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프레임이 더중요해

그래픽은 필요없어 

하시는분들을 위한것입니다.


난 영어 너무어려워 뭔소린지모르겠어.

https://drive.google.com/file/d/0B3zVyHq2PcE8RTgwamFOUTlQcXM/view

여기서 '몇개삭제'는 전장에서 적들이쓰는 이펙트안보이는현상이 있었는데.

LD=Streaming fudge factor 

TEXTUREGROUP_World=(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이쪽것들 설정이 있는데, 이것들이 영향을 준걸까 하고 저 두가지쪽은 원본의 설정값을 그대로 쓰고 나머지들은 동일값을 주었습니다.

효과가있었는지는 사실 그냥 최고FPS최적화를 쓰고있기에 잘모르겠습니다.



----------------------------------

제사양:

4790k @ 4.7오버

970 슈젯

램16기가

스스디에 테라깔아서 사용중


인벤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14186

-ch9ok님의 [영어주의] 그래픽/프레임 동시 향상시키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nicname&keyword=Bellerophon&l=13143

-Bellerophon님의 1부2부3부로이루어진 최적화


이두글을 참조해서 제가쓰는 최적화 설정을 이것저것 중구난방 섞어서 쓰고있었는데

뭘바꾼지몰라서 비교프로그램돌려서 원본과 최적화 파일을 비교해봤습니다.


테라 콘픽 경로: C:Program Files (x86)TERAS1GameConfig 

읽기전용해야돼냐? - 전 읽기설정안하고쓰고있는데 설정안해도 설정한값들이 안바뀌어서 그냥 안함. 

시나 블루홀이 더좋게 수정하거나 바꿀수도있으니까요


s1engine.ini (아래의값들은 원본값이아닌 변경된값들임)


MaxPixelShaderOpaqueComplexityCount=256

MaxVertexShaderComplexityCount=384

TimeBetweenPurgingPendingKillObjects=256

-색감수를 조정하는거라는데 뭔지 모르겟네요. 그냥 이렇게 설정하면 좋다고해서 설정함


bSmoothFrameRate=False

- 수직동기화 킬지 끌지



PackageSizeSoftLimit=2048

- 자신의 그래픽카드 램용량으로 설정하라고 합니다. 전 970이라 3.5기가지만 그냥 2기가만 설정


PoolSize=180

HysteresisLimit=60

DropMipLevelsLimit=60

StopIncreasingLimit=20

StopStreamingLimit=40

MinFudgeFactor=1

FudgeFactorIncreaseRateOfChange=3.5

FudgeFactorDecreaseRateOfChange=-2.8

MinRequestedMipsToConsider=11

MinTimeToGuaranteeMinMipCount=2

MaxTimeToGuaranteeMinMipCount=4

UseTextureFileCache=TRUE


- 뭔지모르겠는데 늘리는게 나을거같아서 늘림



MaxStaticMeshComponents=4096

MaxLightComponents=1024

- "이것은 프레임을 향상시키기 보다는, 게임화면에 생성할 오브젝트 최대수를

설정하는 것으로, 성능을 위해서라면 낮추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즉, 화사하고 더 좋은 그래픽을 선호하신다면 값을 높게!!"

 라고 인벤댓글의 어떤분이 말씀하신 내용.

하지만 저는 저 수치를 사용하고있음. 



 최적화값                                   원본값

LD=Streaming fudge factor
LD=Decal Draw Calls
LD=Static Mesh Tris
LD=Skel Mesh Tris
LD=Audio Memory Used
LD=Occluded primitives
LD=Projected shadows
LD=Visible static mesh elements
LD=Visible dynamic primitives
LD=Texture Pool Size
LD=Physical Memory Used
LD=Virtual Memory Used
LD=Audio Memory Used
LD=Texture Memory Used
LD=360 Texture Memory Used
LD=Vertex Lighting Memory
LD=StaticMesh Vertex Memory
LD=StaticMesh Index Memory
LD=SkeletalMesh Vertex Memory
LD=SkeletalMesh Index Memory
LD=Streaming fudge factor
LD=FrameTime
LD=Terrain Foliage Time
LD=Foliage Render Time
LD=Terrain Smooth Time
LD=Terrain Render Time
LD=Decal Render Time
LD=Terrain Triangles
LD=Foliage Instances
LD=Decal Triangles
LD=Decal Draw Calls
LD=Static Mesh Tris
LD=Skel Mesh Tris
LD=Skel Verts CPU Skin
LD=Skel Verts GPU Skin
LD=30+ FPS
LD=Audio Memory Used
LD=Total CPU rendering time
LD=Total GPU rendering time
LD=Occluded primitives
LD=Projected shadows
LD=Visible static mesh elements
LD=Visible dynamic primitives
LD=Texture Pool Size
LD=Physical Memory Used
LD=Virtual Memory Used
LD=Audio Memory Used
LD=Texture Memory Used
LD=360 Texture Memory Used
LD=Vertex Lighting Memory
LD=StaticMesh Vertex Memory
LD=StaticMesh Index Memory
LD=SkeletalMesh Vertex Memory
LD=SkeletalMesh Index Memory



