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까지 잘되고 있던 테라가 갑자기 실행 안된다면 어떻게 될까?


자꾸 새로 설치해야 한다며 사용자를 당혹하게 만드는 설치창...


이런 상황이 온다면 설마 처음부터 다시 깔아야 하나... 싶은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이럴 경우, 2가지 문제 때문에 테라 설치파일을 인식 할 수 없는 경우다.

이 경우는 타 넥슨 게임도 마찬가지로 다른 넥슨 게임 또한 이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다.

1. 넥슨 게임 매니저 파일이 변조된 경우.

2. 레지스트리에 있는 테라 실행파일이 증발해버렸거나, 파일이 이동되어 못 찾는 경우.



1번에 해당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이 문제에 해당된다면 넥슨 플러그만 복구 해주면 문제해결!
이 경우는 [넥슨 게임 매니저 오류복구 프로그램] 링크에 들어가자!

들어가면 



이런 창이 뜨는데,  다운로드 받아서 파일을 구동시켜주면 넥슨 게임 매니저에서 파일이 깨져 인식이 안되는 경우를 해결할 수 있다. 

이걸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2번째, 백신 등으로 인해 테라 실행 파일이 사라졌거나 깨져버린 경우다.


현재 테라의 실행파일은 ADware로 광고성 악성코드로 인식 되어있기 때문에 예외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백신이 검역소로 이동시키거나 삭제 할 수 있다.


필자가 쓰는 Avira의 검역소 로그.


이런 식으로 백신 프로그램이 테라 실행파일을 애드웨어로 잡아버린다면 테라 실행파일이 사라지게 되므로, 넥슨 게임 매니저는 인식 못 해 자꾸 설치해달라고 나오는 것이다. 이 경우라면 백신의 예외설정으로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워낙 방대하므로 네이버나 구글에 자기가 쓰는 백신을 검색해보면 나올 것이다.



넥슨 게임 매니저가 인식하는 테라 실행파일은 레지스트리로 들어가면 알 수 있는데, 실행창에 regedit를 치면 레지스트리 창이 나오는데,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Wow6432Node -> Nexon -> Tera 경로로 들어가자.



그러면 이렇게 나타나는데 이 레지스트리 파일들 중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1번째 항목인 executable.
executable에 있는 경로가 바로 넥슨 게임매니저가 테라가 설치 됐는지 안됐는지 알 수 있는 판독기인 셈이다.

저기에 나와있는 주소로 들어가면 분명 

이렇게 뜰텐데, 여기에 TLNX 파일이 있는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만약 자꾸 설치 하겠느냐고 나올경우, TLNX 파일이 증발되었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백신의 검역소에 들어가서 이 파일을 복구하고, 검역소에도 TLNX라는 파일이 없다면 TLNX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압축풀고 해당 경로에 집어넣도록 하자.

그럼 반가운 창이 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