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와우를 8년째 즐기고 있는 나름 와우에 애착을 갖고있는 유저입니다. 얼왕때부터 시작하면서 나오는 아이템들과 그 당시 재연마때문에 적숙맞추느라 머리아팠던 시절을 지나다 보니 ep값등등 숫자에 상당히 집착을 하게 됐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주변 친구들과 동료들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저에게 "무슨 템이 좋아요?" "무조건 템렙높은게 최고죠?" 등등 답변들을 하다보니 느낀점은 '아 다들 나처럼 심크돌리면서 숫자 1에 집착하진 않는구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 답변하다보니 조금이나마 미립자팁이라도 도움이 될까싶어 글을 남깁니다.

일단 제목에 대한 제 답변은 '당신의 직업, 부위, 그리고 현재 상황들에 따라 다르다' 입니다.
착용 아이템의 대미지 상승에 대한 기대값은 아이템의 주 스텟+보조 스텟과 고유효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마법사' 직업중 '화염'특성의 경우 치명타의 기대값이 주 능력치인 지능보다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템레벨이 높은 장비라 할지라도 주 착용장비(여기서 말하는 주 장비는 머리나 가슴같은 목 손가락 장신구를 제외한 장비입니다) 치명타가 더 높은 아이템이 더 높은 데미지 상승을 가져옵니다.
만약 아이템에 대한 지능상승 1에 대한 대마지의 기대값이 1이라고 하고 치명타가 1.2 특화가 0.8이라고 했을 경우 두 아이템이 있다고 가정을 합시다

아이템1은 지능 1000 치명타 800 특화 400 이고 아이템2는 지능900 치명타 1000 특화 200이라고 가정하고 기대값을 모두 적용한다면  1의 총 기대값은2280이고 2의 총 기대값은 2260이됩니다. 화염 마법사를 키우시는 분들은 '당연히 2가 치명타 더 높으니까 좋은거 아니야?'라고 하시겠지만 아주 근소한 차이로 1의 아이템이 우세합니다( 물론 이건 예시이기 때문에 실제랑은 다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각자 캐릭터의 시뮬레이션을 돌려 현재 ep값을 얻고 착용 아이템과 고민중인 아이템의 기대값을 넣고 계산하면서 하기에는 너무 까다롭습니다. 솔직히 저는 이것도 와우의 재미라고 느끼지만 이런 저를 보고 또라이라 하는 사람이 많더군요(얼마 전에 알았음)


위에 글들이 지루하고 쓸모없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여기서 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명확한 정답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1.아이템레벨이 10이상차이가 난다면 반지나 목걸이를 제외하고 무조건 착용.

2. 아이템레벨이 5이하로 차이가 난다면 자신에게 더 최적화된 장비를 착용

3. 악세사리(목걸이 장신구)의 경우 '무조건' 자신에게 최적화된 스텟의 장비를 착용(템렙10차이일지라도)-예로들어 화염마법사에게 치명타 특화와 가속 특화 목걸이가 있는데 이 경우20레벨이 차이가나도 치명타가 유리함

4.만약 아이템 레벨이 10레벨이 차이가 나는경우 낮은쪽에 보석홈이 있다면 높은 템레벨의 아이템에 2차스텟 상위 1스텟이 없을 경우 낮은 레벨의 아이템 착용이 더 좋음

5. 장신구는 무조건 더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착용(단, 각 캐릭터별 bis장신구를 보고 5등급이상 차이나면 고려해야함)

5-1. 발동형 혹은 사용형 중 주문이나 공격에 의한 발동형 장신구의 경우 가속이나 기타상황에 따른 기대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해야한다

5-2. 장신구의 경우  단순히 bis에 의존하지말고 직접 허수아비를 때려서 얻은 결과로 보는게 더 낫습니다(최소5분딜해야함)


여기까지가 제 팁입니다. 물론 심크와 실전그리고 허수아비로 얻는 결과가 제일 믿을만합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는 초보분들을 위해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