DynamicLights=False

-불키고끄는것 끄면 프레임이 좋아지는데 어두워짐



Bloom=False

UseHighQualityBloom=False

- 볼룸인데 프레임을위해서 꺼버렸다. 


MinShadowResolution=70

- 몬지모르겠는데 이렇게설정돼있네요. 기본값이랑다름 기본값32)


FoliageDrawRadiusMultiplier=0.400000

- 뭐야이건또 기본값이 1.0인데 최적화파일보니 0.4로돼있음


s1engine아래쪽에 더내리면 texture=어쩌고가있습니다.

 

TEXTUREGROUP_World=(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WorldNormalMap=(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6,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WorldSpecular=(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6,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Character=(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CharacterNormalMap=(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CharacterSpecular=(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Weapon=(MinLODSize=1,MaxLODSize=1024,LODBias=3,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WeaponNormalMap=(MinLODSize=1,MaxLODSize=1024,LODBias=2,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WeaponSpecular=(MinLODSize=1,MaxLODSize=1024,LODBias=2,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Vehicle=(MinLODSize=8,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VehicleNormalMap=(MinLODSize=8,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VehicleSpecular=(MinLODSize=8,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Cinematic=(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Effects=(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Skybox=(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UI=(MinLODSize=1,MaxLODSize=1024,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LightAndShadowMap=(MinLODSize=32,MaxLODSize=4096,LODBias=2,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TEXTUREGROUP_RenderTarget=(MinLODSize=1,MaxLODSize=2048,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orld=(MinLODSize=1,MaxLODSize=2048,LODBias=6,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orldNormalMap=(MinLODSize=1,MaxLODSize=2048,LODBias=6,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orldSpecular=(MinLODSize=1,MaxLODSize=2048,LODBias=6,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Character=(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CharacterNormalMap=(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CharacterSpecular=(MinLODSize=32,MaxLODSize=2048,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eapon=(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3,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eaponNormalMap=(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3,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WeaponSpecular=(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3,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Vehicle=(MinLODSize=16,MaxLODSize=1024,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VehicleNormalMap=(MinLODSize=16,MaxLODSize=1024,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VehicleSpecular=(MinLODSize=16,MaxLODSize=1024,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Cinematic=(MinLODSize=1,MaxLODSize=4096,LODBias=1,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Effects=(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Skybox=(MinLODSize=1,MaxLODSize=512,LODBias=2,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UI=(MinLODSize=1,MaxLODSize=1024,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LightAndShadowMap=(MinLODSize=32,MaxLODSize=4096,LODBias=2,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LIGHT_TEXTUREGROUP_RenderTarget=(MinLODSize=1,MaxLODSize=2048,LODBias=0,MinMagFilter=aniso,MipFilter=point)

잘보고 덮어씌우기.


AllowD3D10=False

AllowD3D11=True

- 다이렉트 10끄고 11온


MeasuredCPUScore=이값은 컴퓨터마다 다른듯 3dmark의 점수처럼 다다른거같은같은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CompatLevelComposite=최적화는 4로되있는데 기본값은 2인듯? 뭔지모르겠다 저는 걍 4씁니다.

CompatLevelCPU=s1compat에있는 CPUSPEED에 CPU클락설정한곳 거기옆에 CPUSPEED1/2/3/4/5 중에 설정한거

CompatLevelGPU=s1compat에있는 GPUMemory에 글픽메모리설정한곳. 거기옆에 gpumemory1/2/3/4/5중 설정한거



s1input.ini

bEnableMouseSmoothing=false

- 몬지모르는데 끄면 좋을거같아서 끔



S1Compat.ini

[AppCompat]

CPUScore1=1000

CPUScore2=720

CPUScore3=630

CPUScore4=500

CPUScore5=275

CPUSpeed1=1.8

CPUSpeed2=2.4

CPUSpeed3=3.0

CPUSpeed4=3.5

CPUSpeed5=4.7 (저의값은 CompatLevelCPU=5 입니다.)

