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섭 유저입니다. 요즘 레이드 말고는 할것도 없고 해서 인벤에 기웃거리다 보니 많은 분들이 댓글이나 쪽지로 북미섭이랑 한국섭의 차이를 많이들 물어보시기에 이번기회에 마음잡고 차이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한 2년전쯤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을 남겼는데 어차피 오래된거라 다시 한번 해보고자 하려고요.

 

주관적인 내용은 제외하고 최대한 객관적인 (즉 시스템상의) 차이점들을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 Elite Status & TERA reward system

 

 

위의 화면에 체크된것처럼 1번은 elite perks (한국섭의 VIP) 이고 2번에서 맨 오른쪽 숫자 (6) 은 TERA reward 라고 하여 북미섭에만 있는 현질 유저들에 대한 보상(?) 같은 개념입니다.

 

1. Elite Status

 

 - 가격 : $14.99/month, 게임내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며 30일짜리는 1995 EMP(캐쉬 충전의 단위), 90일짜리는 4995 EMP 입니다. EMP 의 경우는 $100 에 12,000 EMP 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EMP 로 구매한 Elite scroll 의 경우는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게임 내에 골드가 충분한 유저라면 골드를 주고 살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서버마자 다르지만 30일짜리가 대략 7.5억~8억입니다.

 

 - 효과들을 나열해보자면..

 - 무제한 경험치 100% 부스트(레벨 65가 되기전까지)

 - 던전 쿨다운 50% 감소, 던전 입장 횟수 2배

 - 평판 포인트 2배 : 퀘스트 완료시에 나오는 전장 보상 포인트나 발키온 정찰대 포인트를 2배로 받습니다.

 - Elite Perks

 

좌측부터 순서대로 : 무제한 탈것 (엘리트 지속기간동안) / 100% 골드부스트 (하루에 12개) / 무제한 마을 이동책 / 무제한 여행자의 책 / 선물상자 (1일 1개) / 소모품 상자(1일1개) / 무제한 비약 / 길리두 입장 (무제한)

 

Note : 선물상자에서는 강화석, 강화가루가 나오며 가장 좋은것은 재간둥이 루이 (펫)로 알고 있습니다.

Note : 소모품 상자를 열면 생산력회복 물약 (1000p), 용맹의 물약, Canephora 물약 (용맹과 비슷하나 공격 대미지만 12% 증가시켜줌, 쿨다운 1시간, 지속시간 1시간), 던전 리셋 스크롤 (릴리스, 라켈리스 이전에 나온 던전들을 리셋), 릴하/릴상/라하/라상/뒤틀린라칸제단 리셋 스크롤을 100% 줍니다.

 

 - 일일퀘스트 20개 가능 (이젠 아무도 안하지만)

 - 거래중개소에 물건 50개까지 등록

 - 거래중개소 등록 수수료 무료

 - 우편으로 골드 송금 무제한

 - 캐쉬스토어 일부물품 할인 (이건 그때그때 할인 품목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한국테라 VIP 과 비슷하고 거기에 몇가지가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분들은 VIP 와 PC 방혜택이 섞여있다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북미섭엔 PC 방이란 개념이 희박하고 거의 대부분 집에서 플레이하는 유저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습니다.

 

2. TERA reward

 

이게 생긴지는 몇년 안되었습니다. 제 기억에 한국섭에서 특성 시스템이 생길 즈음에 북미섭에선 우리는 특성 시스템을 도입 안할거다! 하고 대신 나타난게 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맨 첫번째 스샷에서 보이는 숫자 (저의 경우는 6)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이것이 TERA reward 윈도우 입니다. 티어 0 부터 티어 10 까지 있으며 다양한 혜택들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티어를 올리는 방법에는;

 - 현질 (가장 빠름)

 - 일부 던전 보상 경험치(대부분 하위던전인 베르노, 듀리온 입니다)

 - 여명의 정원 퀘스트

 - EME 공식 스트림에서 매주 금요일날 배포하는 Free item code 에 TERA reward 경험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혜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위의 스샷에 보이는 Credits 으로 Reward Store 를 통해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또한 티어가 올라갈수록 주어지는 게임내의 혜택입니다.

 

 - 일일 크레딧 : 티어 등급에 따라 하루에 한번씩 공짜로 소량의 크레딧을 줍니다. (티어별로 1-60 까지)

 - Tera reward shop (잠시뒤에 설명)

 - 사냥 경험치 증가 : 티어 등급에 따라 5% - 100% 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계정 공유 강화 성공률 증가 : 티어3 - 1% , 티어6 - 2% , 티어9 - 3%

    참고로 공식적인 언급은 없지만 각성 강화에도 적용이 됩니다.

 - 일일 던전 보상 : Exclusive Dungeon 이라고 하여 그냥 1인 던전같은 곳에 가서 주어진 시간동안 몬스터 몇마리 잡고 오면 보상상자를 주고 여기서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어에 따라 10-200 까지의 크레딧을 얻습니다.

