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7 PM3:04 치명적인 계산 오류가 발견되어 크리스탈 효율표와 계산방법이 전부 수정되었습니다.

11.28 크리스탈 효율 계산방법과 효율표 그리고 효율 그래프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바꾸었습니다.

11.28 재검 가능성을 위해 산출 공식을 추가하였습니다.

11.28 중형몹은 치명타에 대해 10% 데미지감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건 따로 고려들하세요. 치명타 배율 10%빼주고 계산하시면 간단합니다.

11.28 본문 내용과 수치, 그래프가 후방크리에 관한 지나친 환상을 품게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그래프를 좀 더 보기 쉽게 수정하고, 부연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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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타의 정확한 확률을 알아야 크리스탈, 후방딜 효율도 알아낼 수 있고, 직업밸선스 등에 대해 논할 수 있기에 치명타 유발과 치명타 확률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했던 실험입니다.

 

다만 실험도중 이것저것 몇가지 재미난 사실을 알아내어 여러분과 공유하려합니다.

 

다음은 실험 내용입니다.

 

실험은 매크로 스크립트(AHK이용)를 짜서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계측하도록 하였으며, 재현실험을 하고싶으신 분이 계신다면 스크립트를 공개하겠습니다.

 

58렙 궁수로 공상의 레이저 함정을 평타로 타격하여 치명타 발생확률을 실험해보았습니다.

 

레이저 함정은 59레벨로 일반적인 인던 네임드 몹들과 동일한 레벨을 갖습니다.

 

물론 치명타 저항이라는 스테이터스에 의해 확률이 바뀌겠지만, 퍼렁 똥구녕새끼들이 네임드마다 일일이 스탯을 다르게 설정했을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하여 다음의 데이터가 어느정도 유효할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무기는 12렙제 활을 사용했습니다.

 

인벤 특성상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이 글을 볼테고, 수학에 익숙치 않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결과만 간략히 나열하겠습니다.

 

1. 타격 거리에 따른 치명타 발생확률 차이는 거의 없다.

 

2. 전방에서 타격할 때보다 후방에서 타격할 때, 치명타 발생확률이 1.8배 증가한다.(80%증가)

 

3. 치명타 유발과 치명타 발생확률은 비례하며 그 관계는 다음과 같다.

 

전방 타격을 기준으로

 

(전방 치명타 발생확률) =  (치명타 유발) * 0.0856 [%]

 

그러므로 후방에서 타격할 경우

 

(후방 치명타 발생확률) = (치명타 유발) * 0.154 [%]

 

물론 타 클래스를 이용하여 수치들을 비교해야 맞지만, 제가 갖고있는 만렙캐릭터가 지금 당장은 검투, 궁수밖에 없어(곧 창기 생김 검탱 망해서 갈아탐ㅋ) 실험에 한계가 있네요.

 

아래는 실험 데이터입니다.

 

사격 거리타격 방향치명타 유발타격 횟수치명타 발생 횟수치명타 발생 확률확률/유발
15m이상전방4050001670.03340.000835
13m이하전방4050001720.03440.00086
전방61.430001630.0543330.000885
후방4075004640.0618670.001547
후방61.416001480.09250.001507

 

 

이를 통해 각 클래스 별 치명타 발생 확률을 다양한 경우에 대해 계산해보았습니다.

 

<클래스, 환경별 치명타 확률>

 

 

* 케스타닉일 경우 후방에 1%를 추가합니다.

* 본인은 아직 궁마검창정밖에 안키워봐서 다른 클래스에 치명타 유발을 올려주는 스킬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딜투사의 칼날의 결의 효과를 고려한 계산표입니다.

* 일반적으로 치유 주문서보다는 치위 주문서가 효율이 더 좋습니다. 치유 주문서를 계산은 해드렸으나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크리스탈 효율 산출공식>

 

최종 효율(배수단위) = (크리스탈 세팅 후 데미지) / (세팅 전 데미지)

치명타 확률 : p
정밀타격 확률 : q = 0 or 0.03
추가 치명타 배율 : a

세팅 전 기본데미지 : 1 + p
세팅 후 데미지 : 1 + (p + q)*(1 + a)입니다.

최종 효율 = (1 + p + ap + q(1 + a)) / (1 + p)
              = 1  +   ap / (1 + p)  +  q(1 + a) / (1 + p)
이렇게 나오는데, ap / (1 + p)는 위력 크리스탈의 효율이고, q(1 + a) / (1 + p)는 정밀타격의 효율입니다.

이렇게 구한값에 위용에 의한 증뎀을 곱해주면 최종 효율(무차원 배수단위)이 나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크리스탈 효율 계산법>

 

이제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크리스탈 효율입니다.