CPUMultiCoreMult=4

CPUHyperThreadMult=4

CPUMemory1=0.5

CPUMemory2=2.0

CPUMemory3=4.0

CPUMemory4=8.0

CPUMemory5=16.0

GPUmemory1=128

GPUmemory2=128

GPUmemory3=1024

GPUmemory4=2048 (저의값은 CompatLevelGPU=4 입니다)

GPUmemory5=2048

GPUShader1=2

GPUShader2=2

GPUShader3=960

GPUShader4=1280

GPUShader5=1280


현재나의 설정값들

* CPUMultiCoreMult=는 자신 CPU 코어수.
  CPUHyperThreadMult=는 하이퍼 스레딩 지원하는 Thread수.

  즉,

  쿼드코어이면서 하이퍼 스레딩 지원되는 분은

  CPUMultiCoreMult=4
  CPUHyperThreadMult=4

 

  쿼드코어이면서 하이퍼 스레딩 지원안되는 분은

  CPUMultiCoreMult=4
  CPUHyperThreadMult=0


라고 인벤에서 그러네요. 저는 되니까 각각 4/4로 했고

s1engine 맨아래에서 설정한것중 이 두개의 문장

CompatLevelCPU=5

CompatLevelGPU=4


저는 cpu5번의설정값/gpu4번의설정값을 사용할께요 라고 이해를했기때문에 각각

CPUSpeed5=4.7 (내 cpu클락)
GPUmemory4=2048 (글픽메모리 3.5인데 2.0만잡아도댈거같아서 2.0만)


GPUShader= 이건아직까지모르겠네요. 뭔지 구글링해봐도 외국포럼은 전혀 언급이없네요.... 글마다 설정값이달라서.

그래서 1280함


살짝만 아래로가면

[AppCompatGPU-0x10DE] 아래쪽으로 그래픽카드 리스트가 쭈욱있습니다.

0x13C2=4,NVIDIA GeForce GTX 970

970은 이 한줄을 추가하시면되겠습니다. 저기서 4는 CompatLevelGPU=4 < 이번호랑 맞추라고해서 4로 맞춤.

만~약 내 그래픽카드가 저기없다. 윈도우+R(또는실행) 누르고 DXDIAG 치고 아래에 버튼중에 모든 정보 저장을 누르면 그래픽카드 정보가 저장됩니다.

거기에 Device ID 라고있습니다. 그거하고 4, 뒤에 이름은 Card name

최신글픽카드들은 리스트에 없더라구요.







제가 직접 최적화시 발생한 문제점

1.얼폭이나 덫/지옥불그려지는거/번각 등~ 의 이펙트가 안보이는경우가있다.

결투할때나 포화할때 가끔 난감 투지에서 겪었을때는 개난감

2.아직까지는 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한다.



좀더 나은 테라를위해서 정보를 주고받읍시다....

서버렉도 큰 영향을 줄거같아 사람이 한척한 오후 3시 / 사람이 가장북적인다는 오후 10시에 포화 와 켈중을 돌았습니다. (동일한날에 돌았고 켈중을 초기화뜯음)

기본프레임은 큰차이가없지만 

최적화를했을경우:프레임 변화가 거의없이 일정

해서 끊킴이 느껴지지않습니다.

기본INI의경우 프레임변화가 종종있기때문에 뭔가 뚝뚝 끊킨다는 느낌을 많이받았습니다.

자세한사항은 아래 비디오로 직접확인하세요.

동영상은 되게많이찍고 분량도많고한데 5분넘는동영상 보기싫어서 최대한 압축했습니다.

길면 저도 보기싫어서.


켈리반 1넴/2넴/3넴/포화 공성 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본도 렉이 많은건 아닌데 종종 끊키는거때문에 최적화쓰고있습니다.

프레임은 각각동영상 왼쪽위에표시됩니다.
0초~1분13초 = 켈중1넴
1분14초~2분38초 = 켈중2넴
2분39초~3분47초 = 켈중막넴
3분47초~동영상 끝까지 = 포화공성

게임내추천옵션 
그림자0 하늘세부표현0 화면처리품질1 실시간최적화0 
나머지 개취 

아래는 제가쓰는건데 굳이 따라할필요는없음...







주요장소들 전후 비교

https://goo.gl/photos/Q9mCnkkDPgcadpxx6


저도 아는것이 없어 질문에 답은 못해드리지만 아시는분들의 피드백이 모이면 더 괜찮아지지않을까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