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진달빛입니다.


먼저 최근 2:2 투기장 팁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글쓴이 입장에서 많이 뿌듯하고 도움이 되셨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되어 좋았습니다 ㅎㅎ



오늘은 전에 야드 유저분들에게 약속 드렸던


검투사 찍고 써드린다는 야드 투기장 팁글입니다.


저번주 일요일에 찍었는데 바빠서.. 좀 늦었습니다.. (개평 유지하며 50승 시즌 초엔 극혐인거 같습니다..)



원래 제가 팁글을 쓰는 방식은 서술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동안 주신 질문이 좀 많은 관계로 Q & A 방식으로 작성 드리려 합니다


전의 팁글보다 디테일은 적지만 시즌 초반인 만큼 다양한 질문을 토대로 말씀드립니다.






Q : 특성 피손 고정하시나요? 야포 찍으시나요? 22조합은 어케올리심? 암살돚거 상대법 어케하심? 아제특 흉포 반토막났던데 아제특셋팅 어케하시나요?


A : 피손 고정 , 야포는 글쿨이 많이 드는 현 시즌에는 부적합 판단됩니다.


2:2 점수 올린 조합은 야신 , 야사 2가지 입니다.


암살도적 상대법은 상대가 암힐힐 경우 암살도적을 도트 유지제외 몰아치는 딜과 평딜을 3초 이상 주지 않고


바로 힐러로 타겟을 바꿔서 2타겟 도트 + 2타겟 평딜을 같이 들어가게 합니다.


아제 셋팅은 흉포가 나오지 않은 저주케라... 나오는 템만 줏어 입었습니다.






Q : 조친? 회친? 뭘쓰시나요


A : 조친 & 회친 스왑하며 이는 상대 조합에 이불 이방기의 갯수와 우리 힐러가 사제냐 신기냐에 따라 다릅니다.






Q : 야드와 잘맞는 팀구성은 뭐가있을까요 22 33둘다


A : 2:2 기준 야사 > 야신 = 야회 > 야술 = 야운 , 3:3 기준 야법힐 야냥힐 2가지를 해봤는데 두개다 좋습니다


현재 기준 야드의 몸빵은 너무 안좋습니다. 고로 2밀리 보단 법 냥 암 흑 4가지의 특과 같이 하는게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Q : 특성과 명특 (특히 명특은 어떤조합(클래스)에 따라 바꿔가시는지)


A : 달바라기 +  야생의 돌진 고정 / 조친 & 회친 스왑 / 숲영 & 화신 스왑 / 칼날 & 잔베 스왑 / 청명 & 피손 스왑


명특 - 두강 고정 / 흉포 or 밀림의왕 or 가시 3개 스왑





Q : 도려 유지 방법 1~3 타겟 (명특연관) 유지


A : 칼날 + 피손 + 밀림의 왕 특성 기준 도려내기가 끝나기 2초전에 풀 흉포 리필 or 1~2버블 흉포로 유지


(단! 밀림의 왕은 첫 도려에는 적용되지만 칼날이빨 리필 시에는 적용이 안되니 참고)





Q : 무력화의 빈도


A : 군다때는 10초 였기 때문에 짤스턴이 가능했으나  , 격아 기준 20초로 대폭 너프되면서 무조건 5버블 무력화가 효율






Q : 호분의 사용 방법


A : 첫 호분은 첫 피손 도려에 묻혀서 사용하고 , 두강사용으로 초기화 후 다음 호분으로는 다음 타겟 도려를 넣어


2타겟 갈퀴 달섬 도려 난타를 유지시켜야 효율적이며 , 그 다음 부터는 호분과 두강을 섞어서


호분을 선사용 두강으로 초기화 후 호분 피손 풀기력 5버블 흉포딜로 킬각을 보게 됩니다.





Q : 재변사용 빈도


A : 글쿨이 너무 제한적이라 상당히 피곤해졌습니다만.. 고물차 끌고 간다 생각하시고 주기적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Q : 타겟 변경 (징기 문의)


A : 야드란 케릭 자체가 1타겟을 간다는건 내가 매즈 조합이고 상대가 매즈에 취약한 조합일때 하는데


삐상 or 화신 + 칼날 + 피손으로 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소 2타겟 도트 유지입니다


징기 원타겟 무적 빠지고 나서의 기력 및 버블은 상대에게 무력화 사용으로 매즈를 하거나 세이브 하는게 좋치만


상대가 징냥힐 같은 경우에는 징냥 2타겟 도트를 줘서 눈눈 복방 무적 보축 등을 분산시켜야 야드가 딜할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눈눈 복방 켰을때 야드가 맞딜하면 자살행위라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 8.1 기준 새로 바뀌는 야드 특성 문의


A : 안나와서 잘모르겠습니다... 단 칼날 이빨과 달섬이 같은 줄로 이어가면서 전체적인 딜싸이클의 대부분이 바껴야


하는 시스템인건 확실합니다





Q : 눈을 어디다 둬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투기장 들어가면 상대와 나를 봐야 하는데

스킬바만 보고있습니다..


