~3타겟 딜의 경우 모든 대상 3 도트 유지, 주 대상에만 유출)



            고통특성 멀티타겟과 딜사이클.tip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115101)


옛날에 파흑이 쉬운 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그렇지만도 않더군요.

단일은 어렵지 않은데, 불씨 관리하면서 광 쳐야되고, 대혼란을 잘써야 합니다.
대혼란 혼화, 대혼란 제물 점화 소각, 대혼란 3어연 등등...

저처럼 시체 파흑일 때, 유불 혼화 광을 치려면, 최소 4타겟은 되어야 불씨 수급이 원활하게 됩니다.
물론 3타겟일 때도, 유불 혼화 한번 치고, 필요할 때에 유불을 끄고, 대혼란 혼화 등으로
유연하게 딜사이클을 전환해야 합니다.

사실 대재앙을 쓰면, 그런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쿨기 돌리고 냅다 쓰고 시작하면... 
여튼, 시체 파흑을 한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려서, 불씨 관리에 익숙해진다면,
광딜과 단일딜 모두 아쉽지 않습니다. 
특히 광딜 부분은 시체파흑과, 대재앙파흑 모두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그래도, 고흑이 있으면 좋을때가 있습니다.
무빙이 많은 단일 상황이나 2,3 타겟 딜에서 말입니다.
우월,악주가 좋다는 글도 있었고, 봉사,악주가 낫다는 글도 있었는데 무엇이 되었든,
영불사 유출은 못 쓰겠습니다. 답답해서... 조각 수급이 이렇게나 수동적이라니...



그리고 요즘 악마 흑마법사는 쓰이는 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레이드나 도전모드에서 말이죠. 그래도 해보실 용자가 있다면, 이런 추천글은 있습니다.







(8) 전투 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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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어집, 전준, 구사, 질주 or 몸가짐, 비열한 수법, 죽표, 희열 



추천 문양 : 주 문양 (은신, 기력, 죽음의 기운, 독칼, 사라짐, 연막탄)
            보조 문양 (희미한 속도, 혼란)



추천 능력치 : 연속타격 > 가속

              순독의 경우 연속타격에서 또 연속타격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연속타격 몰빵 템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단일으로 갈 수록 가속이 좋아집니다.



추천 장신구 : 검귀 고정 + 행운의 양면동전(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용뼈 같은 장신구도 좋습니다.



추천 딜 사이클 : 광딜(폭칼 => 매복 => 검귀 => 난도 => 약노 => 4 사악, 절개 => 얕통 
                 => 장신구 => 광학 => 절개 => 죽표 절개 마무리 반복)

                 단일(매복 => 난도 => 소멸 => 매복 => 약노 
                 => 사악으로 기력 태우기 => 아드 => 사악, 절개 
                 => 중통 => 검귀 및 장신구(지속시간 따라 사용 시점이 다름) => 깊통 
                 => 아드 끝나자마자 광학 => 죽표 절개 => 무통 후 반복

                 왜 광딜 때 깊통 광학 안쓰냐고 물어보신다면... 
                 무통에서 시작한다는 가정하에, 중통 띄울 시간도 부족해서 그냥 약통에서 씁니다.
                 그런데 아무리 급하다 해도 무통 광학은 절대 하지 마세요.

                 그리고 광학 쓰실 때, 교란, 그망, 회피 등의 생존기 돌리고 쓰세요.

                 광딜 때에도 아드 좋기는 한데, 깊통 보기 전에 광학 돌고 끝나다 보니,
                 아드가 아깝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유연하게 사용 하세요.

                 단일의 경우 레이드보다 전투 시간이 짧으니, 오프닝 때 최대한 딜 
                 몰아줄 수 있는 딜 사이클로 극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신구 지속 시간이 깊통 끝날 때 같이 끝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도적분들을 위한 PvE 입문 공략(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l=104499)


도알못이 야메로 배운 전투 도적이라, 써놓은 딜 사이클에 허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야메로 배운 전투 도적으로도, 광딜 단일딜 모두 만족스럽게 나오더군요.



검귀가 사용가능하고, 도비터, 은신, 연막탄, 단일 스턴 등...
그리고 본캐가 전사인 입장에서, 생존기가 좋아서 편했습니다.

