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게시판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중 하나가 각종 스텟들을 비교하고 뭐가 더 좋을지 묻는 내용이죠.
직업별로 스킬 계산기 같은게 잘 만들어져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는게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비교겠지만, 없는 경우도 있고, 초보분들이 모두 인벤팁게를 보는건 아니라도 혹시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각종 딜 관련 스텟들을 간단히 비교할수 있는 계산법을 정리해봅니다. 기존에 알고 계시는분들도 많겠지만 너그러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식과 숫자가 나열되어 첫눈에는 복잡해 보일수도 있겠지만, 산수수준의 단순한 사칙연산에 지나지 않고 대부분 동일한 형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조금만 집중해서 보신다면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아무 문제도 없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일단 각 스텟들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있어 딜 증가율을 사용할 것입니다. 애초에 개인 장비에 따라 데미지가 다 다르기 때문에 같은 스텟을 추가하더라도 증가하는 데미지량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이걸 증가율로 표현한다면 거기에 본인 데미지가 얼마이든 증가율에 데미지를 곱해주면 바로 증가량까지 알수 있겠죠. 또 현재 본인의 데미지에서의 증가율을 말하는 것이라서 서로 다른 스텟들간의 가치비교도 한눈에 알아보기 쉽다는 장점이 있거든요. 게임상에서 장비를 교체할때 공격력의 변화를 비율로 표시하는것 역시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럼 저 증가율이라는건 어떻게 구해야 할까요?
폭설사에 다니며 월급400만원을 받던 바저씨 과장님이 있습니다. 이번달부터 월급이 인상되어 430만원을 받게 되었다면, 기존에 받던 400만원에서 30만원이 올랐으니 인상률은 30/400=0.075, 7.5%가 되겠네요.

증가율=증가량/기존보유량

증가율은 증가된 양을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양으로 나눠주면 아주 손쉽게 계산할수 있어요. 다들 컴퓨터에, alt+tab이 귀찮다면 스마트폰에라도 계산기 하나쯤은 있을테니 그거 몇번 두들기면 됩니다. 앞으로 적어갈 각종 데미지 스탯들의 증가율 역시 이 단순하고 손쉬운 계산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게임상에 표시되는 퍼센트(%)수치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소수로 계산하겠습니다.(ex. 423%=4.23, 53.6%=0.536 등) 

일단 데미지/딜량을 산출하는 공식부터 집고 넘어가야겠죠.
(무기공격력)x(1+주스텟으로 증가하는 공격력%)x(1+속성피해%)x(1+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x(1+(극확x극피))x(스킬자체의 증뎀배율%)
 *1=100%, 계산은 기본적으로 %가 아닌 숫자로 해야합니다만, 스텟을 %로 표현한다면 100%로, 소수로 표현할때는 1로 단위를 맞춰서 사용해야합니다.(ex. 속피20%일때 100%+20% or 1+0.02)

이정도가 기본적인 공격력 산출 공식일겁니다.(공속은 일단 제외하기로 해요.;;) 이렇게 보면 한숨부터 나오기가 쉽죠. 이것저것 많아서 복잡해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각 항목이 곱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한가지 스텟의 변화를 계산할때는 이 모든 변수들을 다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변화되는 그 한가지 스탯만 따져주면 되거든요.
속피만 20%에서 40%로 증가하는 경우를 볼까요?
속피20% : (1+0.2)x(속피를 제외한 나머지 스텟으로 인한 공격력)
속피40% : (1+0.4)x(속피를 제외한 나머지 스텟으로 인한 공격력)
이런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변화하지 않는 스텟들은 모두 묶어서 고정된 숫자로 취급할 수 있고, 변화된 속피의 증가율 그대로 딜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계산해야 할건 변화하는 스텟 한가지 뿐이라는 말이죠. 

잡설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바로 각 항목별 계산으로 넘어갑시다.

1. 무기공격력
 : 무기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은 무기의 공격력, 고정피해옵, 무기의 피해% 정도가 있습니다.
 (공속까지 달라질 경우 스킬이 공속 보정을 해주느냐를 고려해야 해서 몇가지 경우를 더 나눠야 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표현하기 위래 동일한 공속의 무기의 경우로 한정합니다. 쌍수의 경우 양쪽 무기의 공속이 다를 경우 또 더 나눠서 생각해야 해서 양쪽무기 모두 동일 공속으로 가정할께요.)

ㄱ) 무기의 공격력 옵션
 무기의 공격력이 표현된 옵션은 (공속까지 계산된)초당공격력, 무기공격력이 있습니다. 정확한 스킬 데미지를 계산하는것이 아니라 증가율만 찾는 것이고, 동일한 공속을 가정했기 때문에 둘중 어느걸 기준으로 삼아도 상관없습니다.