 - 계정 공유 스킬 : 티어7에서는 파티 소환 스킬, 티어9에서는 창고 소환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쿨다운 5분)

 

TERA reward Emporium shop

 위의 스샷에서 우측 상단의 아이콘 (10h21m 이라고 되어있는) 을 클릭하면 리워드 샵이 열립니다. 여기서 앞서 말씀드린 크레딧으로 다양한 물건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로 무기스킨이나 입을것, 탈것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아주높은 티어 (9, 10) 에서는 다르칸 날개를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현질로만 티어 10을 찍기 위해선 대충 듣기론 약 $15,000 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약 2천만원이지요. 물론 현질외에도 경험치를 올릴 방법이 다양하긴 하지만..그래도 무시무시한 액수네요. 제 주변에도 티어 10찍은 분들은 몇분 없습니다.

 

 

# 특성 시스템

 

위의 TERA reward 에서 설명했듯이 북미섭은 특성 시스템이 없습니다. 한국섭에만 유일하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덕분에 대체적으로 실력이 비슷해도 한국섭 분들의 dps 가 조금 더 나오는 주된 요인이라 생각되네요.

 

개인적인 생각을 여기서 조금만 첨부하자면..특성 시스템을 보면 PVE 와 PVP 빌드로 갈릴수밖에 없게 만들어놨는데, 북미섭처럼 PVE 와 PVP 가 활성화된 (PVP 도 요즘은 강제적으로 사망선고를 받았지만..) 서버에서 똑같은 특성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사람들이 큰 고민에 빠질수밖에 없지 않을까요..그렇다고 모든 스탯을 다 찍는게 쉬운일도 아닐텐데..

 

# 거래 중개소

 

거래중개소는 기본적으로 한국섭과 비슷하나 몇가지 차이점을 보입니다.

 

 

 

 - 일단 한국섭처럼 티켓이란 화폐단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모든 거래는 골드로만 이루어집니다.

 - 한국섭과 달리 흥정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면 양측 모두 수수료를 내지 않기 때문에 비싼 물품들은 대부분 흥정을 통해 거래가 되며 만나서 거래하자는 개념은 거의 없습니다.

 

# 옵션 리셋 주문서

 

위에 거래중개소 스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옵리가 매우 쌉니다. 옵리를 획득할 수 있는 경로는

 - 중형 몬스터 (여명정원 중형 등등)

 - 던전 드랍

 - 특정 캐쉬 상자를 오픈하면 1개를 기본으로 줍니다. 옵리1장 + 랜덤

 

# 완전한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옵리 주문서와 함깨 완크보도 매우 쌉니다. (한 50골드?) 옵리처럼 중형 몬스터들이 드랍하며, 일부 상자를 오픈하면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대충 한두시간 남았다 싶으면 잊지 않게 미리 빨곤 하지요..

 

# 행운의 상자

 

 북미섭에는 행운의 상자는 수년전에 사라졌고 대신 Locked Extensive Strongbox 와 Locked Spellbind Strongbox 가 존재합니다. 앞에 상자를 행운의 열쇠로 오픈하면 확률적으로 거래가능한 완전한 단련의 가루가, 두번째 상자에서는 확률적으로 거래가능한 보존의 가루가 나옵니다. 참고로 대략 1년에 2~3번 정도 행운의 열쇠 잭팟이벤트를 통해서 상자를 오픈할 시에 잭팟으로 가루 2000개 나 계승 아티팩트 원석(전설등급)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발키온 정찰대 평판 포인트 상점

 

발키온 정찰대 상점에서 명품 강화제 상자 (16+@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와 각종 던전 리셋 주문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Fashion Coupon(패션 쿠폰), Federation Bill

 

 북미섭에서 룩템을 미리 입어볼 수 있는 드레싱룸에 들어가면 한국섭처럼 발키온 정찰대 포인트가 표시가 되지만(아래 스샷 참조) 북미섭에서는 발키온 포인트로 구매가능한 룩템은 없습니다. 한국섭에 적용된게 그냥 의미없이 딸려 온듯 합니다.

  

 

대신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던전 등에서 Fashion coupon 을 드랍하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기본 룩템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에서 쿠폰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상점이 출력됩니다. 쿠폰을 모으기는 전혀 어렵지 않고 꽤 잘 드랍되는 편입니다.

 

 

 

또한 하루에 한번씩 우편으로 Federation Bill 이 5개씩 날라오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각 마을에 있는 (대도시 제외) Tikat 이라는 NPC 에서 각종 물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들로는 켈사이크 마스크, 및 각종 머리 장식, 가슴/키/허벅지/머리 사이즈 조절 포션, 영구 탈것, 염색약 등등이 있습니다.