 

일단 위용은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7.8%의 데미지 증가이며, 중복시 복리 증가가 아닌 단리 증가입니다. ex:) 4위용 = 4 * 7.8%

 

아래는 치명타 위력을 증가시켜주는 크리스탈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변하는 효율을 정리한 표입니다. 보스 공략시 분노 시간비율을 구하지 못하여 분종은 제외합니다.

 

*효율이 0%이면 데미지는 1배, 효율이 50%이면 1.5배로 변한다는 얘기. 100%면 데미지가 2배 나온다는 소리입니다.

 

 

다음은 정밀타격의 효율입니다. 다른 3개의 크리스탈, 도핑을 무엇으로 설정하느냐, 치명타 확률이 몇이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집니다.

 

<정밀타격 효율>

 

 

최종적인 크리스탈 세팅의 효율을 구하려면

 

1. 캐릭터의 치명타확률을 위 표에서 찾는다.(정밀타격은 아직 적용하지 마세요.)

 

2. '정밀타격 적용 전'의 치명타 확률에서 치명타 위력 증가 크리스탈, 정밀타격 효율을 찾아 모두 더한다.

 

3. 나온 효율에 위용의 효율을 곱한다. 이 때 백분율들을 배수단위로 변환해서 곱해야한다.

 

효율이 0%이면 데미지는 1배, 효율이 50%이면 1.5배로 변한다는 얘기. 100%면 데미지가 2배 나온다는 소리입니다.

 

아래는 변환 공식이다.

 

(효율 배수단위) = { 100 + (효율 백분률) } / 100

 

(효율 백분률) = 100 * { (효율 배수단위) - 1 }

 

4. 이로써 나오는 값이 크리세팅의 최종 효율입니다.

 

 

ex:) 광전사가 정령사파티 힘부적 치위주문서 도핑한 상태에서 정밀 도분 비열 도위 크리스탈의 효율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일단 치명타 확률은 정밀타격 적용 전 19.87로 20에 가깝씁니다.

 

표에서 각 크리스탈에 해당하는 효율을 모두 더합니다. 도분 + 비열 + 치위줌서 + 정밀타격의 효율을  23 + 20 + 22.3 + 12.3 = 77.6%입니다. 이는 1.776배의 증뎀효과입니다.

 

여기에 위용의 효율을 곱합니다. 위용은 7.8%의 효율이므로, 배수단위로 표기하면 1.078배의 증뎀효과입니다. 

 

따라서 총 효율은 1.776 * 1.078 = 1.915 [배]이 됩니다. 백분율 표기를 하면, 91.5%가 됩니다.

 

 

<대중적인 크리스탈 세팅들의 효율표>

 

*백분률 표기법에서 무차원(배수) 표기법으로 바꾸었습니다. 수학에 약하신 분들은 백분률 표기가 더 익숙하실거란 생각에 그리 표기했으나, 오히려 잘못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배수(무차원)표기를 하였습니다.

 

*아래 표의 치명타 확률은 크리스탈 착용전(정밀타격 적용 전)의 치명타 확률입니다.

 

 

 

 

위에서 예시로 구했던 광전사의 후방크리 효율을 표에서도 찾아봅시다. 크리스탈 끼기 전의 치명타 확률이 19.7로 20에 가까우니, 후방크리 효율에서 20에 해당되는 칸을 읽습니다. 와우 1.915배 증뎀 (91.5% 효율)이 나와있지요? 표를 이용하면 이리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효율 그래프>(클릭하면 커짐)

 

* 아래는 이들을 그래프로 시각화한 것입니다.

* 마찬가지로 효율표기를 했더니 그래프를 잘못이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배수표기법으로 바꾸었으며, 기본데미지 수위를 표기했습니다.

* 기존의 그래프와 같은 그래프입니다만, 아래의 그래프가 좀 더 직관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우측의 빨간 영역은 100% 후방을 맞추지 못할경우 후방크리의 효율이 존재하는 영역을 대략적으로 도식했습니다. 후방크리가 효율은 좋으나, 지나친 환상은 금물입니다. 후방을 못맞출 수록 기본데미지에 근사하게됩니다.

 

 

 

 

 

 

 이를 통해 많은 2차논의, 딜효율 개선 연구등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분종, 약강이나 후방점유율, 중형몹 치명타 뎀감, pvp용 등의 다양한 상황에 대해 제 3자가 좀더 심화해서 연구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밸런스 토론장, 각자의 직업 게시판등에서 많은 논의가 있을텐데, 치명타와 크리스탈 관련해서 글을 쓰실 때 제가 작성한 데이터 베이스를 인용해주신다면 그보다 큰 영광이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