A : 사실 이게 가장 야드를 입문하는 유저가 포기하는 이유 1번입니다


원래 야드란 케릭은 최악의 딜싸이클 난이도를 통해 최고의 딜을 뽑는 케릭으로 예전부터 디자인 되어왔습니다


버블 기력이 어려운건 없지만 피손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투기장안에서도 글라디우스 아군 프레임 옴니바 등


다양하게 볼게 많치만 3초에 한번씩은 스킬바와 피손유무를 확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야드를 수년을 했고, 허수아비를 수천번 쳤고 , 투기장을 수없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 역시 스킬바와 피손땜에 계속 딜싸이클을 봐야한다는 겁니다


다른 클래스는 투기장의 판의 흐름과 유효딜 타밍을 재는 형식이라면


야드는 머릿속에 내가 넣어줬던 도트딜의 호분 피손 유무와 현재 피손이 몇개고 신속이 있는지를 계속 생각해놔야


하는겁니다.  그래서 어려운 케릭이지만 그만큼 할게 많아 재미가 있는 특별한 클래스 입니다.





Q : 야화힐 운영 방법 (야화사 , 야화수)


A : 야화힐 자체의 타겟팅은 딜러 2타겟 힐러 매즈가 아니고


딜- 힐 - 딜 싸이클입니다.



1. 야드 타겟 스턴 도트 작업 + 법사 투명화 힐러 깡양


2. 야드는 흉포 넣어주고 법사 즉시딜로 반양 넣는 동안 상대의 생존기 사용 유도


3. 반양까지 들어갔을때 막양은 주지 않고 바로 힐러 강타 + 풀도트 순간딜 (야드 두강과 힐러 마차 절대 겹치면 안됩니다)


4. 그동안 논타겟 딜러 매즈 ( 양 + 무력화 스턴 + 뿌묵 반뿌묵 + 정배 or 마비 or 팽차 등)


5. 원래 타겟은 절대로 양을 주면 안되고 도트가 유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딜러와 힐러 피가 같이 빠집니다


6. 한 7초~10초 까다보면 힐러 양매즈 점감 돌아옵니다. 이때 힐러 양과 동시에 상대 딜러 타겟 화신딜


7. 이정도 까지 왔으면 딜러 힐러의 생존기 유무에따라 힐러에게 매즈를 몰아줄지 , 힐러에게 풀 스턴 주고 깔지는


상황마다 다릅니다. 일단 기본택틱이 야화힐은 화신이며 , 딜힐딜 or 힐딜힐 이란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의 택틱을 해보시고 디테일한건 다시 질문주시면 됩니다)





Q : 전사 징기한테 원래 약한가요?


A : 야드는 가죽클래스 이며 도트딜러 입니다.


야드란 케릭은 딜은 쎈데 예전부터 생존이 많이 약하게 디자인 되어왔습니다(판다제외)


이는 맞딜을 하지 말란 얘기며 도트 주고 아웃파이터처럼 운영하란 얘기입니다


도트 다 줬으니 칼발 흉포 떄리면서 맞딜하면 야드 생존기가 더 나옵니다


왜 야드는 발이 다른 클보다 프리하고 이동기가 많을까요



그건 맞딜하지말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도트로 피를 빼란 얘기입니다


평균적으로 저평의 야드들은 칼발이 3등이내의 딜내역이 보이지만


고평의 야드는 칼발이 5등 이하로 거의 안때립니다


이는 나는 안맞고 상대는 도트로 죽이려는 거죠


야드가 맞딜할수 있는 케릭은 복술 밖에 없습니다 ^^





넘.. 질문이 많아서 일단 요까지만 쓰겠습니다 ㅎㅎ


그럼 야린이 입문자분들 허수아비 주기적으로 치셔서 스킬바 보는 시간을 최소화 시키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즐투~







도려 유지 방법
     - 1/2/3타겟 (명특연관) 유지
도려 유지 방법
     - 1/2/3타겟 (명특연관) 유지
도려 유지 방법
     - 1/2/3타겟 (명특연관)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