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화난이도를 입문하는 분들에게 다자알로 전투를 임함에 있어 영웅난이도와의 변경점과 기초적인 공략법 그리고 주의할점등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글쓴이가 부지런하지 못해 업로드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리뷰는 해당글에 링크를 통해 남겨질 예정이며 1넴 빛의용사부터 부터 8네임드 폭풍방벽 봉쇄군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3월1일 : 영상을 수정했습니다.



땜장이 왕 맥카토크를 상대하는 얼라이언스 진영의 공격대는 호드진영으로 종족과 진영이 변경됩니다.


얼라이언스의 경우



*땜장이 왕 맥카토크는 호드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전투이므로 얼라이언스진영의 플레이어들만 진영과 종족이 합니다.



7넴 땜장이 왕 맥카토크



신화난이도의 땜장이 왕은 그동안 상대해 왔던 여러 다자알로 보스들과는 달리 신화난이도에서의 추가되는변경점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스킬들이 강화되어 공격대를 위협합니다.

대부분의 공격대는 4힐 또는 5힐을 선택하여 땜장이왕을 상대합니다. 4힐의 장점은 전투 6분50초경에 오는 마지막 웜홀을 보지 않기때문에 마지막페이즈에서 공격대는 더 안전하게 맥카토크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힐의 경우 기가볼트 폭탄 대상자가 생존하는데 있어서 매우 위험하고 웜홀과 함께 발동하는 유기적 혼란은 해제를 받아야만 변이상태에서 풀려나기때문에 내려찍기를 포함한 여러패턴에 대처함에 있어 신속함이 이루어져야하는 신화난이도의 땜장이 왕에서는 4힐의 난이도가 매우 높으므로 이는 공격대의 구성이나 RDP를 포함한 공대 조합등을 고려해 선택해야합니다.

이번 리뷰/공략글은 4힐을 기준으로 구성될것이지만 4힐과 5힐은 마지막 웜홀과 1페이즈 5번째폭탄을 제외한 모든 패턴이 같으므로 어떤 구성을 선택하던지 해당글을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또한 스펙업과함께 힐러가 딜을 지원해주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공대는 5폭탄을 보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점에 있어 힐러의 수가 다르더라도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1페이즈를 설명하기앞서 신화난이도의 맥카토크는 몇가지 추가된 기술을 사용합니다.




신화난이도의 땜장이 왕은 불꽃봇을 대처하는데 있어 25초의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격대는 위크오라나 공격대 전원이 마이크를 이용하는 등으로 이를 신속하게대처합니다. 신화난이도에서 탑승자가 불꽃봇 대처에 실패하게된다면 죽음에 가까운 피해를 입으며 이는 외부생존기를 지원받는다 하더라도 생존이 어렵기때문에 꼭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불꽃봇은 불꽃방패를 사용해 시전자에게 강력한 반사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이를 공격해서는 아니되며 양조의 비돌 죽탱의 피소또한 이를 반사시켜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불꽃봇은 꼭 맥카토크나 본진에서 이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맥카토크 위크오라 섬너-아즈샤라

그외에 불꽃봇을 대처하는 방법은 영웅난이도와 같으니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먼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기가볼트폭탄은 사방으로퍼지며 구조물에 막히게 될경우 더이상 퍼지지 않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기가볼트 폭탄을 대처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맵 외각에 있는 돌기둥만을 사용해 대처했지만 신화난이도는 대처법이 조금 다릅니다. 신화난이도의 기가볼트 폭탄은 폭탄이 터진자리에 기가볼트 방사선지대를 남기기때문입니다.
방사선지대에 닿게된 플레이어는 30초동안 아주 치명적인 도트피해를 받게되고 이는 중첩되므로 대상자는 폭탄이 터지고나서 빠르게 해당지역을 이탈해 방사선의 피해를 받지 않아야합니다. 방사선지대는 오랜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사라는데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방사선지대는 공격대원들이 같은자리에서 기가볼트폭탄을 터트리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본진의 무빙을 강제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5297/1158
폭탄이 터지면 이동 메세지가 출력되는 위크오라

또한 기가볼트 작렬의 도트피해는 거북상을 비롯한 여러무적기로 상쇄할 수 있기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사냥꾼 마법사 도적등은 해당피해를 받았을때 신속하게 디버프를 지워 공격대의 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격대는 입구기준 11시쪽을 본진으로하며 양 화살표 방향으로 기가볼트 폭탄을 대처합니다.

DBM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기가볼트폭탄 대상자에게 머리징표 동글  다이아 찍어주기때문에 전투 시작전 공격대는 징표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징표는 화살표왼쪽방향인 돌기둥뒤에 1.2번째 폭탄을 터트리기로 약속합니다. 공략영상에서는 다이아징표가 화살표 왼쪽 돌기둥에서 폭탄을 대처하기로 했습니다.


입구기준 3번째 폭탄까지 터트리는 위치입니다. 해당위치에서 폭탄을 만료시키면 11시방향 본진에 테러되지 않습니다.