다만 광역 스턴이 없어서, 딜 못하는 도적은 안 모셔가느니만 못한듯 합니다.



전투 도적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통찰 관리입니다.
딜사이클이 단순해서 착각하기 쉽지만 심화 단계로 돌입했을 때, 
통찰에 끌려 다니느냐, 통찰을 가지고 노느냐에 따라 고수와 하수가 판명됩니다.
쉽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도전모드에서는 전투시간이 레이드 시간보다 짧기 때문에, 무통만 아니면,
통찰 관리 걱정 너무 안해도, 좋은 딜이 나오기 때문에, 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단일딜을 위해서, 전투 대신 잠행하는 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다만, 레이드 처럼 4셋+아키장신구+축전기의 시너지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서,
전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지는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9) 냉기 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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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타속 or 얼음발, 얼보, 서고, 상투, 서폭 or 서회, 주문술사, 동공 or 굴수

            제 경우는 서폭, 동공으로 얼구, 얼핏 사용 시 얼창 난사딜을 극대화했습니다.
            쫄을 많이 몰수록 서회보다 서폭이 유리합니다.

추천 문양 : 주 문양 (갈라지는 얼음, 얼핏, 냉돌, 신속한 이동,)
            보조 문양 ()

추천 능력치 : 연속타격 > 가속

추천 장신구 : 연금돌 고정 + 코프랜드의 청명(주)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공예 같은 장신구가 괜찮다는 분도 있는데, 아니라는 분도 있습니다.

추천 딜 사이클 : 광딜(서폭 => 물정 물분출 => 어글 보면서 얼화 2회 => 얼핏+장신구 
                 => 얼구 => 서폭 유지, 서폭 대상에 무한 얼창, 얼불 => 냉돌, 눈보라)

                 단일(얼화 => 물정 물분출 => 얼화 2회 => 얼핏+장신구 => 얼구
                 => 서폭 유지, 얼화, 얼창, 얼불)

                 굴수를 쓰는 경우 얼핏+장신구 키기 전에 굴수를 깔아줍시다.





원딜인거 좋고, 무적기나 투명화도 다 좋은데, 광역 스턴기, 공생기, 외생기가 없습니다.
파티 구성 상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딜이라도 쩔면 좋겠는데, 얼구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얼핏이 있을 때와 없을 때,
딜 편차가 심각하게 차이납니다.

특히 광역딜의 경우, 얼구가 쿨일 때, 냉돌 눈보라 단계에서는, 딜이 답이 없습니다.
눈보라인지, 산들바람인지 허허...

단일은 그래도 원딜이기 떄문에,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잡고 할 수 있습니다만,
압도적인 면은 보여주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장신구 스왑 등이나, 여러가지 센스를 발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법은, 스탯이 낮아져서 그런지 보지도 못 했습니다.
비법은, 딱 한번 뵌적 있네요. 그 분이 센스가 있으신 분이었고요.






(10) 회복/야성 드루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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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힐이 필요한 네임드에서는 야정딜 지원, 필요 없는 곳에서는 야드로 했습니다.
            회복(야탈, 수호물, 태풍, 화신, 우르솔, 야정, 청명 or 싹틔)

            야성(야탈, 수호물 or 소생, 태풍, 화신, 자경, 피손)   

            청명이나 싹틔우기는, 취향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청명 쓰고 마나 신경 안쓰고, 재생 난사하는게 속이 편해서 골랐습니다.



추천 문양 : 주 문양 (쇄포, 재생, 치유력, 환생, 야포, 9번째 목숨)
            보조 문양 (이동, 바다표범, 싹튼 버섯)



추천 능력치 : 일반회드(특화,가속) 야정표범 회드(가속 > 치명타), 야성(치명타 > 연속타격)
              
              왜 회드가 특화와 가속을 올리지 않았냐고 물어보신다면, 
              야정 표범딜을 하기 위해서라고 대답드리겠습니다.



추천 장신구 : 회드 (검귀 고정 + 청명(힐)과 동전(야정딜) 스왑
              
              야성 (검귀 고정 + 동전)



추천 힐 방식 : 바닥힐 유지, 주 대상에 피생 유지 후, 재생으로 단일 힐

               멀티 힐은, 회복을 미리 감아 두었다가, 광역 피해 직후 바로 발생력 쓰고,
               다시 회복을 감는 식으로 하는 것이 마나 관리상 유리합니다.
               급속 성장은 마나 먹는 괴물이기 때문에 난사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신속한 치유나 세나리온 수호물, 무껍, 신속함도 도움이 됩니다.