 

 

 

 

# 용맹의 물약

 

용맹의 물약과 비슷한 도핑이 총 8가지가 존재합니다. 얼마전까지는 쿨다운이 1시간짜리인 4종류만 존재했는데 한국섭 용맹2의 소문을 들은 유저들의 강력한 항의로 쿨다운 30분짜리 시리즈가 4종류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4종류는 기존보다 성능도 더 좋습니다. 참고로 당연한 얘기겠지만 중복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 드래곤 획득 방법

 

이건 북미섭이 좋은점도 있고, 나쁜점도 있습니다.

 

 

위의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캐쉬 상자가 종류별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드래곤을 얻기 위해선 해당 상자를 구매해서 열면 됩니다. 상자당 가격을 현금으로 환산하면 약 $2 (2500원) 정도가 되는군요. 상자를 열면 앞서 말씀드린 옵리 주문서 1장이 무조건 나오며 추가적으로 랜덤하게 드래곤, 혹은 명가루, 진단, 보존, 완단 (100-300개) 이 나오게 됩니다. 북미섭의 캐쉬 상자의 경우 색상별로 상자의 종류가 다르게 나와있어서 원하는 색상의 아이템이 나오는 상자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더불어서 상자에서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경우에도 스마트 상자로 나오게 되어 그 상자를 여는 종족, 직업에 맞는 아이템을 획득하게 됩니다. 얼마전 화룡 무기가 한국섭에 출시 되었을 때 보니 캐쉬상자를 까서 무기 스킨 상자를 얻었는데 그걸 다시까면 클래스, 종족이 다시한번 랜덤으로 나오는 걸 보고 놀랐습니다. 이중 랜덤이라니..

 

앞서 북미섭이 드래곤과 관련해서 안좋은 부분도 있다고 했는데 위의 상자들을 열면 Royal Dragon, 즉 소위 말하는 2.0 드래곤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1.5 드래곤의 같은 경우는 캐쉬상자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고, 상자를 까면 나오는 드래곤 토큰 60개로 구매하거나 용의 비늘 날개를 모아서 알을 까면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게 현재까지는 전부입니다. 캐릭터를 풀셋으로 맞추는 하드코어 유저의 경우 1.5/2.0 드래곤을 모두 배우실텐데, 북미섭의 경우는 1.5 를 일반적인 캐쉬 루트로 얻을 수 없다보니 오히려 가격이 2.0 드래곤의 2배 가까운 가격으로 형성되어버렸습니다.

 

# 길리안 토큰 속옷 상자(추가)

 

글을 작성완료하고 나니 생각이 나네요. 한국섭의 경우 길리안에서 나오는 토큰 80개로 속옷상자를 까면 흰색~파란색까지의 속옷을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북미섭의 경우 토큰 상자에서 초록색~신전설까지의 모든 속옷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현재 저희 서버 (Mount Tyranns)의 경우 크리20 속옷이 약 15~16억, 힘10 속옷이 약 10억정도 합니다.

 

 

# 각성강화(추가)

 

북미섭은 각성 강화 비용이 한국섭에 비해 저렴합니다. 강화석은 동일하지만, 사용되는 가루의 수량이 절반입니다.

즉..

 

무기 각성시 : 강화석 2000개 + 명가루 1000개

무기 각성강화시 : 1트라이당 강화석 200개 + 명가루 100개

 

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각종 강화 가루의 경우 다양한 이벤트에서 엄청난 수량이 풀렸고, 발키온 포인트로도 구매(명품 강화제만)가 가능하며, 캐쉬 상자에서도 다량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북미섭은 강화가루의 가격이 엄청 싼편입니다. 지금 시각기준으로 거래중개소에서 명가루 개당 10골드, 완단 14.5 골드, 진단 16.5 골드 정도입니다.

 

# 전장 상점(추가)

 

 예전에도 몇번 언급하였지만, 전장 포인트 상점의 구성도 한국섭보단 조금 다양합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Enchanting Bonanza Box 라고 하여 강화석 (100개), 강화 가루 (50개), 완태고, 옵리 주문서(25장)등을 랜덤하게 얻을 수 있는 상자를 판매하고, 그 다음으로는 계승 아티팩트 원석 (전설등급)을 전장 포인트 상점에서 판매합니다. 아래 스샷을 참고하세요.

 

 

 

  

# 마치며..

 

요 며칠간 이리저리 한국섭과 북미섭의 차이들을 생각하고 정리하면서 빼먹은 것들도 많이 있긴 합니다만, 크게 보이는 차이점들은 대략적으로 나열을 한 것같네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길래 오늘 날잡아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북미섭을 접속하시려면 BattlePing 같은 VPN 서비스를 통해 아이피를 우회하셔야 게임다운로드, 접속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KT 라인으로 유료 VPN 을 통해 접속한다고 해도 핑은 약 200정도라고 하더군요. 참고하셔요~ 

 

그럼 다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