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딜미터기가 처음 생기고나서부터 화제인 딜미터기

많은사람들이 딜미터기의 부정적 측면만 보고있지만
사실은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습니다


우선 예전과달리
딜이낮다고해서 완방 무슨캐릭 X방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딜 미터기는 더더욱 필요합니다


우선 딜미터기가 있는 게임들을보면
가장 인기있는 롤부터
메이플 12 던파 등 게임사에서 제공하는것도 있고
아이온같이 게임사에서는 제공되지않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한 미터기게임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밥값의 여부

몇몇게임들의 던전들은 일종의 타임어택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던전을 깨기위해서는 파티원들의 딜량이 그시간안에 깰 수있는 딜량이 나와야합니다

하지만 딜미터기가없다면 누가 못하는지 딜을못넣는지 구분이되지를 않죠

심지어 롤에서도 피해량이 많은캐릭들이 주로 그 판을 캐리하는경우가 많고

던파의경우 순간딜을 얼마나넣냐에 따라 패턴을 안보고깨냐 보고깨냐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2. 캐릭간의 비교가 좀 더 명확해진다.

특히 직업종류가많은 게임들이 보통 이런데
예전처럼 유저가많은직업을 위한 밸런스패치가아닌
데이터를 가지고 밸런스패치가 가능해지죠
또한 합법적인 징징을 통한 언론플레이도 가능하구요



3. 키우는 명분이 강해진다

내 딜량이 올라가는걸 수치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좀더 강한셋팅 좀더 정교화된 스킬구성및 사이클 연구가 되고 이는 곧 자기만족이 됩니다



크게 이런 3가지 장점이 있지만
마영전은 이게 잘 맞지 않습니다



1번은 마영전엔 기맹을 걸지않으면 타임어택 걸릴일이없고
기맹을 건다한더래도 90퍼이상은 클리어함니다

2번은 1등만 공개되기때문에 문제가됩니다

3번의경우 1등만 공개되고 공상한있어서 실패



따라서 마영전도 전체등수를 공개해야합니다

또한 이것으로 인해 밸패를 좀더 자주해야합니다
(심지어 째호때는 이그니션패치같은 중간패치로 전체캐릭터 밸패등이 있었음 하지만 지금은 그캐릭개편만 있는 이벤트성 패치로 전락)


여러단점도 있겠지만 제가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하나뽑는건

레이드중 다른짓을 하는걸 막을 수 있다는점입니다
(장비문제 잠수문제에 더불어서 누가 레이드 8인 파플뛰는데 딜안넣고 홀딩 안하면서 뒤에서 귓말하고 길챗하는것이 말이 되는 소리가 아니기 때문이죠)






요약 및 결론

지금 마영전의 딜미터기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전체공개가 되야되며 그에 불만이 안나오도록
최소 째호처럼 패치중간중간 캐릭편의성개선 딜배율조절같은 패치를 해줘야한다.



그리고 레이드에서 집중하자
뒤에서 떠들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