               평온은 강력한 채널링 힐이나, 탱이 죽어가는 상황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화신을 사용하면, 재생이 즉시 시전이므로, 살리기 편해집니다.



추천 딜 사이클 : 야정표범(야정 => 은신 => 물약 => 칼발 => 장신구 => 난타 => 칼발 
                 => 칼발 => 달섬 => 5버블 기력 50 흉포, 난타, 달섬 유지하면서 칼발)

                 야정천벌(야정+장신구 => 달섬 유지하면서 천벌)
                 
                 야성단일(치유의 손길 => 은신 => 물약 => 갈퀴발톱 => 화신 => 칼발
                 => 5버블 => 광폭화+호분+장신구 => 핵도려 => 칼발난사 => 5버블
                 => 치손 => 5버블 기력 50 흉포 => 화신 끝나기 전에 갈퀴 발톱 리필)

                 야정 표범딜이 좀 더 어려워 보이지만, 야정 천벌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야성 단일딜의 경우, 핵도려와 갈퀴 발톱 유지가 중요합니다.
                 5버블 흉포나 도려를 쓰기 전에는 가능하면 치손을 빼먹지 말고 씁니다.
                 딜 사이클에 치손을 넣는 이유는 피투성이 손길 버프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야포 유지가 필요 없으나, 나중에 가면 야포 유지가 필요합니다.



추천 링크 : ★ 6.2 도전모드 [회복] 드루이드 Tip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l=72853)
            15.07.29 딜야드 PVE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l=70706)


도전모드에서 최고로 꼽히는 힐러입니다.



사실 단순히 힐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다른 힐러보다 꼭 압도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야생의 정수를 통한 딜 지원이 된다는 점이, 다른 힐러보다 우위에 서게 만듭니다.
야정 천벌도 딜이 만만치 않은데, 야정 표범의 경우, 딜을 찢습니다....

그 외에, 쇄포, 쿨 짧은 외생기, 우르솔 태풍 콤보, 달래기, 검귀 사용, 뿌리 묶기 등...

기록팟에서도, 2탱+3딜 조합이 대세가 되기 이전에, 가장 각광 받는 힐러였습니다.
일반 금에서도, 딜이 모자라기 쉬운 상황에서, 딜 지원을 해주니, 매우 쏠쏠합니다.



그 외에 힐러가 별로 필요 없는 구간에서 야성으로 표범딜을 했습니다.
딜 사이클이 꽤나 어려운데, 도전모드가 레이드보다 네임드 전투가 짧으므로, 
오프닝 딜만 야메로 외워서, 해봤는데, 단일딜이 찢어집니다... ㅎㅎ
다만 힐러가 없는 상황이라, 일반금에서는 가끔 어이 없이 죽는 분들이 있을 때 위험합니다.

여튼 야성딜에서 저는 단일딜만 했지만, 물약,검귀,동전을 쓰고, 난타+휘둘러치기 하면,
광딜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검귀가 생긴 것이 야드를 살려준 셈입니다.



야탱의 경우, 도전모드에서 연속타격보다, 특화와 치명타 위주로 올려서,
최대한 생존기 쓰면서 버티는 식으로 탱킹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조드의 경우는, 몰아치기가 안 되고, 길들이지 않은 별 문양을 빼고 별똥별을 쓰므로,
딜이 영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인증글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조드와 도전모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p=2&name=subjcont&keyword=%EB%8F%84%EC%A0%84&l=73561)

눙물이...






(11) 혈기/냉기 죽음의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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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특성 : 혈기/냉기 (역착, 연옥, 어질, 혈기전환 or 취향, 서약, 고핀, 파멸)
            
            냉기의 경우, 고핀이 있는 경우 냉겨를 찍고 스턴 지원합니다.



추천 문양 : 주 문양 (아군 되살리기, 돌발열병, 어복, 피소, 권능, 대마보, 얼손)
            보조 문양 (되돌아오는 손아귀)

            절대, 무슨 일이 있어도, naver, 제발 사군 도발끄는 문양은 박지 마세요.
            탱킹 시켜야 합니다.