주의할점은 약속된 징표 대상자는 입구기준 1시쪽방향에 2개 입구쪽에 1개의 폭탄을 터트리는것이고 이렇게 대처하는 이유로는 1시방향쪽에 3개의 폭탄을 모두 터트리게되면 사잇페이즈에 1시방향의 폭탄대상자는 대처할 곳이 없기때문입니다.

3번의 기가볼트폭탄을 대처했다면 공격대는 입구쪽으로 본진을 옮깁니다.



입구쪽으로 본진을 옮기는이유로 입구쪽에서는 더이상 입구쪽에 폭탄을 대처할 공간이없고 남아있다 하더라도 사잇페이즈에 이용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므로 본진을 옮겨 4번째 폭탄을 대처합니다.




4번째 폭탄은 해당위치에서 터트리며 사진상 동글징표대상자는 전방과 오른쪽은 막혀있지만 왼쪽은 막혀있지않으므로 공격대는 빨간선을 기준으로 입구쪽에 가까이 위치해야하며 이는 인게임상 단상쪽 계단을 기준으로 잡는것이 좋습니다.

사진에서 별징쪽은 잘보이지않지만 길이 뚫려있으므로 가서 터트리는것이좋고 만약 해당 징쪽으로 갈 수 없게된다면 주변 돌기둥을 이용해 본진쪽으로 기가볼트작렬이 새지않게만 유도해주면됩니다.

이후 사잇페이즈는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기둥뒤를 이용하면되고 마지막페이즈에 돌입하게되면 1페이즈에 발생한 방사선지대가 일부 사라짐으로 1페이즈때 대처했던 장소에서 폭탄을 대처하면 됩니다.


두번째 추가되는 기술로는 순간이동 계산 착오유기적 혼란입니다.

 
*두 스킬은 웜홀 생성기가 시전되면 같이 시전됩니다.



순간이동 계산 착오는 무작위 플레이어 3명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공중부양,저속낙하등을 비롯한 여러 스킬로 이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기사와 주술사는 해당스킬에 대처가 불가능하기때문에 해당 클래스는 시작전에 담당자를 정해 저속낙하나 공중부양을 걸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저속낙하나 공중부양을 받아 낙하하고 있는 플레이어는 안전하다고해서 해당버프를 해제하면 파괴 대포나 아직 내려치지않은 내려찍기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지상에 닿기전까지는 해제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소환진이나 점멸등의 스킬을 이용해 즉시 지상으로 내려올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웜홀과 내려찍기를 연속적으로 사용하기때문에 빠르게 자리를 이탈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유기적 혼란는 무작위 플레이어 3명을 양으로 변신시키며 이는 마법해제가 가능하기때문에 힐러들이 빠르게 마법해제 해주면되는 단순한 스킬이지만 힐러또한 유기적 혼란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주의해야합니다.

유기적 혼란에 걸려 양으로 변이된 플레이어는 조작이 불가능한 상태로 바뀌어 앞서 말한 웜홀과 같이오는 내려찍기에 대처할 수 없기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하며 쉽게 대처하는방법으로 힐러들이 해제순서를 정하거나 공격대의 흑마가 임프해제또한 같이 지원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루이드는 각종 변신상태에서 변이상태에 면역이 있어 드루이드에게 유기적 혼란이 시전되었을때에는 드루이드를 제외한 인원만 유기적 혼란의 대상이되기때문에 공격대에는 드루이드가 많은것이 유리하여 유기적 혼란상태에서는 폼을 유지해주는것이 좋고 항상 폼을 변환해있는 야드나 조드와 다르게 회드는 웜홀타이밍을 계산해 노루나 표범으로 변해 이를 대처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신화난이도에서 땜장이 왕은 세계축소기를 이용해 아군을 작게만드는것뿐아니라 아군을 거대화시키기도합니다.





세계확대기는 아군 세명을 축소상태로 아군 한명을 거대화 상태로 만드며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축소상태에서 일반플레이어들에게 밟혔을때는 1초동안 기절상태와함께 강력한 피해를 입지만 신화난이도에서 추가된 거대화 플레이어는 아군플레이어를 밟게되면 즉사에 가까운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여러 상황에서 거대화 플레이어를 배려해 대포를 본진쪽으로 유도해주는 배려등이 필요합니다.


1페이즈

1페이즈에서 사용하는 내려찍기는 광역데미지가 기가볼트 폭탄을 대처하기위해 본진에서 이탈한 플레이어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매번의 내려찍기마다 공격대 생존기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가볼트 폭탄을 터트리고 돌아오는 첫번째 기가볼트 폭탄 대상자는 기가볼트 작렬로 인해 이미 피해를 입은 상태이기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합니다.

공격대는 내려찍기를 가까운곳에 유도하여 딜로스를 줄이고 거대화와 축소대상자의 무빙을 최소화 하기위해 본진쪽으로 뭉쳐있는것이 중요하고 파괴대포가 기가볼트폭탄을 대처하기위해 이탈한 공격대원에게 유도되었을때 매우 위협적이기때문에 공격대는 가급적 맥카토크를 기준으로 폭탄대상자와 반대편에 서주는것이 좋습니다. 