딜증가율 = 1) 증가된 초공 / 기존의 초공 = 증가된 무공합 / 기존의 무공합
            = 2) 증가된 무공합 / (기존의 무공합+피해옵션합) (피해옵션이 있을 경우)

무공2000-2500/공속1.15/초공2587.5 무기에서 무공2200-2600/공속1.15/초공2760 짜리 무기로 바꿀경우의 딜증가율을 계산해볼까요?
초공172.5증가/기존초공2587.5 = 0.066666... 약 6.7%증가
무공합300증가/기존무공합4500 = 0.066666... 약 6.7%증가
어떻게 계산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보다 정확한 계산이 되려면 최소무공/최대무공을 따로 계산해야하지만, 평균적인 딜증가율을 알아보기 위함이라서 이렇게 그냥 한번에 계산해도 됩니다.

<내용추가>ㄷ)의 피해%와 마찬가지로 악세나 보조무기에 고정피해옵을 가지고 있을 경우 증가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계산은 역시 무공합으로 하는것이 가장 간단하죠. 위의 예시에서 반지에 80-140 고정피해옵션을 가지고 있었다면,
무공합300증가/(기존무공합4500+피해합220) = 300/4720 = 0.063559... = 약 6.4%증가

*쌍수의 경우 주무기의 데미지만 적용되는 스킬은 위와 같고, 양쪽무기로 번갈아 계산되는 스킬일 경우 한쪽무기의 공격력만 바뀐다면 전체 딜증가율은 약1/2이 된다고 생각하면 될겁니다.

ㄴ) 악세/보조장비의 고정피해옵션
 반지/목걸이/보조장비 등에 붙는 xx-xxx 식의 고정피해옵션입니다. 무기공격력에 합산되는 수치라서 초뎀이 아닌 무기공격력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딜증가율 = 피해옵션합 / 기존의 무공합

반지에 80-140의 고정피해옵을 붙였을 경우, 무공1300-1700 한손무기/무공2000-2500 양손무기 각각의 딜 증가율은?
한손무기 : 220/3000=0.073333... 약7.3%증가
양손무기 : 220/4500=0.048888... 약4.9%증가

ㄷ)무기의 피해%
 이건 계산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기공격력을 해당%만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그냥 그%수치만큼의 딜 증가율을 보이죠. 단, 악세나 보조장비에 피해옵션이 있는 경우엔 증가율이 떨어집니다. 무기공격력(피해%적용)+고정피해옵으로 피해%옵이 먼저 적용된뒤에 고정피해가 합산되는 방식이기 때문이죠. 이 경우에는 계산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딜증가율 = 1) 피해% (고정피해옵션이 없을 경우)
            = 2) 피해%로 증가하는 무공합 / (기존의 무공합+피해옵션합)
              
무공1300-1700 한손무기에 피해8%를 붙여볼까요? 이때 증가량은 104-136으로 총합 240 입니다.
240/3000=0.08 옵션 그대로 8%증가
같은 경우 보조장비에 300-500 피해옵션이 있는 상태였다면,
240/3800=0.06315... 약6.3%증가
*쌍수의 경우 주무기의 데미지만 적용되는 스킬은 위와 같고, 양쪽무기로 번갈아 계산되는 스킬일 경우 한쪽무기의 공격력만 바뀐다면 전체 딜증가율은 약1/2이 된다고 생각하면 될겁니다.



2. 주스텟으로 증가하는 공격력%(힘이 글자수가 가장 적으므로 주스텟대신 힘으로 적을께요. ^^;;;)

딜증가율 = 힘증가량 / (100+기존의 힘보유량)
            = (힘증가량/100) / {1+(기존힘보유량/100)}

데미지 산출시에는 힘을 100으로 나눠서 계산해야하지만(%->숫자) 어차피 비율 구할때는 상관없으니 그냥 스텟 그대로 계산하는게 좀더 간단하겠네요.(성전사의 호화찬란 같이 주스텟을 올려주는 스킬이 있다면 그것까지 계산해야하는건 당연하겠죠?)
힘8500에서 500추가할때의 딜증가율은?
500/8600(혹은 5/86)=0.058139... 약5.8%증가



3. 속성피해%

딜증가율 = 속피증가량 / (1+기존의 속피보유량)

속피55%에서 18%를 추가할 때의 딜증가율은?
0.18/1.55(혹은 18%/155%)=0.116129... 약11.6%증가



4. 기술로 증가하는 공격력%

딜증가율 = 기술피해증가량 / (1+기존의 기술피해보유량)

계산은 위와 마찬가지로 단순하지만, 어떤 스킬들이 이 항목에 합산되는지를 정확히 아는게 중요합니다. 각종 버프류 스킬/아이템의 특정스킬% 등 잡다한 데미지 증가 옵션은 대부분 이 항목에 포함됩니다. 몇가지 예외로 마법사의 몇몇 스킬은 아예 따로 곱연산이 된다고 들었는데 제가 지능케는 손도 대보지 않은 관계로 정확하게는 모르겠고, 그외 다른 직업에도 예외가 되는 스킬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성전사의 경우, 패시브 신성한대의10%, 변신증뎀35%, 지옥뼈10%, 아이템의 하분스킬%, 눈의방패(신의뜻)20% 등이 모두 이 항목에 포함됩니다.