추천 능력치 : 혈기/냉기 (특화 > 연타, 혈기의 경우 추가 방어도 우선 장착)



추천 장신구 : 혈기 (키아노스의 칼집 + 영원한 시선의 비전 허깨비 or 시던 추방 장신구)

              시던 추방 장신구와 칼집이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기입니다.
              리분 시던 추방 장신구와, 불성 시던 추방 장신구를 스왑하면서 쓰세요.
              
              냉기 (연금돌 고정 + 키아노스의 칼집(주), 시간여행 던전 장신구(보조) 스왑



추천 탱 방식 : 뼈 보호막을 유지하면서, 고핀 땡길 자리에 미리 파멸 바닥을 깝니다.
               진입 시에 죽격을 룬 관리하면서 치면서, 모인 룬마력으로 돌발열병
               
               춤룬+장신구 사용하면서 고핀 후 피소로 질병 퍼뜨립니다.

               딜러들이 스턴 넣을 때 최대한 피소를 쳤다가, 위험하다 싶으면 죽격 씁니다.
               5 피소 후 죽격이 좋으나, 상황 따라 그냥 죽격과 기타 생존기 사용합니다.

               네임드에게 큰 스킬을 맞을 때에는, 쿨 짧은 룬전환,
               마법피해나 효과를 씹어야 할 때는 대마법 보호막,
               연옥이 뜰 상황이 되거나, 정말 위험할 때는 흡혈+치유의명약, 흡혈+서약
               물론 흡혈이 없는 경우 그냥 서약써도 됩니다.

               살려고 발악을 하다가, 룬과 룬마력 모두 너무나 모자란 상황, 또는
               극단적으로 몰아서 광을 칠 때, 최대한 피소딜 지원하고 싶을 때에
               룬 무기 강화를 쓰고 피소 또는 죽격을 상황에 맞게 씁니다.
               물론 룬무강 쓰기 전에 역착, 혈전(제 경우) 등 으로.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쫄을 엄청나게 모는 구간에서는 아얘 사군을 쓰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복제할 수 있는 주문은 최대한 복제 하세요.


               
추천 딜 사이클 : 냉양보다는 냉기 쌍수로 합니다.
                 냉쌍(파멸 바닥 => 얼음 기둥 + 장신구 => 울한 => 역격 => (피소) =>
                 => 도살기 냉격 > 도살기 절멸 > 부정룬 소모용 절멸 => 울한 
                 => 꽁울한 발동시 꽁울한 => 역착, 혈전으로 룬 관리 반복 => 영쐐)

                 광칠 때나, 단일 때나 크게 딜 사이클의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이는 울한 자체가, 단일에도 광딜에도,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광딜을 치는 경우는, 냉격, 절멸, 영쐐보다는 울한을 좀 더 써봅시다.
        

        
            SkullFlower 6.2 냉쌍 번역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p=3&l=73804)


혈기의 경우, 생존기 많고, 사군 있고, 고핀 있고, 어둠 복제 있고...
도전모드 메인 탱커의 자리를 놓치지 않습니다. 기록팟에서도 마찬가지고요.

고술과 함께 도전모드 최고의 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둠 복제의 경우 상당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상록숲 어복 불숨, 어복 덤불, 피망치 막넴 2넴 바닥 어복과 막넴 어복 브레스, 
아킨둔 어복 작렬, 어복 선고, 아자켈 이후에 어복 부패, 어복 불고, 어복 제물, 어복 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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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죽의 경우 고핀 or 공대 스턴을 고를 수 있고, 사군, 생존기, 간단한 딜사이클에 딜도 잘 나와요.
상당히 좋은 딜러입니다. 적응 하는데 시간도 얼마 안 걸렸네요.



부정 죽기의 경우 광칠 때, 괴저 관리를 해야 되는데, 괴저 중첩 쌓이기 전에 
빨리 쫄을 죽여야 하니, 그냥 냉쌍 하는게 낫지 싶습니다.






긴 글이었네요. 

도전모드를 계속 하다보니, 느낀 점이 많아서, 쭉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래도 쭉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전모드에 도움될 만한 링크를 몇 가지 소개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