그외에 웜홀과 같이오는 유기적혼란은 빠르게 해제되어야 내려찍기를 대처 할 수 있으며 전투시작 2분20초경에 사용하는 두번째 웜홀의경우는 기가볼트 폭탄과 함께 시전되기때문에 웜홀을 본진에 유도한 후 각자의 자리로 이탈하는것이 좋습니다.

공격대에 주술사 둘을 포함하고 있거나 야탱 또는 야드가 있을경우 매 웜홀마다 공대 이속기를 써주는것이 뒤늦게 해제받은 유기적 혼란 대상자가 내려찍기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므로 매우 우효합니다. 

3분 35초경 시전하는 다섯번째 기가볼트폭탄을 보지않고 네임드의 체력을 40.5%까지 내려 사잇페이즈로 이동하면 4힐 또는 5힐을 기준으로한 1페이즈 공략법은 종료됩니다. 만약 공격대 딜이 모자르다면 오프닝에 힐러들이 딜을 지원해주는것이좋고 도저히 넘길 딜이 아니라면 다섯번째 폭탄을 대처하기위해 공격대는 4번째 폭탄처럼 단상 아래쪽을 넘지 않는 선에서 자리를 잡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사잇페이즈

신화난이도의 땜장이 왕 사잇페이즈는 영웅난이도의 사잇페이즈와 같이 양폭탄이 추가되어 공격대를 위협합니다.

사잇페이즈의 기가볼트 폭탄은 약속한대로 각 머리징표에 맞춰 1페이즈에 비워두었던 돌기둥 뒤에서 이를 대처합니다.

또한 공격대는 웜홀을 유도하기위해 맵의 중앙에 산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하며 사잇페이즈의 웜홀은 기가볼트폭탄과 함께 시전되기때문에 웜홀이 외각에 유도되었을경우 기가볼트 폭탄 대상자가 폭탄을 대처함에 있어서 혼란을 야기하기때문입니다.

또한 기가볼트 폭탄대상자에게 유기적 혼란이나 순간이동 계산 착오 시전될 수 있기 때문에 공격대는 빠르게 이를 대처해야합니다.



만약 공격대가 복원주술사를 보유하고있다면 웜홀 대상자에게 정신고리와 바람질주토템을 미리 사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바로 이어지는 유기적 혼란을 해제함에있어 용이하고 본진에서 빠르게 이탈해야하는 폭탄대상자로부터 축소대상자를 지켜줄 수 있습니다. 웜홀대상자는 머리위에 구슬이 소용돌이 침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잇페이즈 웜홀로 인한 순간이동 계산 착오의 대상자가 기가볼트 폭탄의 대상일경우 공격대의 사제는 대상에게 신의의 도약을 사용해 본진으로 합류시켜 이를 대처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잇페이즈는 축소를 대처하기위해 공격대가 산개해 있기때문에 많은 치유량을 요구함으로 1페이즈에 사용했던 생존기가 돌아왔다면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사잇페이즈는 한번의 웜홀과 두번의 폭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를 한번만 안전하게 대처한다면 곧 땜장이 왕은 공중에서 내려와 공격대는 마지막 페이즈에 진입합니다.



마지막 페이즈


땜장이 왕은 마지막페이즈에 초고출력을 사용해 공격속도가 증가하고 공격대에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이는 기가볼트 폭탄을 대처하기위해 본진에서 이탈한 폭탄대상자를 위협하며 내려찍기를 포함한 여러 광역데미지로 부터 힐러의 케어없이 생존해야하는점에서 큰 어려움을 유도합니다.

또한 마지막 페이즈부터는 불꽃봇이 두마리씩 생성되기때문에 더더욱 공격대는 많은 치유량을 요구합니다.

영웅난이도와 마찬가지로 신화난이도의 땜장이왕 마지막페이즈에서는 양폭탄이 추가됩니다.

그외에 마지막 페이즈는 1페이즈와 변경점이 없으며 폭탄을 비롯한 여러 웜홀의 대처법도 같기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신화난이도의 땜장이 왕은 공격대에 높은수준의 무빙을 강요하고 많은 치유량을 요구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특임으로 이루어지며 개개인이 매번 미션을 수행하는 식으로 전투가 진행되기때문에 무엇보다 개개인의 센스가 중요한 네임드였습니다.

앞서 여섯네임드와는 다르게 아주 높은 난이도를 보유하고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대부분의 공격대가 맥카토크를 트라이하고 있을것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매번 더 세세하게 공략을 적고 싶었는데 글재주가 없어 마음처럼 안되는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면 아는한에 있어서는 최대한 성심껏 답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임드 킬 영상입니다. 4힐시점이라 많이 다를 수 있지만 5힐을 기용하더라도 스펙상승과 힐러들의 딜 지원으로 다섯번째 폭탄을 보지않는 공격대가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5힐과 패턴을 대처함에 있어서는 다름이 없으니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영상은 1.5배속으로 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글쓴이 본인이 와창이여서 매일 이런 부지런한 글을 쓰기는 힘들기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모든 네임드를 리뷰할 수 잇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을 올릴 수 잇는 용량이 적어 여러 짤들의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이해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은 힘이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