무한변신/대의/지옥뼈 사용중이고 하분27%보유중인 성전사가 하분13%추가할때의 딜증가율은?
변신35%+대의10%+지옥뼈10%+하분27%로 총 82%의 기술피해를 보유중인 상태죠.
0.13/1.82(혹은 13%/182%)=0.071428... 약7.1%증가
같은 성전사가 눈의 방패를 사용할 경우의 딜 증가율은?
0.13/2.02(혹은 13%/202%)=0.064356... 약6.4%증가



5. 극대화확율/극대화피해
데미지 계산에서 가장 복잡해 보이는 극확/극피입니다. 기본적으로 극확이나 극피는 그 자체로만은 의미있는 스탯이 아닙니다. 극확이 아무리 높아도 극피로 추가되는 데미지가 없다면 소용이 없고, 극피가 아무리 높아도 극대화가 터지질 않는다면 역시 아무 의미가 없겠죠.극확과 극피는 그냥 한몸이라고 봐야할겁니다. 그래서 데미지 산출시에도 1+(극확x극피)의 형태로 계산되는거구요.
극확/극피에 따른 평균데미지 기대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극대가 안터지면 일반데미지만 들어가고, 극대가 터지면 일반데미지에 극피데미지가 추가되어 들어갑니다. 
기대데미지={(1-극확)x1}+{극확x(1+극피)} 
               =1-극확+극확+(극확x극피)
               =1+(극확x극피)
서로간에 곱해지는 과정이 추가되어서 조금 복잡해진건 사실이지만, (극확x극피)를 한몸으로 본다면 위의 다른 스텟들과 다를게 없습니다.

극확/극피에 따른 딜증가량 = (극확x극피)의 증가량 / {1+기존의 (극확x극피)량}

극확50%/극피420%를 보유한 상태에서 반지 한쪽에 극확6%or극피50%를 추가하는 경우 각각의 딜 상승량은 어떨까요?
기존의 극확x극피 = 0.5x4.2 = 2.1
극확6%추가시 = 0.56x4.2 = 2.352
극피50%추가시 = 0.5x4.7 = 2.35
(사실 극확과 극피만 비교시에는 여기까지만 계산해도 됩니다. (극확x극피)의 값이 큰쪽이 기대딜량도 높은것이죠.)
증가율을 계산하면,
극확6%추가시 0.252/(1+2.1)=0.081290... 약8.13%증가
극피50%추가시 0.25/(1+2.1)=0.080645... 약8.06%증가

사실 극확/극피의 경우 사용하는 스킬에 따라 잠시 보정받거나, 극대시 특수효과가 발동하는 등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꽤나 있는 편입니다. 그런 부분까지 감안해야 하는것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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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공속을 제외한) 대부분의 딜스텟 가치를 알아보는 방법이었습니다. 
글을 잘 쓰는 편이 아니라 괜히 텍스트만 많아졌네요. ㅠㅠ 이것저것 추가된 내용은 있지만, 결국 본질은 글의 서두에서 말한것처럼 증가율=증가량/기존보유량 이라는 겁니다. 긴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혹시라도 틀린 내용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확인후 수정을 하거나 너무 많은 오류가 있다면 삭제..;; 해야겠지요.


그럼 간단한 예제 한번 풀어보고 마무리할께요.

현재 극확52%/극피427%/화피85%를 보유중인 케릭이 있습니다. 무기는 초뎀2550/힘1000/재감8%짜리를 사용중이죠. 
이번에 초뎀2550/힘1000/화피15%가 달린 무기를 먹었는데, 새로 얻은 무기를 사용할 경우 요르단의 극피47%를 지우고 재감8%를 붙이면 재감은 완전히 똑같은 수치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이경우 딜상승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재감무기사용시 초뎀2550/극확52%/극피427%/화피85%
 -화피무기사용시 초뎀2550/극확52%/극피380%/화피100%
같은 조건은 제외하고, 극확52%/극피380%/화피85% 인 상태에서 극피47%vs화피15%를 비교하면 되겠네요.
 -극피47%선택시 {(0.52x4.27)-(0.52x3.8)} / {1+(0.52x3.8)} = 0.2444/2.976 = 0.082123... 약 8.21%증가
 -화피15%선택시 0.15/1.85 = 0.081081... 약 8.11%증가 
극피47% 선택시의 딜 증가율이 약간 더 높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무기를 계속 사용하는게 더 나은 판단일겁니다.