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또 OGN쪽 영상화질가지고 말이 많아서 예전에 들었던 정보로 몇가지 사실을 말해보겠습니다.

예전 나겜에서 LCSEU, LCSNA를 중계할때 롤러와에서 누군가가 질문했던적이 있습니다.

당시 질문은 두가지로 나뉘어졌습니다.

1. 나겜은 챌린저스에서 화면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하는데 왜 온겜은 안그런가?

2. 어떻게 OGN화질보다 나겜화질이 더 좋을수있는가?

2. 나겜은 LCS화면을 그대로 허락받아서 보내는게 왜 가능한가?


당시에는 현재처럼 상암E스포츠 경기장은 아니였습니다. 거기에대해서 대답은 대강 이랬습니다.

1. 나겜의 경우 인터넷방송이고 후발주자이다보니 우리경기를 더 보게 하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시도를 할수밖에 없다.

2. 나겜의경우 온라인이다보니 송출채널이 하나뿐이다. 반대로 온게임넷은 케이블이다보니 송출채널이 다양하다보니 화질다운을 할수밖에없다. 그리고 우리같은 화질을 구현하기위한 기술력이 갖춰져있지 않다. <- 간단히 말하면 HD화질이 그때는 불가능했다라 보시면 됩니다.

3. LCS화면으로 중계하는것은 허락을 받았고 그포맷의경우 라이엇에게 권한이 있다. 즉 이것을 사용할려면 저작권 비슷한게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할수없다. 여기에는 설명할수없는 사정도 끼여있어 더 이상은 설명해줄수 없다.


이후 OGN이 상암시대가 도래한후에도 비슷한 질문을 한번 더 했는데 어느쪽에서 답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한가지 확실한 정보는 상암쪽은 롤과 관련되서는 시스템적인 준비를 제대로 안되어있다고 답했더군요. 그리고 라이엇쪽 포맷을 쓸려면 허가를 받거나 아니면 자체적으로 개발해야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결국 OGN이 선택한건 여러분도 잘아실꺼라고 봅니다.

스포티비도 심지어 프릭업스튜디오(현 챌린저스 담당)에서까지 구현된 여러기술들을 온게임넷쪽이 사용안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스포티비처럼 볼려면 시스템을 처음부터 다 뒤엎어야하는데 그비용을 쓰기싫다가 정답입니다. 라이엇의 견제가있었고 그때문에 알력다툼때문이라는 핑계를 한다해도 스포티비처럼 자체적인 기술로 구현할 기회도 있었는데도 안했다는건 APEX만 봐도 잘아실꺼라고 봅니다. 현재 OGN에서 메인이라는 롤보다 APEX의 중계시스템이 LCS에서 보던 포맷들이 더 자주보이더군요. OGN도 한번은 생각을 해봐야할꺼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